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0.6km(다카바타~후지가오카)
궤간 : 1435mm
역수 : 22개 역(다카바타~후지가오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600V/제3궤조식)
신호장치 : ATO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곡선반경 : 125m(나고야~후시미간)
전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나고야시 최초의 지하철로 건설된 노선인 히가시야마선은 건설비를 억제하기 위해 터널 단면을 축소하여 설계, 차량이 소형화되었으며, 전차선도 제3궤조 방식으로 설계하여 건설비의 절감을 도모하였다. 아무래도 도쿄나 간사이권과는 달리 인구가 많은 지역이 아니라 차량의 소형화도 크게 상관이 없을 듯 하다. 나고야역과 나고야의 중심부인 사카에 지역을 이어주며, 나고야시영지하철에서 제일 이용객이 많은 노선이다. 그리고 일본의 공영지하철에서 오사카시영지하철 미도스지선 다음가는 흑자노선이기도 하다. 나고야시내를 동서로 횡단하는 노선이다. 동쪽의 종점 후지가오카역에서는 아이치고속교통 리니모와 접속한다.
건설비를 억제하기 위해 터널 단면이 좁아, 소형차량이 사용되고 있다. 15m급 차량 6량편성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나고야~사카에간은 하루 종일 혼잡하다. 그리고 주택밀집지역이 있는 호시가오카나 후지가오카 부근은 출퇴근시에 매우 혼잡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나고야 서쪽 지역은 JR과 긴테츠 등에 의해 수요가 분산되므로 상대적으로 혼잡이 덜하다. 1980년대 최고 혼잡한 구간인 나고야~후시미 구간의 혼잡률이 250%를 넘어섰던 적도 있으나 사쿠라도리선이 개업하면서 수요가 분산되어 혼잡률이 많이 줄어 2010년 이후에는 혼잡률이 140% 정도가 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다카바타 -> 후지가오카)
상행열차 동영상(후지가오카 -> 다카바타)
3. 역사
1957/11/15 - 나고야시영지하철 1호선으로 나고야~사카에마치간을 개업.
1960/06/15 - 사카에마치~이케시타간 개업.
1963/04/01 - 이케시타~히가시야마코엔간 개업.
1967/03/30 - 히가시야마코엔~호시가오카간 개업.
1969/04/01 - 나카무라코엔~나고야간, 호시가오카~후지가오카간 개업.
1969/04/25 - 1호선의 애칭을 히가시야마선으로 결정함. 5월 1일부터 사용개시.
1980/06/02 - 5000형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1982/09/21 - 다카바타~나카무라코엔간 개업.
1992/05/17 - 5050형 열차 영업운전 개시.
2002/09/30 - 여성전용차 도입. 2003년부터 본격 실시.
2004/03/27 - 신호보안장치를 ATS에서 CS-ATC로 전환.
2008/03/26 - N1000형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2008/06/02 - 여성전용차량 퇴근러시 때도 도입.
2014/07/04 - 금요일 및 공휴일 전일에 막차 연장운전 개시.
2015/04/01 - 여성전용차량의 실시시간대를 평일 전시간대로 확대.
2015/08/30 - 5000형 열차의 영업운전 종료.
2015/09/01 - 가동식 홈도어를 고려한 다이어개정 실시 및 전열차 ATO화 완료.
2016/02/29 - 후지가오카역을 마지막으로 히가시야마선 전역에 스크린도어 정비 완료.
2016/07/01 - 다카하타~카메지마역 구간과 이케시타~후지가오카역 각 구간에 1인승무 운전 개시.
2017/07/01 - 전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원칙적으로 전 구간 운전이지만, 시종착역 중에서 이케시타/이와츠카 발착편이 일부 존재한다. 시각표는 아침 출근시간대는 2분 간격, 낮시간대는 4~5분 간격, 저녁 퇴근시간대는 3분 간격, 심야/이른 아침에는 8분 간격이며, 휴일에는 아침/저녁 4분 간격, 그 외 시간대는 4~5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방학기간에는 <휴교일 시각표>로 운용되어 통학시간대가 약간 감편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연말연시 시즌에 임시 시각표로 운행되고 있다.
2014년 7월 4일부터 매주 금요일과 휴일 전날에 한해 0시대 열차가 2왕복 증편해서, 막차가 45분 정도 연장되었다. 2017년 7월부터 전 구간에 걸쳐 1인승무가 개시되었다.
5. 운용 차량
5050형 - 6량편성. 나고야시교통국 소속.
N1000형 - 6량편성. 나고야시교통국 소속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핫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1) - 욧카이치/마츠사카/카메야마 방면 보통
2/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1) - 나고야 방면
긴테츠핫타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5) - 욧카이치/오사카난바/토바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5) - 후시야/고메노/나고야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나고야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후시미/사카에/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나카지마코엔/타카하타 방면
나고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1 2||3 4||5 6||7 8|||10 11||12 13| .... |14 15||16 17|
2/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카나야마/토요하시/타케토요 방면
3~6/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오와리이치노미야/기후/오오가키 방면
7/8/10/11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0) - 치쿠사/타지미/나카츠카와 방면
11/12/1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0) - 욧카이치/마츠사카/카메야마 방면 보통/쾌속 미에/특급 난키
14/1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시즈오카/신요코하마/도쿄 방면
16/1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신오사카/하카타 방면
아오나미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나고야임해고속철도 아오나미선(AN01) - 사사시마라이브/아라코/긴죠후토 방면
메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4|3 2|1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메이테츠기후/이누야마/츠시마 방면
3/4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토요하시/츄부국제공항/우츠미 방면
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ㅜ5 4ㅜ3ㅜ2ㅜ1ㅜ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고메노/핫타/쿠와나 방면(주로 보통열차)
2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핫타/쿠와나/욧카이치 방면(주로 준급열차)
3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쿠와나/욧카이치/츠 방면(주로 급행열차)
4/5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오사카난바/토바/카시코지마 방면(주로 특급열차)
후시미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T07) - 야고토/아카이케/토요타시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T07) - 죠신/카미오타이/이누야마 방면
사카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5) - 카미마에즈/카나야마/나고야코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5) - 시야쿠쇼/헤이안도리/오오조네 방면
메이테츠 사카에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세토선(ST01) - 오오조네/오와리아사히/오와리세토 방면
치쿠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3) - 카나야마/나고야 방면
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3) - 오오조네/타지미/나카츠카와 방면
이마이케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8) - 아라타마바시/도쿠시게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8) - 나고야/나카무라쿠야쿠쇼 방면
모토야마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17) - 오오조네/시야쿠쇼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17) - 야고토/아라타마바시 방면
후지가오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아이치고속교통 토부큐료선(리니모)(L01) - 야쿠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