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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제자 파송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10:5-15)
전체적 설명
♠ 제자들은 예수님의 보내심을 받아 여러 동네로 다니면서 복음을 전한 결과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을 체험하게 되었다.
♠ 전도자는 자신의 말과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 는 것을 배워야 한다.
설교 프리노트
5절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보내면서 그들이 가야 할 곳을 정해 주셨다. 즉 예수님은 자신에 게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지금 제자들이 너무 먼 곳에 가서 복음을 전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셨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사도들의 복음 전파 사명이 성령께서 그들에게 능력을 주신 주된 이유다. 이 사건이 세계 역사를 극적으로 바꾸었으며, 복음 메 시지는 결국 땅의 모든 곳까지 도달했다(마 28:19-20). 본절은 본서 전체의 주제이자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함축하고 있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이 전도 사명(the Great Commission)을 창 1:28의 문화 사명(Cultural Mandate)과 함께 그리스도인의 대 특명이라고 정의했다. 마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 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 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 라 하시니라 ◈ ‘성령’ 본서는 ‘성령 행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교회의 설립과 선교 사 명 등을 감당케 하는 주 원동력으로서 성령의 역할이 본서 전체에서 부각되고 있기 때문 이다. ‘성령’에 해당되는 헬, ‘프뉴마’는 마태복음에서 19번, 마가복음에서 23번, 누가복음 에서 36번, 요한복음에서 24번 나타나는데, 본서에서는 무려 70번이나 사용되고 있다. ◈ ‘권능(헬, 뒤마미스)을 받고’ 사도들은 이미 구원하고 인도하고 가르치고 기적을 일으 키는 성령의 능력을 경험했다. 곧 그들은 성령의 임재와 증거를 위한 새로운 차원의 능력 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는 성령의 엄청난 권능을 가리키는 말로 많이 사용되었다(눅 4:14; 행 10:38; 롬 15:13). 그리고 예수께서 이적을 베푸신 것도 이러한 권능으로 말미암 았으며(마 11:20), 모든 성도들을 부활하게 하는 것도 바로 이 능력인 것이다(고전 6:14; 빌 3:10). 영어의 ‘다이나마이트(폭탄)’란 어휘가 바로 이 헬라어에서 유래한 것이다. 눅 4:14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행 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 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심이라 롬 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 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마 11:20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고전 6:14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빌 3: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 아 ◈ ‘유대’ 예루살렘이 있던 지역이다. ◈ ‘사마리아’ 유대에 접한 바로 북쪽 지역이다. ◈ ‘증인(헬, 마르튀스; 히, 에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리를 말하는 사람들이다(참고, 요 14:26; 벧전 3:15). 이 헬라어 단어의 뜻은 ‘자신의 믿음을 위해 죽는 사람’이다. 왜냐하 면 이것이 보통 증언을 위해 지불해야 할 값이었기 때문이다. 구약에서 ‘증인’이란 법 정에서 범죄의 성립 여부에 대해 확언해 주는 자를 주로 의미하는 법적 용어였다(신 19:15). 이러한 개념이 신약에도 등장하는데(마 18:15), 특히 신약에서는 예수에 관해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는 자들(눅 24:48; 행 10:41), 혹은 하나님의 진리를 증거하는 자들(요 3:11; 계 1:5)을 가리켰다. 한편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다가 목숨을 잃는 자들이 늘어남 에 따라(행 7:55-60, 12:2) ‘증인’은 곧 ‘순교자’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였다(계 2:13, 17:6).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 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신 19: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는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마 18:15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눅 24: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행 10:41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 신 후 그를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요 3: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 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계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 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행 7:55-60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 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 대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의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 고 자니라 행 12:2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계 2: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 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인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대 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계 17:6 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
♠ 이방 나라로 가는 길이나 사마리아로 가는 길을 택하지 않고 유대인들이 모여 사는 곳 으로 가야 했다. 그러나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는 예루살렘에서 시작해서 유대와 사마 리아와 땅 끝까지 가야 했다(행 1:8).
6절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해 주셨는데 일단 이방인보다 이스라엘의 잃은 양들에게 우선적으로 제자들을 보내셨다.
