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은 그냥 '산'이 아닙니다. 지리산은 생명평화가 살아 숨 쉬는 곳이며, 우리나라 첫 번째 국립공원입니다. 지리산국립공원에는 반달가슴곰을 포함한 수많은 야생 동·식물이 살고 있으며, 노고단, 세석, 제석봉 등은 아고산 생태계가 남아있는 보물 같은 곳입니다.
그런데 오늘, 지리산은 성장과 개발, 눈앞의 이익에 갈기갈기 찢기고 있습니다. 2010년 지리산국립공원 천왕봉, 반야봉, 노고단, 설악산국립공원 대청봉까지 케이블카가 올라가도록 자연공원법을 개정한 환경부는 올해 2월 지리산국립공원 4곳(남원, 함양, 산청, 구례), 설악산국립공원 1곳(양양), 월출산국립공원 1곳(영암)을 대상으로 한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사업지 선정 일정’을 발표하였습니다.
환경부는 3월 23일까지 7개 지자체로부터 최종보완서류 제출을 받은 후 환경영향평가서 초안검토, 민간전문위원들의 검토,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6월 중에 시범사업대상지를 선정하겠다고 합니다. 3개월 안에 7개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검토, 민간전문위원회 검토,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등의 일정을 마무리하는 게 가능한 일일까요?
3월 26일 낮11시 지리산국립공원 성삼재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백지화 공동행동'(이하 지리산공동행동) 발족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김석봉 대표(지리산공동행동)는 인사말을 통해 지리산 케이블카는 강과 바다에 이어 국립공원까지 닥치는 것은 뭐든지 개발하겠다고 달려드는 이 정부에 분노를 넘어 절망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그는 그러니 우리가 나서서 세상을 바꿔야 하지 않겠냐고 하였습니다. 그래야지요. 우리가 나서서, 지리산에 4개의 케이블카를 용인하는 이 정부를 갈아치워야 할 것입니다.
국립공원 케이블카에 대한 논의는 2001년 시작되어 2004년 말 환경부는 ‘엄격히 제한된 범위 안에서 허용하겠다.’는 원칙을 발표하였고 당시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케이블카 추진 자체를 포기하였습니다. 무덤 속에 있던 국립공원 케이블카를 살아나게 한 것은 누구일까요? 이명박 정부입니다.
이명박 정부는 2008년 ‘로프웨이 협의체’를 구성하여 국립공원 케이블카를 재논의하더니 급기야 자연공원법을 개정하고, 이제 3개월 안에 모든 걸 끝내려 합니다. 환경부는 10년간 계속되고 있는 국립공원 케이블카 논란을 3개월 안에 마무리하려 합니다. 3개월은 한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초안을 검토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입니다. 국립공원 케이블카가, 더구나 지리산국립공원에 추진되는 4개의 케이블카가 이렇게 졸속 추진되고 결정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나라 보호지역을 대표하는 국립공원까지 4대강 꼴이 나도록 놔둬선 안 됩니다.
해강 스님(실상사 주지, 지리산종교연대 상임대표)은 지리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두에게 감사의 말을, 우리가 뜻과 마음을 모은다면 하느님도 부처님도 마고할미도 우리를 도울 것이라고, 지리산에 케이블카가 올라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유난히 맑고 푸른 날, 지리산 하늘아래 서 있는 모두에게 힘이 되는 말이었습니다.
국립공원 케이블카가 생태환경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불필요한 시설임은 설악산, 내장산, 덕유산국립공원에서 충분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지역을 잘 살게 하거나, 지역에 엄청난 부를 가져다주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아닙니다. 케이블카는 초기 1~2년 장사가 될 수는 있어도, 케이블카 업자만 돈을 버는, 소소한 벌이로 삶을 꾸려나가는 주민들에게는 타격을 주는 시설입니다. 우리는 이명박 정부의 국립공원 케이블카 촉진 정책을 백두대간과 국립공원 보전원칙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평화로운 지역공동체를 분열시키는 무책임한 술책이라 판단합니다.
