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19. 큐티
시편 35:1 ~ 10
의인의 생명을 찾는 자를 대적하소서
관찰 :
1) 표제어
- 다윗의 시 => 본 시편은 다윗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하지만 언제, 어떤 배경속에서 지어졌는지는 표제어를 통해서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본 시편 전반에 나타나는 추격자의 손길에서 건져주시기를 탄원하며 배신자의 악행을 고발하는 내용과 다윗 자신과 원수 사이의 최종적 공의의 판결을 간구하는 내용을 통해서 볼 때, 다윗이 사울에게 쫓기어 도피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본 시편이 지어진 것으로 추정하게 됩니다. 본 시편은 무고하게 쫓김을 당하며 생명의 위협을 받는 다윗의 깊은 고뇌와 절규가 담긴 대표적 비탄시의 하나입니다.
2) 나를 도우소서
- 1절. “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 다윗은 추격자로 인해서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라는 것과 그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하나님께서 자신과 다투는 자와 다투고 싸우는 자와 싸워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라고 표현하면서 반드시, 꼭 싸워달라고 간절히 간구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부당하게 자신에게 싸움을 걸어오고 있는 사울 왕으로부터 자신을 건지실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 뿐이심을 분명히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 2절. “방패와 손 방패를 잡으시고 일어나 나를 도우소서” =>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대신해서 싸우시는 구체적인 행위에 대해서 눈에 보이듯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방패”와 “손 방패”는 여호와 하나님의 보호를 상징합니다. 전장에서 대적들과 교전 상황에서 다윗이 하나님께 완전한 군장을 갖추시고 자신의 원군으로 와주실 것을 간절히 간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호해 주실 뿐만 아니라 자신을 대신해서 싸우실 것을 간구하는 구체적인 요구를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 3절. “창을 빼사 나를 쫓는 자의 길을 막으시고 또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서” => 2절이 방어적인 측면을 간구한 것이라면 본 절은 공격적인 측면에서 하나님의 전투 참여를 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을 빼어 드셔서 자신을 쫓고 있는 자의 길을 막아달라고 간청하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자신을 추격하는 자들을 막으실 뿐만 아니라 그들을 대적하여 싸우시기를 바라는 탄원의 의미입니다.
3) 나를 상해하는 자들이 멸망하게 하소서
- 4절. “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워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상해하려 하는 자들이 물러가 낭패를 당하게 하소서” => 다윗은 히브리어의 여덟 개의 단축형 동사를 사용하여 원수들의 멸망을 하나님께 빌고 있습니다. 히브리어에서 단축형은 일반적으로 화자의 희망이나 소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도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직역하면 ‘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수치를 당하게 되기를’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원수들이 기대하고 소원하는 바가 무위로 돌아감으로 수치를 당하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 5절. “그들을 바람 앞에 겨와 같게 하시고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몰아내게 하소서” => 다윗은 자신을 쫓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멸망하게 해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바람 앞에 겨와 같게”의 “겨”는 곡식을 타작할 때 키질하여 바람에 날려버리는 곡식 껍질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아무런 가치도 없고 무익한 것을 의미할 때 많이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자신의 원수들을 바람 앞의 겨와 같이 해달라는 다윗의 간구는 그들이 곧 멸망하거나 끝이 허망해지게 해 달라는 의미입니다. 다윗은 그 일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 6절. “그들의 길을 어둡고 미끄럽게 하시며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뒤쫓게 하소서” => 다윗은 대적들의 길을 어둡고 미끄럽게 하시고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뒤쫓게 해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어둡고”는 상징적으로 ‘불행’. ‘파멸’, ‘죽음’을 의미합니다. “미끄럽게”는 혼란을 상징합니다. 원수들의 길이 어둡고 미끄럽기를 소망한다는 말은 그들이 어디를 가든지 무엇을 계획하든지 항상 파멸과 혼란을 맞게 되기를 바란다는 간구입니다.
