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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의불결(狐疑不決)
여우가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이 많아 결행(決行)하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狐 : 여우 호(犭/5)
疑 : 의심할 의(疋/9)
不 : 아닐 불(一/3)
決 : 결단할 결(氵/4)
(유의어)
호의미결(狐疑未決)
여우를 들먹이기만 해도 간사하고 교활한 동물이라 떠올린다. 구미호(九尾狐)는 사람을 잘 속이는 간사하고 요망한 사람을 이른다.
여우가 어리숙한 호랑이를 교묘하게 꾀어 숲을 어슬렁거리니 다른 동물들이 혼비백산한다는 호가호위(狐假虎威), 성안에서 살며 사당의 쥐와 함께 나쁜 짓을 하는 성호사서(城狐社鼠) 등이 교활을 말한 대표적인 말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본래부터 귀가 밝고 의심이 많은 성질을 나타낸 말이 더 있다. 여우는 의심이 많아(狐疑) 결정을 제대로 내리지 못한다(不決)는 이 성어다.
이것저것 재보고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것을 비유한다. 의심 많은 여우의 이와 같은 행동을 이용하여 사람들은 겨울철 너른 강을 위험하지 않게 건넜다.
중국 황하(黃河)에 있던 맹진(盟津)이나 하진(河津)같은 나루는 언제나 물이 탁했고 겨울이면 얼음이 두껍게 얼었다. 그렇지만 얼음이 얼기 시작할 때는 깊이를 알 수 없어 수레나 말이 감히 건너갈 수가 없었다.
사람들은 먼저 여우를 건너가게 하고선 지켜봤다. 영리한 여우는 청각이 매우 뛰어나 얼음 위를 걸으면서도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되돌아오고, 얼음 아래로 물이 없으면 건넜다. 여우가 강을 다 건넌 것을 보고서야 사람들은 안심하고 수레를 이동했다.
진(晉)나라 때의 문인 곽연생(郭緣生)이 지은 술정기(述征記)란 책에서 유래한 이야기다.
의심 많고 머뭇거리는 여우의 우유부단을 나타내는 사례가 더 있다. 불운한 초(楚)나라의 충신 굴원(屈原)이 쓴 이소(離騷)에는 ‘마음은 망설여지고 여우처럼 의심나지만, 스스로 가고자 해도 그럴 수 없네’라는 구절이 실려 있다.
心猶豫而狐疑兮, 欲自適而不可.
심유예이호의혜 욕자적이불가.
후한서(後漢書)에는 유표(劉表)가 원소(袁紹)의 도움 요청에 미적거릴 때 ‘여우처럼 의심하여 결단을 내리지 못했다(表狐疑不斷/ 표호의부단)’라고 표현했다.
매사에 돌다리도 두드리며 건너는 신중함도 중요하다. 그러나 때가 왔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밀고 나가야 한다. 여론이 중요하다고 모든 사안을 다 들어보고 결정한다면 기회를 놓친다.
스스로는 주위를 잘 살펴 준비하고, 정확하게 확인한 뒤에는 망설이지 않고 전진해야 성취할 수 있다.
