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 속 뜨거운 열기를 물로 잡는다?! 일체형 수랭쿨러 구매가이드 |
일체형 수랭쿨링 시스템으로 PC 속 '발열'과 '쿨링' 걱정 끝!!
[ 물탱크가 별도로 있는 수랭 쿨링 시스템 ]
날이 점점 더 더워지고 있다. 밖은 이미 여름이 온 듯 30도를 넘나들며 뜨거운 햇살에 푹푹 찌고 있는 이때! PC 내부의 부품들은 고성능 CPU와 VGA가 뿜어내는 열로 더욱더 힘들어 하고 있다. 내부의 열을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성능 저하는 물론 갑자기 뜨는 블루 스크린과 컴퓨터 다운으로 사용자를 당황하게 만들 수도 있다.
더운 날씨와 PC 부품들의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덩달아 중요하게 대두된 것이 바로 '발열'이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PC 내부의 열을 낮춰, PC 부품의 수명과 성능을 지킬 수 있을지 고민에 고민을 해온 업체에서는 물을 이용해 CPU의 열을 식히는 수랭 쿨러를 만들어냈다.
바람을 통해 PC 내부의 열을 식혀주는 공랭식 쿨러는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 및 유지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음과 수랭 쿨링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발열 효과가 있다. 그에 비해 수랭 쿨링 시스템의 경우 정숙함과 빠르고 효과적인 발열을 기대할 수는 있지만 설치의 어려움과 비싼 가격, 그리고 설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누수 문제까지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초보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전문가들도 선뜻 사용하기에 많은 거리낌이 있었다.
[ 수랭 쿨링 시스템 설치 모습 ]
탁월한 수랭 쿨링의 효과는 알겠지만, 설치의 어려움에 선뜻 꺼리는 소비자를 위해 업체들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한 '일체형 수랭쿨러'를 만들어 냈다. 기존의 수랭 쿨러가 워터 블록, 워터펌프, 라디에이터 등 3개 이상의 독립된 부품과 튜브로 이어지는 구조로 가지고 있어 각 부품 간 연결 및 튜브의 방향 및 냉매의 흐름 조절 등 손을 봐야 하는 부분이 많았다면, 일체형 수랭 쿨링 시스템은 기존 수랭 쿨링의 특징을 최대한 살리면서 구조와 설치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워터 블록, 펌프, 워터 탱크, 라디에이터를 워터 블록과 라디에이터로 단순화 시켰으며, 냉매를 처음부터 봉인시켜 분리가 안되도록 만들어져 냉매가 세는 문제점을 원천봉쇄했다.
[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로 단순화된 일체형 수랭 쿨링 시스템 ]
기존의 거대한 몸집과 비싼 가격의 대명사였던 수랭 쿨러의 가격대도 일체형 수랭 쿨링 시스템의 확산을 통해 10만 원 이하의 보급형 제품부터 10만 원대 ~ 20만 원대 사이의 고급형 제품들이 있어 '오버클럭'과 고사양 PC 부품을 장착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에 도움을 주고 있다.
뜨거운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일체형 수랭 쿨링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통해 PC를 시원하게 사용하고 정숙함과 더 높은 사양으로 오버클럭을 도전할 수 있게 해준다면 그리 손해 보는 투자가 아니라고 생각된다.
잠깐! 수랭쿨러는 어떻게 돌아가나요?
수랭 쿨링의 쿨러 방식은 CPU와 직접 닿는 워터 블록에서 냉각수가 CPU의 열을 빼앗아 튜브를 통해 쿨링팬이 연결된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 라디에이터와 쿨링팬으로 열기를 식혀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추천! PC내부를 시원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줄 일체형 수랭쿨러
1. CORSAIR HYDRO SERIES H110i GT
[ CORSAIR HYDRO SERIES H110i GT ]
2015년 5월에 출시한 최신작 일체형 수랭 쿨링 시스템 하이드로 시리즈 H110i GT 제품은 많은 하드웨어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커세어 H110' 모델의 후속작이다. 280mm 대형 길이의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와 구리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으로 최대 2100RPM의 강력한 풍량을 제공하는 140MM 쿨링팬 2개를 제공하여 CPU의 발열을 완벽하게 낮춰준다. 또한 퀄리티 있는 마감처리로 수랭쿨러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누수문제도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높은 안정성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 CORSAIR HYDRO SERIES H110i GT 워터 블록 ]
CORSAIR LINK 시스템을 통해 팬 RPM 설정 및 온도 확인, LED 컬러 설정 및 소비전력 확인까지 실시간으로 컨트롤이 가능해 오버클럭을 통해 CPU에 과부하가 걱정되는 오버클럭커나 하이엔드 유저에게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소음도는 약 37.7dB(A)이며, 다나와 최저가 19만 원대에 만날 수 있다.