이환문 국장(진주환경연합)이 지리산공동행동 발족까지 지난 일을 보고하였습니다. 2001년부터 시작된 케이블카 논쟁, 2009년부터 본격화된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활동,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지리산은 묵묵히 우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강진주 팀장(국시모 지리산사람들)이 발족선언문을 낭독하였습니다. 마음이 숙연해지고, 눈가가 촉촉해졌습니다. '...지리산자락에 살며 매일매일 지리산에 감동하는 우리는, 지리산이 지금보다 더 아름답게 남아주길 원하는 우리는, 지리산을 가까이서 느낄 수는 없어도 지리산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는 우리는, 오늘 ‘지리산 케이블카 백지화 공동행동’을 발족한다. 지리산공동행동은 국립공원을 대표하는 지리산, 백두대간의 최남단 지리산, 생명과 평화의 상징 지리산이 밀어붙이기식 졸속 검토와 심의로 훼손되지 않도록, 지리산에 4개의 케이블카가 올라가는 것을 용인한 부끄러운 어른이 되지 않도록 온 힘을 다할 것이다. 우리는 지리산 케이블카 백지화 활동을 통해 백두대간의 정체성을 되찾고, 국립공원을 포함한 우리나라 보호지역을 보전하고, 생명평화의 정신에 근거하여 지역공동체를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최화연 처장(지리산생명연대)이 지리산공동행동이 활동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오늘부터 노고단에서 산상시위를, 오늘부터 서울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주민들을 만나 이야기하고, 광주, 전주, 진주, 순천 등을 방문하여 지리산케이블카 상황을 전하겠다고, 국회든, 정당이든 찾아다니며 지리산케이블카의 문제점을 알리겠다고 합니다. 지리산공동행동에게 올 봄은 무척이나 바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노고단 산상시위자를 대표하여 최지한 님(국시모 회원)과 김휘근 님(지리산생명연대 간사)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김휘근 님은 서울 광화문 앞에서 전화로 상경시위에 임하는 마음을 전하였습니다. 산상시위를 하며, 상경시위를 하며 지리산 케이블카에 반대하는 마음을 전하겠다고, 나의 삶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겠다고 했습니다. 지리산자락에 사는 젊은이들의 생각이 기특하고, 든든하여 참석자 모두는 흐뭇해졌습니다. 희망이 보였습니다.
김경숙 원장(김경숙 국악원)이 지리산케이블카가 백지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비나리를 하였습니다. 비나리처럼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또 바라고, 또 바랍니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이 보이는 곳에서 울린 그녀의 북소리에 지리산신도 감동하였으리라 믿습니다. 그녀가 비나리를 하는 동안 지나가던 분이 '이건 아니지, 지리산에 케이블카라니, 말도 안 돼!'하며 서명을 하였습니다.
발족식을 마무리하며 다시 한번 외칩니다. 마음을 모아 외칩니다.
'지리산 케이블카 백지화하라! 지리산 케이블카 백지화하라!'
글_ 윤주옥 사무처장(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사진_ 민종덕 님(국시모 영상미디어팀)
첫댓글 어머니의산 지리산은 털끝 하나 건드리면 안됩니다.
그 자연의 아름다움을 우리의 후손에게 고스란히 물려 줘야 합니다!!
지리산에 케이블카를 놓기 위한 토건세력의 프로그램이 착착 진행중입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 슬기로운 지혜 한 자락이 어머니산 지리산을 지키는 큰 힘이 됩니다.
지리산이 있어 가능한 우리 학교, 즐거운 우리 생명들 아니겠어요. 모두 함께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
짝짝짝!
우선 여기 올라가신 분들 걸어서 올라갑시다.
무엇보다 말 낫으니 하는 말인데.............
지리산 관통도로 좀 없앱시다.
그리고 성삼재 주차장만 없애면 지리산 그냥 삽니다.
제발 성삼재 주차장서 저런 사진 찍고 저런 짓도 좀 하지 맙시다.
