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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12 장 : 두 증인 4. 두 증인의 맥(脈) - 5. 두 증인의 자격
4. 두 증인의 맥(脈)
성경에는 두 증인의 맥이 흐르고 있다.
1] 소돔을 멸망시키려 나타난 두 천사가 있다.
* 창 19: 1 - 저녁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며
아브라함이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서 분명하게 사람 셋이 나타난 것을 보았다.
* 창 18: 1-2 - 1 여호와께서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날이 뜨거울 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2 눈을 들어 본즉 사람 셋이 맞은편에 서 있는지라. 그가 그들을 보자 곧 장막 문에서 달려 나가 영접하며 몸을 땅에 굽혀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서 있었다.
* 창 18: 22 -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소돔을 멸망시키려 나타난 두 천사가 롯의 영접을 받아 의로운 롯의 식구들을 구하게 되었다.
* 벧후 2: 6-8 - 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7 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8 (이는 이 의인이 그들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이 상함이라.)
2] 여호수아가 보낸 두 정탐꾼이 있다.
* 수 2: 1 -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여리고 성을 정탐하러 갔던 두 정탐꾼을 라합이 숨겨줌으로 전능하신 하나님이 멸망 받을 백성으로부터 구원하도록 하셨다.
* 수 2: 14, 18 - 14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우리의 목숨으로 너희를 대신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3] 주님의 제자 파송에서 나타났다.
* 막 6: 7 - 열두 제자를 부르사 둘씩, 둘씩 보내시며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을 주시고
예수님도 열두 제자를 택하신 후에 그들을 둘씩 짝지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보내셨다.
* 마 10: 5-8 - 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4] 칠십 인의 파송에도 나타났다.
* 눅 10: 1-5 - 1 그 후에 주께서 따로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 둘씩 앞서 보내시며 2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3 갈지어다.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어린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4 전대나 배낭이나 신발을 가지지 말며, 길에서 아무에게도 문안하지 말며, 5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말하되 이 집이 평안할지어다. 하라.
주님이 먼저 열두 제자들을 파송하신 후에 칠십 인의 파송을 명하셨다.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주님이 가시고자 하신 각 동네와 각 지역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이 방향은 온 세상을 향하여 복음이 전파되어야 할 것을 묘사하고 있다.
요한 사도가 두 증인의 사역을 입증한 이면에도 이러한 사실들이 숨겨져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5] 세례 요한이 보낸 제자에서도 찾을 수 있다.
* 눅 7: 19 - 요한이 그 제자 중 둘을 불러 주께 보내어 이르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
세례 요한이 옥중에 있을 때에 그가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였다.
그는 자신이 증언하였던 그리스도가 속히 어두움의 세력들을 멸하고 불의한 자들을 심판하여 주실 것으로 기대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두 제자를 보내어 주님의 사역에 대하여 알고자 원하였기 때문에 두 제자를 보냈다.
6] 주님의 무덤에 두 천사가 있었다.
* 눅 24: 5 -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주님을 따랐던 여자들이 예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갔다.
예수님의 시체를 찾지 못하고 근심할 때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고 책망하였다.
7] 주님의 승천에 두 천사가 있었다.
* 행 1: 10-11 -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오백여 명의 무리들이 구름이 주님을 가리고 승천하심에 따라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져가는 주님을 바라보고 있었다.
* 고전 15: 3 -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흰옷 입은 두 천사가 오백여 성도들에게 주님의 가르치셨던 말씀을 상기시켜 주고 있다.
* 요 6: 62 - 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 요 20: 17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이와 같은 사실에서 두 사람의 의미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과 관련하여 입증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둘이라는 영적 의미가 법정적인 증인의 용어로써 확인과 통일성의 의미가 있음을 다른 성경 말씀을 통하여서도 알 수 있다.
* 마 18: 19 -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 마 22: 39-40 -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레 19:18)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 고후 13: 1 - 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리니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정하리라.
* 히 10: 28 - 모세의 법을 폐한 자도 두세 증인으로 말미암아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고 죽었거든
5. 두 증인의 자격
마지막 때의 추수의 일꾼으로 쓰임 받는 두 증인이 갖추어야 할 자격은 무엇일까?
1] 하나님으로부터 권세를 받아야 한다.
* 계 11: 3 -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두 증인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권세를 받아야 한다. 마지막 때는 교회가 배도하여 그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음녀가 됨을 명심하라.
그러므로 직접 하나님으로부터 권세를 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하나님의 권세와 사탄의 권세가 격돌하는 영적 전쟁터이기 때문이다.
특히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짐승에게 주어 마흔두 달을 통치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 계 13: 4-5 - 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이에 대적하여 다시 오실 예수를 증명하는 두 증인도 그 사역을 감당하기 위하여서는 하나님으로부터 권세를 받아야 한다.
(1) 성경에 나타난 사탄의 역사와 힘의 표현
① 에덴동산 : 뱀
* 창 3: 1 -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② 초림의 때 : 독사
* 눅 3: 7 - 요한이 세례(헬, 또는 침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세례를 받기 위해 나오는 이스라엘의 자손들에게 언급하고 있다.
* 마 12: 34 -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여기서는 바리새인들을 언급하고 있다.
