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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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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2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성애(베이징무역관) | ||||||||||||||||||||||||||||||||||||||||||||||||||||||||||||||||||||||||||||||||||||||||||||||||||||||||||||||||||||||||||||||||||||||||||||||||||||||||||||||||||||||||
품목 | 플라스틱으로 만든 식탁용품ㆍ주방용품ㆍ그 밖의 가정용품ㆍ위생용품ㆍ화장용품 | ||||||||||||||||||||||||||||||||||||||||||||||||||||||||||||||||||||||||||||||||||||||||||||||||||||||||||||||||||||||||||||||||||||||||||||||||||||||||||||||||||||||||||||
품목코드 | 39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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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 태블릿 PC, 스마트폰 보급량 증가와 더불어 추운 계절이 다가오면서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의 수요도 급증 - 현지 컨설팅 회사 어우리신(歐力信)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의 시장규모는 1000만 위안이었지만 2012년에는 거의 8배 증가한 7800만 위안의 규모에 도달함.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 시장규모 (단위: 만 위안, %)
주: 2015년은 예측치 자료원: 베이징 어우리신(歐力信) 컨설팅
□ 시장전망
○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협회(中國觸摸屛手套協會) 왕리화(王利華) 이사는 2013년 이후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은 새로운 발전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 - 중국은 스마트폰 유저규모는 4억 명을 넘어서는데 이는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 시장의 호조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모음. - 왕 이사는 2015년 이전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 시장은 매년 100~300%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 - 어우리신(歐力信)은 2015년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의 시장규모는 5억 위안에 육박할 것이라고 추정
○ 무역관 전망 - 중국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터치스크린 기기 유저의 급증은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에 대한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 - 중국의 북방지역과 일부 남방지역에서 장갑은 겨울 필수품, 많은 스마트폰 유저는 버스 등 실외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시장은 호황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 로컬제품보다 디자인, 터치 감도 등이 우수한 상품은 중국 시장에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협회에 따르면 중국 로컬 제품은 장갑에 부착한 스크린터치 소재의 품질이 낮아 스마트폰 등 기기 스크린에 손상이 가는 경우가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은 북방 지역뿐만 아니라 남방 지역에서도 실외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장갑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중국 내 북방지역과 일부 남방지역에서 스마트폰 유저가 터치스크린 장갑의 소비자도 될 수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소비자가 터치스크린 장갑을 구매하는 주요 원인은 추운 날씨에도 실외서 스마트폰 등 기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 - 일반 장갑은 보온기능을 갖추었지만 실외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받거나 하려면 장갑을 벗어야 하므로 스마트폰 유저에게는 아주 불편함. - 일반 장갑보다 ‘스마트폰 사용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추가한 상품은 보온과 스마트폰 사용에도 지장이 없음.
□ 수입동향
○ 터치스크린 장갑에 터치기능을 갖추도록 하는 소재의 수입은 매년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 - 중국의 터치스크린 장갑은 대부분이 특정 손가락 부위에 터치스크린 기능 소재를 부착한 장갑 - 중국의 터치소재 수입규모는 2012년 1억2500만 달러, 2013년에는 1억3700만 달러 - 2014년 1~10월, 1억3000만 달러 규모를 초월하며 전년동기대비 15.8%의 증가율을 보임. - 그 중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금액은 12.5%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년동기대비 56.4%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터치스크린 소재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4 기준) (단위: US천$, %)
주: 2014년의 수치는 1월~10월의 합계수치이고 순위는 2014년 1~10월 기준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및 인증 - 터치스크린 장갑에 대한 규제내용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므로 대 중국 수출시 장갑에 부착한 채로 수출을 하면 일반 장갑의 수입규제를 따라야 함. - 니트 장갑은 중국 추천성 방직품 표준(推薦性紡織品標準)인 ‘FZ/T 73047-2013 일반 니스장갑(針織民用手套)’에 따라 자율적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FZ/T 73047-2013 일반 니스장갑(針織民用手套)’는 2013년 10월 발표돼 2014년 3월 1일부로 시행됐음. - 가죽 장갑은 중국 추천성 경공업품 표준(推薦性輕工業品標準)인 ‘QB/T 1584-2005 일반 가죽장갑(日用皮手套)’에 따라 자율성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QB/T 1584-2005 일반 가죽장갑(日用皮手套)’는 2005년 3월 발표돼 2005년 9월 1일부로 시행 - 스크린터치 소재만을 수입할 경우 별도의 인증이 없음.
