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함과 정결함의 상징인 떡의 기본 백설기
아이 돌잔치에 빠지지 않은 떡이 바로 백설기이다. 아이와 같은 순결한 의미를 가진 떡으로 모든 떡 만들기의 기본이 되며 이것만 만들 줄 알면 모든 떡의 절반은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도 됩니다.
*재료: 멥쌀가루5컵, 물5큰술, 설탕 5큰술, 고명:건사과정과
*사용기구: 찜솥, 대나무바구니2개,어레미(중간체),믹싱볼, 계량스푼, 계량컵, 타이머
1) 물내리기- 멥쌀가루에 물을 넣고 고루 잘 섞어준다.(가루의 상태에 따라 적은 양의 물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물 4큰술 넣은 후 가루를 쥐어 던져 보아 테스트 후 마져 더 넣는다.)
2) 적당한 물양 테스트- 1의 반죽을 한 줌 쥐고 위로 살짝 던져보아 가루가 쉽게 깨지지 않으면 물양이 적당한 거다.
3) 체에 내리기- 중간체에 2번 내린다. (떡이 폭신폭신 해지고 굳는 것도 더디게
굳는다.)
4) 설탕넣기- 체에 내린 멥쌀가루에 설탕을 넣고 고루 섞어준다. (건포도를 넣고 싶다면 이과정에서 설탕과 함께 넣으면 건포도 설기가 된다)
5) 떡 안치기- 바구니 틀에 한지나 A4용지를 오려 깐 후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3의 쌀가루를 2컵 반씩 담아 안친다.
6) 떡찌기-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20분간 찐 후 불을 끄고 5분간 뜸 들인 후 꺼내 떡이 식으면 건사과 정과로 (식용 꽃을 올려도 좋다)장식한다.
재료: 멥쌀가루12컵, 물12큰술, 설탕12큰술, 고명(절인자두, 아몬드, 호두잣믹스)
사용기구: 찜솥, 대나무찜틀(대), 어레미(중간체),믹싱볼, 계량스푼, 계량컵, 타이머
식힌 후 각각 랩으로 포장한다.
*** 위의 멥쌀가루는 이렇게 만들어 미리 냉동시켜서 미리 해동시켜서
사용합니다.***
출처: 베베키즈♡유아용품 - 임신,육아,출산,공동구매,벼룩시장 원문보기 글쓴이: 베베맘★
첫댓글 냠냠냠 ~ 맛잇는 요리 만들어봐요 :)
너무 맛있어 보여용~!!
첫댓글 냠냠냠 ~ 맛잇는 요리 만들어봐요 :)
너무 맛있어 보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