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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
祝福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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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ce c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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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전달: 야생 유해동물 길'고양이 톡소충 감염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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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이 할 사람'
*️⃣멀리 할 사람"
🆘️가장 무서운 사람은?
나의 단점을 알고 있는 사람이고,
가장 경계해야 할 사람은?
두 마음을 품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간사한 사람은?
타인을 필요할 때만 이용해 먹는 사람이다.
가장 나쁜 친구는?
잘못한 일에도 꾸짖지 않는 사람이고,
가장 해로운 사람은?
무조건 칭찬만 해주는 사람이며,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잘못을 되풀이 하는 사람입니다.
가장 나약한 사람은?
약자 위에 군림하고 있는 사람이고, <3/1>
가장 불쌍한 사람은?
만족을 모르고 욕심만 부리는 사람이며,
가장 불행한 사람은?
불행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입니다.
가장 불안한 사람은?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는 사람이고,
가장 가난한 사람은?
많이 가지고도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며,
가장 게으른 사람은?
일을 뒤로 미루는 사람입니다.
가장 가치 없는 삶을 사는 사람은?
먹기 위해 사는 사람이고,
가장 우둔한 사람은?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자만하는 사람이며,
가장 큰 망언 자는?
부모님께 불효하는 사람이다.
<3/2>
가장 어리석은 정치가는?
물러날 때를 모르는 사람이고,
가장 무서운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파렴치한 사기꾼은?
아는 사람을 사기 치는 사람이다.
가장 추잡한 사람은?
양심을 팔아먹은 사람이고,
가장 큰 배신자는?
마음을 훔치는 사람이며,
⁉️세상에서가장 나쁜 사람은"
나쁜 일인 줄 알면서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이다". ⤵️
#️⃣"나는 살인 마수다"라고 고백하는 야생 유해동물
길'고양이를 이용하여 계획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생명을 공격하는 파렴치한 범죄행위"를 계속하여.
🆘️유사시(전시)에 敵을 이롭게 하는 異敵行爲자인 것입니다. 출처: (페이스 북/옮긴글) <3/3>
전달:
祝福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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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든 모든사람이 싫어하는
찌질이 행태⁉️
🏠명품' 명문' 명가'에서 쌩피"
🆖️"찌질이"가 태어나는 것을
싫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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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부모까지, 일 년에 ‘제사’가… 시댁 입장은?
🏠집안의 제사-차례를 앞두고 가장 고생하는 사람들이 여성들이다.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음식을 장만하고 전을 부치는 모습은 익숙한 풍경이다.
제사가 많은 집안의 여성들은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갓 시집온 며느리는 제사 숫자에 혀를 내두르고, 중년 여성의 화병도 제사 준비할 때 다시 생긴다. 요즘은 시어머니가 대놓고 잔소리를 할 수 없어 속으로만 끙끙 앓는다. 남자들은 도와주기는커녕 ”대추, 밤이 빠졌다“며 큰소리만 친다. 제사를 준비할 때면 꼭 양반집 후손임을 내세운다. 손 하나 까닥 안 하고 ‘홍동백서’, ‘조율이시’를 들먹이며 예법을 강조한다.
한국학 연구기관 한국국학진흥원이 “얼굴 한 번 뵌 적 없는 고조부모나 증조부모 제사를 지내는 것은 시대착오”라고 지난 2일 밝혔다. 부모·조부모는 물론 증조부모·고조부모까지 제사를 지내면 ‘4대 봉사’(四代奉祀)‘가 된다. 하지만 조선시대 어느 문헌에도 4대 봉사를 제도적으로 명시한 경우가 없다.
1484년 성종 때 편찬된 경국대전(조선시대 법전)에는 ‘6품 이상의 관료는 부모·조부모·증조부모 3대까지 제사를 지내고, 7품 이하는 2대까지, 벼슬이 없는 서민은 부모 제사만을 지낸다’고 적혀있다. 신분제 사회였던 조선시대에 나라에서 제사 지내는 방식까지 법으로 규정해 둔 것이다.
조선시대에는 일찍 혼례를 올리는 조혼이 일상화되어 고조부모까지 4대가 함께 사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고조부모의 얼굴을 기억하는 후손들이 기꺼이 4대 봉사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요즘은 고조부모는 물론 증조부모를 뵙고 자라는 경우도 드물다. 오랫동안 4대 봉사가 집안 전통으로 내려오면서 관습적으로 한 번도 뵌 적이 없는 조상님께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유학의 본산인 성균관은 차례상 간소화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추석 무렵 ‘차례상 표준화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차례상 준비는 “가족들이 합의해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여성들을 힘들게 하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된다.
차례상에 음식(제물)을 놓는 자리 역시 가족들이 결정하면 된다. 예법을 다룬 옛 문헌에는 애초부터 ‘홍동백서’ ‘조율이시’라는 표현은 없었다고 한다.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일)로 가족 간에 다툼이 일기도 했다. 괜히 집안 남자들이 들은풍월로 목소리만 높인 것이다.
