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에쉐트 하일#용감한 여자
에쉐트 하일(Eshet Chayil)
22절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찬송, 에쉐트 하일(אשת חיל)은 "용감한 여자"라는 뜻입니다. 여자를 찬양하는 잠언 31장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각 줄은 히브리 알파벳의 다른 글자로 시작됩니다. 이 노래는 전통적으로 금요일 밤에 천사들이 우리 집을 방문하는 것을 환영하는 샬롬 알레이켐 찬송이 끝난 후 불려집니다. 그 다음에는 키두쉬와 안식일 잔치가 이어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에쉐트 하일의 노래는 안식일 여왕을 왕실 방식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지칠 줄 모르고 일한 금요일 밤에 그녀를 위한 찬양입니다. 집안의 여인에게 감사를 표현하기에 이 시간보다 더 적절한 시간은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아리잘은 금요일 밤마다 어머니의 양손에 키스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Shaar ha-Kavanot, Inyan Arvit Leil Shabbat) 어떤 사람들은 아리잘의 관습을 따라 자녀들에게 금요일 밤에 어머니의 손에 키스를 하게 합니다.
용맹한 여인: 사라에서 밧쉐바 까지
어떤 사람들은 "용맹한 여인"이 일반적으로 칭찬받을 만한 여성을 가리킨다고 말하지만, 한 미드라쉬에 따르면 에쉐트 하일은 원래 유대인의 조상 아브라함이 그의 아내 사라를 추모하기 위해 지은 글이었고, 나중에 잠언에 포함되었다고 합니다.(Midrash Tanchuma, Chayei Sarah).한편 또 다른 사람들은, 솔로몬 왕이 다윗 왕의 아내이자 그의 어머니인 밧쉐바를 기리기 위해 썼다고 합니다.( Metzudat David, Proverbs 31:10).
잠언의 미드라쉬 쇼셔 토브는 에쉐트 하일의 22절이 어떻게 19명의 위대한 유대인 여성(마지막 4절은 같은 인물에 해당)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그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설명합니다.(Midrash Shocher Tov (Midrash Mishlei) 31).
※ 위대한 유대인 여성 19명: 사라, 리브카, 레아, 라헬, 밧트야, 요게벳, 미리얌, 하나, 사르밧의 과부, 야엘, 라합, 밧쉐바, 미갈, 츨렐포닛(삼손의 어머니), 엘리쉐바,아벨 성을 구한 지혜로운 여인 (세락으로 식별), 오바댜의 아내, 수남 여인, 룻 등입니다.Midrash Shocher Tov (Midrash Mishlei) 31.
예를 들어, 두 번째 구절은 "그녀의 남편의 마음은 그녀를 신뢰하고 그는 재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라고 읽힙니다. 이것은 남편 아브라함에게 부를 가져다준 사라에 해당합니다. 이후 구절은 "은혜는 거짓이고 아름다움은 헛되다. 칭찬받을 만한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여자이다."라고 읽힙니다. 이것은 유대 민족에 합류하기 위해 물질적 부를 버린 룻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금요일 밤에 에쉐트 하일을 암송하는 가장 단순한 이유는 즉 집안의 부인에게 깊은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Minhagei Yeshurun 29).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라 의 모든 구절에는 여러 가지의 의미가 담겨 있으며, 에쉐트 하일도 예외는 아닙니다. 라시는 용맹의 여인을 토라의 은유로 보고 , 노래는 토라를 공부하고 그 방식을 따르는 것의 많은 이점을 열거합니다. (Rashi to Proverbs 31) 혹은 그녀는 하나님의 현존과 안식일 여왕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습니다. 하르 는 또 다른 해석을 제공합니다. 에쉐트 하일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내인 유대 민족에게 드리는 찬양 의 노래입니다 .(Zohar III 42b).
쉐키나-다음 주를 위한 축복
랍비 예샤야 하-레비 호로위츠(샬로)에 따르면 이 찬송은 쉐키나(신의 현신)에 대한 은유입니다. 히브리어 알레프베트 전체를 관통하는 22절의 머리 문자어는 안식일에 열리는 22개의 신비로운 축복의 통로에 해당합니다.( Siddur Shaar ha-Shamayim). 이는 다음 주의 모든 축복이 안식일로부터 온다는 조하르의 가르침을 반영합니다.(Zohar 2:88a). 이에 따라 에쉐트 하일에서는 "그녀는 아직 밤일때 일어나서 식구들에게 음식을 주고 하녀들에게 할당된 일을 준다"(Proverbs 31:15)라고 말하여, 식구를 위한 축복이 안식일로부터 온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토라의 48개 왕관
하일(חיל)이라는 단어는 숫자로 48(8+10+30=48)이며, 이는 토라를 습득하는 48가지 습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에쉐트 하일은 안식일에 주어진 토라에 대한 은유입니다.(Avot 6:6; Talmud, Shabbat 87a).
