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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 예술가는 사실 결코 부유하지 않다.
출처: 아트뉴스 매거진 저자: 애드민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행동 예술은 결코 여러분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름길은 아니지만, 상황이 나아지고 있으며, 이제 행동 예술은 예술 기관의 지원을 더 많이 받기 시작했습니다.행위예술작품이 중시되는 반면 예술가와 관련 단체들은 그들의 노고에 대해 얼마나 많은 보상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미미한 말을 하고 있다.아브라모비치는 행위예술을 상업화하는 데 소질이 있어 성공적이고 눈에 띄었다.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자신이 부유하지 않다며 유명 브랜드 옷을 친구에게 선물했다.
클리포드 오언스는 2011년 모마(MoMA)에 의해 이 영상과 행동 작품을 소장했지만, 본인은 현재 몇 달째 집 없는 상태다.
로즈리 골드버그는 1년 전 뉴욕 브루클린의 버려진 은행 건물에서 포스트모던 스타일의 자금 조달 행사를 주재하는 '스페셜 푸드 쇼'를 열었다.이 행사는 행위예술비엔날레 페르포르마 창립 1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을 사이에 두고 당대 최고의 행위예술가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최신 전시가 열리고 있는 켈리갤러리는 관람객들에게 안대와 소음저감 헤드셋을 씌워 크고 텅 빈 전시관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했다.
아브라모비치와 페르포마가 지난 10년간 행위예술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 공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셈이다.2015년 11월 Performa는 뉴욕의 여러 장소에서 공연하는 행위예술가들의 선별된 공연으로 여섯 번째 비엔날레를 개최했습니다.
동시에 행위예술은 기로에 섰다.휘트니 비엔날레와 뉴욕의 새 박물관은 행위예술을 기획의 초점으로 삼고 있으며, 박물관이 행위예술작품을 영구 소장용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행위예술작품의 보존이 쉽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를 고용하고 별도의 전시관을 건설하는 경우가 많다.
행동 예술은 결코 여러분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름길은 아니지만, 상황이 나아지고 있으며, 이제 행동 예술은 예술 기관의 지원을 더 많이 받기 시작했습니다.
행위예술작품이 중시되는 반면 예술가와 관련 단체들은 그들의 노고에 대해 얼마나 많은 보상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미미한 말을 하고 있다.아브라모비치는 행위예술을 상업화하는 데 소질이 있어 성공적이고 눈에 띄었다.
아브라모비치: 나는 사실 부자가 아니다.
베오그라드 예술대학 예술학과의 품행과 학문을 겸비한 좋은 학생이었던 아브라모비치는 행위예술계의 리더가 된 지 오래다.2010년 그녀가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개최한 '예술가는 현장에서'(The Artist Is Present)라는 회고전은 80만 명 가까운 관람객이 찾았다.몇 년 동안 아브라모비치 예술대학 설립을 위한 기금을 모으려다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킥스타터를 통해 70만 달러를 모았다.예술대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40년간 영과 육의 경계를 탐구해 온 아브라모비치의 독창적인 학습법을 체험하게 된다.
2014년 축구 월드컵 때 아브라모비치에게 상업광고를 찍기 위해 15만 달러를 지불한 아디다스는 블룸버그에 동영상 촬영에 5만 달러를 썼다고 말했다.그녀가 보기에 이런 광고를 찍는 것은 나쁠 것이 없다.
그녀는 뉴욕 맨해튼에 있는 멋진 아파트를 가지고 있는데, 옷장은 지방시의 옷으로 가득 차 있는데, 모두 그녀의 절친한 친구인 지방시 예술감독 리카르도 티시가 그녀에게 선물한 것이다.또 다른 사무실에서는 브라질 출신의 동영상 편집자가 두 번째 개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었다.
고관급 명사들 사이에서 사는 것 같았지만, 2015년 9월 인터뷰에서 그는 특히 "남이 준 것"이라며 부자는 아니라고 밝혔다.
다른 많은 행위 예술가들과 마찬가지로 아브라모비치는 자신의 행위 예술 사진을 판매합니다.아브라모비치의 오랜 파트너인 켈리 갤러리의 숀 켈리는 그녀의 작품이 전 세계에 2만5000달러에서 50만 달러까지 판매된다고 알려줬다.
대민 허스트, 제프 쿤스 등 비슷한 명성을 가진 예술계 동료들에 비해 아브라모비치 작품은 경매에 잘 나오지 않는다.그녀의 작품은 5월에 크리스티 경매에서 36만 5천 달러의 신기록을 세웠는데, 1994년에 출판된 다큐멘터리 시리즈로 1973년에서 1975년 사이의 모든 행위 예술 공연을 기록했다.