호 3: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 ◈ ‘다윗’ 참고, 호 1:11. ‘마지막 날’이 구체적으로 지적하듯 다윗은 천년왕국 때 메시야 를 가리킴이 분명하다(참고, 사 55:3-4; 렘 30:9; 겔 34:23-24, 37:24-25). 유대인은 초림하셨을 때 그리스도를 외면했다. 다윗을 언급한 것에서 그 배경이 다윗 언약임을 알 수 있다(참고, 삼하 7:12-17; 시 132편). 호 1:11 이에 유다 자손과 이스라엘 자손이 함께 모여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그 땅에서부터 올라오 리니 이스르엘의 날이 클 것임이로다 사 55:3-4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 를 위하여 영원헌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았나니 렘 30:9 그들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그들을 위하여 세울 그들의 왕 다윗을 섬기리 라 겔 34:23-24 내가 한 목자를 그들 위에 세워 먹이게 하리니 그는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 이고 그들의 목자가 될지라 나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겔 37:24-25 내 종 다윗이 그들의 왕이 되리니 그들 모두에게 한 목자가 있을 것이라 그들이 내 규례를 준수하고 내 율례를 지켜 행하며 내가 내 종 야곱에게 준 땅 곧 그의 조상들 이 거주하던 땅에 그들이 거주하되 그들과 그들의 자자손손이 영원하 거주할 것이요 내 종 다윗이 영원히 그들의 왕이 되리라 삼하 7:12-17 내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 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 는 그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 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는 빼앗지 는 아니하리라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시 132:1-18 여호와여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겸손을 기억하소서 그가 여호와께 맹세하며 야곱 의 전능자에게 서원하기를 내가 내 장막 집에 들어가지 아니하며 내 침상에 오르지 아니하고 내 눈으로 잠들게 하지 아니하며 내 눈꺼풀로 졸게 하지 아니하기를 여호 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 우리가 그것 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 우리가 그의 계신 곳으로 들어가서 그의 발등상 앞에서 엎드려 예배하리로다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주의 제사장들은 의를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즐거이 외칠지어다 주의 종 다윗을 위하여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얼굴을 외면하 지 마옵소서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하지 아니하실지라 이르시 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왕위레 둘지라 네 자손이 내 언약과 그들에게 교훈하는 내 증거를 지킬진대 그들의 후손도 영원히 네 왕위에 앉으리라 하셨도다 여호와께서 시 온을 택하시고 자기 거처를 삼고자 하여 이르시기를 이는 내가 영원히 쉴 곳이라 내 가 여기 거주할 것은 이를 원하였음이로다 내가 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을 주고 떡으로 그 빈민을 만족하게 하리로다 내가 그 제사장들에게 구원을 옷 입히리니 그 성도들은 즐거이 외치리로다 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내가 내 기 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등을 준비하였도다 내가 그의 원수에게는 수치를 옷 입히 고 그에게는 왕관이 빛나게 하리로다 ◈ ‘마지막 날’이란 ① 죽음의 때(민 23:10) ② 죄악으로 망하는 날(신 31:29) ③ 의인이 회 개하고 새 출발을 하는 날(신 4:30) 등을 가리킨다. 본절에서는 포로로 끌려갔던 이스라엘이 귀환하는 날을 가리키며 동시에 메시야의 초림과 뜻한다(사 2:2; 렘 23:20). 따라서 이스라 엘이 마지막 날에 여호와를 경외한다는 것은 세상의 종말이 오기 전에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받을 것(롬 11:25-26)과 온 인류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시인할 것을 가리킨 다(마 24:31; 딤후 2:10). 민 23:10 야곱의 티끌을 누가 능히 세며 이스라엘 사분의 일을 누가 능히 셀고 나는 의인의 죽음 을 죽기 원하며 나의 종말이 그와 같기를 바라노라 하매 신 31:29 내가 알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길을 떠나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하게 하므로 너흭 후일 에 재앙을 당하리라 하니라 신 4:30 이 모든 날이 내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날에 내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의 말씀을 청종하리니 사 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 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렘 23:20 여호와의 진노가 내 마음의 뜻하는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그치지 아니하리니 너희가 끝날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 롬 11:25-26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 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마 24:31 그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 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딤후 2:10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
♠ 구약 선지자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의 잃은 양들을 먼저 찾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호 3:5; 요 12:32).
