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도착해서 생활한지 36일 가까이 되었네요.
그리고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인터넷이 오늘 설치 되어서, 글을 남기려다 일단 먼저 떠 오른 핸드폰에 관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일본에 오시기 전에 핸드폰에 관해 생각을 하실 겁니다. 지금은 없어서는 안될 물건이기 때문이죠.
물론 고재팬이든 다른 어학원에서 OT를 하면서 설명을 해줄겁니다.
물론 어학원이 아니라 통신사측에서 나와서 설명을 해줍니다.
제가 들어본 바로는 핸드폰은 총 3종류로 분류되는 거 같습니다. (이것은 기종이 아닙니다.)
단기 임대폰과 장기 임대폰 그리고 일본에 도착해서 개통전에 사용하는 도모다찌 플랜 임대폰 이렇게 3종류로요.
단기 임대폰과 장기 임대폰은 폰의 종류는 똑같은 거 같았습니다.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같은 기종의 핸드폰을 쓰고 있더군요.
물론 스마트폰이 아닌 폴더 폰입니다만, 일본에서는 일본 현지인들도 스마트폰 보다는 아직까지는 폴더폰을 많이 쓰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그리고 특징은 한글지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상은 예전 폴더폰을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스마트폰(아이폰)등으로 개통하실 분들 꼐서는 도모다찌플랜 임대폰을 사용하시겠습니다.
이 역시 폴더 폰입니다만, 한글 지원이 전혀 안되고, 정말로 잠시 쓰면(?) 좋은 폰이라고 생각합니다.(폰의 큰 비중을 생각하시지 않으신다면야...)
임대폰들은 한국에서 임대를 해서 빌려 왔기에 한국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개통하시는 분들은 한국에서 가지고 있던 신용카드(아무 신용카드가 아닌 몇가지가 있습니다.)에서 빠져나가게 해도 되고, 일본내에서 통장을 만들어 통장에서 빠져나가게 하거나, 매달 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제 부터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일본에 오기전 한국에서 네이X라는 사이트의 중고X라 라는 사이트를 통해 일본 아이폰을 구매 했습니다.
그렇게 폰을 구매한후 그냥 개통만 하게 되면 단말기 약정이 들지 않고, 해약시에도 위약금이 덜 나갈거라는 것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때 저에게 폰을 판매하신분은 일본에 계셨습니다. 그래서 카카X톡이라는 것으로 대화를 나눴죠.
전 그분에게 물었습니다. 일본에 계시는데 폰을 어떻게 전달 받느냐구요. 그랬더니 폰은 한국에 있다고, 어머님께서 보내 주실 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전 그분의 통장으로 입금을 했고, 그분의 어머니에게 택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폰을 받자 마자 확인을 했고, 정상으로 작동 했습니다. 그래서 아무 이상이 없구나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안심을 하고, 어느새 시간이 흘러 일본에 오게 되었습니다.
체류카드를 신청한 뒤 받고, 구청에서 주민신고와 의료보험을 신청하고, 우체국통장을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오오쿠보에 있는 통신사로 향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온 폰으로 개통을 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그러자 그곳 직원분께서 말씀 하시더군요.
'저희는 새로 개통하시는 분들만 받아서요. 그래서 이곳에서는 해드릴 수 가 없습니다. 이 위로 올라가시며 softbank라는 통신사가 있는데 그곳에 가시면 해드릴 거에요'
라고 말해 주시더군요.
전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3분 정도 걸어 그곳에 도착했습니다.
안에 도착하니 사람들이 어마어마 하게 있더군요. 번호표를 뽑고, 얼마나 기다렸을까~ 제 차례가 왔더군요.
그리고 역시 이곳에서도 제가 가지고 온 폰을 꺼낸 뒤 유심칩을 바꾸어서 사용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참고로 이곳 분들은 말들 잘하십니다. 한국말들도 잘하시구요. 근데 표정이 좀 띄거우신 분도 계시니 조심하세요 +_+)
직원분께서는 아이폰의 있던 유심칩을 꺼낸 후 조회를 하시더군요. 그리고 다시 유심칩을 꼽으시고는 저에게 말씀하시더군요.
