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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에 서자평이 말하는 격이라고 소개한 내용 중 정관격에 관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자평진전 10번 읽는 것보다 이 내용 2번 읽는 것이 더 알찬 감을 받아서 올려봅니다.
타인을 이해 시킬려고 교정하여 말을 만든 것이 아니고 그냥 1차로 직역 비슷하게 한 것이라서 다소 거칠지만 한문을 참조하고 앞뒤의 내용을 고려하면서 읽어보면 자평진전에서 말하는 것과 비교하면서 연구할 만함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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徐子平論格局,獨以印、食、官、財四者爲綱。其立名之義云何?蓋造化流行天地間,不過陰陽五行而已。陰陽五行,交相爲用,不過生剋制化而已。
⇒ 徐子平은 格局을 논했다. 오직 印,食,官,財의 四者가 강(綱:사물의 가장 주가 되는 것)이 된다. 입명(立名)의 義는 무엇인가? 天地 사이에 조화 유행하는 것은 陰陽 五行에 불과하고 陰陽 五行은 교류하여 서로 사용되는 生,剋,制化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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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正官
正官者,乃甲見辛、乙見庚之例。陰陽配合,相制有用,成其道也。故正官爲六格之首,止許一位,多則不宜。正官先看月令,然後方看其餘。以五行之氣,惟月令當時爲最,況四柱各管年限,年管十五,失之太早,時管五十後,失之太遲。
⇒ 正官은 甲見辛、乙見庚와 같은 종류이다. 陰陽이 배합하여 相制하여 사용하여 이루는 道다. 그리고 正官은 六格의 우두머리로 하나의 위치에 멈추어야 한다. 많으면 마땅하지 않다. 正官은 먼저 月令을 본다. 연후에 남아 있는 방향을 본다. 五行의 氣는 月令의 당시(當時)를 최고로 생각한다. 四柱 각 한정된 年 맡아서 관리한다. 年은 十五을 맡아서 관리하여 조년에 해당하고 時는 五十을 후에 맡아 관리한다. 매우 늦게 해당한다.
故只此月令爲正,餘格例此。甲日生酉月,乙生申巳,丙生子,丁生亥,戊生卯,己生寅,庚生午,辛生寅巳,壬生午未丑,癸生辰巳戌月,皆爲正氣。官星更天干透出,如甲見辛酉,乙見庚申之例,謂之支藏干透,餘位不宜再見,又須日主健旺,得財印兩扶,柱中不見傷煞,行運引至官鄉,大富大貴命也。
⇒ 그래서 月令이 正이 된다. 남아 있는 格의 예(例)도 이와 같다. 甲日 生酉月, 乙 生申巳, 丙 生子,丁 生亥,戊 生卯,己 生寅,庚 生午,辛 生寅巳,壬 生午未丑,癸 生辰巳戌 月월,모두 正氣가 된다. 官星이 다시 天干에 투출하면 즉 甲이 辛酉을 보고 乙이 庚申을 보는 예(例)를 일컬어 지장간(支藏干)이 투출하고 남은 위치에서 다시 보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또 모름지기 日主가 건왕(健旺)하고 財印을 얻어 양부(兩扶)해야한다. 柱中에 煞,傷을 보지 않아야한다. 行運이 官으로 이끌려 가야면 大富 大貴한 命이다.
大忌刑衝破害、傷官七煞、貪合忘官、劫財分福,爲破格。如甲生酉月,見卯爲沖、酉爲刑、午爲破、戌爲害、丙爲合、乙爲劫、丁爲傷剋、庚爲混雜、須是官星純一,五行和粹,方以正官論。
⇒ 刑,衝,破,害는 大忌하다, 傷官,七煞, 탐합 망관(貪合忘官)、劫財 분복(劫財分福)은 破格이 된다.
가령 甲 生酉月에 卯는 沖, 酉는 刑, 午는 破, 戌은 害, 丙은 合, 乙은 劫, 丁은 傷剋、庚은 혼잡(混雜)된다. 모름지기 官星은 순일(純一) 하여야 한다. 五行이 화순(和粹)하여야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正官을 논한다.
若見前忌柱中,雖有物去之,亦不純粹,若官星結局,又有財資扶,非行身旺地不發。官止一二,無財有印,身弱無妨,若四柱皆歸背祿,宜推歲運向背財官旺地。何如?若財官滿目,日主衰弱,不能負荷,徒勞無用,運至財煞旺鄉,多染癆瘵,但有七煞行運復遇,便是徒流之命。
⇒ 만약 앞에서 본 柱中에서 꺼리는 물건을 비록 제거한다 하더라도 순수하지 않으면 꺼린다.
