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서울 외곽순환도로 보다 지름이 더 큰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외곽을 연결하는 순환도로 입니다.
총 연장은 263.4km이며 22개 나들목, 9개 분기점, 28개 터널, 4개 휴게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긴 길이 만큼이나 구간 별 착공 및 개통 시기가 상이하며 재정 및 민자 구간 별 한국도로공사, 경기고속도로(주) 등 8개 관리 기관이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그 중 포천 화도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에 해당하는 왕복 4차로의 고속도로로 경기도 포천시에서 남양주시를 잇는 총 연장 28.71km, 전체 사업비 7,702억원이(사업비 5,263억원, 보상비 2,439억원) 소요되는 노선입니다.
사업 시행사는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총 12개 회사가 출자한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주)이며 운영 방식은 수익형민자사업(BTO)으로 개시일로부터 30년 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통행료는 전체 구간 통과 시 1종 기준 1,890원으로 책정되었으나 개통 시기의 물가 수준 등을 고려하여 변경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또한 포천 화도 고속도로는 지난 2018년 11월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 승인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2019년 상반기 전체 4개 공구가 착공에 돌입했으며 약 6년 간의 공사를 마친 후 2023년 하반기 중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 경북일보
마지막으로 노선도를 살펴보면, 해당 노선은 경기도 포천시 소흘 분기점을 기점으로 종점인 남양주시 차산 분기점을 연결합니다.
전체 구간은 분기점 2곳(소흘JCT, 차산JCT), 나들목 5곳(고모IC, 내촌IC, 수동휴게소IC, 수동IC, 월산IC)으로 구성되며 소흘JCT를 통해 구리~포천 고속도로, 차산JCT를 통해 서울~춘천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노선 개통 시 기존 포천시 소흘읍에서 남양주시 화도읍까지 약 40분 이상 걸리던 이동 시간은 20분 내로 단축되기에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접근성 역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