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신칸센용 전동차 H5계 (하코다테 신칸센종합차량소 소속)
1. 차량개요
H5계는 JR홋카이도 최초의 신칸센용 차량으로 2016년 3월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의 개업에 맞추어 JR동일본의 E5계와 공통 운용을 목적으로 제작, 도입되었다.
2014년 10월 가와사키중공업에서 제작된 첫 편성(H1편성)의 일부가 하코다테항을 통해 반입된 이후 순조롭게 반입이 진행되어 10월 22일에는 2개 편성 20량이 소속기지인 하코다테 신칸센종합차량소에 반입을 완료, 11월 1일에 첫 공개행사를 가졌다.
이후 시험운행을 시작하여 점차 주행거리를 늘려나갔으며 특히 동계 주행성능 테스트와 세이칸터널 주행 테스트를 집중적으로 실시했다고 한다.
차량의 계열명이나 외관에서 보는 것처럼 JR동일본의 E5계를 기반으로 제작된 차량으로 상호공통운용을 하는 만큼 차량제원과 배치는 E5계와 완전히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다. 다만 E5계와 몇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일단 외관에서는 차량 중간의 띠에 보라색을 채용하였고 외부 부착 로고가 E5계의 그것과는 모양이 다르다.
내부에서도 보통차에 대해서도 좌석당 1개의 콘센트를 배치하였고 출입문 안쪽의 색상을 비롯, 전체적인 실내색감이 E5계보다 약간 밝아졌다. 또한 바닥에도 화려한 문양을 배치하였는데 특히 보통차 바닥의 문양은 눈꽃을 표현한 것으로써 홋카이도로 가는 열차라는 이미지를 부여하였다.
현재 10량 편성 4개편성 40량 전체가 JR홋카이도 하코다테 신칸센종합차량소에 소속되어 홋카이도-도호쿠신칸센 하야부사 3왕복 및 도호쿠신칸센 야마비코 0.5왕복 등 총 3.5왕복에 투입되고 있다. 보기 쉽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운용되는 열차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생각보다 마주하기 쉬운 차량이기도 하다.
2. 실내사진 (사진제공 : 김성수님)
[그린샤 : 9호차]
[그린샤 바닥 문양]
[보통차 : 1~8호차]
[보통차 설비-콘센트]
[보통차 바닥 문양]
3. 제 원
데 뷔 : 2016년 3월 26일
길이/폭/높이 : 25000(26500) / 3350 / 3650(4490)
편 성 : 10량 1편성(8M 2T)
영업최고속도 : 320km/h
설계최고속도 : 360km/h
가속도 : 1.71km/h/s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5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207(300kW)
기어비 : 2.64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차체경사장치탑재) DT209(A)-TR7008(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응하중장치)
신호장치 : DS-ATC
4. 운행노선/운행종별
운행노선 : JR홋카이도 홋카이도신칸센 / JR동일본 도호쿠신칸센 (상호직통운행)
운행종별 : 하야부사(3왕복) / 야마비코 (0.5왕복)
5. 편성표/차량기지
JR홋카이도 하코다테 신칸센 종합차량소 소속
10량 편성 4개 편성 40량 운용.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8 1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