아브라모비치는 다른 대부분의 행위예술가들처럼 수업으로 삶을 꾸려가고 있다고 밝혔다.그녀의 아파트에서 내가 본 유일한 예술품은 그녀가 행위 공연을 할 때 찍은 사진이었어요.그녀는 마크 로스코를 좋아하지만 그의 작품을 살 여유가 없다.이에 비해 허스트는 프랜시스 베이컨, 솔 레빗, 앤디 워홀 등 예술가의 작품 2000여 점을 소장하고 있다.하지만 그의 개인적 재산이 10억의 거물을 거느린 헤스터에 못 미치더라도 아브라모비치는 당대 팝문화권 진입에 성공한 유일한 행위예술가였다.
켈리는 "자체 브랜드를 만들려면 적절한 노출량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런 노출은 대부분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지 않는다"며 "우리는 얼떨결에 이 문제를 해결했죠, 그렇죠?물론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려준 건 아니지만, 네가 여기 앉아서 나와 대화하는 건 우리가 이미 이 난제를 해결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이 옷 30년 입었어요"
아브라모비치는 의심할 여지 없이 그녀의 세대의 행위 예술가들 사이에서 성공적인 돌파의 모범이었다.그녀의 성공은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과 켈리와의 협력 덕분이며, 이러한 성공은 어떤 기준으로도 예사롭지 않다.하지만 그의 명성은 행위예술에도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행동예술은 이제 점점 더 드라마틱해지고 있다."어느 날 오후 제임스 푸엔테스 갤러리에 앉아 앨리슨 놀스의 몰입형 설치미술 작품 '보트북'(The Boat Book, 2014-2015)을 감상하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그녀의 말투는 함축적이고 중성적이며 점잖고 예의 바르다.오노 요코와 함께 격랑파의 핵심 멤버였던 놀스는 1960년대 조지 매시너스가 버려진 창고에서 반예술적 행위 예술 운동을 시작했다.
놀스는 당시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 앞에서 거대한 샐러드를 만들어 관객들에게 나눠주었습니다.
"우리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 할 수 있는 무대가 있고 플래시와 드러머, 마이크가 있어서 다행입니다."그녀가 말했습니다.
놀스는 그 시절 고단한 생활을 했는데, 만약 그녀가 작품 하나를 팔 수 있다면, 아마도 누군가가 그녀의 공연이 끝난 후 그녀와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다가, 그 김에 작품 하나를 가져갔기 때문일 것이다."나에게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어떤 대학에 가서 라이브 공연을 하거나 누군가가 마침 다락방에 와서 '이걸 갖고 싶다'고 말하는 것 같다"며 "그런 일도 자주 일어나지 않아 아껴 쓰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법을 배워야 했다.내가 아는 사람 중 옷을 가장 적게 샀는지 30년 넘게 입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날 예술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행위예술가 중 한 명이지만, 놀스는 자신의 작품에서 거의 이익을 얻지 못했다.최근에야 그녀는 2015년 프랜시스 그린버그 상을 포함하여 약간의 수당과 상금을 받기 시작했습니다.2011년엔 젊은 딜러인 제임스 푸엔테스(James Fuentes)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놀스는 어쩔 수 없이 다른 예술 스튜디오에서 일하며 자신의 예술 창작에 보조금을 지급해야 했고 "그때는 아무도 행위예술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그녀가 말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예술 기관은 행위 예술 공연을 후원할 뿐만 아니라 행위 예술가에 대한 더 큰 지원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지난 10년간 행위예술작품이 박물관 소장 체계에 정착하기 시작했는데, 가장 유명한 소장 사례는 2008년 뉴욕현대미술관 소장 티노 세갈의 '키스'(Kiss, 2003)다.2013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 컬렉션은 최저가인 7만 달러에 거래됐다.
7월 뉴욕타임스(NYT)는 행위예술그룹 '제라드와 켈리'가 이들의 작품 '타임리닝'(Timelining·2014)을 박물관의 '스토리'전에 영구 소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제라드와 켈리는 공공정책 전문가인 헤더 매기의 도움을 받아 연표 출연자에 대한 급여안을 상세히 기술했다.그들은 뉴욕 타임스에 그들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이전의 행동 예술 작품들이 박물관에 소장되었을 때 주목하지 않았던 맹점이라고 말했습니다.그들의 지불 기준을 뉴욕시의 13.13달러당 최저 시급과 연계하여, 그들은 8시간의 행위 예술 공연에 대해 적어도 105.04달러를 출연자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구겐하임 박물관은 흔쾌히 순종하며 이들이 결국 더 많은 임금을 지불했다고 털어놨다.
