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로는 다같이 '악어'란 뜻을 가지고 있는 crocodile과 alligator는 서로 사는 지역이 다르고 크기도 다르다.
crocodile 가운데 가장 큰 것은 인도 태평양(the Indo-Pacific) 지역에 사는 것으로 크기가 약 7m, 몸무게가 약 907kg에 이를 정도로 몸집이 대부분 큰 악어를 crocodile이라고 한다.
반면 alligator는 북미나 중국 일대에 사는 악어를 말하는 것으로 crocodile보다 상대적으로 몸집이 작다고 한다.
스페인어로 팔뚝만한 크기(about the size of a forearm)의 '도마뱀(lizard)'이란 뜻의 라가르또(lagarto)가 있는데 스페인 사람들(the Spaniards)이 커다란 alligator를 처음 봤을 때 이 lagarto를 강조해서 el lagarto라고 불렀는데 지금의 alligator란 단어는 바로 이 el lagarto가 변형되어서 만들어진 것이다.
영화 중에서 "Alligator"가 있지요. 굉장히 난폭하고 큰 악어가 나타나 마구잡이 사랍을 잡아먹고 다녔지요. 하지만 그 정도의 악어라면 alligator라기 보다는 crocodile이라고 봐야지요.
Alligator는 민물악어를, Crocodile은 바다악어를 나타냅니다. 바다악어라는 것은 조금은 잘못된 표현이며, 엄밀히 이야기하면 바닷물과 민물이 교차되는 기수지역에서 서식하는 악어를 나타냅니다. 상대적으로 민물악어는 크기가 1 ~ 3 m 정도로 왜소하고, 바다악어는 3 ~ 7 m 크게는 10 m에 달합니다. 바다악어는 적도 근방의 열대지방의 강 하류에 서식하며, 민물악어는 아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호수나 강 주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바다악어로는 대표적으로 나일악어가 있으며, 민물악어는 갠지스악어, 미시시피악어가 대표적입니다. 나일악어는 악어 중에서 가장 크며, 물고기에서 누우, 하마, 작은 코끼리에 이르기까지 먹이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민물악어 종류는 강에 서식하는 물고기를 주식으로 삼고 있으며, 왠만한 일이 아니면 강 주변의 포유류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민물악어 중에 미시시피악어는 크기가 3 ~ 4 m 정도에 이를 정도로 크지만, 보기보다는 온순한 편입니다. 하지만 생김새가 워낙 흉폭하고, 접근 시 자기방어적으로 공격을 하는 것이 이놈을 잔인한 살인마로 만들어 버린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