만약 官星이 결국(結局)했고 또 財의 자부(資扶)있으면 身旺한 地로 행하지 않으면 발하지 않는다.
官이 한 두개 있고 財는 없고 印이 있으면 身弱해도 무방하다.
만약 四柱에 모두 배록(背祿)의 뜻이면 歲運에 財官이 旺한 향배에 따라 어떠한가를 추측해야한다.
만약 財官 만목(滿目;눈에 가득 차 보임. 눈에 보이는 데까지의 한계)하여 日主가 쇠약하면 부하가 불가능하여 도로(徒勞)하여 무용(無用)하다. 運이 財煞의 旺한 곳이면 아픔(癆瘵)이 많다. 다만 七煞있고 行運에서 거듭 만나면 이는 도류(徒流)의 命이다.
又曰甲生酉月,辛金正祿,若見丁傷,支中無局,時引歸衰敗死絕之地,或有制合去之衰絕之火,豈能傷其旺祿。若時引官星臨衰敗死絕之位,反引丁火歸生旺之鄉或臨煞地,降官失職,禍生無疑。時爲歸息之地,吉凶全在時消息。
⇒ 又曰 甲 生酉月,辛金의 正祿이다. 반
만약 丁火 傷官은 보게 되면 支中에 無局이고, 時에 衰,敗,死,絕의 地가 인귀(引歸;속해있다)되고, 혹 火가 制,合去하고 쇠절(衰絕)되면,어찌 旺祿이 傷하게 되겠는가?
마약 時 官星이 있고 衰,敗,死,絕의 위치에 임해 있으면 丁火가 生旺하여 반인(反引)하거나 혹은 煞地에 임하면 官을 내려 실직한다. 화(禍)가 있게 됨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時에 귀식(歸息)의 地가 되면 吉凶은 온전히 時에 소식(消息:어떤 일에 대한 상황이나 동정을 알리는 일;천지의 시운(時運)이 자꾸 바뀌어 가는 일)이 있다.
日主用神太盛,宜時以節制之;日主用神漸衰,宜時以補助之。柱中雖有凶神,時能節制,亦不能爲禍。此看命之要法也。
⇒ 日主의 用神이 태성하면 時에서 절제(節制)가 마땅하다. 日主의 用神이 점차 쇠하면 時에서 보조가 마땅하다. 柱中에 비록 凶神이 있다 하더라도 時에서 정제(節制)가 가능하면 화(禍)가 없다. 이것이 간명하는 법이다.
又曰甲生丑月,內有辛金,又值酉時,己是重犯,若天干復透辛多,更行西方,力不勝任,變官爲鬼,旺處必傾,多致災夭,須有合制方吉。若自身乘旺,如甲寅、乙卯等日,更有印生助,官星雖多亦不爲害。甲生戌月,雖坐火庫,若不成局,無黨不能爲害。
⇒ 又曰 甲 丑月에 生하고, 내에 辛金이 있고 또 酉時가 되면 자기가 중범(重犯)된다. 만약 天干에 거듭 辛이 다하고 다시 西方으로 행하면 승임(勝任)하는 力이 아니다. 官이 변해서 귀(鬼)가 되어 버린다. 왕한 곳은 반드시 기울게 된다. 재요(災夭)에 많이 이르게 된다. 모름지기 合制의 方향은 吉하다. 만약 自身이 旺하면
가령 甲寅、乙卯등의 日이 다시 印의 生助가 있으면 官星이 비록 많다고 하여도 해(害)가 되지 않는다. 甲이 戌月에 生하면 비록 火庫를 좌해도,局을 이루지 않아서 무리가 되지 않으면 害가 되지 않는다.
又曰取官星不必專泥月令支辰,或月干,或年日時支干,只一處有,不曾損傷,皆可取用。故經云:明干有氣明干取,明干無氣暗中取。若明干無氣,引歸地支,或有助托,運行得地,亦不減月內官星之福。
⇒ 又曰 官星을 취함에 月令의 支 辰인 오로지 진흙일 필요는 없다. 月干,혹 年,日,時, 支干에 다만 한 곳이 있어도 손상을 만나지 않으면 된다. 모두 取用이 가능하다.
그래서 經云:明干에 有氣하면 明干을 취한다. 明干에 無氣하면 暗中에서 취한다. 만약 明干에 無氣하면 地支에 인귀(引歸;속해서 있다)되어 혹 조탁(助托)되고 運行에서 득지(得地)하면 官星의 福이 月內에 없다고 해도 감해지는 것은 아니다.
