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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아동용 치약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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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조해양(시안무역관) | |||||||||||||||||||||||||||||||||||||||||||||||||||||||||||||||||||||||||||||||||||||||||||||||||||||||||||||||||||||||||||||||||||||||||||||||||||||||||||||||||||||||||||
품목 | 치약 | |||||||||||||||||||||||||||||||||||||||||||||||||||||||||||||||||||||||||||||||||||||||||||||||||||||||||||||||||||||||||||||||||||||||||||||||||||||||||||||||||||||||||||||||
품목코드 | 330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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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Euromonitor의 통계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의 아동용 치약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 2013년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6% 성장한 1억4690만 달러 기록 - China Oral Care Industry Association의 90여 개 중국 치약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14년 중국 치약 생산총액은 약 96억 위안이며 이는 동기대비 4% 상승한 수치임.
최근 3년간 중국 아동용 치약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중국아동자선수요연구보고(2012)'에 따르면, 중국에서 0~14세 사이의 어린이는 약 2억2000만 명이며 전국 인구의 16.6%를 차지함. 또한 최근 소득증가로 인해 국민의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유아용품에 대한 관심 상승 - 중국의 유명한 시장조사업체 메이란더(美兰德)는 베이징, 상하이, 시안, 청도, 광저우 5개 지역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월 육아양육비는 약 39억 위안을 기록함. 더욱이 도시지역에서는 자녀 양육비가 전체 지출의 33% 이상을 차지하는 가정 비율이 90%에 이름. - 현재 중국 소비자는 유아용 제품 선택 시 제품의 품질, 성능, 브랜드, 세 가지 요인을 가장 중히 여김. - 아동용 치약의 주 소비층은 80~90後세대이며, 이 세대는 중국의 경제성장을 직접적으로 목도한 세대로 삶의 질을 중시하고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 - 전국 구강건강유행병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5세 이상의 어린이의 충치 발병률은 66%이며 아이당 3.5개의 충치를 가지고 있음. 이는 아동용 치약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을 방증함. 또한 충치 예방 치약과 같은 기능성 치약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
○ 무역관 전망 - 중국 아동용품시장의 규모는 거대하며 중국인의 소득증가와 위생관념의 제고에 따라 시장구조가 앞으로 고급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위생에 민감한 유아제품의 경우,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 젊은 부모는 유아 양육에 있어 전 세대에 비해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양육비 지출이 가정지출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아동용품 시장의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아동용 치약의 구매 최종 결정자는 아이의 부모이며 현재 아이의 부모는 대부분 80~90後세대의 젊은 부모이며 아동용품에 대한 기준이 높음. 치약 구매의 최종 결정자인 부모를 공략한 마케팅을 펼쳐야 함. - 구매 결정자는 부모지만 아이의 선호도 역시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캐릭터 상품을 이용한 상품 홍보는 좋은 효과를 가져다올 것
○ 소비자 구매 동기 - 기본적으로 중국 60~70%의 아이는 충치를 가지고 있음. - 충치는 미관상보다 치통과 각종염증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음식 섭취에도 큰 영향을 미침. - 치약은 이러한 충치 예방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이므로 치약의 성능, 브랜드 등의 요인은 신중하게 검토한 후 구매를 진행하는 부모가 늘어나고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치약 수입은 2013년 기준 3억3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 감소됐음. 수입치약의 빈번한 안전문제와 함께 수요량이 감소된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안전성이 보장되는 치약의 출시가 필요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치약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61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및 관세율
○ 규제내용 및 관세율 - 아동용 치약은 12월 1일부터 새로운 국가표준을 실시하며 유해원소는 엄격히 제한할 것이라고 발표함. - 치약의 수입관세는 10%이며 , 부가가치세는 17%임.
□ 주요 유통채널
○ 제품이 일반유통경로인 수입업체를 통해 수입돼 대리상, 도매상을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됨. - 수출업체→수입업체→도매상, 대리상 중간유통단계→소비자
○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주력 소비군으로 부상하고 있기에 인터넷 판매의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는 보통임. - 애경 2080, 뽀로로 등 귀여운 캐릭터를 가진 아동용 치약 브랜드에 대해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는 최종 구매자인 부모의 수요에 따라 제품을 구매할 때 크게 품질, 효능, 브랜드 세 가지를 가장 중시함. 특히 치약은 입에 들어가는 생활용품인 만큼 바이어는 제품 안전성을 제일 중요하게 여김.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중국 내 구강청결 및 영유아용품 관련 각종 전시회에 참가해 현장에서 치약의 특성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유명 잡지, 특히 아이의 부모가 즐겨 찾는 사이트 등 매체를 통한 홍보할 필요도 있음. - 가격 경쟁에 치중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높아져가는 중국 소비자의 기준에 부합한 상품 소개가 효과적일 수 있음. - 자녀에 대한 투자가 지대한 중국의 경우 유아제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고급화를 이뤄나갈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에 대응하는 전략 필요
○ 현재 중국 아동의 66% 이상이 충치가 있기에 충치예방을 강조한 마케팅 및 치과를 통한 제품 홍보 역시 고려할만한 마케팅 방안
○ 인터넷에 익숙한 80~90세대가 소비주력군으로 부상했기에 전자상거래 사이트, SNS 홍보 등 온라인을 통한 상품 마케팅 판매 필요 - 이미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은 소매업체의 매출을 웃돌고 있음. 더 이상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만은 성공적인 중국 진출이 힘들 것으로 예상됨. 앞으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 결여된 마케팅은 반쪽짜리 마케팅에 지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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