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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8 장 : 짐승의 수 (666) 5] 표의 이름과 의미 - 10] 성도의 자세
5] 표의 이름과 의미
(1) 짐승의 이름
날짐승과 길짐승의 총칭. 성경은 모든 생물(창 8:17. 약 3: 7)을, 짐승, 새, 벌레(곤충), 해물(바다의 생물)로 분류한다.
* 창 8: 17 - 너와 함께 한 모든 혈육 있는 생물, 곧 새와 가축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 이끌어내라. 이것들이 땅에서 생육하고 땅에서 번성하리라. 하시매
* 약 3: 7 -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와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다 사람이 길들일 수 있고 길들여 왔거니와
* 창 1: 20, 24, 30 – 20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24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가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30 또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 창 6: 7 –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짐승은 들짐승(레 5:2. 26:22. 사 13:21. 겔 5:17. 창 1:24)과 가축(창 1:24. 눅 10:34)으로 나눈다.
* 레 5: 2 - 만일 누구든지 부정한 것들 곧 부정한 들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곤충의 사체를 만졌으면 부지중이라고 할지라도 그 몸이 더러워져서 허물이 있을 것이요
* 레 26: 22 - 내가 들짐승을 너희 중에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의 자녀를 움키고 너희 가축을 멸하며 너희의 수효를 줄이리니 너희의 길들이 황폐하리라.
* 사 13: 21 - 오직 들짐승들이 거기에 엎드리고 부르짖는 짐승이 그들의 가옥에 가득하며 타조가 거기에 깃들이며 들양이 거기에서 뛸 것이요
* 겔 5: 17 - 내가 기근과 사나운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 외롭게 하고 너희 가운데에 전염병과 살륙이 일어나게 하고 또 칼이 너희에게 임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창 1: 24 -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가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 눅 10: 34 -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레위기는 정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나누며, 부정한 동물의 식용을 금지한다(레 11장). 유대인은 이것을 엄격히 지켰다.
* 행 10: 9-16 – 9 이튿날 그들이 길을 가다가 그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그 시각은 제 육 시더라. 10 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 황홀한 중에 11 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 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 13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 하거늘 14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내가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 한 대 15 또 두 번째 소리가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6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려져 가니라.
짐승은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다.
* 시 50: 10 - 이는 삼림의 짐승들과 뭇 산의 가축이 다 내 것이며
* 시 104: 10-30 – 10 여호와께서 샘을 골짜기에서 솟아나게 하시고 산 사이에 흐르게 하사 11 각종 들짐승에게 마시게 하시니 들나귀들도 해갈하며 12 공중의 새들도 그 가에서 깃들이며 나뭇가지 사이에서 지저귀는 도다. 13 그가 그의 누각에서부터 산에 물을 부어 주시니 주께서 하시는 일의 결실이 땅을 만족시켜 주는 도다. 14 그가 가축을 위한 풀과 사람을 위한 채소를 자라게 하시며 땅에서 먹을 것이 나게 하셔서 15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16 여호와의 나무에는물이 흡족함이여! 곧 그가 심으신 레바논 백향목들이로다. 17 새들이 그 속에 깃들임이여 학은 잣나무로 집을 삼는 도다. 18 높은 산들은 산양을 위함이여 바위는 너구리의 피난처로다. 19 여호와께서 달로 절기를 정하심이여 해는 그 지는 때를 알도다. 20 주께서 흑암을 지어 밤이 되게 하시니 삼림의 모든 짐승이 기어나오나이다. 21 젊은 사자들은 그들의 먹이를 쫓아 부르짖으며 그들의 먹이를 하나님께 구하다가 22 해가 돋으면 물러가서 그들의 굴 속에 눕고 23 사람은 나와서 일하며 저녁까지 수고하는 도다. 24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그들을 다 지으셨으니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니이다. 25 거기에는 크고 넓은 바다가 있고 그 속에는 생물 곧 크고 작은 동물들이 무수하니이다. 26 그 곳에는 배들이 다니며 주께서 지으신 리워야단이 그 속에서 노나이다. 27 이것들은 다 주께서 때를 따라 먹을 것을 주시기를 바라나이다. 28 주께서 주신즉 그들이 받으며 주께서 손을 펴신즉 그들이 좋은 것으로 만족하다가 29 주께서 낯을 숨기신즉 그들이 떨고 주께서 그들의 호흡을 거두신즉 그들은 죽어 먼지로 돌아가나이다. 30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 욘 4: 11 -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 마 6: 26 -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경건한 사람은 가축의 생명을 존중한다.