□ 관세율
자료원: 중국세관수출입세칙
□ 주요 유통채널
○ 중국 터치스크린 장갑은 주로 온라인 판매로 진행 - 이는 터치스크린 장갑 시장이 중국에서 아직 초기단계이고 주로 젊은 고객층을 상대로 하기 때문 - 가죽장갑은 가격대, 브랜드 등 원인으로 백화점 입점이 가능하지만 니트 장갑은 대부분 징둥, 텐마오 등 온라인 판매로 유통됨. - 최근 중국 온라인 매장의 발전과 ‘11.11. 쇼핑 패스티벌’ 솔로데이 판촉 전략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은 모든 연령층과 소비자를 아우르는 중요한 유통채널로 급부상 · 온라인 쇼핑몰 텐마오는 2014년 11월 11일 텐마오 솔로데이 판촉 중 24시간 내 571억 위안의 매출기록을 세웠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징둥(京東)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중국 소비자에게는 아직 터치스크린 장갑에 대한 인식이 널리 보급되지 않았음. - 중국의 터치스크린 장갑은 대부분이 특정 손가락 부위에 터치스크린 기능 소재를 부착한 장갑으로 터치스크린 사용에 필요한 손가락 부위에 터치스크린 용도 섬유소재 부착 - 현재까지 주로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의 젊은 소비자, 이들은 유행하는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고 ‘디터우주(低頭族,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서 버스 등 공공장소에서 주로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사람이므로 터치스크린 장갑에 호감을 갖게 됨.
○ 구체적인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지만 스타일이나 광고 속에서는 늘 ‘한국 드라마 속 주인공과 같은 스타일(韓劇同款)’ 등으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음. - 이는 한류 등 영향으로 세련된 한국 스타일은 중국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을 반영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중국의 지역적 특징을 충분히 파악하고 해당 지역에서 선호하는 스타일, 가격 등으로 시장을 개척해야 함. - 중국은 지역마다 기후조건이 다르므로 장갑의 보온효과도 상이해야 함. - 한국의 패션 관련 제품은 중국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지만 다양한 가격 선정이 관건, 해당 지역의 특징에 알맞은 가격을 선정하거나 다양한 가격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쌓는 것도 바람직함. - 중국시장은 스크린터치 관련 시장이 아직 초기단계이므로 이에 규제나 인증이 없는 상황임을 감안해 보다 활발한 마케팅 전략으로 우리 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해야 함. · 원단, 디자인, 보온성, 터치 감도 등을 충분히 어필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한국의 우수 원단을 사용해 겨울용 장갑 본연의 기능인 보온성이 뛰어나 한겨울 추위에도 손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반복 세탁에도 정확한 터치 감도가 그대로 유지되는 등 품질의 우수성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시도할 수 있음. - 한국 기업의 우수제품을 충분히 어필하기 위해 전시회 등 방식으로 상품의 특수성, 소재의 우수성 등을 설명하며 보다 활발한 시장개척활동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 - 장갑은 가격 선정에서 한계를 느낄 수 있는 상품으로 매장 비용과 판촉비용이 많이 드는 오프라인보다 최근 중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시장을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 정전기 방지 특수 소재를 포함해 장갑을 끼고 벗을 때마다 발생하던 정전기를 차단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등 상품의 우수성으로 중국시장에서 인기를 끌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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