- 7절.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잡으려고 그들의 그물을 웅덩이에 숨기며 까닭 없이 내 생명을 해하려고 함정을 팠사오니” => 히브리 원어 성경에서는 7절 앞에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כִּי”(키이)나 나옵니다. 다윗은 원수들이 무고한 자신을 잡으려고 그물을 숨기고 함정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멸하시기를 간구한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이 원수들에게 핍박을 받을 만한 아무런 이유가 없다는 것을 밝히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그들에 대한 심판을 내리시는 것이 정당하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쫓는 자들이 얼마나 집요하게 자신을 해치려고 노력하며 자신이 얼마나 큰 위기에 봉착해 있는지를 하나님 앞에 아뢰고 있습니다.
- 8절. “멸망이 순식간에 그에게 닥치게 하시며 그가 숨긴 그물에 자기가 잡히게 하시며 멸망 중에 떨어지게 하소서” => 원수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간구하는 다윗의 기도는 본절에서 원수들의 멸망을 간구함으로 절정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멸망으로”(שֹׁואָה, 쇼아)는 ‘파멸’, ‘황폐’라는 뜻입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사막과 같은 황무한 땅을 가리키거나 강렬한 폭풍우를 나타낼 때 사용한 단어입니다. 즉 강한 폭풍우가 휩쓸고 지나간 황폐한 폐허와 같은 파멸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다윗은 예상하지 못한 강한 폭풍우가 갑작스럽게 불어닥쳐 도시를 황폐하게 만드는 것과 같이 원수들에게도 멸망이 갑작스럽게 임해서 그들로 하여금 손 쓸 틈도 없이 비참한 파멸을 당하게 해 달라는 의미의 간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4)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 9절. “내 영혼이 여호와를 즐거워함이여 그의 구원을 기뻐하리로다” => 다윗은 아직 절체절명의 위기의 순간에 있던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탄원이 이루어질 것을 믿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뻐할 것임을 서원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무고하게 악한 자들의 추격을 받고 있는 자신의 억울한 현실을 정확하게 직시하지만 그로 인하여 절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을 확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윗의 기쁨과 서원의 이유는 여호와의 구원 때문이라는 이 고백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 구원을 받은 성도의 기쁨의 근원이 어디로부터 비롯되는가를 깨닫게 됩니다.
- 10절. “내 모든 뼈가 이르기를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서 건지시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하리로다” => 다윗이 서원한 찬양의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다윗은 “모든 뼈”라는 표현을 통하여 자신의 몸 전체가 찬양하며 더 나아가 자신의 전 인격을 다하여 여호와를 찬양할 것임을 서원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찬양하는 하나님이 공의로우시며 연약한 자를 강한 자로부터 벗어나게 하시는 분이심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쫓는 자들이 강하고 도저히 피할 길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자신이 피할 길은 강하신 여호와 한 분 뿐이심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확신 가운데 여호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르침 :
1)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쫓는 대적이 너무나 강력하기에 자신이 싸울 수 없다는 것을 하나님께 고백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도저히 할 수 없기에 하나님께서 대신 싸워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대신 싸워주시는 것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며 간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대신 싸워주시면 사울이라도 혹은 그 이상의 존재라 할지라도 다윗을 괴롭힐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간절한 부르짖음에 반응하시고 그를 구원해 주시게 됩니다.
2) 다윗은 자신을 괴롭히고 죽이려 하는 자의 멸망을 구하고 있습니다. 점점 강도를 강하게 하며 자신을 쫓는 자의 멸망을 구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사울을 살려준 이유는 하나님이 기름부으신 자이기 때문일 뿐이었고, 하나님께서 그를 심판해 주실 것에 강력하게 간구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은 매우 쎈 표현으로 구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너무나 깊은 고난 속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3) 다윗은 그 일을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렇게 일하실 분은 여호와 하나님 한 분 뿐이시라는 것을 다윗은 확신가운데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한 것입니다.
적용 :
1) 환난 중에 있는 연약한 자를 구원해 주실 분은 여호와 하나님 한 분 뿐이십니다. 하나님이 구원하시고자 할 때 보호하시고 구원하지 못할 사람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대신 싸워주시면 이기지 못할 싸움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주시면 그 누구도, 사탄도 막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대신 싸워주시길 간구합니다. 주님께서 방패와 손 방패로 대적의 공격을 막아주시고, 손 도끼와 창으로 대적의 머리통을 쪼개주실 것을 믿습니다.
2) 주님은 홀로 영광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오직 우리 주 여호와 하나님, 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성령께서 함께 하심을 찬양합니다. 주님은 참으로 위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