지난 설 명절 때 성균관이 간소화한 차례상 예시 [그림=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
여성들을 고단하게 만드는 지나친 음식 준비, 남자들의 무관심, 까다로운 절차 등이 조상을 기리는 제사상 앞에서 가족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성균관의 혁신 방안에 따라 제사 음식 준비 과정에서의 경제적 부담, 남녀 갈등, 세대 갈등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도 할머니, 어머니가 제사-차례 준비로 매년 고생하신 모습을 보면서 자랐다. 할아버지, 아버지는 큰소리만 치셨다. 집안 여성들의 고단한 모습을 보며 “내가 크면 제사 음식이나 예법을 바꿔야겠다”고 다짐했다. 제사는 지내되 음식은 고인이 생전에 좋아했던 단출한 음식 위주로, 복잡한 의식보다는 조상님들을 진정으로 기리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제삿날에 젊은 자녀들은 얼굴도 모르는 조상님께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절을 해왔다. 한자로 가득 찬 지방은 무슨 뜻인지도 모른다. 이제는 지방 대신 조상님의 얼굴 사진을 모아 놓고 가족사랑이 남달랐던 고인의 생전 모습을 아이들에게 들려주며 추모하는 게 나을 듯싶다. 음식 준비도 전이나 기름진 음식은 아예 제외할 수도 있다.
생전에 가족들을 아꼈던 조상님도 제사 준비로 후손들이 너무 힘들어하고 불화까지 일어나면 큰 실망을 하실 것이다. 평소 자주 보지 못했던 가족-친지들이 모여 고인의 남다른 가족사랑, 생전에 강조하신 말씀 등을 젊은 자녀에게 인식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 어느 분 제사인지도 모른 채 절만 하고 음식을 먹던 자녀들이 고인의 사진으로 얼굴을 익히고 훌륭한 성품을 전해 들으며 귀감으로 삼는 날이 바로 제삿날이다.
성균관조차 제사 준비는 ‘가족 간의 합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무턱대고 옛날 방식을 답습하기보다는 각자 집안 형편에 맞게 바꿀 수 있다. 제삿날을 앞두고 스트레스로 화병까지 생겨선 안 된다. 조상을 기리는 뜻 깊은 날이 후손들을 괴롭히는 날이 되어선 곤란하다.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우리 이제 전 부치지 말자”고 ‘합의’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고 한다. 제삿날은 조상의 은덕을 되새기고 정성을 다해 공경의 마음을 새롭게 하는 날이다. 아울러 가족 간의 사랑을 나누며 인화를 다지는 날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변화하는제사문화
🏠양반 도시’로 불리는 경북 안동지역 종가의 조상 제사가 밤늦은 시간에서 저녁시간으로 바뀌고, 부부의 기제사를 합쳐서 지내는 합사를 하는 등 시대상에 따라 변화하는 등 전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종가부터 바뀌고 있다.
7일 한국국학진흥원은 설날을 앞두고 조상 제사의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안동지역 40개 종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앞서 종가에서는 설과 추석 차례와 조부모 제사 등 평균 연 12번 제사를 지내는데, 이번엔 차례나 불천위 제사가 아닌 조상 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제사 시간’이 변화했다는 점이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40개 종가 모두 저녁 7~9시에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변경했다. 본래 조상 제사는 밤 11~12시에 지내는 것이 전통적 관행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른 저녁으로 시간을 바꾸면 제사를 치르는 부담감이 훨씬 줄어들 수 있다는 의견이다. 해가 늦게 지는 여름에는 저녁 8시 이후가 적합하고, 해가 일찍 지는 겨울철이라면 저녁 7시 전후가 무난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부부의 기제사를 합치는 ‘합사 방식’ 역시 눈길으 끌었다. 기제사는 고인이 돌아가신 날을 기준으로 각각 지내는데, 남편의 기일에 부부를 함께 모시고 부인의 제사는 생략하는 방식이다. 이는 잦은 제사로 인한 경제적, 시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40개 종가 가운데 약 90%에 달하는 35개 종가에서 합사 형태로 바꾼 것으로 조사됐다.
제사 횟수와 대상의 범위를 줄인 종가도 있었다. 4대 봉사를 3대 봉사, 2대 봉사로 바꾼 사례도 11개 종가에 이르렀고, 이 가운데 10개 종가가 조부모까지의 2대 봉사로 변경하기도 했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조상 제사의 지침을 마련한 주자가례와 조선의 예학자들도 제사는 주어진 상황에 맞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며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상 제사의 본질은 조상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마음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조상 제사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정성을 다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조사를 진행한 한국국학진흥원 김미영 수석연구위원은 “제사 문화도 시대 흐름에 따라 변한다”며 “이런 경향은 세대가 교체되면서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통문화의 롤 모델인 종가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바람은 우리 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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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 음식 구매 시 장보는 순서는?
