- PVC (Poly Vinyl Chloride)
가장 흔하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라스틱입니다.
투명 캐노피(일반)
- PP (Poly Prophylene)
역시 많이 사용되는 재질로 박스, 용기등에 사용됩니다.
R/C헬기나 자동차의 프라스틱 부품이 PP가 아닌가 싶습니다.
- PS (Poly Styrene)
접착제가 잘 붙고 신너등 약품에 약하지만 일반 프라스틱 스치로폼, 우드락등 발포형으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가공성도 아주 좋아서 인스턴트컵, 야쿠르트병, 요플레컵도 PS로 만들죠.
카울, 휠팬츠(소형)
- PE (Poly Ethylene)
잘 깨지지 않아 비닐, 프라스틱병으로 사용하며 접착제가 잘 붙지않아 시아노병도 이 재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병, 용기는 금형속에 수지를 넣고 공기를 불어넣어 속이 빈 형태로 성형하는 블로우 모울드(Blow mould) 방식으로
만드는데
일부 모형 비행기(글라이더) 동체도 이 방식으로 만듭니다.
시아노등 접착제 용기와 각종 용기, 연료통.
블로우 모울드 방식의 글라이더 동체.
- PET (Poly Ethylene Terephthalate)
강도가 좋아 음료수 병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PE계통이라 역시 시아노가 잘 붙지 않습니다.
투명 캐노피(고강도).
- ABS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충격강도가 높아 가전제품 케이스용으로 사용하며 시아노 접착제로 잘 붙습니다.
카울, 휠팬츠(중, 대형)
- PMMA (Poly Methl Metha Crylate)
고급 아크릴이라고 보면 됩니다.
- PC (Polycarbonate)
잘 깨지지 않고 강도가 뛰어나 항공기 유리창 재료로 사용됩니다.
카메라 바디, 대형생수통으로 사용하며 R/C자동차의 바디도 이 재료를 사용합니다.
R/C 자동차 바디
이상은 모두 열가소성(熱可塑性)수지 이고 다음은 열경화성(熱硬化性)수지 입니다.
열가소성 수지는 열을 주면 녹지만 열경화성 수지는 타버립니다.
- 아미노 수지
요소수지, 멜라민 수지로 그릇을 만드는 원료라고 보면 됩니다. 단단하고 잘 안깨지며 내열성이 좋죠.
- 석탄산 수지
과거에 전자제품의 프린트 기판으로 사용하였던 베이클라이트가 여기에 속합니다. 요즘에는 아마 에폭시 기판을 사용하죠?
- 요소수지
노란색의 우레아폼이 여기 속하는 것으로 압니다.
- 폴리우레탄 수지
이액형으로 자동차 도료로 사용하는데 R/C모형에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도장표면도 강하며 연료에 덜녹기(Fuel Proof) 때문이죠.
우레탄 페인트, 우레탄 폼.
-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수지
영어식으로 폴리에스터라고도 부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FRP(Fiber Reinforced Plastic, 섬유강화프라스틱)용 수지입니다.
카울, 휠팬츠(중, 대형/고강도)
- 에폭시 수지
역시 FRP용 수지로 사용되며 접착제나 내약품성 도료(칠)로도 사용되죠.
폴리에스터보다 수축변형이 적으나 고가 입니다.
접착제, 카울, 휠팬츠(중, 대형/고강도)
첫댓글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파이버글라스는 플라스틱으로 볼 수 없나보죠?
박홍순님, 열경화성 수지도 추가하고 파란 글씨로 R/C에 사용되는 용도를 적었습니다.
언제나 올려주시는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 2학년기술시간에도 저거 배우는데... 그런데 어디에 쓰인다는 몰랐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폴리에스터 수지를 어느 분 한테서 조금 얻어서, 지금 글라이더 보수하시는 것처럼 동강난 글라이더 동체 (파이버글라스 재질은 아닌데 ABS 인가??) 보수하는데 사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건축에서 사용하는 수지도 많이 있군요..특히 폼 계통의 판상 단열재, PP,PVC, PE 등등은 파이프, 얇은 필름 등, PC (내충격 유리창에).....
88년부터 93년까지 6년한 했던 사업이 PC시공업 이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유일한 업체로 미국GE사 제품 Lexan으로 Canopy(우리말로 현관지붕이라고 해야하나요? 일본말로 "히사시"이고...) Toplight(천창), 연결통로 지붕등을 설계/시공을 했습니다.
그래서 프라스틱을 조금 알죠. 그 당시 집에서 오븐과 청소기를 이용하여 진공성형을 하여 스케일기 부품도 여러번 만들어 보았고요. 94년도 모형제조업(주로 FRP)에도 잠깐(3개월) 참여한적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