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그 원인도 헤아릴 수 없을만큼 다양하고 증상도 다양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기가 곤란합니다. 뇌 자체의 기질적인 병(뇌동맥경화증, 뇌출혈, 뇌종양..)이나 급성 전염병으로 인하여 오는 두통, 요독증이나 당뇨병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두통,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인한 두통, 안과질환으로 인한 두통, 부인들의 갱년기상 두통, 내이성 두통, 신경성 두통, 기타 질환이 있을 때 그 자각증상으로 동반되는 두통 등등... 일반적으로 머리 윗부분이 아프면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쇼크를 받았거나 순환기에 이상을 생각해볼 수 있으며 특히 뇌종양의 경우에는 오전에 윗머리가 아픈데 머리를 흔들거나 갑자기 들면 통증이 더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기에 걸리든지 호흡기에 이상이 있을 때, 술, 담배, 탄내에 의하여 중독되거나 만성 신장염, 변비, 만성 위염 등이 있을 때에는 머리 앞부분이 아프기가 쉽습니다. 고혈압 등의 혈관계의 질환이 있을 때는 아침 또는 밤에 뒷머리가 세게 아픈 양상을 보입니다. 편두통은 소화기계통에 이상이 있거나 머리가 피곤할 때에 나타나기도 하고 만성 체기가 있을 때에도 흔히 발생하는데 아침에 아프기는 하나 어느 한쪽 머리가 발작적으로 아프게 되지요. 또한 통증이 몸을 움직이거나 누우려고 할 때 더하고 가만히 앉아 있을 때에는 덜한 경향이 있습니다. 신경쇠약 때에는 머리가 무겁고 텅빈 감이 있으면서 아프게 됩니다. 두통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여러 가지 소개할 수 있겠으나 어디까지나 원인적인 질병을 치료하면서 아래의 요법들을 적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 | |
▣ 생활 속에서..
⊙ 대부분의 두통은 고량진미의 기름진 음식을 오래 먹어왔거나 각종 유해 식품이나 기호식품의 과다 섭취 등의 잘못된 식생활로 체내에 비생리적인 노폐물이 축적되어 이로 인한 장기의 손상과 혈액의 오염으로 비롯되는 혈액순환 장애로 뇌의 모세혈관이 압박되어 뇌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그러기 때문에 만성적인 두통은 단식이나 생채식, 혹은 본 사이트에 정리되어 있는 <자연건강요법>을 꾸준히 실행하여 체질을 개선하고 신체의 기능을 호전시키는 것만이 완치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다.
⊙ 두통이 심할 때는 우선으로 죽염수로 관장을 한 후 죽염을 먹는다. 그리고 15분쯤 뒤에 조청이나 꿀을 생수에 타서 먹는다. 양쪽 귀 밑으로 내려오는 동맥 부위를 손으로 문질러 주고 손가락으로 머리를 전후 좌우로 지압해준다. 찬물을 세숫대야에 떠놓고 1분 정도 후두를 담가준다(후두 냉탕법). 찬 물수건으로 머리를 동여 매고 편안히 누워 안정을 취한다.
⊙ 마늘경혈요법 ; 조금만 신경을 써도 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마늘 경혈요법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통해소에 유효한 경혈은 측두부(側頭部)부위(두번째 발가락쪽에 가까운 엄지발가락의 발바닥)이다. 이 부분에 생마늘 요법을 시행하면 된다. 생마늘을 2~3mm 두께로 썰어 측두부 부위에 댄다. 크기는 5~10mm정도면 좋다. 반창고를 붙이고 한 시간 정도 고정시켜 둔다. 그러면 두통에서 말끔하게 헤어날 수 있다.
⊙ 담뱃잎(파스, 압봉, 반창고 등도 이용가능)을 동전만한 크기로조각을 내어 더운 물 또는 침으로 적셔 태양혈(눈썹초리와 눈 바깥모서리를 연걸한 선의 중간점)에 붙인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온 두통이 멎는다.
▣ 약재를 이용하여..
⊙ 두통이 생긴 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약들을 쓸 수 있다. 머리 앞부분이 아플 때는 구릿대(백지), 윗부분과 뒷부분이 아플 때에는 강호리(강활), 옆부분이 아플 때에는 시호, 해산 후 머리가 아플 때에는 오얏을 각각 8~12g을 물 200㎖에 달여 2~3번에 나누어 먹거나 또는 가루내어 한번에 3g씩 하루 2~3번 먹어주면 좋다.