* 잠 12: 10 - 의인은 자기의 가축의 생명을 돌보나 악인의 긍휼은 잔인이니라.
안식일에 가축도 휴식한다.
* 출 20: 10 -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 신 5: 14 -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탈곡 작업하는 소에 망을 씌우지 않는다.
* 신 25: 4 -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 고전 9: 9 - 모세의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 딤전 5: 18 -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은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출산할 때에는7일간 모유를 먹게 한다.
* 레 22: 27 - 수소나 양이나 염소가 나거든 이레 동안 그것의 어미와 같이 있게 하라. 여덟째 날 이후로는 여호와께 화제로 예물을 드리면 기쁘게 받으심이 되리라.
구원이 완성되는 날에는 들짐승도 참여한다.
* 사 11: 6-9 –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 사 65: 25 -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 호 2: 18 - 그 날에는 내가 그들을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하고 그들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
(2) 짐승의 수
묵시문학은 하나님께 반역하는 사탄을 야수로 표현하였다.
다니엘은 바벨론으로 시작된 4대 제국을 사자, 곰, 표범, 열 뿔 짐승으로(단 7장),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는 세력으로 묘사하였다.
* 계 13: 1-10 – 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10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3) 사람의 수
다니엘에서 나오는 짐승들은 역사상 일어났던 지상의 제국들을 가리킨다.
그 각각의 나라들은 모두 적그리스도적인 정복자로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들이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바다'는 모든 나라들과 그 정부를 총칭한 것(이 세상)으로 볼 수 있다.
(4) 육백육십육
짐승의 숫자 666은 게마트리아의 방법에 의하면 황제 네로를 말한다.
① 숫자풀이를 통한 해석이다.
혹자는 '그 수를 세어 보라...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는 말을 문자적으로 이해하여 이것이 누구의 이름을 가리키는가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어 왔다. (Barclay, Abbott, Gunkel).
이러한 해석은 666이 수많은 사람들, 즉 로마 황제 칼리굴라, 트라얀, 배교자 유리안, 반달족, 교황 베네딕트 9세와 바오로 5세, 마호메트, 마틴 루터, 존 칼뱅, 그리고 나폴레옹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한 견해 중에서도 숫자에 의한 해석법을 취하는 대다수의 학자들은 666이 '네로 황제'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나름대로의 일치를 이루고 있다. 그것은 네로 황제의 히브리음이 네론 가이살(NRON KSR)로서 각 철자 자체가 내포하는 숫자, 즉 50 + 200 + 6 + 50 + 100 + 60 + 200을 모두 합치면 666이 된다는 주장이다.
이 666은 아라비아 숫자를 1에서 36까지 합한 수이기도 한데 본서에서 짐승의 활동이 36번 나오고 있다고 지적 한다(Abbott, Gunkel).
② 상징적인 의미로 이해하는 해석이다.
숫자의 상징적인 의미의 예로서 일곱 교회,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이십사 장로, 십사만 사천 명의 인 맞은 자, 새 예루살렘 성곽의 144규빗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666은 어떤 사람 이름의 알파벳 숫자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완전수인 7에서 1이 모자란 불완전한 수 6을 3번 포개 놓은 것으로 이는 인간의 불완전성과 완전에 대한 마귀적인 모방, 현혹성, 저주 등을 의미하며 우상 숭배와 신성 모독을 상징한다. (Irenaeus, Minear, Newman, Hendriksen, Ladd, Morris, Walvoord, Johnson, Seiss, Gaebelein).
두 견해 중 어느 것이 옳다고 결론지을 수는 없으나 666을 이름의 암호로 보기보다는 상징적인 숫자로 보는 후자의 견해가 보다 타당한 듯하다.
(5) 국가를 운영하는 세금과 같다.
사람이 세금을 피 할 수 있는 길이 없다.
이것은 짐승표의 적용에 예외가 없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6] 표를 받는 시기
(1) 짐승이 통치하는 마흔 두 달이 시작되기 전
* 계 13: 5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2) 거짓 선지자가 이 표를 받도록 강압적으로 미혹할 것이다.
* 계 13: 11-16 – 11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12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13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15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3) 다니엘의 예언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단 12: 1 -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다니엘의 예언 성취는 아직은 알 수 없는 미래에 이루어질 일이다.
