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천문학적 이익이 가능했던 것은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대행 유동규)가 화천대유에 여러 차례 특혜를 주었기 때문이다. 땅을 헐값에 수용해줬고, 분양가상한제도 적용하지 않았고, 초과이익환수도 하지 않았고, 택지를 싸게 수의계약해주었다.
결과적으로 유동규씨 얘기가 맞아떨어진다. 그러나 이재명 후보를 수사하려면 ‘인의 장벽’을 두 번 넘어야 한다. 하나는 유동규. 다른 하나는 정진상 민주당선대위 부실장(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다. 남욱씨 진술에 따르면, 김만배씨는 물론 유동규씨도 정진상씨를 통해 시장과 소통했기 때문이다.
윤석열은 어떻게 연관됐나
윤석열 후보는 김만배씨와 연관돼 논란이 되고 있다. 오랜 검찰출입기자 김만배씨가 몇 차례 윤석열 후보를 ‘잘 안다’며 언급했다.
지난 1월 유튜버 열린공감TV가 “(김만배씨가) 윤석열은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 지금은 아니지만”이라고 말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김만배씨가 정영학씨에게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하는 대목에서 나온다. 카드가 뭔지는 얘기하지 않는다.
이어 2월 20일 민주당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이 “(김만배씨가) 영장 들어오면 윤석열은 죽어”라고 말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전후 맥락을 보면, 윤석열 후보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구속해 판사들이 싫어하며, 그래서 법원에 영장 신청하면 구속된다는 얘기다. 대장동과 직결되는 내용은 아닌 셈이다.
윤석열 관련으로 많이 나온 얘기는 부산저축은행수사 봐주기 의혹이다. JTBC는 2월 21일 남욱씨의 검찰 진술 내용을 인용해 문제를 제기했다.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관련자 조모씨가 검찰에 수사받으러 갈 당시 김만배씨가 “커피 한잔 마시고 오면 된다”고 말했는데, 실제로 주임검사(윤석열)가 커피 타줬고, 대장동 질문은 없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윤석열은 관훈토론에서 장시간 설명했다. 당시 조모씨는 뇌물 심부름한 단순 참고인이었고, 대장동 사업은 시작도 안 된 시점이었기에 물어볼 것도 없었다는 주장이다.
녹취록 얼마나 믿을만하나
녹취록의 대부분은 김만배·남욱씨가 정영학씨에게 설명해주는 내용이다. 당연히 김만배·남욱씨의 주관이 들어가 있다. 특히 김만배씨는 자신의 영향력(검찰과 성남시 상대 로비)을 과시해 지분을 더 챙겨야 하는 입장이다. 과장이 많아 그대로 믿을 수는 없다.
하지만 정영학씨는 녹취록을 제출한 이후 조사과정에서 복잡한 전후 맥락과 수십 명 등장인물을 소상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지난달 법사위에서 “대장동 관련 사법처리의 기초는 녹취록”이라고 밝힐 정도다.
대장동 사건은 공범들 스스로 “게이트 수준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도배할 사건”(남욱), “불꽃 한번 터지면 누구도 못 막는다”(유동규)고 걱정할 정도의 초대형 범죄다. 녹취록 자체가 진실은 아니지만, 진실을 밝히는데 충분할 정도로 방대하다. 대선 이후라도 진상 규명은 가능하며 불가피하다.
오병상 중앙일보 칼럼니스트
오병상중앙일보 칼럼니스트
중앙일보 편집인 뉴스총괄/ Jtbc 보도총괄 보도국장/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 런던특파원
------------------------------------------------------------------------------------------------------------------------------------
horn****2022.03.07 07:48
글쎄요. 선거일 다가오는데 기자님 의견에 동감하기 어렵네요. 윤석렬 지지하는 입장에서의 치우친 기사..
답글 작성
좋아요0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post****2022.03.07 02:21
게임 끝났내. 김만배가 윤석열이 한패라고 불어버렸내.ㅋㅋ 와 이렇게 지독하게 이재명끌고들어가려고 노력했는데 이재명은 자기들 돈뺐어다가 성남시에 썼다고 김만배가 욕하고 날리던데.ㅋㅋㅋ
답글 작성
좋아요3화나요3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as38****2022.03.05 10:00
이재명 연루 재판 관계자들과 사전 선거운동 정황들을 조사 하면 술술 들어날듯!
답글 작성
좋아요6화나요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go****2022.03.03 20:53
1. 이런 것을 거쳐서 갈수록 이재명 후보는 정직한 사람으로 밝혀집니다. 2. 오늘. 한국의 시대정신은 정직입니다. 3. 대선과정은 정직과 사기, 참과 거짓, 알짜와 짝퉁을 판가름 하는 신나는 씨름판입니다. 4. 그래서 2022년 3월. 한국은 정직을 잣대로, 이재명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아, 정직한 나라로 우뚝 섭니다. 이것을 제2의 촛불 혁명입니다. 5. 아! 한국의 봄 날!! 제 2의 촛불 혁명이여!!! 2022년 3월 3일 (목)
답글 작성
좋아요4화나요55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hsy5****2022.03.03 13:07
이제는 시간문제다. 확실한 의사-한동훈정도-가 날카로운 메스로 정확하게 암세포-이재명-를 도려내면 되는거다. 기다려진다.
답글 작성
좋아요89화나요5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sopo****2022.03.03 12:50
찢째명 1000억 마늘밭에 숨겼나???
답글 작성
좋아요68화나요3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cybe****2022.03.03 11:51
이 대장동 정리하느라고, 요즘 컬럼 연재를 소홀히 하셨군요. 명쾌한 정리로 어느정도 윤곽을 잡을 수 좋았어요 ~~
답글 작성
좋아요61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vltm****2022.03.03 09:30
매일이 고달픈 서민들엑는 단돈 천만원, 1억원이 없어 자식의 미래까지 포기하는 세상인데.... 이들은 몇 천억원을 아무 양심에 거리낌도 없이 꿀꺽하다니.... 이 사실만으로도 이재명은 국민들에게 사죄하고 자신이 스스로 거취를 선택해야 한다. 이 작자는 도저히 용납할 수 있는 인간이 아니다.
답글 작성
좋아요64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브론즈stra****2022.03.03 07:34
그분이 누군지 정말 궁금하네. 정권교체 후 법과 원칙에 따라 새로운 검찰이 수사하면 드러나겠지. 지금 정권 하수인 검찰 말고... 여하튼 이재명이 범죄집단 화천대유 7명에게 부당 불법 이익 수천억의 돈벼락을 안겨줬다는 것... 왜 그랬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뻔하지 않을까. 경제공동체...
답글 작성
좋아요75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juns****2022.03.03 05:06
중국 공안들이 하는 짓거리이거나 드라마에서볼일들이 이재명 주위에서 매일 일어난다 5000억 남는 대장동 사기꾼 녹취록에 부채로 자살한 작은 우리 이웃들이 가엾고 애틋하다 조국이 딸부터 대장동 까지 대체 공정이 어디있냐 민주당 잘 들어라 북한 고난의 행진때 인민들 죽어나고 고위 간부들 매끼 진수성찬 챙기는 상황이 지금 이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다.
답글 작성
좋아요83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yoon****2022.03.03 01:24
삶은소대가리/째명/김명수 무기징역! 특히 째명이는 정말 정말 사악하다.
답글 작성
좋아요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