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명절) [秋夕, 중추절]
한국 4대 명절의 하나인 음력 8월 15일.
중추절(中秋節)·가배(嘉俳)·가위·한가위라고도 한다.
한해 농사를 끝내고 오곡을 수확하는 시기이므로 명절 중에서
가장 풍성한 때이다. 유래는 고대사회의 풍농제에서 기원했으며
일종의 추수감사절에 해당한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 유리왕(儒理王) 때 6부(六部)의 여자들을 둘로 편을 나누어 두 왕녀가 여자들을 거느리고
7월 기망부터 매일 뜰에 모여 밤늦도록 베를 짜게 했다.
8월 보름이 되면 그동안의 성적을 가려 진 편에서 술과 음식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게 대접했다.
이때 〈회소곡 會蘇曲〉이라는 노래와 춤을 추며 놀았는데
이를 '가'라고 불렀다.
고려시대에도 추석명절을 쇠었으며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으로 선대 왕에게 추석제(秋夕祭)를 지낸 기록이 있다.
1518년(중종 13)에는 설·단오와 함께 3대 명절로 정해지기도 했다.
추석날 아침에는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가서 여름비에 무너진
무덤 보수와 벌초를 한다. 조상 상에 바치는 제물은
햇곡으로 준비하여 먼저 조상에게 선보이며 1년 농사의 고마움을
조상에게 전한다. 성주·터주·조상단지 같은 집안신들도 햇곡식으로
천신(薦新)하며 추석치성을 올린다.
추석에는 정월 대보름보다는 작지만 풍성한 민속놀이도 행해졌다.
씨름·소놀이·거북놀이·줄다리기 등을 즐긴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제주도 풍속에는 조리희(照里戱)라
부르는 줄다리기, 그네, 닭잡는 놀이인 포계지희(捕鷄之戱) 같은
놀이가 있다. 수확철이라 다양한 음식이 선보이며
추절시식(秋節時食)이라 하여 햅쌀로 술을 빚고 송편을 만들며
무나 호박을 넣은 시루떡도 만든다.
찹쌀가루를 쪄서 찧어 떡을 만들고 콩가루나 깨를 묻힌 인병(引餠),
찹쌀가루를 쪄서 꿀을 섞어 계란처럼 만든 율단자(栗團子)도 만들어
먹었다. 또 반보기의 풍습도 있었는데, 반보기란 시집간 여자가
친정에 가기 어려워, 친정부모가 추석 전후로 사람을 보내
만날 장소·시간을 약속하여 시집과 친정 중간쯤에서 만나는 것이다.
지금은 이 풍습이 없어졌지만 추석 뒤에 음식을 장만하여 친정에
가서 놀다 오게 한다. 추석은 지금까지도 우리 민족의 고유한 명절로
자리잡고 있어, 추석이 되면 많은 사람이 고향을 찾아간다.
북한에서는 추석을 쇠지 않았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 공휴일로 정했다.
추석 차례상
1열 : 시접(숟가락 담는 대접),잔반(술잔,받침대)을 놓고 메를 올린다.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3열 :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 오른쪽에 식혜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배 등의 과일과 약과, 강정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오른쪽
차례상 준비시 유의점
복숭아와 삼치, 칼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는다...
차례순서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른다.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른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진찬(進饌)
주부가 설 차례에는 떡국을,
추석 차례에는 송편(혹은 메)을 제상에 올린다.
헌다(獻茶)
왼쪽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 부터 술(또는 茶)을 받아,
먼조상 남자조상 순으로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한번만 올린다.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린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순이다.
가정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있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사신(辭神)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수분동안) 조용히 서서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주부가 약한 기침을 하고 숟가락을 거두어 시접에 담그고
젓가락은 시접아래 내려놓고 모두가 재배한다.
신위는 제자리에 모시고 지방인 경우에는 향로위에서 사른다.
음복(飮福)
제물을 제상에서 거두고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것으로 차례는 끝난다.
