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 무기 및 방어구 착용치까지 올림/ 민첩 : 블록률 75%까지 올림(홀쉴후)/ 생명력 : 나머지 모두 올림/ 에너지 : 안 올림
블록률 75%가 머에요? 어떻게 맞추어요? 라고 꼭 질문을 합니다.
케릭터 창의 중간오른쪽 쯤에 보면 방어라고 한글로 쓰인 곳이 보일 것입니다. 그 옆에 방어수치가 적혀 있지요. 그 방어수치에 마우스 포인트를 갖다대면 방어기회 몇% 이렇게 나옵니다. 방어기회 몇% 이것을 75%까지 맞추는 것입니다. 홀리쉴드를 킨 후 방어기회가 75%가 될 때까지 민첩을 찍으면 됩니다.
스마이트와 피스트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듀얼용 케릭터로써 스마이트의 방패 데미지를 높이기 위해 홀리쉴드 투자, 데미지 증가를 위해 파나티즘을 투자합니다. 피스트의 라이트닝데미지를 높이기 위해 시너지 스킬인 홀리쇼크에 투자, 라이트닝 저항력을 깎기 위해 컨빅션에 투자를 합니다.
스마이트 주력을 제외한 피스트 투자는 쏜즈 1, 생츄리어 1, 컨빅션 1 이런 식으로 투자하는 분들도 계시고, 아이템 스킬을 활용하여 컨빅션이 붙은 셉터를 이용하는 분들도 계시고, 쏜즈 1, 생츄리어 1, 컨빅션 25(아이템스킬 포함) 방식으로 투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99레벨 기준으로 스킬포인트는 최대 110개 뿐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타시면 되겠습니다. 위는 일반적 스킬트리 임으로 사용하는 분들마다 변형하여 투자하기도 합니다.
피스트와 홀리쇼크 중 어떤 것을 투자하는 것이 이득인가에 대해서는 이렇습니다.
피스트를 찍던 홀리쇼크를 찍던 라이트닝데미지 증가는 비슷합니다.(선택사항) 아이템 지원 스킬이 낮을시는 피스트 투자가 데미지가 높고, 아이템 지원 스킬이 높을시는 홀리쇼크 투자가 데미지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너지 스킬은 직접 투자한 것만 효과를 보기 때문에 홀리쇼크를 올리는 것이 정석입니다. 피스트는 아이템스킬 상승으로 높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피스트 데미지 비교
조건 :
1) 공격오오라 14스킬 지원, 전투스킬 25스킬 지원
- 올 스킬 : 투구 코로나 1, 갑옷 수수께끼 2, 밸트 미스릴 0, 아뮬렛 마라 2, 링 발카서스 2, 방패 업자카룸 2, 라지 횃불참 2, 스몰 애니참 1, 함성 배틀커맨드 1 합계 14
위 계산식에 의하면 피스트 스킬보다 홀쇽 시너지를 투자할 때 라이트닝데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즉 피스트 투자보다 홀쇽 투자가 좋다라는 것입니다.(스킬치가 높아질수록 그 차이는 더 커집니다.)
피스트의 투자와 컨빅션의 투자를 비교해 볼 때 피스트 투자가 결과적으로 높은 라이트닝 데미지를 줍니다. 다만 상대가 누적레지 셋팅을 안 한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누적레지 셋팅을 하게되면 컨빅션 투자가 더 빛을 발휘합니다.
같은 슴피딘과 듀얼은 생각안하고 글을 적다보니 비교 3)의 스킬투자 방식으로 수정전 글이 작성됬네요. 효과로는 가장 높은 것이 비교 3)의 방식이니까요.(슴피딘과 듀얼도 염두해 수정 되었습니다.)
누적레지 셋팅을 떠나서 컨빅션이란 기술 자체가 높은 컨빅션이 낮은 컨빅션을 상쇄시켜 버립니다. 즉 컨빅션 수치가 상대보다 낮으면 컨빅션 발동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보다 1스킬이라도 높이려고 애를 쓰는 것이죠.(바보 되는건 시간 문제죠.)
컨빅션의 저항력 깎는 최대치는 -150%(레벨25)입니다. 그 이상 컨빅션 수치가 높아도 저항력 깎는 수치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25레벨까지 맞추는 것이죠. 듀얼시는 높은 컨빅션이 낮은 컨빅션을 무마시킴으로 1스킬이라도 더 올리려 혈안되어 있습니다.(센스가 있다면 1~2스킬 더 주는 것도 좋지요. 차암이나 아이템에서 받는 스킬치로 높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만약 컨빅션에 풀 투자한 피스트딘과 듀얼시는 누적라레를 맞추거나 차지와 스마이트로 맞장 뜨셔야 합니다. 슴피딘은 아무래도 순수 피스트딘과 듀얼시 컨빅션은 무용지물과 같으니까요. ^^
지나가는 말이지만 체라소서의 용병은 12레벨의 컨빅션을 사용하죠. 약 -85% 깎습니다. 슴피딘이 컨빅션을 사용하면 체라소서의 용병 무공은 바보가 됩니다. ㅡㅡ;
순수 정통파 슴딘에게 왜 피스트와 컨빅션을 쓰게 하는가에 대해 질문을 하실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슴딘의 최고 장점은 1:1에서 블록불가의 무서운 방패공격이 있으나 이건 근접전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요리조리 피하는 상대에게 견재공격을 하기 위해 보조 스킬이 필요한 것입니다.
