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만 남의 물건을 훔쳐요
Q: 중학생 여학생인데 자꾸 남의 물건을 훔쳐요
왜그러는걸까요? 어렸을때부터 조그만것에
그러더니 이제는 남의물건, 현금들에 손을대다가 걸렸습니다 왜 그러냐 물어보니 자꾸 자기도 모르겠다고만 합니다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여중생 딸이 자주 남의 물건을 훔치는 일을 겪게 되면서 곤란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겠네요. 이런 행동이 어려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언제쯤을 말하는걸까요. 여중생이라면 이제 사회적인 약속, 규칙 등을 잘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사회성이 발달되었고, 그런 행동이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미칠 영향이 얼마나 불편한 상황, 느낌, 타인이 나를 보는 시선 등을 잘 이해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남의 물건을 훔치는 일은 결코 '훔치는 행위'가 주목적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단순히 물건이 갖고 싶었다면 여러가지 가족환경 자원을 이용해 구매할 수 있지만 '물건'을 소유하고 싶은 욕구가 아닌 그 물건을 가질 때의 감정, 타인에 대한 보상 등 여러가지 상황을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심스럽지만 더 큰 문제상황이 되기 전에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를 권합니다.
도벽이 있는 자녀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자녀의 욕구와 좌절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주세요.
도벽이 있는 청소년은 기본적인 욕구에 대해서 만족감을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신의 채워지지 않는 욕구와 좌절로 인한 결핍으로 엉뚱한 방향으로 자신의 욕구를 채워나갈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 주세요.
2. 긍정적인 소통을 해 주세요
소통은 말로만 하지 않습니다. 말보다는 몸짓, 표정, 눈빛 등을 통해 더 많은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자녀를 바라볼 때 긍정적인 시선을 주세요. 긍정적인 제스처를 해 주세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주세요. 중요한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 경험은 아이들의 생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자녀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게 내버려두지 말아 주세요.
자녀에게 자유를 주는 것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책임이 따르지 않는 자유는 방종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자녀를 양육할 때 잘못된 행동에 대한 적절한 제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관된 부모의 태도에서 자녀는 옳고 그름의 가치관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4. 체험활동을 통해 적절한 물질적 정신적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활동 속에서 적절한 정신적 보상과 함께 물질적 보상을 해 줍니다. 자신이 수행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얻은 적절한 보상은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정신력과 능력를 고려한 활동 속에서 얻은 흥미와 적절한 보상은 자녀의 성취 동기를 강화해 줄 수 있습니다.
5. 인내심과 시간을 가져 주세요
도벽이라든지 거짓말을 하는 문제 행동을 허물기 위해서는 많은 인내심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들어 주시고 이해하며 자녀를 믿고 기다려주세요.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들을 믿는다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문제행동을 허물 수 있다는 믿음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6.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가족 치료, 미술치료, 다양한 놀이치료는 다가가기 쉽지 않은 청소년에게 자연스러운 접근법이 될 수 있으며 가족의 지지 속에서 꾸준한 전문가와 만남은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양호정,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Family Therapy for Middle-School Girl Kleptomania,정서·행동장애연구 /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Sep 30, 2015 31(3):299
홍은주외,도벽충동을 가진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연구 : Furth의 분석방법을 통한 이미지에 담긴 상징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Art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Kleptomania Impulse Based on the Symbol of the Image Using Analytical of Furth, 예술심리치료연구, 06/30/2014, Vol. 10, Issue 2, p. 45-7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