요 12: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 ‘땅에서 들리면’ 이것은 예수의 십자가를 가리킨다(요 12:33, 18:32). 요 12: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요 18:32 이는 예수께서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가리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 러라 |
7절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 ‘천국’이라고 하면 사람이 죽어서 가는 영원한 세계를 생각했지만 유대인들은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통치를 받아 보았기 때문에 천국을 이스라엘의 독립으로 생각하였다.
♠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하시고 병자들을 고치심으로 이미 천국이 이 세상에서 시작되었지 만 천국이 본격적으로 권능 있게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부터이다.
8절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 제자들은 병든 자를 위하여 기도하면 병이 낫고, 심지어는 죽은 자를 위해서 기도하면 죽은 자가 살아난다. 당시 불치의 병으로 알려졌던 한센병도 치료되고 귀신 들린 자도 고쳐서 온전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 사람들의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은 주님이 거저 주신 것이기 때문에 병을 고친 후 사람들로부터 대가를 받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9절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 제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고 나가면 먹을 것은 채워 주신다는 믿음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 우선 제자들은 복음을 전하면서 주머니에 돈을 많이 가지고 다니면 안 된다. 왜냐하면 전도자가 돈을 많이 가지고 다니면 돈에 더 신경을 쓰게 되고, 잘못하면 돈을 잃어버리 거나 빼앗길 수도 있고, 또 거만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10절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 하나님이 전도자들에게 일을 시키실 때에도 최소한 그들이 먹을 것은 챙겨 주시는 것 을 믿어야 하는 것이다.
11절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 전도자가 전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준비하신 협력자를 찾아서 도움을 받아 야 하는데 대개 이 사람들은 복음에 아주 좋은 반응을 보이는 자들이다.
12절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 전도자가 초대된 집에 들어가면서 줄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평안이다.
♠ 전도자는 그 집의 불신앙에 아무 책임이 없게 된다. 그러나 그 집 사람들이 한마음으로 전도자를 영접하고 그 말씀을 기쁘게 들으면 그 집에는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게 된다.
14절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 복음을 듣지 않는 자들 중에는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아서 거부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사탄의 종이 되어서 방해하고 대적하는 자들도 있을 것이다.
15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 주님의 복음을 듣고 제자들이 행하는 기적을 보고도 믿지 않는 자들의 심판은 더 가혹 한 것이다.
본문 이해를 위한 질문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느 곳으로 가라고 하셨는가?
예수님은 이방인의 길이나 사마리아 마을로 가지 말고 이스라엘의 잃은 양에게로 가라고 하 셨다.
2.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전도자로서 어떤 주의를 주셨는가?
예수님은 제자들이 먹는 것이나 생활하는 것에 과도하게 준비하지 못하게 하시고 오직 하 나님이 먹을 것을 주신다는 것을 믿게 하셨다.
3. 제자들은 자신들을 영접하는 자와 배척하는 자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제자들은 자신들을 영접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평안으로 축복하고 그 곳을 떠날 때까지 그 집에 있으면 된다. 그러나 배척하는 자는 발의 먼지를 떨어서 자신이 그의 불신앙에 책임이 없다는 증거를 삼으면 된다.
