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MA Hour 인터뷰입니다.
" 하빕이 아름답게 싸웠다고 생각한다.
자기가 원했던 게임 플랜을 그대로 실행했고, 자기가 싸우고 싶었던 싸움을 했으며, 자기가 해야할 부분들을 다했다.
멋지게 싸웠다고 본다.
솔직히, 하빕의 첫번째 테이크 다운, 나는 속으로 ' 와우 ' 라는 감탄을 했다.
맥그리거가 그 테이크 다운을 성공시키기 정말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게 우리끼리 AKA 에서 하는 말이 따로 있는데 - 우리는 상대가 양념에 푹 절여지도록 만든다.
성대가 양념에 범벅이 되도록 만들고 싶은거다.
예를 들어서, 다리 한쪽을 잡으면, 태이크 다운을 시도한다.
오케이, 상대가 그걸 막아내지.
그러면 다시 두 번째 테이크 다운 시도, 두번째도 막아내면, 세번째 테이크 다운, 그러다보면 상대는 속으로, '오케이, 잠깐만 ' 그러다가 헤매기 시작하는 거임.
이 모든 전환 동작들, 한 동작에서 다음 동작으로 다시 다음 동작으로 넘어가는 것 때문에 너는 결국 넘어가게 된다.
일단 넘어가면 일어나기가 아주 어려워 진다.
그런데 맥그레거는 거기에 빠져들지 않았다.
하빕이 그 찻번째 테이크 다운을 성공시키기 위해 4 단계 까지 가도록 만들었다.
하빕은 하이 크로치 ( 사타구니에 손을 넣는 첫번째 테이크 다운 시도 ) 를 했다가 다시 크랙다운 ( 하이 크로치 방어에 대항해서 다리로 훅을 걸고 몸을 반대로 띄우는 동작 ) 으로 갔다.
거기서 ' 다른 방향으로 각도틀기 ' 를 만든 다음에, 던지기 시도, 그 다음에 실제로 하빕이 무릎을 꿇어야만 했다.
등 반대쪽으로 보면서 더블렉으로 코너를 잡고 처음으로 테이크 다운을 만들기 위헤서였다.
코너는 전혀 빠져들지 않았다
정말로 방어를 잘해냈다.
그것 때문에 팀 맥그리거가 걱정을 해야할 이유가 있는 것이다.
코너가 더할 나위 없이 방어를 잘했는데도 그런 식으로 졌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나는 팀 맥그리거가 하빕과 싸우게 되면 걱정을 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거다.
그보다 더 이상 잘 방어를 해낼 수가 없다고 보거든.
자기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어를 했고, 더 이상 잘 할 수가 없는데... 그러면 하빕은 5 단계로 가게 된다.
그게 막히면 그 다음에 6 단계로 넘어간다.
그리고는 각각의 단계에서 다른 동작들을 섞어쓰면서 상대가 도저히 감당이 안될때까지 밀어부친다.
헨리 세후도가 그렇게 한다.
드존과 싸울 때 그렇게 해서 테이크 다운을 두어번 성공시켰다.
그걸 정말 잘하는 선수는 타타냐 수아레즈.
타타냐는 칼라 에스파자 시합에서 성공하지 못할 걸 알면서 더블렉을 걸었다.
타타냐는, ' 내가 이 테이크 다운을 성공시킬 수는 없지.
에스파자 역시 레슬링을 오래 했다 '는 생각이었다.
타타냐는 단번에 테이크 다운을 하려고 더블렉을 한게 아니다.
애스파자가 방어 동작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손을 내리게 만들려고 그렇게 했다.
에스파자가 손을 내리는 순간, 암드랙 ( 팔을 잡아 끄는 동작 ) 을 했고, 그 때문에 에스파자가 밑에 깔렸다.
첫번째 테이크 다운 시도는 넘길 의도가 전혀 없었다.
그래서 내 테이크 다운 시도는 늘 45 퍼센트 정도이다.
전혀 신경 안쓴다.
그냥 상대의 신체 일부를 잡을 때까지 계속 테이크 다운 시도를 한다.
그냥 여러 가지 다른 동작들을 시도하면서 내가 원하는 반응을 끌어낼 때 까지.
그 다음에 내가 원하는 진정한 피니쉬를 노린다. "
양선수의 감정 싸움과 시합후 패싸움에 대해
" 코너는 시합을 팔고 있었다.
그러니까 서로의 접근법이 다른 것이다.
코너가 시합을 만들 때에는 속으로, '오케이, 그래 내가 하빕의 속을 조금 긁었구나 ' 아니면 ' 이제 심리전에 조금 말렸겠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집으로 갔는데.
그 동안 그 모든 것이 이 녀석 ( 하빕 ) 에겐 , ' 아, 이 넘 정말 싫다. 도저히 못참겠네. 두들겨 패야겠다. '
그런 생각을 들게 만든거다.
그리고는 체육관으로 가서 운동을 더 많이, 그리고 더 열심히 하게 만든거지.
그런 차이점이 있었다.
그게 나하고 존스가 서로에게 혹은 서로에 대해서 했던 말을 전혀 후회하지 않는 것과 같은거다.
계속 사태가 악화되도 전혀 문제가 없는거지. "
- 철산
https://www.mmafighting.com/2018/10/15/17979686/daniel-cormier-explains-why-cause-for-concern-for-team-mcgregor-with-khabib-nurmagomedov-rem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