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라면 매일 해야 하는 주차! 그런데 주차할 때마다 헷갈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P기어와 주차브레이크의 순서인데요, 혹자는 순서는 전혀 상관없다고도 하는데 과연 어떻게 하는 게 정답일까요?
P기어의 원리를 알면 답이 보인다!
먼저 P기어가 어떻게 차를 움직이지 않게 하는지 원리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변속레버를 P에 넣으면 변속기 내부 파킹 기어에 고리가 딱! 하고 걸려 변속기 장치가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파킹기어 톱니 사이에 파킹폴이라는 고리가 정확하게 체결될 때까지 간격이 생기는데요.
간혹 P기어를 넣고 풋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체가 덜렁거리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죠.
주정차 시 주차브레이크를 하지 않으면 주정차하는 동안 차체의 부하를 작은 파킹폴과 변속기 장치들이 부담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차할 때 P기어와 파킹 브레이크 함께 사용해 기어에 무리가 가는 것을 예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이 경사지에서 주차를 한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사용해 P기어에 큰 부담을 주는 것을 막아야 하죠!
그래서 P기어 먼저? 주차브레이크 먼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P기어를 넣고 브레이크 발을 떼면 차가 '덜컹'하면서 파킹기어가 하중을 받죠. 이 때 주차브레이크를 채우면 하중은 계속해서 기어 내부 장치들이 감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P기어에 부담을 줄이고 주차브레이크가 더 많은 하중을 받을 수 있도록 주차브레이크 체결 후 P기어를 넣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주차브레이크 체결 후 P기어를 넣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사실 브레이크 페달만 밟았다면 순서는 큰 문제가 없다
차종에 따라 장치 구조가 다를 수 있으니 차량 매뉴얼의 주차 브레이크 조작방법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앞서 살펴본 매뉴얼의 주차브레이크 사용법과 달리 엔진 정지 방법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P기어를 넣고 주차브레이크를 걸라'라고 나와 있어요!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라면 브레이크가 하중을 부담한 상태이기 때문에 순서 관계없이 P기어와 주차브레이크를 넣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된다는 것입니다.
주차 시 주 역할은 주차 브레이크가 하는 것이고 P모드는 보조 수단이라는 점 꼭 기억하시고 항상 P기어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해 주차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자식 브레이크! 이렇게 쓰는 방법이?
요즘 차량에 수동식보다 전자식 브레이크가 많이 나오고 있죠? 전자식 브레이크도 위를 향해 몇 초간 당기면 제동력이 상승합니다!
경사로에 주차를 하거나 장력이 필요한 경우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카페회원님들은 같이이용하시면됩니다)
추천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