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비타민B 풍부한 12월 제철음식
제철음식이란, 그 시기에 먹으면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음을 뜻합니다. 제철 음식을 먹음으로써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쓸 수 있는데요. 맛도 맛이지만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철음식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월에 접어들면서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줄어들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때문에 맛도 영양도 최고인 제철음식을 통해 추위 대비,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건강에 좋은 12월 제철음식을 소개합니다.
삼치
먼저 12월 제철음식 삼치를 소개합니다.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중 하나입니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좋은데요. 살이 희고 부드러워 노인, 아이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생선이에요. 10월부터 2월까지 제철인 삼치,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해 겨우내 가장 맛있는 생선이에요.
DHA가 풍부해 태아의 두뇌발달을 도와 머리를 좋게 하며, 치매 예방, 기억력 증진,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치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병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비타민 A가 풍부해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과메기
다음은 과메기입니다. 겨울철 우등 생선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과메기는 겨울철에 냉동상태의 꽁치를 내다 걸어 3일에서 10일정도 얼고 녹기를 반복하며 말리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경북 지방에서 먹던 음식인데요. 이제는 지역에 상관 없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겨울철 대표 음식이 되었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 함량이 꽁치보다 많다는 것이 과메기의 매력이며 꽁치보다 비린내가 적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과메기를 섭취할 때 일반적으로 활성산소 제거에 좋은 파, 양파, 마늘 등의 채소 그리고 변비, 비만 예방을 돕는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함께 먹는데요. 이렇게 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답니다. 비타민 A, E, D가 풍부해 항노화, 뼈 건강, 우울증 예방, 시력 회복 등에도 좋으니 12월 제철음식 과메기 맛있게 즐겨보세요! :D
배추
이제 겨울 김장철입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김치! 배추 없이는 못 만들겠죠? 배추는 잎부터 줄기, 뿌리 모두 먹을 수 있는 버릴 것이 없는 채소입니다. 배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도 좋은 채소인데요. 비타민C뿐 아니라 칼슘, 칼륨,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대표적인 항암식품으로도 꼽히죠~! 배추는 저 열량, 저 지방 채소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데요. 국을 끓여서 먹거나 쌈을 싸서 먹는 등 다양하게 즐겨볼 수 있습니다.
배추는 두부와의 좋은 궁합을 자랑합니다. 배추의 비타민 C, 섬유소질과 두부의 식물성 단백질을 동시에 섭취하면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진답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배추는 정장작용을 일으키는데요. 정장작용이란, 장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변의 양이 증가하여 장의 운동이 활발해진답니다.
늙은 호박
마지막으로 소개할 12월 제철음식은 바로 늙은 호박이에요. 아기를 낳으면 늙은 호박을 고와 그 물을 마시곤 하는데요. 늙은 호박은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예방에 좋습니다. 또, 늙은 호박은 비타민A로 변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이뇨작용, 해독작용이 뛰어나답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 할 수 있지요. 12월제철음식 늙은 호박은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소화 흡수를 돕는 당질, 비타민 A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감기와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효능이 풍부한 식품이라 할 수 있어요.
이뇨작용, 해독작용, 부기치유에 도움이 되기에 비만, 산후 부기가 있는 환자, 당뇨병 환자 등에게 좋습니다.
보통 늙은 호박을 이용하여 호박죽 끓이는 경우 많은데요. 호박죽을 끓일 때 파틀 넣어보세요. 팥을 넣게 되면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B1의 섭취를 증가시켜 준답니다. 호박을 구입할 때에는 껍이 단단한 것이 좋으며, 몸체의 윤기가 있고 담황색을 띈 것이 좋으니 늙은 호박 구입 시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임팩타민과 함께 12월 제철음식 4가지를 만나보았습니다. 제철음식이 영양가가 높다는 건 모두 알고 계시겠죠? 제철음식과 함께 건강하게 겨울철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첫댓글 호박죽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