성경 강해
♠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보내신 것은 하나님의 나라가 온 것을 선포하고, 누구든지 예수님의 말 씀을 믿는 자는 바로 그 자리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예수님의 제 자들이 한 것은 단순히 하나님의 나라를 알리거나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초청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요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진리’ 여기서 ‘진리’는 예수가 메시야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뿐 아니라 그분의 교훈 까지 가리킨다. 참으로 구원받아서 주 예수를 순종적으로 따르는 사람은 하나님의 진리를 알고, 죄로부터의 해방(34절)과 참된 것에 대한 염원을 알고 있다. 이 신성한 진리는 지적인 승인을 통 해서만이 아니라(고전 2:14) 구원을 가져다주는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을 통해 준다(참고, 딤전 1:1-2). 요 8: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고전 2: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 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딤전 1:1-2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진리’는 본서에서 두 가지를 상징한다. 첫째, 예수 그리 스도를 가리킨다(요 1:14, 14:6). 본절을 36절과 비교해보면 이 같은 사실을 추론해 낼 수 있다. 둘째,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이다(요 17:17). 40, 45-47절의 말씀이 이에 부합된 다. 이상의 두 가지 의미를 종합해보면 본절은 다음과 같은 뜻을 가진다. ‘예수 안에 있는 생 명의 성령의 법(진리)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 8:2).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 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4:6 에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 8: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 요 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요 8:40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 지 아니하였느니라 요 8:45-47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너희 중에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 가 진리를 말하는데도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 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
♠ 예수님은 이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실현시키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 나님의 통치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통치는 말씀의 통치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는 우리 인간의 인격과 자유의사를 최고로 존중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너희가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 8:32)고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의 나라는 평화의 나라입니다. 이사야가 예언했듯이 사자가 어린양과 함께 뛰놀고 어린 아이가 독사 굴에 손을 넣어도 물리지 않는 세계입니다. 사람들이 칼을 쳐서 삽을 만들고 창 을 쳐서 낫을 만드는 나라입니다.
♠ 주의해야 할 것은 여전히 이 세상에는 다툼과 전쟁이 있고, 오히려 하나님의 나라를 무너뜨리 려는 사탄의 집요한 공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전도 대상
마 10:5-6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 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예수께서 이처럼 전도 대 상 지역을 일단 유대 땅으로만 제한시킨 데에는 다음 세 가지 뜻이 있다. ① 메시야에 대한 선포를 우선 유대인에게 철저히 전파하여 이미 구약 계시를 받은 그들에게 복음 전도 사업의 중추적인 역 할을 맡기기 위함이며(롬 1:12, 15) ② 당시 사도들이 그들의 민족을 떠나서 다른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기에는 아직 미숙하였기 때문이며 ③ 복음이 전파되는 순서를 가르쳐 준 것으로, 빛이 가까운 데서 멀리 퍼져 나가듯이 이 구원의 복음도 가정에서 출발하여 이웃, 민족, 세계 만방의 순서로 퍼 져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교훈시키기 위함(롬 1:16)이다. 롬 1: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롬 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롬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그리스도는 제자들이 길을 가다가 이방인이나 사마리아인을 만났 을 때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지 말라고 하신 것이 아니라 그 메시지를 가까운 지역의 언약 백성에게 먼저 전하라고 하셨다(참고, 롬 1:16). 롬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참고, 예레미야 50:6; 마태복음 15:24. 예수는 자기들이 영적으로 병들 었으며(마 9:13) 의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에게만 복음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심으로써 우 선적으로 말씀을 전해야 할 대상 범위를 더욱 축소시켰다(눅 5:31-32). 렘 50:6 내 백성은 잃어 버린 양 떼로다 그 목자들이 그들을 결길로 가게 하여 산으로 돌이키게 하였으므 로 그들이 산에서 언덕으로 돌아다니며 쉴 곳을 잊었도다 마 15: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도다 하시니 마 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 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눅 5:31-3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 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려 왔노라 |
5-6절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가야 할 길과 마을과 집을 분명히 제시하셨습니다. 제자들이 길을 가 다 보면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 한 길은 이방인 지역으로 가는 길이고, 다른 한 길은 이스라 엘 백성에게 가는 길입니다.
♠ 예수님은 이번에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제자들이 찾아가야 할 대상은 이방인이나 사마리아인 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잃은 양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전도하라고 보내실 때에 처음에 이스라엘의 잃은 양에게로 보내셨습니 다. 여기서 ‘이스라엘의 잃은 양’은 정상적인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말합니다.
♠ ‘잃은 양’이라는 것은 우리에서 나와 거리나 들판을 돌아다니고 있는 양을 말합니다. 개로 비유하면 주인이 없이 비를 맞고 돌아다니면서 쓰레기통을 뒤지는 개인 셈인 것입니다.
