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의 풍요로움을 한 자리에서 한가득.'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았지만 도시에서 연휴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도심에 자리잡은 테마파크들이 추석 분위기로 갈아입는다. 전통놀이와 공연, 여기에 송편만들기와 윷놀이, 널뛰기 등 각종 참여 이벤트로 풍요로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시름을 잠시 덮어놓고 한가위의 풍요로움과 은혜로움을 느껴보자.
롯데월드 - 무형문화재 권원태씨 전통 외줄타기 공연
◇ 롯데월드
▶롯데월드 민속행사가 풍성한 '한가위 민속축제 한마당'을 29일까지 연다. 세계 줄타기 기록 보유자인 무형문화재 권원태씨를 초청, '전통 외줄타기 공연'을 펼치고, 35인조 대규모 농악패를 선두로 한 '한가위 민속 퍼레이드'가 명절 분위기를 한껏 높인다. 송편 만들기와 새끼꼬기 대회 등 민속놀이대회에 참여해도 좋다. 보름달 아래 펼쳐지는 불꽃놀이는 이색적 볼거리.
에버랜드 - 조선시대 어가 재현 '상감마마' 퍼레이드
◇ 에버랜드
▶에버랜드 '한가위 큰잔치'를 역시 29일까지 펼친다. 조선시대 임금이 타고 다니던 어가를 실제 크기로 재현하고 임금과 왕후, 장군 복장의 연기자들이 행렬을 벌이며 관객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상감마마 행차요' 퍼레이드가 가장 볼만하다. 2m 크기의 대형 윷을 이용한 점보 윷놀이, 길이 50㎝가 넘는 대형 제기를 차는 점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와 함께 신규 테마축제 '해피 할로윈'도 즐길 수 있다.
서울랜드 - 레이저쇼 배경 '진도 강강술래' 한마당 잔치
◇ 서울랜드
▶서울랜드 갖가지 색상의 백만송이 국화가 가을의 정취를 한껏 던져주는 가운데 '우리가락 우리놀이!' 축제를 연휴기간동안 연다. 올해로 4회째를 맞고 있는 '우리 허수아비가 최고'는 가족들이 개성 만점 허수아비를 직접 만들어보는 인기 이벤트. 홈페이지에서 사전 접수한 50팀의 가족들이 참여 가능하다. 레이저쇼와 불꽃놀이를 배경으로 진도 강강술래 초청 공연이 열리고, 주한 외국인들을 위해 입장권 및 자유이용권 50% 할인 행사도 마련한다.
▶한국민속촌 곳간 가득히 쌓여 있는 곡식들을 보며 조상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한가위 맞이 큰 굿 한마당'과 '성주고사'를 펼쳐낸다. 경기지방 대표적인 추석 놀이인 '이천 거북놀이'와 '탈놀이 마당' 등 신명나는 길놀이 공연도 함께 열린다. 송편을 바로 만들어 시식하거나 새쫓기 민속체험 행사 등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체험 행사도 풍부하다.
▶코엑스 아쿠아리움 추석 연휴기간동안 수중 다이버들이 하루 세 차례 수중 다이빙 쇼를 열고, 28, 29일 양일간은 4D 입체만화영화 '바다 이야기'를 무료로 상영한다. 추석 당일인 28일 한복을 차려입은 어린이를 동반한 선착순 60 가족에게 레고 해양선물세트를 증정할 예정.
▶63빌딩 전망대에서 보름달을 감상할 수 있는 '63전망대 달구경' 행사를 위해 20배율의 전망용 망원경을 무료로 개방한다. 쌍안경 소지 고객은 오후 6시 이후 전망대 무료 이용 가능하다. 수족관 입구에서는 꼬마 펭귄 2마리가 한복을 입고 한가위 나들이 관람객을 맞는다. 한강 고수부지에서는 10m 동아줄로 만든 전통 그네와 널뛰기, 씨름 등 민속놀이 한마당이 열린다.
▶대구 우방랜드 300만송이의 국화 페스티벌이 화려하게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고객장기자랑과 빙고게임을 통해 게임기와 연간회원권 등을 나눠주는 '한가위 페스타', '한가위 불꽃축제', '한가위 국악한마당', '풍물 길놀이' 등 다양한 추석 특집 행사를 마련한다. 추석 연휴기간동안 만 60세 이상 고객에게는 자유입장권 및 입장권을 50% 할인해준다. < 남정석 기자 blue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