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 공덕심 보살님
사진 : 서명주 보살님
강된장
재료(10인분 기준) : 육수 1kg, 감자 3개, 무 150g, 박 150g, 된장 200g, 표고버섯 5개, 느타리버섯 1팩, 호박 2/3개, 청량고추(청고추 4개, 홍고추 4개), 방아잎 30g, 누룽지가루, 들기름, 생강가루, 매실청
1. 감자, 무, 박은 채썰어 잘게 썬다.
2. 중불에서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2숟갈 두르고 된장, 감자, 무, 박을 함께 넣고 볶다가 고춧가루 1스푼 넣습니다.(무와 박은 시원한 맛을 냅니다.)
3. 육수는 조금씩 나눠 부으며 약불에서 저어가며 익혀줍니다.
4. 버섯, 호박, 땡초를 잘게 다져 넣은 뒤 다시 저어가며 익힌 뒤 된장의 짠맛을 없애고 고소한 맛을 추가하기위해 누룽지가루를 3숟가락 넣습니다.(선식가루 혹은 미숫가루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에 방아를 넣으면 짜지 않은 강된장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생강가루와 매실청을 추가로 넣어 드십시오.
열무비빔밥
재료(10인분 기준) : 열무김치, 가지 4개, 박 1/4개, 호박 2개, 콩나물 1봉, 조선간장, 진간장, 들기름, 참기름, 매실청, 소금, 깨소금
1. 가지는 길게 반으로 나눈 뒤 얇게 어슷썰기하여, 천일염을 3~4큰술을 뿌린 뒤 물1컵을 부은 뒤 5분후에 물기를 꼭 짜냅니다.
물기를 제거한 가지에 들기름 2큰술, 조선간장 1큰술, 진간장 2큰술, 매실청 1/2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간을 한 다음 프라이팬에 볶은 뒤 참기름, 깨소금으로 마무리합니다.
2. 호박은 채 썰어 소금을 살짝 뿌린 뒤 들기름을 둘러 볶습니다. 박은 얇게 편으로 썰어 소금으로 간한 뒤 물이 나온 그대로 프라이팬에 볶으면 뽀얀 연두빛의 박나물이 탄생합니다.
콩나물은 소금을 넣지 말고 데쳐내면 아삭아삭해집니다.
(각종 나물을 볶기 전에는 소금으로 밑간 한 다음 물기가 살짝 배어나올 때 볶으면 기름이 적게 들고 채소 고유의 색상이 선명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근, 무, 호박, 박, 고추 등)
3. 보리밥에 준비된 나물과 열무김치를 넣고 강된장과 함께 비벼드시면 여름 최고의 별미가 됩니다.
첫댓글 자연의맛 공덕심 보살님표 열무 비빕밥 강된장 언제 한번 먹어보나..(())
건강한 음식!
눈으로 먼저 맛 봅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밥상
한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밥상!
눈으로 호강합니다.
자세한 레시피로 가정에도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공덕심보살님 짱~~♡
타고나신듯 하네요
늘 감사드리며
늘 좋은 날 되시길
강된장....!!!
시골출신이라.꼭필수 음식입니다
좋은 레시피 펌하고 갑니다
멋집니다 보살님
진불맛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