⊙ 선인장 ; 원인모를 두통과 불면증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 선인장 100g쯤을 물로 두 시간쯤 달여서 그 물을 마시면 웬만한 두통과 다른 증상들이 은 곧 낫는다.
- 손바닥 선인장 : 제주도의 바닷가 모래밭이나 바위틈에 무리지어 자생하는 "손바닥 선인장"은 거의 만병통치라고 할 만큼 효과가 다양하고 뛰어나다. 오래 복용하면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무병장수 한다고 하나 선인장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퇴행성 관절염, 두통, 위장병, 위염, 위궤양, 설사, 기관지 천식, 유방암이나 유방의 종기, 습진, 두창, 화상, 도앙, 젖몸살, 볼거리, 어린이의 백일기침, 늑막염, 각기, 신장염, 폐병, 심장병, 류머티스관절염, 열병 등등 두루 활용할 수 있다.
⊙ 질경이 ; 감기를 동반한 두통일 경우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하루 20~30그램을 쓴다. 2~3일 마시면 대개 낫는다.
⊙ 천궁 ; 쌀씻은 물에 담궜다가 말린 것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과 4:6의 비율로 재워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식 전에 먹는다. 천둥은 진정작용이 있으므로 어지러우면서 머리가 아플 때 쓰면 좋다. 특히 신경쇠약으로 오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
⊙ 구릿대 ; 신선한 것 12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 후에 먹는다. 구릿대는 진정작용을 하므로 두통에 쓰인다. 구릿대 12g과 천궁 6g을 함께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 후에 먹으면 통증을 멎게하는 효과가 더욱 증대 된다.
⊙ 감국 ; 꽃 15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또한 감국화꽃을 말려 가루내어 한번에 2~3g씩 하루 2번 끼니 사이에 먹어도 된다. 감기로 머리가 아플 때 쓰면 좋다. 그러나 많은 양을 쓰면 심장활동을 억제하고 체온을 갑자기 낮추기 때문에 쓰는 양에 주의하여야 한다.
⊙ 도꼬마리열매 ; 12g을 물 300㎖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도꼬마리 열매는 감기나 콧병으로 머리가 아픈데 쓴다. 독성이 있으므로 쓰는 양의 주의하여야 한다. 양이 많아지면 머리가 더 아플 수 있다.
⊙ 천궁, 천마 ;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2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이 약들은 진정작용, 진경작용, 통증완화작용이 강한 약으로서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 때 쓰면 효과가 좋다.
⊙ 고본 ; 하루 6~8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거나 또는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하루 3번 먹기도 한다. 이 약은 진정 및 통증완화, 해열작둉이 있으므로 감기로 오는 두통에 좋다.
⊙ 따두릅(독활), 족두리풀뿌리(세신) ; 따두릅 10g, 족두리풀뿌리 3g을 물 300㎖에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해열작용, 진통작용, 진정작용이 있으므로 감기로 열이 나면서 머리가 아플 때 쓴다.
⊙ 두통과 함께 설사,변비,구토를 동반하는 경우 사과를 이용하여 효험을 볼 수 있다.
- 사과 꼭지를 도려내고 씨앗 긁어낸 뒤 흑설탕이나 꿀을 가득 채운 후 다시 덮어 이쑤시개로 고정시켜 찜통에 넣고 30분 정도 쪄서 냉장보관 해 두고 하루 몇 개씩 복용하면 효과를 본다.
- 사과 20개에 토종꿀 반 되 넣고 오래 고아 잼을 만들어두고 몇 숟가락씩 복용해도 좋다.
▣ 또 다른 방법들..
⊙ 찜질치료
- 찬물찜질 ; 찬물 또는 얼음을 비닐또는 고무 주머니에 넣고 그것을 머리에 대준다. 열이 나면서 머리가 아플 때 자주 대주면 열이 내리고 통증도 완화된다.
- 박하찜질 ; 박하기름이나 박하뇌를 물에 적은 양 푼 다음 그 물에 수건을 적셔 머리에 자주 대준다. 머리가 무겁고 텅빈 것 같은 경우와 신경쇠약으로 오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
⊙ 뜸치료
- 한쪽머리가 아플 때에는 협계혈(두통이 있는쪽 발등의 넷째발가락과 다섯째 발가락이 갈라진 금에서 약간 두 되는 곳)에 쌀알 크기의 뜸봉으로 뜸을 한번에 5~7장 두통이 사라질 때까지 뜬다.
- 앞머리가 아플 때에는 단중혈(두 젖꼭지 사이의 중간점), 중완혈(배꼽 중심으로부터 명치끝까지의 중간점)을 눌러서 통증이 있는 곳에 마늘쪽을 놓고 뜸을 3장 뜬다.