산에 좀 덜 갑시다, 꼭 갈라면 걸어서들 갑시다. 그러면 됩니다.
케이블카보다 성삼재 주차장에 가득한 차들은
지리산을 백배는 망치지 싶습니다.
성삼재 관통도로 없애기.. 찬성!
성삼재 주차장 없애기.. 찬성!
어떻게 가능할지 함께 생각해보아요.. 우리
명선님. 이 행사를 같이 치른 사람으로서 한 말씀 드릴까 합니다.
음...아름다운 지리산을 살리고 싶은 마음은 다 비슷할 거라 생각해요.
저의 경우는, 관통도로든 주차장이든 없애는 게 좋다고 보고요. 거꾸로 생각해보면, 지리산은 이미 충분히 아파할만한 이유들로 넘치잖아요. 거기에 더해 케이블카를 건설해서 중계탑들을 설치하고 생태계를 둘로 쪼개 단절시키고 상하부 정류장을 높여 유흥시설을 유치하고...설악의 권금성처럼 울창했던 삼림이 망가져 황폐해진 모습을 보고 싶지 않기에.. 지리산을 더 훼손하는 건 막아야 하지 않겠나, 그게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게 하기 위한 이 시대 어른들의 최소한의 도리가 아닌가 하는 거지요.
물론, 명선님과 제가 지리산을 지키고 가꾸는 데 있어 방법상 생각이 다를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생각이 일부 다르다고 하여 '저런 짓'이라고 표현하는 데 이르르면, 뉘라도 명선님의 의사표현 방법에 기분이 상하지 않을 수 없을 거예요. 같은 의미를 지닌 말도, 조금은 부드럽게 하셨으면 좋겠네요. 명선님이 가까이 지내시는 분들과 자주 이런 대화를 나누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케이블카를 반대하는 분들도 지리산을 끔직이 아끼는 분들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해요. 861번 지방도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는대로 직접 뵙고 저간의 사정을 말씀드리도록 하지요. 좋은 밤 되시기를... -_-;;;;;;
어투가 과격한 것에 사과드립니다.
특히 "저런 짓" <--- 이 표현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명선님과 가까이 지내는 분들.......' 누구 때문은 좀 그렇네요...ㅠ.
내가 누가 어쩐다고 무작정 따라하는 사람은 아니지 않습니까?
부드럽게에 대해서는 미안한 맘으로 접수합니다.
나는 지금까지 지역 현안에 어느 정도 지역민으로서의 정서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직접 나서기는 않기로 맘 먹고 있습니다만.........
실은 나는 전문적으로 법적으로 이 문제를 검토해보지도 못했습니다.
다만 지금 주말에 7000여대의 차량이 넘나드는 관통도로를 통제할 방법이 가장 급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前 광의 파출소장을 했던 분의 말에 의하면 일주일에 평균 두 건 정도 벌어진다는
입장료 시비를 없앨 방법도
도로를 폐쇄하는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미 나 있는 길을 무작정 없앨 수는 없겠기에
비교적 차선도 있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이미 나는 몸으로 "산에 덜가기" 운동을 하고 있음을 대숲님도 아는 처지이면서....................
가까이 지내는 분들 운운 하는 것은 섭하구만요.ㅠ.
말 난김에 변명하자면 "저런 짓" 표현은 은연중 대숲님 같은 분들께만 쓰는 과격한 표현이었을 것입니다.
감정이 있어서가 아니고 믿어서요.
난 좀 덜가면 좋겠어요.ㅠ.
산이 불쌍해요.
맞아요. 지리산, 불쌍하죠...
섭하신 부분이 있다면...愛술활동으루 갚아드립져.. 날이 좋네요, 오늘도. ^ ^*
사족:
몇년전에 중국 구이린에 간 명선이...............
공항으로 마중 나온 중국인 친구에게
명선: 저 산들 어떻게 올라 가?
중국인 친구: 왜, 올라가?
그때 이후로 가급적이면 산에 안가기 운동을 하고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