▶️ 狐(여우 호)는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개사슴록변(犭=犬; 개)部와 음을 나타내는 瓜(과, 호)가 합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狐(호)는 ①여우(갯과의 포유류) ②여우털 옷 ③부엉이(올빼밋과의 새) ④의심(疑心)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암내로 겨드랑이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를 호취(狐臭), 여우와 삵으로 도량이 좁고 간사한 사람 즉 소인배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호리(狐狸), 여우 귀신을 호귀(狐鬼), 궤의 밑바닥에 대는 말굽같이 생긴 쇳조각을 호번(狐蹯), 여색을 좋아하여 밝히는 일을 호수(狐綏), 여우의 굴을 호혈(狐穴), 여우의 넋을 호정(狐精), 여우의 겨드랑이 밑에 있는 흰 털로 만든 갖옷을 호구(狐裘), 여우를 잡기 위하여 치는 그물을 호망(狐網), 호기롭고 열쌤 또는 호탕하고 영매함을 호매(狐邁), 한쪽 불알이 아프고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병을 호산(狐疝), 여우의 눈썹이라는 뜻으로 알씬거리어 아양을 떨고 아첨함을 호미(狐媚), 여우가 의심이 많다는 뜻으로 매사에 지나치게 의심함을 이르는 말을 호의(狐擬), 임금 곁에 있는 소인을 비유하는 말을 성호(城狐), 승냥이와 여우를 시호(豺狐), 늙은 여우를 노호(老狐), 흰 여우를 백호(白狐), 작은 새끼 여우를 소호(小狐), 여우 겨드랑이의 흰 털이 있는 부분의 가죽으로 만든 갖옷을 호백구(狐白裘), 암내로 겨드랑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를 일컫는 말을 호조기(狐臊氣), 여우와 쥐새끼 같은 무리라는 뜻으로 간사하고 못된 무리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호서배(狐鼠輩), 꼬리가 아홉 달린 여우를 일컫는 말을 구미호(九尾狐),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세력을 빌어 위세를 부림을 일컫는 말을 호가호위(狐假虎威), 여우는 죽을 때가 되면 제가 살던 굴 있는 언덕으로 머리를 돌린다는 뜻으로 고향을 그리워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호사수구(狐死首丘), 여우의 죽음에 토끼가 운다는 뜻으로 동류의 불행을 슬퍼함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호사토읍(狐死兔泣), 여우가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이 많아 결행하지 못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호의불결(狐疑不決), 여우는 수놈 두 마리가 함께 살지 않는다는 뜻으로 두 영웅이 병립할 수 없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호불이웅(狐不二雄), 위엄을 빌린 여우 곧 권력자에게 빌붙어 날뛰는 소인을 일컫는 말을 가위지호(假威之狐), 범의 탈을 쓴 여우 곧 권세를 부리는 간사한 사람을 일컫는 말을 가호지호(假虎之狐), 동호의 곧은 붓이란 말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실을 바르게 기록한다는 말을 동호직필(董狐直筆), 두 다리의 여우라는 뜻으로 마음이 음흉하고 욕심이 많은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을 양각야호(兩脚野狐), 여우하고 여우의 모피를 벗길 모의를 한다는 뜻으로 이해가 상충하는 사람하고 의논하면 결코 이루어지지 않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여호모피(與狐謀皮) 등에 쓰인다.