⊙ 수기치료
▷머리전체가 아플 때
- 백회혈(머리의 정중앙선에서 앞머리카락이 난 경계로부터 5치 올라가 우묵한 곳)을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빈다.
- 천주혈(제1경추와 제2경추 사이에서 양옆으로 각각 1.3치 되는 곳)을 세게 누른다. 방법은 한 쪽씩 손가락으로 3초 동안 누르는 식으로 5번 반복하고 다른 쪽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5번 또 누른다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머리가 아플 때 여러 번 누르면 두통이 낫는다.
- 견정혈(제7경추와 어깨마루뼈 끝을 연결한 선의 중간점)을 한 쪽씩 손가락으로 세게 약 25초 동안 누르고 다음 다른 쪽을 또 25초 동안 누른다. 감기로 어깨가 뻐근하면서 머리가 아플 때 여러 번 누르면 뻐근하던 어깨도 풀리고 머리도 시원해진다.
- 압통점(손가락으로 짚어 봐서 머리가 제일 아픈 곳)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비비면서 누르거나 손가락 끝으로 탁탁 두드려도 두통이 가라 앉는다. 주로 가스에 중독 되거나 피곤으로 오는 두통, 신경성으로 오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
▷앞머리가 아플 때
- 인당혈(두 눈썹 사이의 중간점)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약 3분 동안 비비면서 누른다.
- 앞머리점(코의 가운데를 따라 올라간 선과 미간과 머리카락이 시작된 점을 연결한 선의 중간점)을 손가락으로 약 1분 동안 비비면서 누른다.
▷옆머리가 아플 때
- 솔곡혈(귓구멍을 지나는 수직선상에서 머리키락이 난 경계로부터 1.5치 위 되는 곳)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30초 동안 누른다. 특히 옆머리, 편두통이 심할 때 쓴다.
- 외관혈(손목뼈 마디의 손등쪽에 가로간 금의 중간 우묵한 곳에서 두 뼈 사이를 따라 2치 올라간 곳)을 손가락 끝으로 3분 동안 꼭 누른다. 편두통이 심할 때 아픈 쪽의 반대편 혈을 누르면 효과가 있다.
- 두유혈(귀섭 앞 머리카락의 앞 경계를 지나는 수직선과 이마 머리카락이 난 경계를 지나는 수평선이 만나는 점)을 손가락으로 3~5분 동안 세게 비비면서 누른다. 고혈압, 신경쇠약 등으로 옆머리가 아프거나 다른 원인으로 앞머리가 아플 때에 효과가 있다.
▷뒷머리가 아플 때
- 아문혈(제1, 제2 경추의 사이)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누르고 비빈다. 고혈압으로 뒷머리가 무겁고 둔한 아픔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 풍지혈(귀 뒤에 도드라진 뼈의 뒤와 뒷머리뼈의 아래 목덜미에 있는 굵은 근육과 목에 있는 긴 근육 사이에 생긴 우묵한 곳)을 엄지손가락이나 둘째손가락 끝으로 3~5분 동안 세게 누르면서 비빈다. 지나치게 정신적으로 긴장되었거나 피곤하여 머리가 아플 때, 위장관이 나빠서 뒷머리가 아플 때마다 누르면서 비비면 통증이 수그러든다.
⊙ 운동치료
- 목운동 ; 목을 앞뒤로 좌우로 굽히기를 가볍게 4번하고 좀 힘을 주면서 4번 한다. 이 동작이 끝나면 목을 왼쪽으로부터 시작하여 오른쪽으로 천천히 4번 돌리낟. 이때 목에 뚝뚝 소리가 나야 운동효과가 있다.
그 다음에는 마치 어깨를 움추린 것과 같은 자세로 목, 어깨에 힘을 넣으면서 어깨를 푹 내려뜨린다. 이와 같은 동작을 여러 번 한다. 특별히 이렇다 할 원인이 없이 계속 머리가 아플 때에 이 운동을 하면 한결 머리가 가벼워진다.
- 머리운동 ; 바로 앉은 자세에서 양쪽 관잔로이에 한쪽 손의 엄지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을 대고 누른다. 다른 한 돈 바닥으로는 뒷머리를 받쳐주면서 목 부위를 앞위쪽으로 올려 밀어준다. 그 다음 머리를 뒤로제끼고 3번 숨쉰 다음 천천히 본래 자세를 취한다. 이것을 3번 반복한다. 머리가 피로할 때, 둔한 두통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스크랩 해서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