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딩회사의 임원이 쓴 책
도서관에서는 여인의 사진이 올라앉은 띠지도 없고, 누가 썼나 살펴보지도 않은채
브랜드 한 단어에 꽂혀서 집어들었다
마케팅을 처음 접한게 아이스크림 회사 때려치려고 씩씩거리고 있을 때
정말 영화처럼, 자네 마케팅 한번 해보지 않겠나 권유하시는 한 마디에 꽂혀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처음 시작할 때
책으로는 마케팅 기본을 닥치는대로 찾아보고
온라인 자료들로는 이것저것 찾아보고 하면서도 디자인을 공부했고
개인적 관심사로 책이며 영화며 보다가도 새로운 단어를 접하면 따로 메모를 해두었었다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답시고 여기저기 끄적여 놓은게 제법 된다
아이스크림 신제품 에서 몇번 만지작 거린게 전부
다시는 없을 줄 알았던 네이밍 작업이
족발 프랜차이즈에서 한번, 프랜차이즈 흉내내던 얼치기 앞에서 두어번,
최근에는 거의 백지화 되다 싶이한 협동조합의 신규 서비스 브랜드 네이밍까지 ..
뭔가 별거 아닌거 같아 보이는 내용도 ^^;;
그럴싸한데 하는 내용도 많아 재미 있게 봤다만,
저자가 강조하는 만큼의 눈부심은 적었다
양이 질을 만든다고? 많이 보여지고 오래 살아 남고 하는 브랜드들이었어야 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책을 덮다가 씁쓸해진다
결국 마케팅이란 건, 결과론적 정리에 불과한건가 싶다
인터브랜드 출신의 브랜드 버벌리스트 Brand Verbalist 의 저작
한국인들 뇌에서 가장 반응이 활발한 알파벳이 K, T, N, Y, Z 란다
동서식품은 4년 주기로 리스테이지 restage, 소비자 기호를 조사해 제품을 개선
티오피, 카누, 커피다움을 무의식적으로 연상하도록 만든 브랜드
유럽 홍차의 인기의 시작, 커피하우스 여성 출입 금지로 홍차만 판매하는 카페 오픈
세계 3대 홍차, 포트넘 앤드 메이슨, 로네펠트, 마리아주 프레르
cf. 대중적, 트와이닝,신흥 강자 루피시아, 스타벅스 티바나, 딜마
브랜드 이름의 오리지널래티 originality 어느 나라 언어인지가 가장 중요
신흥 브랜드 리쉬 RISHI : 산스크리트어 슬기롭게 앞을 내다보며 진실을 찾는 사람이라는 뜻, 미국 브랜드
홍차 브랜드 네임으로 산스크리트어 타라 TARRA, 가장 빛나는 별이라는 뜻
5가지 서브 네임, 미스틱 다즐링, 퍼스트 데이트, 프레시 딜레잇, 로맨틱 위시, 벨베티 코코
전해동박 elctorlytic copper foil 을 브랜딩, 일렉포일 elecfoil, 특정 브랜드가 아닌 업계 용어로 통용, 일진머티리얼즈에서 상표권 등록 않고 업계 용어를 변경
프톨레마이오스1세가 알렉산드리아에 세계 최대의 학술원을 세움, 무세이온 Mouseion, 뮤즈의 신전을 의미, 뮤지엄으로 발전
구겐하임 빌바오 뮤지엄
무인양품, 무지 MUJI, 무지스러운 삶을 호텔로 확장, 무지호텔
일본의 개성 넘치는 쌀집, 아코메야, 쌀가게가 아니다라는 뜻, 쌀이 아니라 행복을 파는 가게를 지향, 가정 살림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으로 확장
에피그램이 제안하는 슬로라이프를 담은 공간, 올모스트 홈 Almost Home, 타월가게봄, 원목가구 GHGM, 고체향수 헤이즐, 오가닉 티 티콜렉티브, 무쇠솥 만드는 삼화금속, 손 막걸리 복순도가 등
메타모포시스 metamorphosis,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는, 땅에서 하늘로 활동 공간이 달라지는 변화, 기업의 메타모포시스를 천명하는 것, 사명 변경의 진정한 의미
SK에너지, GS칼텍스, CJ대한통운, 스타트업 물류회사 줌마 ZOOMMA 가 만든 신개념 인프라 공유 택배, 홈픽, 전국 600여곳 이상의 주유소를 활용한 내 집에서 보내는 택배를 표방한 서비스
아모레퍼시픽 한방 헤어 솔루션 려 呂 의 중국 진출, 돌맹이 두개를 쌓은 모습에서 유래한 이 글자는 원래 조화로움을 의미, 동양의 창세 신화 율려도 바로 이 조화로움에서 시작, 브랜드 의미를 재정의해 브랜드 스토리와 사업 전개
중국어 이름을 최종 결정하기 전에 최소 5개 방언에서 사용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중국인의 90%가 사용하기 때문, 만다린, 광둥어, 상하이어, 하카어, 민난어
아몰레드 AMOLED : 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능동형 (격자) 유기 발광 다이오드, 기술명에서 시작했으나 첨단 디스플레이를 나타내는 인브랜드 in-brand 로 인식됨
삼성에서 중국 진출하면서 내건 브랜드가 奥魔丽[ao mo li], 奥 깊을 오, 따뜻할 욱, 丽 고울 려, 고울 여
금호타이어 기업 슬로건, Better, All-ways 중국 진출하면서 표시광고법 규제로, 穩 을 선택,
行穩, 心才穩 주행이 온전하면, 마음이 평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