따라서 마지막 한 이레는 주님의 재림 직전에 일어나게 될 대환난이 될 것이다. 다니엘은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다.
(4) 요엘의 예언
* 욜 2: 2 - 곧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짙은 구름이 덮인 날이라. 새벽빛이 산꼭대기에 덮인 것과 같으니 이는 많고 강한 백성이 이르렀음이라. 이와 같은 것이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으리로다.
요엘 선지자는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다고 말한다.
(5) 예수님의 예언
* 마 24: 21 -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주님에 의하면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고 가르치셨다.
이 예언들을 도표로 표시하여 보자.
다니엘의 예언 이레시작 이레절반 이레 끝
단 9: 27 --+---------------+---------------+--
언약맺음 언약파괴 정한종말
제사와 예물을 금지
예수님의 예언 재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마 24: 4-29 --+---------------+---------------+--
8 절 15 절 29 절
요한 사도의 예언 환난전반부 환난후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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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의 시대 박해의 시대
자유 권장시기 강제 집행 시대
고립 당함 육체적 관리
교회의 분열 예비처 성도의 승리
다니엘의 예언한 한 이레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즉 조약이 체결되는 전반부와 그 조약이 파괴되는 후반부로 나누어지며, 주님에 의하면 재난의 시작(마 24: 8)과 대환난(마 24: 21)으로 양분되고 있다.
따라서 적그리스도는 대환난의 시작과 함께 등장하여 환난기 전반부에는 짐승표를 받도록 미혹하는 시기가 될 것이며, 후반부가 되면 누구든지 짐승표를 받아야 할 강제적인 의무로 될 것이다.
이 때에 땅에 거하는 자들의 전부가 이 표를 받게 되지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에서 양육 받음으로 짐승표로부터 승리하게 될 것이다.
* 계 12: 6, 14 -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7] 표를 받게 하는 자
* 계 13: 16 -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짐승표를 받게 하는 자가 누구인가?
사탄은 그의 보좌와 권세와 능력을 짐승에게 주어 그 짐승으로 하여금 온 땅의 백성들로 용과 짐승을 경배하도록 유혹할 것이다.
* 계 13: 4 -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그 짐승은 거짓 선지자에게 능력을 주어 땅에 거하는 자들로 하여금 적그리스도를 경배하도록 유혹 할 것이다.
따라서 마지막 대환난기에 모든 자들에게 짐승표를 받게 하는 자는 바로 거짓 선지자이다.
8] 표를 받은 자
* 계 14: 9-11 -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1)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신다.
이 심판의 선언은 불신자들뿐만 아니라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두려워하여 신앙을 버리는 성도들에게도 경고로 주신 말씀이다.
그러므로 종말론적인 의미에서 666은 하나님의 인을 받은 자들과 짐승의 인을 받은 자들을 구별하는 척도가 된다.
따라서 666표를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들어있지 아니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마시게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진노는 긍휼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거절한 인간들을 향한 의로우신 하나님의 반응이기 때문이다.
(2)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는다.
666표를 받아 저주받게 되는 자들의 고통이 의로운 자들의 행복을 봄으로써 한층 더 심해진다는 묵시문학의 특징을 반영한 것으로 본다.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 눅 16: 19-23 -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 그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3)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한다.
요한계시록은 상반된 두 가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하나는 의로운 자들로 밤낮 쉬지 않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이다.
* 계 7: 9-12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
(4) 첫째 대접 재앙의 재앙을 받게 된다.
* 계 16: 2 - 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666표를 받은 자들에게 쏟아지는 하나님의 진노는 더럽고 악한 종기로 묘사되고 있다.
이 사건은 애굽에 내려졌던 여섯 번째의 독종 재앙을 상기시켜 준다.
(5) 거짓선지자는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진다.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요한 사도는 666표를 받은 자들만 심판을 받는 것이 아니라 표를 받도록 미혹하던 거짓 선지자도 짐승과 함께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는 심판을 받게 됨을 증명하고 있다.
9] 표를 받지 않은 자
* 계 15: 2-4 -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어떤 사본에 만 대에)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1) 지혜가 있고 총명한 자가 된다.
요한 사도는 666에 대하여 지혜가 여기 있다고 선언하면서 총명한 자들은 그 수를 세어보라고 명령한다.