又曰凡論官星,略見一位食神坐實,便能損局,惟月令隱祿,見食卻爲三奇之貴。大要看官食虛實何如,若官星坐實,合神略虛,隨官助貴;合神坐實,官星漸弱,官隨合神,謂之貪合忘官。
⇒ 又曰 무릇 官星을 논하면 一位의 食神이 坐가 실(實)하여 官星을 다스리면 局이 손상된다. 생각하면 月令에 祿이 숨어서 食을 보면 三奇를 물리치게 되어서 貴하다. 대략 官과 食의 허실의 여하를 살핀다.
만약 官星의 坐가 실(實)하고 合神의 다스림이 허하면 官이 貴한 도움이 있다. 合神의 坐가 實하고 官星이 점차 약해지면 官이 合神를 따른다. 일컬어 탐합망관(貪合忘官;합을 탐하여 官을 잊는다)이 된다.
又曰正官格,要行印鄉,即是逢官看印,柱中原有印隨,官因輕重,日干強弱,以觀所以之運,身弱印輕,要補其印,身旺官輕,要補其官,行傷官運即是背祿,行身旺運即是逐馬。
⇒ 又曰 正官格은 印으로 행하기를 요한다. 즉 이것은 官은 만나서 印은 보는 것이다.
주중 원래 印가 있어 따르면 官의 경중에 인하여 日干의 강약을 판단 할 수 있다. 소이 運에서 印이 약하여 身이 輕하면 印이 도와야 하고 身旺하여 官이 輕하면 官을 도와 주어야한다. 傷官運으로 나아가면 이는 배록(背祿:복을 등진다)이 된다. 身旺하게 하는 運이면 即 이는 축마(逐馬)가 된다.
《三命鈴》云:凡祿命身三等官,各稟五行,率以其性推之,如以金爲官,職位清峻,多掌刑獄錢谷之任,決斷明敏,遇行年太歲在丑爲官庫。若以木爲官主,品秩清高,和俗守慎,遇行年太歲在未爲官庫。以火爲官主,官序炎赫,爲性猛烈,用刑慘酷,亦主發歇不常,遇行年太歲在戌爲官庫。以水爲官主,職卑位下,級昇冪進,謙和得衆,矜恤孤寡,亦有道性,遇行年太歲在辰爲官庫。以土爲官主,官序穩當,難侵犯,厚重質直,法令分明,遇行年太歲在辰爲官庫。
⇒ 《三命鈴》云:祿,命,身으로 官을 三부분으로 구분한다. 각 五行의 품(稟)은 거느리는 性을 추천한다.
가령 金이 官이 되면 직위가 청준(清峻)하다. 多掌 전곡(錢谷)에 관한 형옥(刑獄)의 임무를 많이 장악하고 결단이 밝고 민첩하다. 行年 太歲의 丑이 官庫가 된다.
만약 木이 主의 官이 되면 품질이 청고(清高),화속수신(和俗守愼)하다. 行年 太歲에 未릉 만나면 官庫가 된다.
火가 主의 官이 되면 관서염혁(官序炎赫)하고 性이 맹렬하고 刑의 사용이 참혹하다. 또 主는 휴식을 취하는 법이 없다. 行年 太歲에 戌이 있으면 官庫를 만나는 것이 된다.
水가 主의 官이 되면 직(職)이 낮고 위치가 아래다. 직위에 오르는 등급이 멱진(冪進)한다. 겸화(謙和)하여 중인을 얻는다. 긍휼고과(矜恤孤寡)하고, 또 도성(道性)이 있다. 行年 太歲에 辰이 있어 만나면 官庫가 된다.
土가 主의 官이 되면 관의 차례가 온당하다. 침범이 힘든다. 후중하고 곧은 질이다(質直). 법령이 분명하다. 行年 太歲에 辰이 있어 만나면 官庫가 된다.
凡五行之官,各隨其性則吉,若失其性,則主爲官不久。西蜀知命者云:凡人年月日時,四干叠相,官印足者,主貴。曆觀大命,遇兩印者頗多,如呂吉甫學士,壬申、己酉、丁巳、庚子,壬與己,庚與丁爲官,壬與庚、己與丁爲印。
⇒ 五行의 官은 각 그 性을 따르면 즉 吉하다. 만약 그 性을 잃으면 主는 官이 오래가지 못한다.
西蜀知命者云:人의 年,月,日,時 四干에 서로 겹쳐서 官印이 풍족한 者는 貴하다. 大命의 력(曆)을 관찰하면 兩印을 만나는 자가 자못 많다.