오전 기온은 16~24도, 오후는 23~29도. 오늘도 서울과 수도권은 맑고 뜨거운 날씨가 이어지겠으나, 남부지방은 밤부터 태풍 ‘찬투’의 직접 영향권에 들며 강한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겠다. 내일인 금요일은 태풍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 오늘의 건강= 제수(제사 음식)를 준비하기 위해 장보기에 나서는 시기다. 장을 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아직 날이 덥다. 음식을 구매할 때는 냉장고에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음식부터 상온에 오래 두면 세균이 증식할 우려가 있는 음식 순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우선 밀가루·식용유 등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을 장바구니나 카트에 담고, 그 다음 과일과 채소, 햄이나 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육류, 어패류, 냉동식품 순으로 장을 보도록 한다.
농수산물은 외관을 잘 살펴보고 신선한 것을 택하도록 한다. 세척이나 절단 등 전처리가 된 과일과 채소는 냉장 보관된 제품을 구입하고, 수산물은 몸통이나 눈알 등을 살펴봐야 한다. 몸통이 탄력 있고 눈알은 투명하고 튀어나와야 하며 비늘이 잘 부착돼 있고 광택이 나는 것이 신선하다.
제수용으로 많이 쓰이는 생선에는 조기류, 돔류, 민어류 등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이들과 비슷한 어류가 있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도록 잘 살펴봐야 한다. 참조기는 이와 비슷한 맛을 내면서도 저렴한 부세와 헷갈리지 않아야 한다. 참조기는 머리에 다이아몬드 돌기가 있고, 부세는 머리 모양이 둥글고 매끈하다. 참돔과 황돔은 각각 파란 반점과 반점 없는 노란 빛으로 구분 가능하고, 민어와 영상가이석태는 머리와 지느러미 등을 살펴야 한다. 민어는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가 붉은색이고 머리끝이 뭉툭하며 영상가이석태는 머리가 작고 등지느러미가 둘로 나뉘어 있으며 가슴, 배, 뒷지느러미에 검붉은 반점이 있다.
식품 구매 시 유통기한 등의 표시사항 확인은 필수다. 주류는 대부분 유통기한이 없지만 탁주와 약주는 표시하고 있으니 이를 체크해야 한다. 달걀은 껍데기에 산란일자가 있으며 냉장 달걀의 권장유통기한은 45일이다.
마트 대신 온라인 장보기를 할 때는 콜드체인 배송이 되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추석에는 배송물량이 많아 평소보다 배송시간이 오래 소요되니 차가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더욱 중요하다.
배달된 냉장·냉동식품이 냉기가 없다면 식중독균이 증식됐을 수 있으니 먹지 않는 편이 바람직하다. 내용물에 이상이 없다면 냉장·냉동보관하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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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지나차게 이웃을
페허가로 만들어서
❌너무 지나치게 허물어진 동네로 망쳐먹지 마세요.
✴너무 똑똑하지도 말고
너무 어리석지도 .마세요.
너무 나서지도 말고
너무 물러서지도 마세요.
너무 거만하지도 말고
너무 겸손하지도 마세요.
너무 떠들지도 말고
너무 침묵하지도 마세요.
너무 똑똑하면 사람들이
너무 많은 걸 기대 할 것입니다.
너무 어리석으면 사람들이
속이려 할 것입니다.
너무 거만하면
까다로운 사람으로 여길 것이고
너무 겸손하면
존중하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 말이 많으면
말의 무게가 없고
너무 침묵하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 강하면 부러질 것이고
너무 약하면 부서질 것입니다.
무엇이든 적당한게 제일입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얼굴에 웃음잃지 아니하게 하옵시고
오늘도 얼굴에 웃음꽃이 넘쳐나게 하옵소서'
글쓴이: 더불어 푸르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좀 먹는 세 가지 갈등 ?.
https://youtube.com/shorts/cZUHTV69WA8?si=9Jx9XLUL-npYsY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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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운(運)
[저자의 니시나카 쓰토무의 글]
❓하와이는 왜
🦝길'고양이 먹이주기 금지법’을 추진하는 걸까 ???
🆘️신기한 나라 대한민국'
✴위대한 나라 대한민국'
✴기적의 나라 대한민국'
✴저력있는 선진 대한민국'
❇무공해 청정국가를 건설하시어 세계6번째 지도자
국가의 사명을 잘 감당 하시도록
응원 합니다.
🇰🇷어짜피 이루어야 할
통일이라면 하루1km씩
안동시민과 함께 전진해 주세요.
🆘️대한민국의 미래를 좀 먹는
세 가지 갈등 ?.
특강:홍준표 대구시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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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가 행복해야 인생이 행복하다".
🆒️'남편 된 사람은 아내의 행복이
자신의 전부다"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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祝福합니다.
⁉️어짜피 이루어야할 통일이라면~
🌍세계로 수출하는 명품 안동사과 홍보 행사장 으로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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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
축복 합니다.
🏡2024.02.17. 재경 안동 향우회 신년교례회'
https://m.cafe.daum.net/andongji/REn0/233?svc=cafe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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