보조 공격으로 차지와 같은 일격필살의 한방이 있으나 콩콩 뛰어다니는 법사나 아마존이 있으면 타이밍 맞춰 공격하기 참 불편하죠. 이때 물리공격이 아닌 원거리 라이트닝 공격이 있으면 상대는 한대 두대 계속 맞다가 결국 죽거나 달려들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대는 물리데미지와 라이트닝데미지라는 두가지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셋팅이 불안정하게 되는 점도 노림수가 됩니다.
스마이트 위주의 공격이 유리하다면 고뇌 및 마소를 사용하고, 법사 및 무빙공격을 이용하는 상대라면 캐듀셔 콜투암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고뇌, 마소, 콜투암스는 상대에게 접근시 차지를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차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피스트용 셉터와 공속 맞춘 스마이트만 쓰셔도 됩니다.
아뮬렛 : 유니크 마라 아뮬렛(올2스킬, 20~30올레지, 올스텟5), 레어 및 크래프트 아뮬렛(2팔라, 스텟, 저항력 등), 유니크 하이로드 아뮬렛(1스킬, 20공속, 랩당 치타)
링1 : 유니크 발카서스웨딩밴드 링, 레어 전투 링
링2 : 유니크 발카서스웨딩밴드 링, 레어 전투 링, 유니크 레이븐 링(방어구 참룬작 없을 시)
※ 듀얼시 결빙이 빈번히 발생됨으로 업자카룸에 참룬작을 하지 않을 경우 레이븐 링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룬워드 망명 사용시도 결빙에 대처로 한쪽에 레이븐링을 착용합니다.(물리리듀스 맞추기 위해서는 링 외에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무기를 버서크액스(리치3)가 아닌 페이즈블레이드(리치2)를 쓸 경우는 공속에 여유가 있음으로 투구에 참룬작도 가능합니다.)
결빙안됨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없어서 리플이 많았네요. 물리리듀스나 공속이 확보된다면 방어구에 참룬을 박으시고, 방어구에 작업이 불가하면 레이븐링 한점을 끼시면 됩니다.
위 케릭터는 듀얼용 케릭터입니다. 용병의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스마이트나 피스트나 사냥으로는 쥐약입니다. 애써 힘들게 용병 키우지 마세요.
그래도 키우고 싶다면 시티가드를 추천합니다. 스마이트의 데미지를 높이는 마이트 오오라 발동 용병, 방어력을 높이는 디파이언스 오오라 발동 용병이 무난합니다. 무기로 자존심을 주면 컨센트레이션 오오라를 발동해 스마이트 데미지 향상에 기여 합니다.
일반 사냥시는 피스트오브더해픈의 길목스킬인 질 스킬을 사용하여 케릭터가 랩업하면 됩니다.(질로 경험치 얻으려면 고된 시간이 걸립니다. 경험치 얻어먹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
바. 특 징
슴딘은 근거리타격계 전사로써 가장 무서운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슴딘에게 가까이 붙으면 생명이 없다라고 봐야합니다. 스마이트란 기술 자체가 방패로 타격하는 것으로 타격데미지도 엄청나지만 한대 맞기 시작하면 스턴이 발생하여 반격이 불가합니다. 방패로 때리는 것이라서 방어력이나 공격등급이 무시됨으로 100% 성공률을 자랑합니다. 패힛 낮은 상대라면 아무것도 못하고 gg하고 손들어야 합니다.
단점으로 1:1은 최강이라 하지만 1:다수는 상대할 방법이 없습니다. 즉 사냥은 불가능 하다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수 없으니 레벨 업, 퀘스트 수행, 버스기사 등은 꿈도 꾸지 못한다는 것이죠.(다른 분들 사냥하면 경험치나 먹는 먹튀 정도...) 대신 우버디아, 횃불퀘스트, 보스몬스터 상대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우버디아 잡아주세요~! 그러면 슴딘이 최강입니다.)
슴딘의 약점이 또 하나 있습니다. 근거리는 듀얼이 가능한데 원거리는 관광만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탄생된 케릭터가 스마이트를 바탕으로한 슴피딘, 슴차딘, 슴질딘, 햄슴딘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햄슴딘 : 햄딘 위주로 필드를 종횡무진 공략하다 근접시 스마이트를 쓰는 케릭터로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슴딘이라기 보다 햄딘에 가깝습니다.)
슴피딘 : 듀얼을 위해 태어난 케릭터로 원거리일 경우 피스트를 날리고 근거리일 경우 스마이트를 날리며 접근은 차지로 들어가니 공수 완벽한 케릭터입니다. 스킬트리상 완성레벨이 99라는 점, 레벨 업은 눈치보며 경험치나 얻어먹어야 한다는 점, 아이템 사양이 높다라는 점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듀얼시 법사나 전사 모두 가장 까다롭게 생각되는 케릭터가 슴피딘입니다. 키우기가 어려운 만큼 완성되면 가장 강한 듀얼 케릭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슴피딘으로 앵벌할 생각은 꿈에도 하지마세요. 몇 년 동안 잠들어 있던 분노가 키보드에게 곧바로 전해집니다.(키보드 사망하는 날...) 횃불퀘스트, 우버디아 사냥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