직원 : '이폰은 사용을 하실수가 없습니다.'
나 : '아니 왜 사용을 못합니까?'
직원 : '전에 사용하시던 분께서 요금을 미납하셨습니다.'
나 : '네? 뭐라구요? 그럼 유심칩만 바꿔도 사용을 할 수가 없는건가요?'
직원 : '네. 유심칩을 바꾸셔도 기기자체가 정지가 되어서 사용하실 수 업습니다.'
저에겐 청천벽력 같은 말이었습니다. 그리고 제 머리속에서 원장님께서 하시던 이야기가 떠오르더군요.
원장님 : '일본은 핸드폰을 개통하고 2년약정을 하는데 해약을 하면 위약금이 쎄요. 그래서 명의를 이전하거나 그렇죠.
예전에 까페에도 그러한 게시판이 있었는데...그리고 연결도 해주고요.'
OT참석자들 : '그럼 지금도 연결해주실수 있나요?'
원장님 : '아니요, 지금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OT참석자들 : '아니 왜요? 그 좋은 걸?'
원장님 : '산다고 했다가 사지 않고, 샀던 사람이 사기를 당하기도 하고, 요금의 미납이던가 기간의 기한이던가 하는 불미스
러운 일들이 많아서요'
OT참석자들 : '아항~'
그렇게 잊혀져 있던 이야기가 생각이 났습니다.
(원장님 내용이 좀 달라도 이해해 주세요. 정확히 기억할 수 있는 머리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요.ㅡ.ㅡ;;)
좀더 신중할걸 왜 그랬는지... 그래서 어쩔 수없이 전 그냥 2년 계약하고, 아이폰을 개통했습니다. 2년간 해약만 하지 않는다면 단말기야 공짜가 되기 때문이죠.
물론 한국도 그렇죠. 그리고 첫달에 들어야 하는 부가 서비스가 있더군요. 이것 또한 한국과 같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요금을 내주지만 이곳에서는 내주지 않더군요.
그리고 해지는 새로운 달이 되면 해지가 된다더군요. 역시 같습니다.
그리고 그사람의 정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네이X에서 판매를 하던 글과 그 사람의 카카X톡 아이디 등 많은 걸 알아냈죠.
그리고 그분의 카카X톡으로 대화를 걸었지만 도통 대답이 없었습니다.
바빠서 그런가? 하고 생각하고 그 다음날 연락하고, 계속 했지만 안되더군요. 그리고 그사람이 확인을 했나 안했나를 몰라서
알방법이 없을까 하고 아이폰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간단하더군요. 단체채팅방으로 초대했는데 그사람이 뜨지 않으면, 날 차단한것이라구요.
그리고 제가 전에 대화를 걸었던 창을 다시한번 살펴보니 그분이 읽었더군요.
확인했다는 숫자가 사라져 있었습니다.
카카X톡의 메세지는 상대방이 확인을 하면 숫자가 사라집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저 기억하시는지요?'
'한국에서 아이폰을 구매했던 구매자입니다' <---- 딱 여기까지 읽고 수신을 차단한거 같더군요.
'바쁘신가보군요 보시면 답장주십시오'
'바쁘십니까?'
(이 밑으로도 대화를 작성함)
솔직히 잊으면 됩니다. 하지만 그사람이 조금 괴씸해서요. 나이도 그리 많아 보이진 않던데, 이렇게 남을 등치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맛보여줄까 합니다.
그래서 결론이 뭐냐? 중고폰 사지 말아라, 명의 이전 하지 말아라, 새폰사라 이거냐?
이렇게 비추어 질 수 있을거 같은데요.
중고폰? 폰이야 다 거기서 거기죠. 더군다나 유학생에게는 비싼건 필요 없겠죠?