♠ 유대인이라고 하면서도 험한 세상을 살다 보니까 죄도 짓고 거짓말을 해서 더 이상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고 신앙 없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 사실 목자 없이 방황하면서 살아온 사람들은 쉽게 다른 사람의 말을 믿지 않고 사납고 공격 적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의 중심에 하나님을 믿고 싶어 하며 하나님의 은혜 를 사모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 배가 부른 사람들은 아무리 복음을 주어도 받아먹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을 주시기 전에 여러 가지 고난을 주셔서 사람들의 마음을 준비시켜 놓으십니 다.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준비된 영혼들에게 보내심으로 복음의 능력을 실제로 체험하게 하셨 습니다.
♠ 하나님의 구원은 가장 먼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바로 하나 님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 이스라엘의 잃은 양이 아닌 하나님을 잘 믿는 양들은 어떻게 됩니까? 그들은 사실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을 믿고 자기 의를 믿습니다. 그래서 복음이 이방인들에게 전 파되는 것을 철저하게 반대했습니다.
♠ 하나님이 우리 같은 이방인을 2차로 부르신 것은 결국 하나님이 불러주셔야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결국 구원은 자기가 예수 믿고 싶다고 해서 믿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겨 주시고 강권적으로 붙들오 주셔야 예수를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7절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 여기서 천국이 가까웠다는 것은 천국이 지금 왔다는 뜻입니다. 세례 요한이 천국이 가까이 왔 다고 한 것은 미래의 일을 이야기한 것이었습니다.
♠ 제자들은 사탄의 세력에 붙들린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유를 주고 그들을 하나님의 나라로 데려가기 위해서 보냄을 받았습니다.
♠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꿈만 꾸어도 대단한 꿈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는 순간 우리는 이미 하나님의 나라 안에 들어와 있는 것입니다.
♠ 예수님의 제자들은 단순히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설명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자리에서 사람들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는 특권을 가지고 보냄을 받았습니다.
2. 전도자의 자세
마 10:8-10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베냥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 ‘너희기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예수는 병든 자를 고치고 죽은 자를 살릴 수 있는 큰 능력 을 그들에게 주셨다. 만약 그들이 돈을 받고 이 은사를 판다면 상당한 돈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그리스도가 그들을 보내 전파하게 하신 은혜의 메시지가 흐려질 것이다. 이 를 우려해 그리스도는 그들의 사역에 대해 돈을 받지 말라고 하셨지만, 그들의 기본적인 필요를 위 한 지원을 받는 것은 허락하셨다. 이는 일꾼이 그 정도의 지원을 받는 것은 정당하기 때문이다(10 절). 이것은 제자들의 태도의 본질을 각성시키는 말로서, 그들이 전하는 복음과 행하는 권능이 자기 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철저히 인식시켜준다. 즉 복음 전도를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권능을 사욕(私 慾)을 채우는 데 쓰지 말라는 말이다. 한편 여기서 ‘거저’라는 말은 ‘무가치하게’라는 뜻이 아니 라 ‘선물로서 값을 받지 않고 사랑하는 마음으로’라는 뜻이다. 이 점은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마7:6)는 말에서 더욱 분명해진다. 마 10:10 여행을 위하여 배냥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마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베냥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 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이 임무를 위해 그들이 지참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제한은 참으로 특이하다. 누가복음 22:36을 보라. 거기 보면 그 이후의 사명에 대해선 그리스도께서 전혀 다른 지침을 주신다. 여기서 핵심은 그들의 사역 대상이 되는 사 람들의 관대함을 통해 주님이 필요한 것을 공급하실 것을 신뢰해야 함을 그들이 배우고, 그들의 사 역을 통해 복을 받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종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참고, 디모 데전서 5:18. 눅 22:36 이르시되 이제는 전대 있는 자는 가질 것이요 배냥도 그리하고 검 없는 자는 겉옷을 팔아 살지어 다 딤전 5:18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은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이는 주의 종들은 이 땅에서 호의호식할 것을 구하는 탐욕자가 아니기 때문에 그 종들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께서 그 필요한 최소한의 물질을 채 워 주실 것이며 또 피전도자들도 마땅히 저들을 봉양할 의무가 있음을 가르쳐 준 것이다. 한편 하 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 땅에서는 최소한의 것으로 주시지만 천국에서는 그곳의 최대 최고의 것으 로 상주실 것이다. |
8-10절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베냥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 예수님은 제자들을 그냥 보내신 것이 아니라 능력으로 무장시켜서 보내셨습니다.
