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비프로스톤(Lubiprostone) vs 프루칼로프라이드(Prucalopride)를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약물은 어떤 질환에 사용되나요?
Lubiprostone과 prucalopride는 모두 만성 변비 치료제입니다.
Lubiprostone은 성인의 만성 특발성 변비(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CIC) 치료에 사용되며, 또한 마약성 진통제에 의한 변비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단, 이때 디페닐헵탄 마약성 진통제(예: methadone)을 복용하는 환자에서는 약효가 확립되지 않았는데, 국내에 methadone 성분으로 승인된 약물은 없는 상황입니다.
미국 FDA에서는 만성 특발성 변비 외에도 18세 이상 여성에서 변비형-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with constipation, IBS-C) 치료에도 사용이 승인돼 있습니다.
Prucalopride는 다른 완하제 투여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은 성인의 만성 변비 치료에 사용됩니다.
두 약물의 작용기전은 무엇인가요?
Lubiprostone은 염화물 채널 활성제(chloride channel activator)입니다.
장에 국소적으로 작용해 상피세포에 있는 염화물 채널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염화물(Cl)이 풍부한 장액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장액 분비가 촉진되면 장의 운동성이 증가해 배변 활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이러한 분비를 촉진시키는 신경세포의 흥분을 억제해 변비를 유발하는데, lubiprostone은 이러한 기전을 우회함으로써 마약성 진통제에 의한 변비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ucalopride는 선택적 세로토닌-4(5-HT4) 수용체 작용제(agonist)로서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고 위장관 통과시간을 단축시키며 장관 분비를 촉진합니다.
Lubiprostone은 장에서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약물인 반면, prucalopride는 전신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세로토닌-4 수용체 작용제 중 치명적인 심혈관계 부작용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에서 판매되지 않는 cisapride, tegaserod와는 달리 prucalopride는 세로토닌-4 수용체에 보다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부작용이 줄어든 약물입니다.
각 성분의 시판 제형과 용법·용량을 알려주세요.
Prucalopride는 특수한 작용기전(연동운동의 자극) 때문에 1일 2mg을 초과해 투여한다고 효과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4주간 투여 후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치료를 지속할지 여부를 다시 재평가해야 합니다.
다른 만성 변비 치료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변비란 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3회 미만으로서 배변 상태에 대한 몇 가지 기준을 충족하고 과민성대장증후군에는 해당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특발성 변비란 특별한 이차적 원인(전신 질환, 약물 등)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변비형-과민성대장증후군(IBS-C)과 유사해 잘 구분되지 않기도 하지만 IBS-C는 복통을 주증상으로 하기 때문에 복통 완화가 주된 치료 목표가 됩니다.
두 약물의 약동학적 특징을 알아볼까요?
두 약물의 이상반응 및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Lubiprostone
· 흔한 이상반응으로 오심(8~29%), 설사(7~12%), 두통(2~11%)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밖에 복통, 복부팽만, 고창, 구토, 부종, 어지러움, 흉통, 호흡곤란, 실신, 저혈압, 피로, 구강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중등도~중증 간장애 환자는 시작용량을 감량하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신장애 환자에서는 특별히 용량조절이 필요하지 않으나, 중증 신장애 환자는 투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ucalopride
· 흔한 이상반응으로 두통(19%), 복통(16%), 오심(14%), 설사(13%)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밖에 복부팽만, 어지러움, 구토, 고창, 피로, 식욕감소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자살, 자살시도 및 자살 생각의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을 투여 중에는 우울증의 악화나 자살 생각/행동과 관련된 변화가 없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전문가에게 알려야 합니다.
·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므로 중증 신장애 환자는 용량 감량이 필요합니다.
· 간장애 환자는 의미 있는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중증 간장애 환자는 용량 감량 등 주의해서 투여하도록 합니다.
· 부정맥 또는 허혈성 심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투여 첫날에 어지러움 및 피곤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 사용에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물 상호작용에 대해 알려주세요.
Lubiprostone은 cytochrome P450으로 대사되지 않기 때문에 약물 상호작용 가능성이 낮습니다.
Prucalopride는 P-gp에 대한 약한 기질이기 때문에 ketoconazole, verapamil, cyclosporine, quinidine 등 강력한 P-gp 저해제와 병용 시 prucalopride의 혈중 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QTc 연장을 일으키는 약물과 병용투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두 약물의 임부 및 수유부 안전성에 대해 알려주세요.
Lubiprostone은 동물실험 결과 생식독성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부, 가임부 및 수유부는 투여 금기입니다.
Prucalopride는 DUR 임부금기 2등급으로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하며, 가임기 여성은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피임해야 합니다.
수유부의 경우에는 약물이 유즙으로 분비되며 수유부에 대한 자료가 부족해 수유기간 동안 사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