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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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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불교 토 론 방 Re: 제일 원인은 없다?
노랑 추천 0 조회 206 07.06.21 02:20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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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07.06.22 01:30

    첫댓글 어느 카페에서 기독교인 듯한 분이 부처가[제일 원인은 없다이것은 알수가 없다라고..]했다고 깨달은 사람이 이것도 모른다며 부처를 믿지 못하겠다고 하더군요.[절대적인 최초의 기원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라고..] 본문에도 나오는군요. 이말을 이 기독교인 처럼 받아드려야 할까요^^

  • 07.06.21 09:48

    경전을 보면 석가모니부처님의 가족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또는 친지 친척들이 등장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을겁니다 무명은 자신으로부터 선대조상의 업식을 관찰하게 하기위한 방편이요 닦아가는 원인을 밝힌 것입니다 무명을 알고자 하는가 과거의 업식은 부모요 현재는나요 미래는 자식입니다 이렇게 업을 따라서 업의 업력을 따라 상응하여 일가친척 동무 친구 들로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을 알아야 남을 알고 부모를 알고 자식을 알게 되는 인연법 깊고 깊습니다 이것을 알지 못하고 학문으로 헤아려 무시이래많은 시간 윤회하여 돌아다닌 흔적을 무엇을 근거로 윤회라고 근거를 제시할수 있으리까

  • 07.06.22 03:13

    근본무명, 불성, 법신, 본래성불, 공, 반야, 삼보디. 한마디로 번뇌와 열반, 속제와 진제, 중생과 부처는 상대적이면서 한뿌리입니다. 근본 제일원인이라는 말을 불교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절대적이라는 의미의 '하나'라는 것도 인정하지 않는 것처럼. 단지 하나와 여럿, 부분과 전체라는 것으로 구분 지을 뿐입니다. 오직 하나라는 개념 즉 절대적인 것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 붓다의 가르침이듯이 근본무명이라는 의미도 절대적인 것일 수 없습니다. 번뇌의 뿌리가 무명이라는 것이지 무명이 존재의 근원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존재의 근원은 공성이고 무아입니다.

  • 07.06.22 09:25

    무명이 존재의 근원이고 그 근원에는 공성과 무아가 있는 것이지요 근본 근원이 없이 공성과 무아가 성립이 될까요 그 다음에 불성법신 등등..... 한뿌리가 되는것이지요 이 속에 하나와 전체가 있어서 하나가 열이 되고 열은 다시 하나가 되는 법게가 있지요 번뇌의 뿌리도 무명이고 무명이 존재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만일에 존재의 근원을 알고자 한다면 무명에서 밝음으로 밝아지면 무명은 사라지고 존재의 근원은 파악됩니다

  • 07.06.22 12:13

    글 잘 보았습니다 ㅎㅎㅎㅎ 역시 연기를 알아야 무명을 잘 알게 되리라 봅니다 항상 밝은 미소 보내며

  • 작성자 07.06.23 04:34

    제목이 주는 이미지와 같이 선형이라는 말은 단일방향적 인과 패러다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말속에서 사물의 인과를 측정 하는 실체와 동일성이라는 말이 떠 올려집니다. 그러나 불교의 연기는 선후관계로 보는 인과율이 아니라 상호적으로 의존하면서 공존하는 상호인과율 이기에 한 단일 윈인을 가정하는 선형은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부처의 제일 원인은 없다는 말을 그대로 이해하기 앞서

  • 작성자 07.06.24 08:30

    이말은 연기의 상호의존적 인과률을 설명하기 위한 (실체에서 관계로) 언어로 연기를 강조하고 있으며 제일원인은 있습니까 없습니까 물으면 이 대답으로는 '무기' 가 적당한 답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제일 원인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실체를 상정하고 하는 언어로 '제일 원인은 없다'이 말을 하는 저의를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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