♠ 사람들이 오랫동안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하면 마음이 황폐해져서 하나님의 능력을 잘 믿 지 않습니다. 기도의 응답도 없고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도 믿지 않습니다.
♠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면서 눈앞에서 병이 낫고 귀신이 소리를 지르면서 떠나는 것을 보면 영 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 제자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주셨는데 첫째로, 능력을 행한 것에 대하여 절대로 대가를 받지 말 라는 것입니다.
♠ 기도로 병을 고친 것은 하나님께서 고쳐 주신 것이지 내가 고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래서 우리는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야 합니다.
♠ 하나님의 은혜는 거저 주는 사랑입니다. 병이 나았을 때는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하나님의 말 씀대로 살면 되는 것이지 돈으로 보답할 필요가 없습니다.
♠ 예수님은 복음을 전할 때에 드는 모든 비용을 철저하게 하나님께 의지하게 하셨습니다. 이렇 게 하는 것을 믿음 선교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하는 데 필요한 것을 반드시 채워 주시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만 들고 가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준비해 놓으실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하여 나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실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으라는 것입니 다.
♠ 예수님이 말씀하시려는 것은 적어도 복음을 전하러 간다면 모든 것을 주님께 맡기고 가라는 것이다.
♠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으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신 주님이 나를 보내신다는 확신이 있으면 돈 문제를 주님께 맡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오직 복음에만 헌신하고 사소한 것은 주님께 맡기라고 하십니다.
3. 영혼에 대한 책임
마 10:11-12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평안하기를 빌라 ◈ ‘평안하기를 빌라’ 평행 구절(눅 10:5)에 의하면 그 인사말은 ‘이 집이 평안할지어다’ 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참된 평화를 항상 간구하는 유대인들의 의식을 반영한 동시에 (민 25:12) 예수 자체를 상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께선 인류에게 참된 평화를 주시는 분이기 때문이다(요 14:27). 눅 10:5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말하되 이 집이 평안할지어다 하라 민 25:12 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내 평화의 언약을 주리니 요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 는 것과 같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
11-12절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평안하기를 빌라
♠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곳에 가든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는 것입니다. 여기서 ‘합당한 자’는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복음의 협력자를 말합니다.
♠ 전도자는 어느 곳에 가든지 하나님이 준비하신 협력자를 찾아야 합니다. 그 사람은 하나님 말 씀에 열성이 있는 자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기도 하고 변덕을 부리는 사람일 수 도 있지만, 그는 끝까지 충성된 사람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 ‘합당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말씀의 종을 사랑합니다.
♠ 평안하기를 빈다는 것은 유대인들의 인사입니다. 그러나 특히 그리스도인들에게 이것이 중요 한 것은 자신의 방문이 하나님의 공적인 파송이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전도자가 어느 집에서 평안을 빌면 그 평안이 그 집에 임합니다. 그 평안이란 모든 갈등과 사 탄의 세력이 물러가고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한곳에서 거절당하면 다른 도시로 가라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복음이 필 요한 곳은 얼마든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 빌립의 경우 사마리아에서 한참 부흥을 경험하는데 주님이 그를 아무도 없는 광야로 보내셨 습니다. 그는 거기서 한 흑인을 만났는데 그는 바로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신하였습니다. 갑자기 아프리카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 사도 바울은 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하려고 애를 썼지만 길이 열리지 않았는데 밤에 환상 중에 마게도니아 사람이 자기에게 손짓하는 것을 보고 최초로 유럽 땅에 복음을 들고 가게 됩니다.
♠ 주님은 언어 능력이나 돈이 중요한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그 부분에서 도와줄 사 람을 마련해 놓으시기 때문입니다.
♠ 그들이 설사 복음을 거부하더라도 자기의 무능을 책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직하게 복음을 전 했다면 반드시 부흥의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