가령 려길보학사(呂吉甫學士) 壬申、己酉、丁巳、庚子의 명조에서 壬과 己,庚과 丁이 官이 된다. 壬과 庚、己와 丁은 印이 된다.
又云:看官星,有天官鄉,取月干制歲干,如六甲年正月建丙寅,五月庚午,六月辛未,庚辛金能制甲木,戊癸即相帶而行,甲癸人在午未,乙丙人在辰巳,丁戊人在寅卯,己庚人在戌亥,辛壬人在申酉,若人遇之,當食天祿,貴處朝倫。
⇒ 又云:官星을 살펴서 天에 官이 있고. 月干이 歲干을 制하면
가령 六甲 年의 正月 건은 丙寅이다. 五月은 庚午이다. 六月은 辛未다. 庚辛金은 甲木을 制한다.
戊癸를 상대(相帶)로 行하고, 甲癸 人은 午未가 있고 乙丙 人은 辰巳가 있고 丁戊 人은 寅卯가 있다. 己庚 人은 戌亥가 있다. 辛壬 人은 申酉가 있다. 만약 人이 만나면 食 天祿에 대적하여 귀한 곳의 조윤(朝倫)이다.
有地官鄉,取月建制歲干,如歲干是甲乙,屬木,七八月見申,屬金,金能制木,甲乙人在申酉,丙丁人亥子,戊己人在寅卯,庚辛人在巳午,壬癸人在辰戌丑未,若人遇之,主早承休蔭,官序易升。
⇒ 地에 官鄉이 있으면 月建이 歲干을 制한다.
가령 歲干이 甲乙이면 木에 속한다, 七,八月의 申은 金에 속한다. 金은 목을 制한다. 甲乙 人에 申酉가 있고, 丙丁 人에 亥子가 있고, 戊己 人에 寅卯가 있고 庚辛 人에 巳午가 있고, 壬癸 人에 辰,戌,丑,未가 있고 만약 人이 이렇게 있게 되면 主는 조승(早承) 휴음(休蔭)하고 쉽게 승진한다.
有真官鄉,取命前三辰月干與命干合,如丙子人二月生,爲命前三辰是辛卯,丙與辛合,故丙子二月生人爲真官,中生之類,君子遇之,職居近侍,小人遇之,亦主富豪。如劉行素御史,丙子、辛卯、丙子、辛卯,正合此說。
⇒ 참된 官이 있는 것은 命이 앞에 三辰 月干과 命이 干이 合한다.
가령 丙子 人이 二月에 生하면 命의 앞의 三辰은 辛卯,丙과 辛이 合한다. 그래서 丙子가 二月에 生한 人은 진관(真官)이 된다. 中生의 類는 君子를 만난다. 직거(職居)가 근시(近侍)하고 小人을 만나고 또 主는 부호(富豪)하다. 가령 류행소어사(劉行素御史),丙子、辛卯、丙子、辛卯 이와 같이 正合된 명조가 설명한다.
又云:術者以甲見辛爲官,不知真五行剋納音爲真官,此最緊福坤。干頭自見官而得合者爲上,有諸神來朝者最佳。如甲寅生,納音水,得己亥,甲己爲真土,是納音見真五行剋也。若不見太歲本干剋,但于日月時上見乙庚亦是。若止見庚,謂之偏官,比之全者減力,又不見乙庚,止見乙巳、乙丑、乙酉,餘位中多見申,不見申止得三五分力,餘仿此。
⇒ 又云:술者 甲이 辛을 보면 官이 된다. 참 五行이 납음(納音)을 剋하는 것이 참 官임을 알지 못함이다. 이것은 최 긴복(緊福)한 坤이다. 간두(干頭) 에서 자견(自見)한 官이 득합(得合)한 者가 上이 된다. 모든 神이 온 조(朝)者가 최고 아름답다.
가령 甲寅 生은 납음(納音)이 水가 된다. 己亥를 얻으면 甲己합이 진토(真土)가 된다. 이것이 納音이 진(真;참) 五行이 剋하는 것으로 본다. 만약 보지 않고 太歲가 근본을 干剋하면 다만 日,月,時 상에서 乙庚을 보면 庚을 보는 것에 그친다. 일컬어 偏官이라한다. 이것이 완전한 자는 감력(減力)한다. 또 불견 乙庚,지견(止見) 乙巳、乙丑、乙酉,남은 위치 中에 申을 많이 보고 불견 申 止得 三五로 힘이 나누어진다. 남아 있는 것도 이에 준해서 생각하면 된다.