그리고 명의 이전? 좋죠! 길게 있으면 물론 좋지만 갑자기 급한 일이나 돌아가야 할 상황이 와서 해약을 할 경우 위약금을 덜 무니깐요. 새폰이야 뭐 이건 넘어가죠.
그러니깐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명의 이전이든 중고폰이든 확실히 알아보시고 하시라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중고폰을 구할때든 명의 이전을 하시든 판매하는 사람과 함께 통신사를 방문후 확실히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판매자가 '저를 못믿으십니까?' 하시면 '네! 못믿습니다. 언제 봤다고 믿습니까?' 라고 하십시요.
서로 간의 불미스러운 일은 없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
저는 그저 사람을 믿은게 죄지요. 살아오면서 많은 구매와 판매 모두를 해봤지만 이런적은 생전 처음이라, 참...
쓰잘 때기 없는 이야기를 길게 써서 죄송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다른 이야기들로 올리겠습니다 ^^
*. 일본의 통신사는 au,docomo,softbank,WILLCOM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docomo는 우리나라의 SKT와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기지국도 많아 잘터지는 거 같고, 일본내에서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대신 비싼흠이 있죠.
au는 알아보니 연령대가 다양하다고 하는데, 요즘은 약세라고 합니다. KT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kt가 약세라는 뜻이 아닙니다.)
유학생의 대부분은 softbank 통신사를 씁니다. 같은 통신사 끼리 통화가 무료 이기 때문이죠 물론 오후 9~새벽1시까지는
유료입니다. LGU+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LGU+는 기지국도 넓혀 가면서 잘 되고 있다고 하던데...
아직 일본의 softbank는 넓게 보이지 않습니다. 전파가 불안정하거나 잘 안잡히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WILLCOM란 통신사도 있나 봅니다. 알아보니 요즘은 찾기가 힘들다고 하더군요. 머 희귀성이라든지 해서 커플폰으로 쓰인
다나?
결국 자신이 맘에 드는 통신사로 가는게 좋을 듯 합니다. 아! 기계가 맘에 들면 가는게 낫겠죠? 통신사마다 다르니까나요.
참고로 갤럭시와 아이폰 docomo에서 개이 됩니다. 하지만 softbank는 아이폰뿐입니다. 이점 참고해두세요 ^^
첫댓글 결국 중고아이폰 기계는 비용만 물고 안타깝게도 쓰지 못하게 되신거군요ㅠㅠ 왜 이렇게 사기들을 치나 몰겠어요..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고 싶네요.. 진짜!! 좋은 경험담 감사드려요~
하하...한국이었다면 바로 조치를 취하겠지만, 일본이다 보니 좀 애매하네요. 그래도 최대한 할 수 있는 대로 조치를 취해 볼까합니다.
아이폰을 한국에서 받았다면.. 소포나 한국 연락처가 있어서 연락하면 되는거 아닌가.. ㅈㄱㅂㄹ...언넘인지 몰라도..!!
한국에 있는 저분 어머님이 택배로 보내주셨습니다. 그때 아이폰에 이상은 없었기에 잘 됐구나 싶었구요. 그래서 택배상자는 당연히 버렸고, 연락처가 있을리 없겠죠. 문제가 없었기에 저분 어머님 연락처를 저장해 놓지 않았으니깐요...보통 외국으로 나갈때 지인분들의 연락처를 적어가지 다른 사람들의 연락처를 적어가지는 않잖아요 ^^;;
한국에서 사용하던 제 스마트폰도 초기화에 해제까지 했는데요. 저도 저분 어머님 연락처만 알면 당장 연락해서 아드님의 상태를 전달하고 싶을 뿐입니다.
국내 갤럭시 시리즈랑 아이폰은 도코모에서 개통가능하고
소뱅에서는 아이폰만 개통가능하다는건가요 ?
네! 저도 통신사에 물어보니 아쉽게도 삼성 갤럭시는 없더군요. 한국에서 삼성 폰만 쓴 저.... 그래서 아이폰을 일본에서 처음 사용하고 있답니다
좋은 경험담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역시.핸드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