차례음식의 의미
대 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
(중화,깨달음)
감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사 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배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호 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식
다식은 우주의 五 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 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은 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포 도
조직을 의미한다.
한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 조직, 국가,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시금치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 입니다.
도라지
도(道)를 알아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 돌아지 ->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 (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도를 알지=나를 알아가는 도)
콩나물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에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껍질을 벋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고사리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래서, 고사리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입니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입니다.
명 태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 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문 어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간(干) 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구름 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오징어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탕 (天,地,人)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 地, 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 육, 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떡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
가족, 친지들과
오손도손 따뜻한 명절 보내시구요..
명절 끝내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즐건 명절 되세요..
친님! 명절치루느라 몸이 오그라들었죠?
운동처방이 요 아래에 있으니
그대로 해 보세요..
다시 깜쪽같은 원래 몸매로 돌아온다요..
안하시믄 미운몸이 그대로 굳어요..
고생하셨어요..님들께 짝짝 박수올립니다..귀뚤!
운동도 싫다, 게으른 몸매 관리법
더울 때는 손 하나 까딱하기 싫어지는 법.
시간을 내어 운동하기가 말처럼 쉽지 않다.
집에서, 직장에서 따라 하는 간단한 운동으로 흐트러지기 쉬운
몸매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땀 흘리지 않고 단 5분 투자로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
TV 보다가 잠시! 골반 & 어깨 체조
→ 왼쪽 다리를 구부리고 발끝이 오른쪽 엉덩이 쪽으로
나오게 앉는다.
오른쪽 다리는 왼쪽 다리 위에 포갠다.
두 무릎이 정면을 향하도록 자세를 잡으면
골반이 조여지고 엉덩이가 작아진다.
→ 편안하게 다리를 꼬고 앉은 상태에서
두 손을 어깨 위로 올린다.
팔과 어깨를 함께 원을 그리듯이 천천히 돌린다.
10회 정도 앞으로 돌렸다가 방향을 바꿔 뒤로 돌린 다.
어깨와 목의 군살이 빠진다.
2.
설거지하다가 잠시! 허리 & 종아리 체조
→ 반듯하게 서고 주먹은 살짝 쥐어 몸 쪽에 붙인다.
천천히 허리를 뒤로 돌리고 시선은 발뒤꿈치를 본다.
이 자세를 10초 정도 유지하고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따라 한다.
→ 양다리를 붙여서 반듯하게 서고 양팔은 몸 옆쪽으로
자연스럽게 내린다.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반복적으로 발뒤꿈치를 올렸다가 내린다.
발목과 종아리가 가늘어지 는 효과가 있다.
3.
버스 기다리다가 잠시! 허벅지 & 엉덩이 체조
→ 양팔을 자연스럽게 내려뜨리고 서서
한쪽 발을 10㎝ 정도 들어 올린다.
이때 숨을 내쉬고 발끝은 위를 향하며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게 한다. 그
대로 잠시 자세를 유 지하다가 반대쪽도 반복.
→ 양쪽 엉덩이를 주먹 쥔 손으로 약간 아플 정도로 두들긴 다음
손에 힘을 살짝 주어 잡는다.
너무 세게 잡으면
오히려 근육에 무리를 주거나 살이 늘어지므로 주의한 다.
4.
빨래 널다가 잠시! 옆구리 체조
→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한쪽 다리 무릎을 구부리면서
같은 쪽 팔을 위로 쭉 뻗어올린다.
다른쪽 팔은 구부린 다리 쪽으로 뻗는다.
양쪽 방향 10회씩 반복한다 .
→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양쪽 팔을 위로 쭉 뻗는다. 손바닥끼리 마주대하고 허리가 당긴다는 느낌이 들도록 비튼다.
양쪽 방향 10회씩 반복한다.
5.
컴퓨터하다가 잠시! 허리 체조
→ 양팔을 뒤로 돌려 의자 가장자리를 잡고 발은 앞으로 쭉 뻗는다.
숨을 마시면서 팔을 구부려 허리를 내리고,
숨을 내쉬면서 다시 팔을 편다.
