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미를 한자로 쓰면 蟬 이다. 한자로 부를 때는 조선 이라 하고 사실 매미는 시끄러운거 빼고는 사람들에게 해로운 곤충이 아니다.
다만 매미의 오덕(五德)이 예부터 전해 내려온다.
시끄럽게 하고있는 것 같지만 사실 암컷을 부르는 수컷 매미의 처절
한 사랑 의 몸부림이다.
입추(立秋)가 지나면 수컷 매미는 정열적(情熱的)으로 노랠 부른다.
빨리 짝을 만나 이승에서의 사랑을 나누고 떠나야 하기 때문이다.
매미의 일생을 살펴보면 땅속에서 굼뱅이로 7년을 살다가 성충이 되어 이 세상에 나와서 10~15여일 정도 살다 짧은 생을 마치는데 크고 길게 노래해야 암컷의 선택을 받는 다고 한다.
그래도 짝을 못 만나고 혼자 울다 가는 놈 이 많다고 한다.
그렇지만 우는것으로만 알고있는 매미 에게도
예로부터 다섯 가지의 덕을 가진 충
으로 알려졌
으며 매미의 오덕(五德)은 문(文),청(凊),염(廉),검(檢),신(信)이라고 한다.
1. 첫째 문(文)은 머리 모양과 곧게 뻗은 입 모양이 선비의 갓끈을 닮았다고 하여 문(文)
이라고 하며,
2. 두 번째 청(凊)은 여느 곤충들과는 달리 곡식을 먹어 해를 끼치지 않고 이슬과 나무의 진을 먹는다고 하여 맑음을 뜻하는 청(凊)이고,
3. 세 번째 염(廉)은 사람이 키우는 채소나 나무에 해를 끼치지 않는 염치(廉恥)가 있다하여 염(廉)이라 하며,
4. 네 번째 검(檢)은 다른 짐승이나 곤충같이 자기의 집을 짓지 않는 검소(儉素)함이 있다 하여 검(儉)이 라하고,
5. 다섯 번째 신(信)이라 함은 때에 맞추어 울며 살다가 가을이 되면 때를 맞추어 죽으니 신의(信義)가 있다 하여 신(信)이라 한다.
조선시대
임금이 정사를 볼 때 머리에 쓰던 익선관(翼蟬冠)은 매미의 날개를 본 뜬 것이며, 매미의 오덕(五德)을 생각하며 백성을 다스리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매미는 우리에게 친숙한 곤충이며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모두 가지고 있다 하여, 조선시대 임금과 왕세자는 매미 날개 모양을 장식한 모자를 썼으며, 모자 뒷면에 매미날개 모양의 장식을 했다 하여 날개 익(翼)자와 매미 선(蟬)자를 써서 ‘익선관(翼蟬冠)’ 이라 불렀다 한다.
임금은 익선관을, 관료는 관모를 쓰도록 한 이유는 매미의 오덕을 망각하지 말고 선정을 베풀어 청렴하고 강직하게 백성을 다스리라는 의미 때문이라고 한다.
매미의 오덕(五德)인 문(文),청(凊),염(廉),검(檢),신(信)을 함축한 매미 행동을 조선 왕조에서는 국가 관리들의 행동강령으로 삼았다.
조선왕조 시대에는 조정에서 모든 관리가 집무할 때 사모관대(紗帽冠帶)를 갖추게 하여 문무를 구별하고 품계를 표시하여 위계질서를 바로 잡았다.
특히, 왕과 세자 그리고 세손은 무늬와 색상은 달랐으나 의관은 공통으로 곤룡포(袞龍袍)와 익선관(翼蟬冠)을 착용했다.
익선관은 매미의 날개를 모방하여 만든 의관(衣冠)이다.
임금의 익선관은 매미의 양 날개를 하늘로 향하게 하여 위엄을 보이게 했으며, 조정의 백관(百官)들은 매미 날개 형상을 위로 향하게 하지 않고 양옆으로 늘어뜨려 만백성의 의표가 되라는 상징으로 표현했다.
그 외에 평생 벼슬을 못 한 백성들도 혼례식때만은 신랑은 익선관의 형태인 사모관대를 신부는 궁궐 여인들이 가례(嘉禮)때 입는 활옷의 일종인 원삼(圓衫) 족두리 착용을 허락하여 조정에서도 혼례를 축하하여 주었다.
온 나라가 매미의 5덕을 음미하고 실천하는 청백리(淸白吏) 강토였다.
짧고 청빈한 삶을 살다가 생을 마감하는 매미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할까?
오덕(五德)을 갖춘 매미 보다 못한 사람이 많은 세상, 특히 자기 배만 채우려 드는 사람, 신의없는 위정자(爲政者)들, 남을 밟고 올라서야 직성이 풀리는 못난 사람들, 모두 매미에게 배워야할 게 많은 것 같다.
이에 매미의 오덕(五德)은 오늘날에도 ‘군자오덕(君子五德)’ 으로 삼을 만큼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매미소리 가 조용한 걸 보니 그들도 저 세상으로 간것같고
무더운 더위도 곧 물러가고 낙엽 지는 가을이 오겠지 싶다.
아니 가을은 이미 와있는데 추래불사추(秋來不似秋) 인거 같다.
나라는 있고 정치도 있으되 정치인은 없는 듯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