又如己酉、己卯見丁壬,壬子、壬午見乙庚,雖納音見真五行剋爲官,奈本干同受剋,故不作真官,而作真鬼斷之,大小運流年逢之,災尤重。此亦看官星者所當知。
⇒ 또 가령 己酉、己卯가 丁壬을 보고,壬子、壬午가 乙庚을 보는 것은 비록 납음의 真 五行을 봐 剋하는 官이라 하더라도 어찌 本干이 같은 극을 받는 것이 되겠는가. 그래서 真官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진귀(真鬼)를 만드는 것으로 판단한다. 大小 運과 流年에서 만나면 災가 더욱 重하다.
《喜忌篇》云:“五行正官,忌沖刑剋破之官。”
⇒ 《喜忌篇;희기편》云:“五行 正官은 沖,刑,剋,破되는 것을 꺼린다.
《五言》云:“有官要有印,無刑足可誇,不爲金殿客,也作富豪家。”
⇒ 《五言》云:官은 印이 있기를 要한다. 형족가과(刑足可誇)가 없고,不금전객(金殿客)이 되는 것은 아니고 부호(富豪) 家가 된다.
《秘訣》云:“官星重見,只作煞推,再至官鄉,災非難免,若是太多,制之爲福。
⇒《秘訣》云:官星이 重見되면 煞이 되는 것으로 판단한다. 다시 官鄉에 이르면 災를 난면(難免)은 아니다. 만약 태대(太多)하면 制하면 福이 된다.
”古歌云:“正氣官星用月支,喜逢財印到年時,破害沖空俱不犯,富貴雙全報爾知。”
⇒ 古歌云:月支의 官星의 사용은 正氣다. 年,時에서 財印을 만나면 좋다. 破,害,沖,空이 함께 불범하여하 한다. 富貴가 쌍전을 알리게 됨을 알아야한다.
又:“官星不可被刑沖,官煞同來吉變凶,化煞爲官方是吉,化官爲煞禍重重。”
⇒ 又:官星은 刑,沖을 당하는 것은 불가 하다. 官煞이 같이 오면 吉이 변해서 凶이 된다. 化煞로 官이 되면 吉하다. 化官으로 煞이 되면 화가 중중하게된다.
又“官星大抵要身強,身弱須求氣旺方,印綬兼行財旺地,無沖傷破是榮昌。”
⇒ 또 官星은 대체로 보아 身強을 요한다. 身弱은 모름지기 旺氣의 방향을 구하여야한다. 印綬가 겸행(兼行)한 財旺의 地에 沖,傷,破가 없으면 영창(榮昌)하다.
又:“生月官星坐祿鄉,日辰生旺福無疆,有財有印無傷破,年少成名坐玉堂。”
⇒ “生月이 官星의 좌록(坐祿)하고 日辰이 生旺하면 福의 한계가 없다. 財가 있고 印이 없고 傷,破가 없고 年少때 이름을 이루어 옥당(玉堂)된다.
又:“月逢正祿號真官,不犯刑傷祿最寬,日主興隆名利顯,運逢財印步金鑾。”
⇒ 또: 月이 正祿을 만나면 진관(真官)이 된다. 刑,傷이 祿을 범하지 않으면 최고 넓게 된다. 日主가 융성한 이름으로 이롭게 나타난다. 運에서 財印 이 오면 천자가 타는 금수레다.
又:“印多官多爲貴命,官旺身衰反爲病,官多身旺化爲財,財旺身衰貧病並。”
⇒ 又: 印이 많고 官으면 貴한 命이다. 官旺이 왕하고 身이 쇠하면 도리어 병이 된다. 官이 많고 身이 旺하면 化하여 財가 된다. 財가 旺하고 身이 衰하면 빈하고 병이 있다.
又:“正官大抵要純和,四柱無傷掇顯科,時上喜逢財健旺,柱中欣見印生多。
提綱獨遇爲真貴,年位重逢乃太多,別處若有煞來混,反爲辛苦受奔波。”
⇒ 又: 正官은 대체로 보아 순화(純和)를 요한다. 四柱에 상철현(傷掇顯 )이 없으면 時上에 財가 건왕하게 있으면 좋다. 柱中에서 印의 生이 多하면 기뻐다. 제강(提綱)에 홀로 있으면 진귀(真貴)가 된다. 年의 위치에 중봉(重逢)하여 이에 태다(太多)하고 별 다른 곳에 煞이 있어서 혼잡하면 도리어 좋지 않다.