2.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
[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 ]
화려한 LED 조명이 눈길을 끄는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 제품은 워터 블록, 펌프, 라디에이터가 하나로 통합된 일체형 수랭 쿨러로 120mm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를 적용, 모든 표준 PC 케이스에 설치가 가능하고 Intel과 AMD의 거의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6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과 별도의 유지 보수가 필요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인 제품으로 설치의 편리함과 성능 그리고 화려한 LED의 튜닝 효과에 많은 소비자들의 찾는 제품이다.
[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 라디에이터와 쿨링팬 ]
라디에이터의 길이는 약 154mm의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에 800 ~ 2,000 RPM과 30 ~ 95 CFM을 지원하는 120mm 쿨링팬을 포함하며, 소음도는 12dB(A) ~ 35dB(A)의 조용하고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에 고급스러움과 튜닝 효과까지 고려한다면 후회하지 않을 제품이다.
3. DEEPCOOL GAMER STORM MAELSTROM 240 BRAVOTEC
[ DEEPCOOL GAMER STORM MAELSTROM 240 BRAVOTEC ]
최고의 가성비로 착한 국민 수랭 쿨러를 꿈꾸는 DEEPCOOL GAMER STORM MAELSTROM 240 제품은 DEEPCOOL의 게임과 고성능, 고사양 하드웨어 사용자를 위한 GAMER STORM 라인업의 이름을 걸고 나온 제품이다. 지르코니아 세라믹 베어링을 장착하여 120,00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내구성과 성능으로 유명한 제품이다. 초정밀 0.2mm 두께의 워터 마이크로 채널은 100% 구리 베이스 위에 촘촘하게 나열되어 뜨거워진 CPU의 열을 빠르고 신속하게 제거해준다. 또한, 유연성과 강도가 높으며 고온에서도 튼튼한 FEP 튜브는 누수의 걱정 없이 제품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DEEPCOOL MAELSTROM 240 120mm팬과 라디에이터 ]
알루미늄 재질의 120mm 라디에이터와 구리 베이스, CPU의 온도에 따라 팬 속도의 조절이 가능한 FDB 120mm 무소음 팬 2개로 구성되어 있다. 소음은 최소 17.6dB(A)~ 최대 39.3dB(A)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9만 원대에 만날 수 있다.
4. 잘만 RESERATOR 3 MAX
[ 잘만 RESERATOR 3 MAX ]
출시한지 상당한 시간이 흘렸지만 아직까지도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잘만 RESERATOR 3 MAX 제품은 잘만의 고유 기술로 만든 나노유체를 양산화하여 제품 내부 냉매로 사용함으로써 강력한 냉각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또한, 이중구조의 방사형 듀얼 라디에이터와 쿼드로 쿨링 패스를 통해 수랭 쿨러의 냉각 성능을 극대화했다.
[ 잘만 RESERATOR 3 MAX 박스와 부속품 일체 ]
작동상태 확인과 내부 튜닝에 효과적인 BLUE LED 장착을 통해 제품의 고급스러움을 높였으며, 소비자 편의에 맞춘 별도의 120mm 팬을 추가 장착하여 듀얼 팬 구성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 제품이다. 구리와 흑 니켈도금을 혼합한 120mm 라디에이터와 워터 블록, 120mm 블루 LED 팬으로 구성되어있다. 소음은 최소 18.9 dB(A) ~ 최대 36.7dB(A) 가격은 8만 원대에 만날 수 있다.
컴퓨터CM 김용석(kys8411@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