따라서 에덴동산에서 뱀의 유혹과 대비하여 본문의 의미가 영적 지혜와 총명이 있는 믿음을 요구하는 사실을 명심하자.
구 분 : 에 덴 동 산 : 육 백 육 십 육
믿음의 조건 : 선악과를 먹지 말라 : 짐승표를 받지 말라
유혹의 요소 : 경제 문제 : 경제 문제
유혹의 조건 : 보암직, 먹음직, 탐스러움 : 편리하고 안전하고 신속함
유혹의 주체 : 뱀으로부터 : 거짓 선지자로부터
시기적 방법 : 사탄의 최초 유혹이다 : 사탄의 최후 수단이다
유혹의 형벌 : 하나님의 행위심판 : 백보좌 공의의 심판
미혹의 결과 : 에덴동산에서 추방됨 : 구원의 반열에서 영구 추방됨
에덴동산에서는 사탄이 아담을 유혹하므로 그의 궤락이 성공한 듯 보였지만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말미암아 마지막 대 환난 때에는 실패로 마감될 것을 보여준다.
(2) 하나님의 보호를 받게 된다.
짐승표를 받은 자들이 절망적인 심판으로 결론지어짐 같이 짐승표를 받지 않은 자들은 진노의 재앙에서 벗어나 영광스런 찬양을 드리게 된다.
왜냐하면 불이 섞인 유리 바다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가진 순교자들이 방금 통과한 환난을 보면서 유혹의 주체들을 수몰시킨 형벌의 홍해 바다의 실체이기 때문이다.
(3)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 한다.
* 계 20: 4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666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천년동안 왕 노릇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요셉이나 다윗, 솔로몬이 왕권을 가지고 백성들을 다스렸던 것처럼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에서 영원한 왕권을 누리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죽임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녹명된 자들이기 때문이다.
(4) 첫째 부활에 참여한다.
* 계 20: 5-6 -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5) 하나님의 보좌 앞에 선다.
* 계 7: 14-15 -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요한 사도는 어린 양의 피로 옷을 희게 한 자들이 환난에서 나오는데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보좌 앞에 서게 됨을 증거하고 있다.
이들이 누릴 영광을 알아보자.
구 분 :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누릴 영광
찬양으로 신령한 예배 :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게 된다.
영원한 안식 :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쳐 주신다.
영원한 만족과 기쁨 : 다시는 주리지도 않고 목마르지 아니한다.
고통과 근심 없는 평강 :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 않는다.
영원히 부족함이 없다 : 어린 양이 저희의 목자기 되심이다.
영원한 생명의 보장 : 어린 양이 생명수로 인도하여 주신다.
사랑의 위로와 행복 :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문물을 씻어 주신다.
(6) 세마포 옷을 입고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한다.
* 계 19: 7-9 -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세마포 옷을 입은 자들은 옳은 행실을 소유한 자들인데 그들의 옳은 행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킴으로 소유하게 된 축복이다.
(7) 택한 자는 보호하신다.
* 사 43: 1-3 - 1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2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3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야곱을 부르시고 이스라엘을 조성하신 여호와께서 자신의 소유물인 그들이 환난을 당하지만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신다.
어떠한 처지와 환경에 놓인다 할지라도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소유이므로 절대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야곱과 함께하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을 지으신 하나님이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성도들과 함께 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거룩한 자로 성령께서 인 치셨기 때문이다.
* 롬 8: 13-17 - 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10] 성도의 자세
(1) 성도들의 인내가 필요하다.
* 계 14: 11-12 -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성도들은 현재의 삶 속에서 도피하는 것이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불신앙적인 세속주의나 인본주의, 세상과 짝진 타락한 교회와 타협하지 않고 오직 예수로만 구주로 삼고 진리의 말씀인 성경대로 살도록 하여 대 환난의 극심한 시험을 참아 내어 인내함으로 승리하여야 한다.
(2)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켜야 한다.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계시인 성경만을 믿고 따라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계시를 알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신앙인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알지 못하면 우리는 사탄의 미혹에 빠질 수밖에 없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건한 사람은 가축의 생명을 존중한다.
💖우리는 빈손으로 왔기에 세상에서 얻는 것은 모두"덤"이다
욕심내지 말고 마음 비우는 오늘 이시길 바라며 늘~건강하세요.💖
경건한 사람은 가축의 생명을 존중한다.
설교 감사합니다.
경건한 사람은 가축의 생명을 존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