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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쁘신데도 게시물을 읽고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비고츠키 학자와 관련된 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질문이 많습니다 ㅠㅠ
1. 비계설정 = 타인조절 이 맞나요?
2. 사회적 상호작용이랑 비계설정의 관계성이 궁금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비계설정을 포함하여 사회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호작용 (대화 등)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문화적 신념 등을 배워감.
비계설정은 근접발달지대를 고려하여 유능한 또래나 성인이 주는 도움
비계설정을 통해서 유아는 타인조절이었던 것을 자기조절로 할 수 있게 됨 즉,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됨.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맞을까요?
3.
1. 놀이는 유아가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유아의 근접발달지대 내에서 비계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을 촉진시킨다. (p.270 첫 번째 박스 아래에서 4번째 줄)
2.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비계를 스스로 설정한다. (p.271 첫 번째 박스 아래에서 5번째 줄)
위의 문장은 놀이가 비계를 제공한다고 보고, 아래 문장은 유아가 스스로 비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놀이가 비계를 제공하는 것과 유아가 스스로 비계를 설정하는 것이 같은 건가요?
4. 마지막으로 놀이장면이 근접발달지대라는 말이 이해가 안됩니다.. ㅠㅠ
근접발달지대는 유아의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간격으로, 인지 수준을 말하는 것 같은데 왜 놀이장면과 연결될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선생님 :)
제가 이해한 것으로 설명 드려봐도 괜찮을까요?
1) 비계설정은 근접발달지대 내에서의 도움이고, 타인조절은 근접발달지대 밖에서의 도움도 포함되기 때문에 타인조절의 방법으로 비계설정이 포함되기는 하지만 두 개념을 완벽하게 같은 의미로 보기에는 힘들 것 같아요!
2) 선생님께서 이해하신 내용이 맞는 것 같아요! :)
3) 저는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잠재적 수준을 드러내면서 자기조절 능력을 발달 시켜나간다.' 라고 두 문장 모두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했습니다!
4)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잠재적 수준을 드러내고, 또래나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지식을 습득해 나가면서 잠재적 발달 수준에 도달하게 되고, 도달한 잠재적 발달 수준은 실제적 발달 수준이 되어, 또 새로운 잠재적 발달 수준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근접발달지대가 이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에 놀이상황은 근접발달지대 역할을 한다. 라고 이해했습니다!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