샤밧의 여왕
카발리스트들은 안식일 밤을 "여왕"이라고 부르고(Talmud, Shabbat 119a and Bava Kama 32b). 에쉐트 하일이라고도 부른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안식일 여왕을 환영하기 위해 에쉐트 하일을 부릅니다.(Shaar ha-Kollel 18:2).
샤밧의 신부
미드라쉬는 창조의 모든 날이 "짝"과 함께 창조되었다고 전합니다. 일요일은 월요일과, 화요일은 수요일과, 목요일은 금요일과 짝을 이루었습니다. 오직 안식일만 짝이 없이 남았습니다. 안식일의 불평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은 유대인들이 안식일의 짝이 될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Bereishit Rabbah 11:8). 그러므로 유대인은 금요일 밤에 안식일 "신부"에게 에쉐트 하일을 부릅니다.(Sefer Ziv Minhagim, p. 96).
영혼
에쉐트 하일은 영혼을 가리킵니다. 그것은 "지적 영혼"에 대한 찬양이며, 이를 통해 일주일 내내 여호와를 섬깁니다.(Malbim, Proverbs 31:10). 또한 여호와를 섬기는 영혼을 찬양하는 말로 쓰이기도 합니다. 영혼은 높은 곳을 떠나 이 평범한 육체적 세계로 내려왔습니다. 안식일에는 영혼이 영적으로 고양되고, 하늘의 무리들과 함께 찬양합니다: "용감한 여인, 그 값은 진주를 넘어서는구나."
친절과 통찰력을 강조합니다
이 노래는 그 여인의 행위를 칭찬할 뿐만 아니라 그녀의 인격을 극찬하며, 그녀를 친절함과 지적인 능력을 모두 갖춘 축복받은 사람으로 묘사합니다. "그녀는 가난한 자에게 손바닥을 펴고, 궁핍한 자에게 손을 내밀며," "그녀는 지혜로 입을 열고, 친절의 가르침이 그녀의 혀에 있습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에쉐트 하일의 마지막 두 번째 구절은 "은혜는 거짓이고 아름다움은 허무하다. 칭찬받을 만한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여성이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아름다움이 본질적인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는 생각을 전달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경외함과 다른 사람에 대한 친절이 결합될 때만 신체적 매력이 미덕이 됩니다. (Likkutei Sichot vol. 4,)
세파르딤은 여성 장례식에서 불리웁니다.
많은 세파르드 공동체는 여성이 마지막 안식처에 묻힐 때 에쉐트 하일 찬송가를 낭송하는데, 이는 가정을 이루는 핵심 요소로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삶을 살아간 그녀에 대한 적절한 찬사입니다.
모두 하나
사실 모든 설명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정을 신성한 영적 장소, 즉 토라의 장소, 우리의 영혼이 번성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장소로 만드는 것은 남자보다 고귀한 가정의 여성이기 때문입니다. 미드라쉬에서 에쉐트 하일과 관련하여 말하듯이, 하나님께서 유대인에게 알레프베트 22글자를 통해 토라를 주신 것처럼, 유대인 여성에게도 22글자로 찬양을 하십니다.(Yalkut Shimoni, Mishlei 964).
인기곡은 Ben Zion Shenker 가 작곡했습니다.
에쉐트 하일의 구절은 수많은 영혼을 흔드는 멜로디로 설정되었습니다. 특히 한 멜로디는 고전이 되었으며, 전 세계 수천 명의 유대인 가정에서 불려졌습니다. 유명한 하시딕 작곡가이자 하잔인 Rabbi Ben Zion Shenker(1925–2016)가 1946년에 작곡한 곡입니다.
에쉐트 하일(Eshet Chayil) 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F26T5QNtaRc
By: Zalman Goldstein and Chaim Fogelman
그림: Sefra Lightstone
번역/편집: <월간샤밧>
<월간샤밧> 카슬레브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