▶️ 疑(의심할 의, 안정할 응)는 ❶회의문자로 어린아이가 비수(匕)와 화살(矢)을 들고 있어 위험하여 걱정하니 의심하다를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疑자는 '의심하다'나 '헷갈리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疑자는 匕(비수 비)자와 矢(화살 시)자, 疋(발 소)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疑자는 이러한 글자의 조합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갑골문에 나온 疑자를 보면 지팡이를 짚고 고개를 돌린 사람이 그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 옆으로는 彳(조금 걸을 척)자가 있으니 이것은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길을 헤매고 있는 사람을 표현한 것이다. 疑자는 이렇게 길 위에서 어찌할 바를 몰라 머뭇거리거나 주저하는 모습으로 표현한 것으로 '헷갈리다'나 '주저하다'는 뜻을 갖게 되었지만, 후에 '의심하다'나 '믿지 아니하다'와 같은 뜻이 파생되었다. 그래서 疑(의, 응)는 경서 가운데서 의심이 날 만한 것의 글 뜻을 설명시키던, 과거(科擧)를 보일 때의 문제 종류의 한 가지의 뜻으로 ①의심하다 ②헛갈리다 ③믿지 아니하다 ④미혹되다, 미혹시키다 ⑤두려워하다 ⑥머뭇거리다, 주저하다 ⑦괴이하게 여기다 ⑧비기다(=擬) ⑨같다, 비슷하다 ⑩견주다(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기 위하여 서로 대어 보다) ⑪시샘하다 ⑫헤아리다, 짐작하다 ⑬의문(疑問) ⑭아마도 그리고 안정할 응의 경우는 ⓐ안정하다(응) ⓑ한데 뭉치다(응) ⓒ집결하다(응) ⓓ멈추다(응)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의심할 아(訝),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믿을 신(信)이다. 용례로는 의심하여 분별에 당혹함을 의혹(疑惑), 의심하여 물음을 의문(疑問), 마음에 미심하게 여기는 생각을 의심(疑心), 의심스러워 괴이쩍음을 의아(疑訝), 의심하여 두려워함을 의구(疑懼), 서로 의심하여 속 마음을 터 놓지 아니함을 의격(疑隔), 의심스러워 마음이 어지러움을 의란(疑亂), 의심하고 업신여김을 의모(疑侮), 반신반의 함을 의신(疑信), 의심하여 망설임을 의애(疑捱), 의심하여 어김을 의위(疑違), 의심하여 두려워함을 의파(疑怕), 의심하여 놀람을 의해(疑駭), 의심쩍고 명백하지 못함을 의회(疑晦), 의심하며 놀람을 의경(疑驚), 의심스러운 생각을 의념(疑念), 의심스러운 일의 실마리를 의단(疑端), 꺼리고 싫어함을 혐의(嫌疑), 의심나는 점을 물어서 밝힘을 질의(質疑), 마음속에 품은 의심을 회의(懷疑), 의심스러움이나 의심할 만함을 가의(可疑), 크게 의심함을 대의(大疑), 의혹을 풂을 결의(決疑), 어려워서 의문스러움을 난의(難疑), 의심이 많음을 다의(多疑), 괴상하고 의심스러움을 괴의(怪疑), 의심을 받음이나 혐의를 받음을 피의(被疑), 의심스러운 바를 환히 깨달음을 오의(悟疑), 시기하고 의심함을 제의(懠疑), 의심쩍은 생각을 가짐을 지의(持疑), 의심이 생기면 귀신이 생긴다는 뜻으로 의심하는 마음이 있으면 대수롭지 않은 일까지 두려워서 불안해 함을 이르는 말을 의심암귀(疑心暗鬼), 의심을 품는 일을 행하여 성공하는 것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의사무공(疑事無功), 의심이 나는 일은 억지로 자세히 캘 필요가 없음을 이르는 말을 의자궐지(疑者闕之), 반은 믿고 반은 의심함 또는 믿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의심함을 이르는 말을 반신반의(半信半疑), 많은 사람이 다 의심을 품고 있음을 이르는 말을 군의만복(群疑滿腹), 믿음직하기도 하고 의심스럽기도 함을 이르는 말을 차신차의(且信且疑), 여우가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이 많아 결행하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을 호의불결(狐疑不決), 어렵고 의심나는 것을 서로 묻고 대답함을 일컫는 말을 난의문답(難疑問答), 여름의 벌레는 얼음을 안 믿는다는 뜻으로 견식이 좁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하충의빙(夏蟲疑氷), 여우가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이 많아 결행하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을 호의미결(狐疑未決), 죄상이 분명하지 않아 경중을 판단하기 어려울 때는 가볍게 처리해야 함을 이르는 말을 죄의유경(罪疑惟輕) 등에 쓰인다.
