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겸손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겸손함을 입으며 겸손함 안에서 걸어가되 점점 더 깊은 단계까지 들어가는 것이다. 2. 믿음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두 번째 조건은 믿음이다. 3. 정결한 마음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세 번째 조건은 우리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4. 포기된 자기 의지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네 번째 조건은 자신의 의지를 포기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한 우리의 헌신은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는 데 중요하다. 하나님은 무한한 은혜로 우리가 그분께 드린 것을 가지고 일하신다. 다시 말해 무의식적이든 우리 자신을 드리는 것에 있어 무엇인가를 제안하고 조작했다면, 하나님께서도 그렇게 인도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모든 길을 그분과 함께 걷고자 하며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내어 드리면, 그분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우리를 인도해 가신다.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기 위해 우리 삶이 열방 가운데 영향을 미치기를 원한다는 고백을 하는 것이며, 그 일을 위해 하나님께서 친히 모든 대가를 지불하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포기했는가 하는 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어느 뱅향으로 인도하시는가를 결정한다. 자신의 의지를 포기한다는 것은,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위해 성경적인 원칙들을 따르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로 모심으로써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 앞에 온전히 내려 놓을 때에야 비로소 그분은 우리의 삶 가운데 역사하기 시작하신다. 우리 인생의 동반자로서 하나님의 시간에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 우리의 의지를 내려 놓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와 주인으로 모시는 결정 이외에 그 어떤 결정도 이보다 더 우리와 우리 후손의 삶에 -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 큰 영향을 끼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적절한 때에 우리의 기질과 소질은 물론 장·단점 또한 우리의 영적 사역에 꼭 맞는 사람에게로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가 필요하다. 5. 하나님 앞에서 기다리기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조건들 가운데 가장 어려운 것은 하나님 앞에서 기다리는 것이다. 구분께 말씀하실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드려야 한다. 그리고 그분의 음성을 듣되 우리의 관심의 초점을 우리의 문제가 아닌 그분께 맞추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질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 우리는 과연 얼마 만큼의 시간을 드려야 하는가? 단지 우리 문제에 대한 대답을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이든지 말씀하실 수 있는 시간을 드려야 한다. 베드로는 '합시다' 모임의 회장이었다. 그는 항상 그의 생각을 서슴없이 말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조금도 감동받지 않으셨다. 변화산의 경우는 더욱 그랬다. 변화산에서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하늘로부터 직접 음성을 들려 주셨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그 때나 지금이나 우리는 우리를 애타게 부르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치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내가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버려두어 그 임의대로 행케 하였도다 내 백성이 나를 청종하며 이스라엘이 내 도 행하기를 원하노라 (시편 81:11-13) 베드로는 하나님의 뜻이 그의 인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자신의 삶의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야만 했다. 그리고 나 또한 동일한 이유에서 그러해야만 했다. 하나님 앞에서 기다리는 법을 배워야 하는 것이 나만큼 절박했던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을 경외하며 성령의 다루심에 나를 맡겼을 때, 그 분은 나의 최고의 약점을 들어 최고의 강점이 되도록 하셨다. 6. 음성의 근원지 분별하기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여섯 번째 조건은 우리 마음 가운데 인상(印象 ; '어떤 대상에 대하여 마음속에 새겨지는 느낌')을 불러 일으키는 세 가지 근원지에 대해서 인식하고 분별하는 것이다.
첫 번째 음성 ; 하나님의 음성
두 번째 음성 ; 자기 자신의 음성
세 번째 음성 ; 사탄의 목소리
가. 자기 자신의 음성 자기 자신의 음성은 인간적인 논리로부터 오거나 우리 자신의 욕구로부터 나온다. 1) 인간적인 논리로부터 오는 경우 인간적인 논리란 우리가 생각하기에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의 지식과 경험에 입각하여 논리적으로 생각한 결과를 말한다. 성경은 자신의 생각을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 분명하게 말해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더 믿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잠언 28:2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언 3:5-6)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어떤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모든 이론(논리적으로 추론하다)을 무너뜨리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니(고후 10:4,5)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이사야 55:8)
2) 자신의 욕구로부터 오는 경우 자신의 욕구는 매우 강하기 때문에 우리의 의지를 사용하여 우리 자신의 생각과 욕구에 대해 죽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하나님을 신뢰할 때 하나님은 그렇게 해 주신다. 이는 자동차의 기어를 중립에 놓아 두고 하나님이 이끄시는대로 가기를 원하는 것과 같다. 나. 사탄의 목소리 사탄도 우리 마음 가운데 어떤 인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사탄과 마귀들은 성경 말씀을 틀리게 인용할 수 있고, 심지어 어떤 특정 성경구절로 우리를 인도할 수 있다. 사탄의 목소리는 강하고 급하며 강요한다. 사탄은 어떤 위기 상황으로 우리를 몰고 가서는 우리로 어떤 행동을 급히 하도록 만든다. 반면 하나님의 음성은 조용하지만 일관성이 있고, 우리에게 잠시 물러나 조용히 기다리며 듣도록 권면하신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사명을 주실 때 그것만을 따라야지, 다른 사람의 요구나 사탄의 교묘한 제안에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 대적을 잠잠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행하신 것처럼(눅 4:1-12)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력한 이름의 권세로 모든 마귀의 세력에 대해 잠잠하라고 명령해야 한다. 이 세상 어떤 이름보다 뛰어난 그 이름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서 명령해야 한다. 항상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하나님은 그분의 시간에 그분의 방법대로 당신에게 응답하실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이 정한 시간에 응답하지 않으신다면 감사하라. 감사만이 우리를 좌절과 혼동, 불신, 후회와 심지어는 하나님을 향한 반역으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삶(조이 도우슨 著). pp. 2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