모든 설명은 正官의 희기를 살펴본 것이다.
天福貴人(천복귀인)
謂官星坐處,見祿如人,有官有祿,莫非天福。甲生人以辛爲官,辛祿在酉,是以甲人見酉,乙人見申之例。
⇒ 일컬어 官星이 坐한 곳 祿을 본 사람은 官이 있고 祿이 있어서 天福이 없는 것은 아니다. 甲에 生한 人은 辛이 官이 된다. 辛의 祿은 酉이 있다. 이것은 甲人이 酉을 본 것이다. 乙의 人은 申이 된다.
甲用辛官,柱有辛酉,更得福神助之,生旺有氣爲佳。一名祿干福神,遇者主科名巍峨,官職尊崇,多掌絲綸文翰之美。
⇒ 甲은 辛이 官이다. 柱에 辛酉가 있으면 福神의 두움을 얻는다. 生旺하여 有氣하면 아름답게 된다. 일명 祿干의 福神을 만난者는 과명이 높다. 관직이 존숭하다.
天元作祿(천원 작록)
經云:
金若遇火,有重權,防御刺史臣(如庚午、庚寅、庚戌、辛巳、辛未等日)。
水若遇土,入官局,可沾侍郎祿(如壬午、壬戌、癸巳、癸丑、癸未等日)。
木若遇金,主傷衰化煞,爲權勢若雷(如甲申、甲戌、乙巳、乙酉、乙丑等日)。
火若遇水,主兵權,爲將鎮三邊(如丙申、丙子、丙辰、丁亥、丁丑等日)。
土若遇木,爲正祿八座三台福(如戊寅、戊辰、己卯、己未、己亥等日)。
⇒ 경운:
金이 火를 만나면 重한 권세이다. 방어자사신(防御刺史臣)(가령 庚午、庚寅、庚戌、辛巳、辛未 등의 日)。
水가 土를 만나면 官局에 든다(入) 가첨시랑록(可沾侍郎祿)(가령 壬午、壬戌、癸巳、癸丑、癸未 등의 日)。
木이 金을 만나면 主는 化煞로 쇠,하여 상하여 권세가 뢰(雷)같다.(가령 甲申、甲戌、乙巳、乙酉、乙丑 등의 日)。
火가 水를 만나면 主는 병권(兵權)으로 장진 3진(將鎭三邊)이 된다.(가령 丙申、丙子、丙辰、丁亥、丁丑 등의 日)。
土가 木을 만나면 정록 팔좌 삼태복(正祿八座三台福)(가령 戊寅、戊辰、己卯、己未、己亥 등의 日)
此即白虎持世等格要,日主與官貴相亭,偏枯則不成造化,大忌刑衝破害,傷損貴氣,不成格矣。
如庚午日,坐丁官,喜見甲乙財生官,戊己印生身;忌丙煞雜官,癸水傷官,子衝破午。餘干例推。
⇒ 庚午日은 坐에 丁화 官이다. 甲乙을 보면 財生官으로 좋다. 戊己는 印生身한다. 丙화 煞은 官과 혼잡한다. 癸水는 傷官으로 子午 沖破된다. 나머지 干도 이와 같은 례로 판단하면 된다.
又曰:日主自作官星,不大忌沖,譬執物在手,無可奪之理,主爲人伶俐好色,機變有謀,若只日下一位,行財官運方發,若生月帶祿,支坐財官,生時得地,方爲真貴。壬午日是祿、馬同鄉,更逢庚戌時爲妙。
⇒ 又曰:日主가 스스로 만든 官星은 沖을 크게 꺼리지 않는다. 비유하면 손에 물건이 집혀 있는 것이다. 빼앗기지 않는 이치이다. 主는 영리하고 색을 좋아한다. 기변(機變)하고 모의가 있다. 다만 日의 下에 있는 一位가 財官운으로 나아가면 발하는 방향이다. 生月에 祿이 있고 支의 坐에 財官이 生時의 地에 얻으면 진귀(真貴)한 방향이다. 壬午日 祿은 馬와 같은 곳으로 다시 庚戌 時는 묘하다.
壬自坐祿,有庚辛制甲乙,使壬得己土,爲官貴。如戊辰日,辰中乙木爲戊之官,春生貴重,秋生虛譽,無祿。
⇒ 壬에 자좌한 祿 庚辛은 甲乙을 制한다. 壬이 己土를 얻으면 官貴가 된다. 가령 戊辰日이 辰中의 乙木은 戊의 官이된다. 春에 生하면 귀가 중하다. 秋의 生은 명예가 허하다. 녹이 없다.
