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혁주의 예정론과 킹제임스성경신자들이 믿는 예정론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로 하자,
질문 ? ---> '예정 (Predestination) 이란 무엇인가? : 미리 정하는 것' 목적 때문에 미리 정해놓은 목적지, 명사
Pre ---> 미리 , destination ---> 목적지
προορίζω proorízō, pro-or-id'-zo
from G4253 and G3724; to limit in advance, i.e. (figuratively) predetermine:—determine before, ordain, predestinate.
verb
* pro --> 미리, or-id-zo ---> <파생어> --> ὅριον hórion, hor'-ee-on : 경계를 정하다, 수평선, 하늘과 땅의 경계선,
neuter of a derivative of an apparently primary ὅρος hóros (a bound or limit); a boundary-line, i.e. (by implication) a frontier (region):—border, coast.
neuter noun
* 예정에 대한 중요한 사실 ---->
*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을 미리 아신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을 결국 따를 것인지 따르지 않을지도 아신다'는 것이다.
시 94:11
{주}께서는 사람의 생각들을 아시며 그것들이 헛된 줄 아시느니라.
고후 11:31 ----바울의 고백
영원무궁토록 찬송 받으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내가 거짓말하지 아니하는 것을 아시느니라.
딤후 2:19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기초는 확고히 서 있고 거기에는, [주]께서 자신의 백성인 자들을 아시느니라, 하며
또,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법에서 떠날지어다, 하는 글이 담긴 이 봉인이 있느니라.
* 하나님은 미리 아시기 때문에 하나님을 따르는자들을 예정해 놓으셨다는 것이다.
롬 8:29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시 4:3
오직 {주}께서 자신을 위해 하나님을 따르는 자를 따로 두신 것을 알지어다. 내가 {주}를 부를 때에 그분께서 들으시리로다.
* 따로 분리해서 두시는 이유 ---->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기 위하여
엡 1:4
곧 우리가 사랑 안에서 자신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세상의 창건 이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으며
중요!!! 하나님께서는 왜 미리 아심으로 구원받을자를 예정을 하셧는가? ----> 요6:35-40
* 개혁주의 예정론은 : 사람의 의지와 관련없이 하나님의 뜻에 근거를 둔다.
* 킹제임스 성경신자들의 예정론은 사람이 하나님을 따를지 따르지 않을지 개인 의지를 하나님의 미리 아심에 근거를 둔다,
근거 1 ----> 마25장 양과 염소 심판에서 알수 있다
마 25:34
그때에 [왕]이 자기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오라, 내 [아버지]께 복 받은 자들아, 너희는 세상의 창건 이후로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왕국을 상속받으라.
마 25:41
그때에 그가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도 이르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너희는 내게서 떠나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존하는 불에 들어가라.
* 위의 두 문장에서 다른 점은 양의 심판에서는 '세상의 창건 이후로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왕국을 상속받으라' 말씀한다.
그리고 염소의 심판에서는 '너희는 내게서 떠나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존하는 불에 들어가라"
여기서 다른점은 염소 심판은 창건 이전에 선택한 예정의 말씀이 없다는 것이다.. 가짜들' 즉 염소들은 자신의 의지가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에 영존하는 불에 들어가라'는 심판이 내려졌다는 것이다. 염소들' 너희들은 창건 이전에 영존하는 불에 들어가도록 이미 예비했으니 거기 들어가라'는 것이 아니다'
롬 8:30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자신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자신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자신이 예정하신 ---> 미리 아심을 통해서 예정하심
* 그들을 부르시고 ---> 복음을 전하는 것을 통하여 부르시고 <성령님의 사역>
*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 하시고 ---> 성령님의 사역 , 영화롭게 하심
살후 2:14
이것을 위하여 그분께서 우리의 복음을 통해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셨느니라.그러나 [주]께 사랑받는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로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드려야 하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히 구별하심과 진리를 믿는 것을 통해 구원에 이르게 하셨기 때문이라.
* 우리의 복음을 통해 너희를 부르사 ---> 복음 전하는 것
*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 미리 아심을 통해
* 성령의 거룩히 구별하심과 진리를 믿는것을 통해 ----> 구원에 이르게 하심.
* 개혁주의 예정론처럼 구원에 받을자 , 지옥갈자를 미리 정하신 것이 아니라 "진리를 믿는 것을 통해 구원에 이르게 하셨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