▶️ 不(아닐 부, 아닐 불)은 ❶상형문자로 꽃의 씨방의 모양인데 씨방이란 암술 밑의 불룩한 곳으로 과실이 되는 부분으로 나중에 ~하지 않다, ~은 아니다 라는 말을 나타내게 되었다. 그 때문에 새가 날아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음을 본뜬 글자라고 설명하게 되었다. ❷상형문자로 不자는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不자는 땅속으로 뿌리를 내린 씨앗을 그린 것이다. 그래서 아직 싹을 틔우지 못한 상태라는 의미에서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참고로 不자는 ‘부’나 ‘불’ 두 가지 발음이 서로 혼용되기도 한다. 그래서 不(부/불)는 (1)한자로 된 말 위에 붙어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말 (2)과거(科擧)를 볼 때 강경과(講經科)의 성적(成績)을 표시하는 등급의 하나. 순(純), 통(通), 약(略), 조(粗), 불(不)의 다섯 가지 등급(等級) 가운데 최하등(最下等)으로 불합격(不合格)을 뜻함 (3)활을 쏠 때 살 다섯 대에서 한 대도 맞히지 못한 성적(成績) 등의 뜻으로 ①아니다 ②아니하다 ③못하다 ④없다 ⑤말라 ⑥아니하냐 ⑦이르지 아니하다 ⑧크다 ⑨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 그리고 ⓐ아니다(불) ⓑ아니하다(불) ⓒ못하다(불) ⓓ없다(불) ⓔ말라(불) ⓕ아니하냐(불) ⓖ이르지 아니하다(불) ⓗ크다(불) ⓘ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불) ⓙ꽃받침, 꽃자루(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아닐 부(否), 아닐 불(弗), 아닐 미(未), 아닐 비(非)이고,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옳을 가(可), 옳을 시(是)이다. 용례로는 움직이지 않음을 부동(不動),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일정하지 않음을 부정(不定), 몸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기운이 없음을 부실(不實), 덕이 부족함을 부덕(不德), 필요한 양이나 한계에 미치지 못하고 모자람을 부족(不足), 안심이 되지 않아 마음이 조마조마함을 불안(不安), 법이나 도리 따위에 어긋남을 불법(不法), 어떠한 수량을 표하는 말 위에 붙어서 많지 않다고 생각되는 그 수량에 지나지 못함을 가리키는 말을 불과(不過), 마음에 차지 않아 언짢음을 불만(不滿), 편리하지 않음을 불편(不便), 행복하지 못함을 불행(不幸), 옳지 않음 또는 정당하지 아니함을 부정(不正),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속까지 비치게 환하지 못함을 불투명(不透明), 할 수 없거나 또는 그러한 것을 불가능(不可能), 적절하지 않음을 부적절(不適切), 부당한 일을 부당지사(不當之事), 생활이 바르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을 부정부패(不正腐敗), 그 수를 알지 못한다는 부지기수(不知其數),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다는 부달시변(不達時變) 등에 쓰인다.
▶️ 決(결단할 결, 빠를 혈)은 ❶형성문자로 决(결)은 통자(通字), 决(결)은 간자(簡字)이다. 决(결)의 본자(本字)로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夬(결; 손으로 무언가를 하는 모양)과 물꼬(水)가 잘 트이도록 결단하여 정하였다는 데서 정하다를 뜻한다. 夬(결)은 쾌 또는 결이라 읽고 又(우), 手(수), 손에 무언가를 가진 모양, 무엇인가 속에 박힌 것을 도려내는 일인 듯하다. 나중에 抉(결)로 썼다. 삼수변(氵=水, 氺; 물)部, 決(결)은 둑의 일부가 끊어지는 일, 질 그릇이 깨어졌다는 缺(결), 마음이 상쾌하다는 快(쾌) 따위와 같이 夬(결)이 붙는 글자는 일부분이 끊어지다의 뜻이 공통된다. ❷회의문자로 決자는 '결단하다', '결정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決자는 水(물 수)자와 夬(터놓을 쾌)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夬자는 활시위를 놓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터놓다'는 뜻이 있다. 