인수 2개월 뒤 아트뉴스페이퍼는 테이트미술관 휘트니박물관 등 예술기관이 수백만 달러를 들여 행위예술을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만들겠지만 예술가와 공연자들의 봉급을 올려줘야 한다고 조언했다.배우와 음악가 모두 노동조합의 보호를 받고 있지만 행위예술가는 이에 상응하는 보호조직과 급여기준이 없다는 지적이다.
"나는 행위예술로 나를 먹여 살리라고 기대한 적이 없다"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행위예술 공연가 중 한 명인 클리퍼드 오웬스(Clifford Owens)의 현주소에 감명받았다.내가 그와 통화했을 때 그는 뉴욕에서 12시간 동안 자동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왔고 뉴욕 로어 이스트사이드 갤러리에서 '보이지 않는 출구'(Invisible-Exports)라는 개인전이 있었다.전시가 시작되기 전 한 달간 전시관에 머물며 행위예술을 연출한 그는 바셀린을 몸에 듬뿍 바른 뒤 종이 위에 커피 찌꺼기를 부어 그림을 그렸다.그는 기관들이 공연에 초대할 때 "하지만 우리는 당신에게 돈을 주지 않는다" "나는 항상 그들에게 '행위 예술은 공짜가 아니다'라고 대답한다"고 말했다.
이 전투의 최전선에 있는 것은 예술가들이 이끄는 유사한 노동조합의 조직인 W.A.G.E.로 비영리 예술 기관이 예술가에게 지불하는 비용을 규제하려고 합니다.
Performa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행위 예술 행사라고 할 수 있지만 W.A.G.E.가 발간한 '2010-11 비영리 행위 예술 공연자 보수 지급 조사 보고서'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보고서에 따르면 페르포마 공연 참여자 중 92.3%는 보수를 전혀 받지 못했다.
아트뉴스(ARTnews)에 회신한 성명에서 페르포마 창업자 킴버그는 W.A.G.E.의 조사 보고서를 일축했다."이 보고서는 Performa가 의뢰하고 전시하는 프로젝트와 우리 협동조합이 개최하는 프로젝트를 구분하지 않습니다."그는 "퍼포마의 급여 기준은 W.A.G.E.가 추천하는 기준보다 항상 높았다"고 말했다.
행위예술 공연의 비용은 일반적으로 따로 비용을 계산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아브라모비치가 2012년 뉴욕타임스(NYT)에 "아티스트 라이브"를 공연할 때 MoMA는 그녀에게 10만 달러를 지불했다.언뜻 들으면 큰 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브라모비치가 3개월 동안 전시회에 736시간 동안 앉아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별일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또 이번 공연을 위해 1년 가까이 준비했고, 공연이 끝난 뒤 몸을 회복하는 데 3년이 걸렸다는 비용도 포함되지 않았다.지라드와 켈리의 임금모델로 따지면 아브라모비치는 9663.68달러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Performa에 참여한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자신이 돈을 위해 온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2013년 페르포마 비엔날레에 참가했던 라시드 존슨은 "나는 행위예술가로서 나를 먹여 살리기를 결코 기대하지 않는다"며 "진짜 행위예술가로 사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말했다.행위예술 외에도 그는 사진작가, 화가, 조각가이기도 하다.
오언스는 2005년과 2013년 두 차례 페르포마에 참여했다.그는 페르포마 참가가 직업 발전을 크게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자신의 실천으로 증명했습니다."소셜 플랫폼에서 수천 명의 팔로워뿐만 아니라" 전시회에 대한 "지혜적이고 학문적인 측면"을 느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2011년 MoMA는 그의 작품 중 하나를 수집했으며 같은 해 퀸스에 있는 MoMA의 자매관 PS1에서 전시회를 열기도 했습니다.하지만 그는 4개월째 집도 없고 밤에도 친구 소파나 지하철역에서 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나는 그것이 나에게 부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예술가가 되지 않았다"며 "그러나 예술로 돈을 벌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PS1에서의 그의 전시는 특히 현대 예술을 좋아하는 작은 울타리 안에서 그를 스타로 만들었습니다.오웬스와 행위예술 자체가 반상업적 성향을 띠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전시회는 언론에 널리 보도되었다.
오언스는 주로 그림과 사진을 팔아 생계를 유지했는데, 사진은 대부분 예술 공연의 기록이었다.2015년 10월 '보이지 않는 출구' 전시가 끝났을 때 화랑은 작품의 절반을 3000달러에서 2만 달러에 팔았다.
"나는 행위예술 문헌에는 관심이 없고,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행위예술에 관심이 있는데 분리물이라고 부른다.행위예술을 상업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그것을 하는 사람이 매우 적으며, 당연히 나는 계속 하지 않을 것이다.노숙자 상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