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킥라니'들이 도로위에 나타나면 정말 간담이 서늘합니다.
이건 차량 운전자가 아무리 방어운전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러한 킥라니들의 문제는 매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민들이 전동킥보드에 대한 불편이 커지면서, 서울시는 올해 안에 킥보드 없는 거리’를 전국 최초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우선 시범운영 지역을 지정한 후, 점진적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월27~30일 만 15~69세 서울시민 1000명에게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조사결과 전동킥보드로 인한 불편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시민은 79.2%, 충돌 위험을 겪었다고 응답한 시민은 75.5%였습니다.
그리고 응답자의 93.5%는 전동킥보드 견인제도 강화에 찬성했고, 주·정차위반 전동킥보드를 즉시 견인해 달라는 응답은 85.5%, 전동킥보드 통행 금지 구역 지정을 찬성한다는 응답은 88.1%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국회와 정부 관련 부처에 전달하고, 비슷한 취지로 발의된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과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또 다음달부터 신고 접수 시 불법 주정차된 전동킥보드를 유예 없이 견인하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킥보드 민간대여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수거하도록 일반 견인구역에서 견인 유예 시간을 3시간 두고 있지만, 업체가 수거를 제때 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이달 중 계도기간을 가진 뒤 다음달부터 킥보드 즉시 견인을 정식으로 시작하기로 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