이렇게 '터놓다'는 뜻을 가진 夬자에 水자가 더해진 決자는 '물을 터놓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고대 중국의 문명은 황하를 중심으로 시작됐지만, 황하는 이름 그대로 흙이 가득한 강물이다. 그래서 2천 년 동안 무려 1,500회 이상 제방이 무너졌으며, 물줄기만 해도 26번이나 바뀌었다. 그러다 보니 중국의 역대 왕조들은 물길을 돌리는 치수(治水) 사업에 사활을 걸었지만, 홍수로 인한 범람을 막기에는 역부족일 때가 많았다. 그래서 때로는 인구가 밀집된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상류의 둑을 끊어 터놓기도 했다.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하는 결단을 내려야 했던 것이다. '물길을 터놓다'는 뜻으로 만들어진 決자가 '결단하다'나 '결정하다'는 뜻을 갖게 된 이유이다. 그래서 決(결, 혈)은 (1)활깍지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결단하다, 승부를 가리다 ②결정하다, 분별하다, 판단하다 ③과감하다 ④틔우다, 흐르게 하다 ⑤터지다, 열리다 ⑥자르다, 절단하다 ⑦끊다 ⑧도려내다 ⑨이별하다, 헤어지다 ⑩끝나다, 끝내다 ⑪붕괴되다, 무너지다 ⑫뚫다 ⑬결단(決斷), 결심(決心) ⑭틈, 벌어진 사이 ⑮깍지(활을 쏠 때 엄지손가락에 끼우는 기구) ⑯반드시, 틀림없이 ⑰결코, 그리고 ⓐ빠르다(혈) ⓑ신속(迅速)한 모양(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판단할 판(判), 터놓을 쾌(夬), 무너질 궤(潰), 끊을 단(斷),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미리 예(豫)이다. 용례로는 마지막으로 작정함이나 일의 매듭을 지음을 결정(決定), 의견이 일치하지 아니하여 각각 헤어짐을 결렬(決裂), 계산을 마감함으로 일정 기간 내의 수입 지출을 마감한 예산을 결산(決算), 마음을 먹음이나 마음에서 결정함을 결심(決心), 결정하여 단정 지음을 결단(決斷),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재량하여 승인함을 결재(決裁), 결정하여 끝맺음을 결제(決濟), 결정한 의지를 결의(決意), 의논의 가부와 시비를 따져 결정하는 것을 결론(決論), 회의에서 의안이나 제의 등의 가부를 결정함 혹은 그 사항을 결의(決議), 운동 경기 등에서 이기고 짐을 마지막으로 가림을 결승(決勝), 결심이 움직일 수 없을 만큼 확고함을 결연(決然), 얽힌 일을 풀어 처리함을 해결(解決), 시비나 선악을 가리어 결정함을 판결(判決), 양자가 맞서서 우열 등을 결정함을 대결(對決), 의논하는 안건에 대하여 옳지 않다고 결정함을 부결(否決), 여러 사람의 의사를 따라 의안을 좋다고 인정하여 결정함을 가결(可決), 아직 결정되거나 해결되지 아니함을 미결(未決), 의안에 대한 가부의 의사를 표시하여 결정하는 일을 표결(表決), 투표로써 가부를 결정함을 표결(票決), 의논하여 결정함을 의결(議決), 이미 결정했음 또는 해결했음을 기결(旣決), 옳고 그름을 판단함을 재결(裁決), 다른 문제보다 먼저 해결함 또는 결정함을 선결(先決), 스스로 자기 목숨을 끊음을 자결(自決), 홍수가 져서 강물이 둑을 무너뜨리고 세차게 넘쳐흐르는 것 같은 형세를 일컫는 말을 결하지세(決河之勢), 죽을 각오를 하고 나라의 은혜에 보답함을 일컫는 말을 결사보국(決死報國), 교묘한 꾀로 먼 곳의 싸움을 이기는 것을 이르는 말을 결승천리(決勝千里), 싸움을 질질 끌지 않고 빨리 쳐들어가서 이기고 짐을 빨리 결정함을 일컫는 말을 속진속결(速進速決), 확실한 안심을 얻어서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안심결정(安心決定), 다수자의 의견을 좇아 결정함을 일컫는 말을 종다수결(從多數決), 이른 아침부터 회의를 열어서 오정 때에 이르러도 아직 결정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일중불결(日中不決), 어떤 민족이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일을 일컫는 말을 민족자결(民族自決)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