古歌曰:座下官星最是奇,多因祖蔭見根基,若還行往印鄉去,脫去青衣換紫衣。
⇒ 古歌曰:좌하(座下)의 官星은 최고 뛰어나다. 조상 음덕의 뿌리를 보는 것이다. 만약 印으로 청의를 자의로 갈아 입는다.
歲德正官(세덕 정관)
取年上干支官爲歲德,喜忌與月令正官同論。遇此必生宦族,或蔭襲祖父之職,若月居財官分野,運向財官旺地,日主健旺,貴無疑矣。
⇒ 取年上의 干支 官의 취함은 세덕(歲德)이 된다. 喜忌는 月令의 正官과 같이 논한다. 환족(宦族)에서 반드시 태어난다. 혹은 조부의 직(職)을 얻는다. 만약 月에 財官의 분야가 있고 運의 향이 財官의 旺地이고 日主가 건왕하면 귀함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凡年干遇官,福氣最重,發達必早。如癸酉、庚申、丙子、丙申,年上官星,柱中會官局,歸祿日下,丙剋申酉金爲財官雙美,二丙身旺,十七八運行戊午,雖午衝子,申子會局,沖不能動,日主並旺,及第早發。
⇒ 年干에 官을 만나면 福氣가 최고 중하다. 일찍 발달한다.
가령 癸酉、庚申、丙子、丙申는 年上에 官星으로 柱中에 官局이 된다. 일하(日下)가 귀록(歸祿)이다. 丙이 申酉金을 剋한다. 財官이 쌍미하다. 二개의 丙으로 身旺하다. 十七八運이 戊午가 된다. 비록 午子 沖이 되도 申子 會局으로 沖이 動하지 못하고 日主가 아울러 旺하니 일찍 급제 했다.
古歌云:年中正祿是根芽,必主生身富貴家,運氣喜逢身旺地,財生印助福無涯。
⇒ 古歌云:年中의 正祿은 근아(根芽)다. 반드시 主는 富貴한 가문에서 태어난다. 運氣가 身旺한 곳을 만나면 좋다. 財가 생하고 印이 도우면 복이 끝없이 좋다.
又:年上官星爲歲德,喜逢財印旺身宮,不逢七煞偏官位,富貴榮華莫與京
⇒ 又:年上의 官星은 세덕(歲德)이 된다. 喜逢 財印을 만나고 身宮이 완하면 좋다. 七煞 偏官의 위치를 만나지 않으면 富貴 영화 한량이 없다.
時上正官
如甲日酉辛時,乙日申庚時例。時上官星與月亦同,但力輕微,發福多在晚年,或生賢子,要有印助。
⇒ 甲日에 酉辛 時, 乙日에 申庚 時의 예, 時上의 官星과 月이 또한 동등하다. 다만 힘이 경미하다. 발복이 많고 만년에 있다. 혹은 어진 자식이 태어난다. 印의 도움이 필요하다.
古歌云:正官有用不須多,多則傷身少則和,日旺再逢生印綬,定須 平步擢高科。
⇒ 古歌云:正官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많으면 身이 손상된다. 적어야 화기롭다. 日이 旺하고 다시 印綬의 생을 많나면 定須平步擢高科。
官印祿庫(관인 록고)
經云:官中見祿庫逢財,金玉自天來。如甲乙逢乙丑,丙丁逢庚午,戊己逢壬辰,庚辛見乙未,壬癸逢丙戌是也。
⇒ 경운: 官中에서 祿庫을 보고 財를 만난다. 金玉이 스스로 天에서 온다.
가령 甲乙이 乙丑을 만고, 丙丁이 庚午를 만나고 戊己가 壬辰을 만나고 庚辛이 乙未를 만나고 壬癸가 丙戌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一命丁丑、辛亥、癸酉、壬戌,癸用丙爲財,戌爲財庫,用戊爲官,戌中戊土正旺,財庫生助,酉爲癸印,丑爲印庫,財官印俱逢庫旺,無衝破,爲貴。
⇒ 一命이 丁丑, 辛亥, 癸酉, 壬戌, 癸을 사용하면 丙은 財가 된다. 戌은 財庫가 된다. 戊는 官이 된다. 戌 中의 戊土는 正旺하다. 財庫를 生助한다. 酉는 癸의 印이다. 丑은 印의 庫가 된다. 財,官,印이 함께 庫旺하고 충파(衝破)가 없으면 貴하다.