이 상태에서 상체를 뒤 로 젖히고 숨을 마저 내쉰다.
6.
산책하면서 잠시! 다리 체조
→ 반듯하게 선 다음 한쪽 다리를 뒤로 올리고
같은 쪽 팔로 발을 잡는다.
다른 쪽 팔은 앞으로 쭉 뻗는다.
허벅지 앞쪽이 당기며 스트레칭된다.
→ 다리를 어깨 너비보다 넓게 벌리고 서고
양팔은 머리 뒤로 깍지 낀다.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양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기를 10회 반복한다.
무릎을 정확히 구부려야 효과적이다.
출처: 이기은헤어살롱 카페에서 공개한 게시글
유머 넷..
남자의 센스
한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청혼을 했다.
새침한 여자는 남자에게 말했다.
'저는 용기있고 머리 좋은 남자와 결혼하고 싶어요.'
'그런거라면 지난번 물놀이 가서 보트가 뒤집혔을 때
제가 당신을 구해주지 않았습니까?
그걸로 제가 용기 있는 남자라는 게 증명되지 않았나요?'
'그럼, 머리가 좋다는 건 어떻게 알죠?'
'그것도 이미 증명됐어요.
그때 보트를 뒤집은 게 바로 저니까요!'
화난이유
한 여자가 성생활 문제로 한 정신병원 의사에게 진찰을 받았다.
의사는 여러가지 질문을 했지만 답을 찾을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의사가 물었다.
'잠자리 할때 남편 얼굴을 본적있나요?'
'네, 딱 한번이요.'
'남편의 얼굴은 어땠나요?'
'화가 나있었어요.'
의사는 뭔가 해결 될 것 같아 다시 물었다.
'성행위중에 남편 얼굴을 한번 봤는데 화가 나있었다구요?
좋습니다. 그 때 상황을 한번 말씀해주시죠.'
'남편이 창문밖에서 저를 쳐다보고 있었어요….'
과부
시어머니와 며느리 모두 과부인 종가집에서
시어머니는 늘 며느리에게 말했다.
'얘야! 우린 어금니 꽉 깨물고 참기로 하자!'
그러던 어느 날 시어머니 방에서
한 남자가 나오는 것을 본 며느리는 화가 나서 말했다.
'어머니, 어금니를 꽉 깨물며 참자고 하시더니
어떻게 그러실 수 있어요!'
그러자 시어머니가 대답했다.
'아가야… 사실은 어제 틀니를 우물에 빠뜨려서
어금니를 깨물 수가 없었단다….'
원상복구
월요일 아침 과장이 두 눈이 시퍼렇게 멍이 들어 출근하자
부장이 의아해서 이유를 물었다.
과장이 멋쩍은 표정으로 대답했다.
'교회에서 뚱뚱한 여자 뒤에 앉아 있었어요.
찬송가를 부르려고 일어났는데 그녀의 엉덩이 틈새에
옷이 끼어 있는 걸 봤죠. 그래서 그걸 꺼내줬어요.
그랬더니 그녀가 돌아보더니 오른쪽 눈에 정통으로
펀치를 날렸어요.'
'그러면 왼쪽 눈은 왜 멍이 들었냐?'고 부장이 물었다.
과장이 머리를 긁적이며 말했다.
'음, 저는 그녀가 그렇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다시 옷을 집어넣어 줬어요.'
발췌 : http://danmee.chosun.com
조약돌 찾아온 제비를 반기며..
제비가 조약돌방에 찾아 들어 새초롬히 앉아 있네요.
情놓고 강남으로 떠날 생각을 하니 새가슴도 시려오나 봅니다.
찬 바람아, 천천히 오렴.. 제발! 그래주면 안 되겠니?
곱디 고운 제비야,
울 사랑스런 제비가슴에 온기가 오래도록 머물러,
요 조약돌과 가을을 함께 노래했으면 좋겠구나..!
우리친님들! 사랑합니다.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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