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조의 발표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Q&A 내용에 저희 조 스스로도 간과했던 부분에 대해 알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해당 답글을 열람하신 후에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질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수미 학우님께서 질문 하셨던 내용을 2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번 째는 인도시장에서 애플이 부진하였던 이유에 대한 것이고, 두번 째는 통합유심의 실현 가능성과 통합유심을 개발한 기업에 대한 정보로 정리하였습니다.
1)애플의 인도시장 부진이유
애플이 인도시장에서 부진한 첫 번째 이유는 유통망 미흡으로 다른 국가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판매가 위축된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주요시장에서 애플 직영점으 운영하며 애플 제품을 홍보하고, 이곳을 고객 접점으로 활용해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는 외국기업의 유통매장 운영을 엄격하게 규제해 직영점을 개설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이 나서 규정을 완화하여 애플 매장개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로는, 소비자 구매력이 여전히 낮아 애플은 최고가폰 중심의 아이폰 판매 전략을 고수하고 있어, 판매를 촉진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인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삼성은 저가격뿐만 아니라 고가격을 포함한 전 가격대의 제품라인을 출시하여 인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있고, 그 외에도 인도 시장에서 선두에 위치한 마이크로맥스와 중국 기업들은 비용우위를 통한 저가전략을 계속해서 추진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애플이 계속해서 고가정책을 유지하다면 인도시장내의 경쟁에서 큰 우위를 가져오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 제품라인의 확대를 통해 저가격 제품을 출시해야 인도시장내의 점유율 확대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이유로는, 트럼프 당선이 미치는 영향입니다. 현재 트럼프가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미국의 해외사업비중이 높은 기업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기업들 중 대표적인 기업이 애플인데, 애플의 경우 폭스콘과 같은 전량 수주를 통해 생산을 위탁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애플의 비용우위를 가져다 주었던 아시아지역, 베트남, 대만 등의 부품회사의 도움을 제대로 못받게 된다면, 애플은 인도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고충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통합유심 개발 기업체, 통합유심의 가능성.
유럽에서 통합유심이 개발되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럽최고의 통신사 오렌지폰은 유럽 36개국에서 사용가능한 오렌지 홀리데이 유심을 개발하여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오렌지 홀리데이 유심은 유럽 내 국가에서 120분 통화와 1000개 문자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랑스지역에선 오렌지 통신사 와이파이도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현재는 여행객들이 활용하고 있고, 선불요금제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선불이 아닌 일반적인 휴대폰 사용처럼 활용되어야하며, 오렌지 홀리데이 유심처럼 인프라가 잘 구축이 되어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재 통합유심이라는 기술자체는 실현되어 있으며, 여행용 상품에서 일반 생활형으로의 발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그에 맞춰 인도 내에서의 통신인프라 또한 구축된다면 실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orange holiday usim 관련 사진>
이상 부족한 Feedback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해소가 안되신 점이 있거나, 위와 관련없는 새로운 내용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인프라만 구축되어있는 선진국에서는 통합유심이 가능하기도 하는군요. 물론 모든 상황과 이윤을 따져서 상용화가 되느냐 안되느냐를 판단하겠군요.. 충분히 가능한 기술이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