相刑遇貴(상형 우귀)
經云:日時相刑得遇貴,執法有權勢。
又云:寅刑巳,巳刑申,庚辛逢寅是貴人;卯刑子,子刑卯,癸乙雙雙富又清;未刑戌,戌刑未,甲戊逢羊貴自榮,不利文官主武權。
如劉應節尚書:癸未、乙卯、丙戌、戊子,子卯刑而得乙癸,未戌刑而得戊,所以官曆兵、刑,縱有文名,不居學翰.
⇒ 經云:日時에 相刑이 있으면 貴를 만난다. 집법(執法)은 권세(權勢)가 있다.
又云:寅刑巳,巳刑申,庚辛이 寅을 만나면 貴人이 된다.
卯刑子,子刑卯,癸乙은 쌍쌍이 富하고 또 清하다.
未刑戌,戌刑未,甲戊이 羊을 만나면 貴하고 스스로 영(榮)하다.
文官은 불리하고 主는 무권(武權)이다.
류응절상서(劉應節尚書):癸未、乙卯、丙戌、戊子는 子卯刑이 乙癸를 얻었다. 未戌刑은 戊를 얻었다 所以 官兵의 이력이다. 刑이 따르는 문명(文名)은 학한(學翰)이 아니다.
三合遇貴(三合遇貴)
經云:三合若是遇貴祿,平生多財穀。
如乙巳、乙丑、乙巳、辛巳,乙爲日主,用庚爲貴,天干無庚,卻巳酉丑三合官局,故爲三合遇貴,又名暗官格
⇒ 經云:三合이 貴祿을 만나면 平生 많은 재곡(財穀)이다.
가령 乙巳、乙丑、乙巳、辛巳 乙은 日主가 된다. 庚이 사용되면 貴하다. 天干에 庚이 없다. 巳,酉,丑 三合 官局으로 三合은 貴를 만난다. 이름이 암관격(暗官格)이다.
金木間隔(금목 간격)
經云:木若逢金間隔,作兩府之官。木無金,終不成器。
如楊博尚書:己巳、庚午、乙卯、庚辰,乙坐卯自旺,生於午,得兩庚間隔,成器,故貴極品.
⇒ 經云:木이 金이 간격되게 만나면 양부(兩府)의 官을 만든다. 木은 金이 없으면 그릇을 만들지 못한다.
가령 양박상서(楊博尚書):己巳、庚午、乙卯、庚辰,乙에 卯으로 自旺하다. 午에 생한다. 간격된 두 개의 庚을 얻는다. 성기(成器)된다. 그래서 극품(極品)으로 귀하다.
水火既濟(수화 기제)
經云:火若遇水成既濟,兵權萬里。
如辛巳、辛丑、丙子、戊子,丙日臨子,坐下正官,月時引旺,重逢奇儀。
丙以癸爲官,癸以戊爲官,互換見官,丙合辛財生官,化爲真水。
戊子時,戊合子中癸,化爲真火,入水火既濟格,大貴。
⇒ 經云:火가 水을 만나면 기제(既濟)를 이룬다. 병권 만리다.
가령 辛巳、辛丑、丙子、戊子명조가 丙日에 子가 임하여 좌하가 正官이된다. 月時에서 旺하게 한다. 중봉(重逢)하여 뛰어나다.
丙은 癸가 官이 된다. 癸는 戊가 官이 된다. 호환(互換) 見官한다. 丙合辛 으로 財가 生官한다. 化하는 真水가 된다(丙辛합 水)。
戊子時,戊合子中癸,化爲真火,入水火既濟格,大貴。
金火相成(금화상성)
經云:金無火制器難成。
如乙巳、辛巳、庚午、辛巳,庚坐午,入火鄉官貴之地,喜生四月,逢生天干二辛相比,地支巳午純火,金生火旺,兩各有氣,故貴。
又云:金鬼無偏,以金須要火,而金相當,如兩火兩金,各居生旺,尤妙。
⇒ 經云:金은 火가 없으면 그릇을 만들기 어렵다.
가령 乙巳、辛巳、庚午、辛巳의 명조 庚 坐에 午 화가 들어 官의 貴한 地가 된다. 四月生이 좋다 天干의 二辛이 상비(相比)로 봉생(逢生)한다.
地支의 巳午는 순화(純火)로 金生되고 火旺하다. 兩개가 각 有氣하다. 그래서 귀하다.
又云: 金은 鬼이고 偏은 없다. 金은 모름지기 火를 요하고 金은 상당(相當;해당하거나 맞먹는 것)하다, 가령 兩火 兩金이 각 生旺하면 더욱 묘하다.
첫댓글 잘보았습니다. 고생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