③ 종말의 때 : 큰 용, 옛 뱀, 마귀, 사탄
* 계 12: 9 -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또는 천사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2) 이 세상의 종말의 때
세상의 종말이 가까울수록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라도 미혹하려는 사탄의 권세가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된다.
* 마 24: 23-25 - 23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은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또는 이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25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3) 받아야 할 권세
① 하나님의 보좌로부터의 권세를 받아야 한다.
* 계 4: 5 -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 행 2: 33 -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② 하나님의 말씀의 권세를 받아야 한다.
* 엡 6: 17 -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 히 4: 12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③ 다시 예언하여야 한다.
* 말 4: 5-6 - 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 계 10: 11 -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2] 지팡이 같은 갈대를 받아야 한다.
* 계 11: 1 -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두 증인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권세를 모태로 하여 지팡이 같은 갈대를 받아야 한다.
성전의 척량은 성전의 보존을 위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이것은 육체적 고난과 죽음에 대한 안전이 아니라 영적 위험에 대한 안전이다.
따라서 두 증인은 지팡이 같은 갈대를 받아 하나님의 백성들을 인도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주의 백성들을 말씀으로 인도하는 능력을 가져야 함을 예표 한다.
3] 작은 책을 먹어버려야 한다.
* 계 10: 10 -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작은 책의 비밀은 입에서는 다나 배에서는 쓴 것이다.
다시 오실 예수를 증언하는 추수기의 종들이 필수적으로 무장해야 할 것을 암시하고 있다.
즉 두 증인과 같은 추수기의 종들이 엘리야와 모세의 심령으로 백성들을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인도하여 작은 책의 비밀을 전하게 될 때, 듣는 모든 백성에게도 동일한 능력이 역사하게 될 것이다.
4] 굵은 베옷을 입어야 한다.
* 계 11: 3 -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1) 베옷의 의미
* 시 35: 13 - 나는 그들이 병들었을 때에 굵은 베 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
* 렘 4: 8 - 이로 말미암아 너희는 굵은 베를 두르고 애곡하라. 이는 여호와의 맹렬한 노가 아직 너희(히, 우리)에게서 돌이키지 아니하였음이라.
* 사 22: 12 - 그 날에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통곡하며 애곡하며 머리털을 뜯으며 굵은 베를 띠라 하셨거늘
* 사 37: 1 - 히스기야 왕이 듣고 자기의 옷을 찢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여호와의 전으로 갔고
* 욜 1: 13 - 제사장들아 너희는 굵은 베로 동이고 슬피 울지어다. 제단에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울지어다. 내 하나님께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와서 굵은 베 옷을 입고 밤이 새도록 누울지어다. 이는 소제와 전제를 너희 하나님의 성전에 드리지 못함이로다.
* 욘 3: 5 -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굵은 베옷은 고난이나 슬픔, 위험, 위기, 겸손을 표현할 때 적합한 옷이다.
이 옷은 회개를 권장하는 증인들에게 적합한 복장이기도 하다. 두 증인이 베옷을 입었다는 것은 곧 마지막 때의 상황이 회개를 촉구하여야 할 긴급한 상황임을 입증하고 있다.
(2) 두 증인의 역할
두 증인은 굵은 베옷을 입고 예언한다. 이것은 회개를 촉구하는 종들의 모습을 예표 한다.
하나님의 교회와 성도들은 회개할 때에 바른 삶의 자세를 갖추게 된다.
따라서 주님의 신부로서 신랑을 맞이할 기쁨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할 교회가 새끼 양의 탈을 쓴 거짓 선지자들을 따라 배도하기 때문에 두 증인은 굵은 베옷을 입고 하나님에게로 돌아오도록 회개를 외치게 되었다.
(3) 이 시대의 종들이 지녀야 할 모습
두 증인의 모습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마지막 때가 가까울수록 선지자적 사명에 투철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마지막이 가까울수록 모이기를 습관적으로 폐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믿음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 히 10: 25 -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 눅 18: 8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① 하나님으로부터 이탈하려는 성도들에게 책망할 수 있어야 한다.
주님의 날이 가까울수록 믿음이 식어질 뿐 아니라 사랑도 식어져 불법이 성행하여 하나님의 피로 값 주고 사신 교회를 맡은 주의 종들은 주의 백성들이 이탈하지 못하도록 책망할 수 있어야 한다.
* 마 24: 11-12 -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② 엘리야의 심령으로 자녀들의 마음을 아비에게로 돌이켜야 한다.
* 말 4: 5-6 - 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이상과 같이 추수의 사명을 감당하는 종들이라면 세속화되고 타락해가는 교회와 성도들을 향하여 굵은 베옷을 입고, 눈물을 흘리며,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전파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5] 두 감람나무여야 한다.
* 계 11: 4 -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본문은 스가랴 4장을 배경으로 순금 등대와 일곱 등잔에 주발을 받치며 금 기름을 공급하는 두 감람나무가 양편으로 서 있는 환상에서 시작된 것이다.
구약의 두 감람나무가 순금 등대에 감람유를 공급하는 것은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유대 총독이었던 스룹바벨이 의인화된 것으로 본문에서도 추수기의 사역을 감당하는 두 증인이 두 감람나무로 예표 되었다.
요한 사도는 두 증인이 하나님의 일곱 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두 감람나무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6] 두 촛대여야 한다.
* 계 11: 4 -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헬, 등잔대니)니
두 증인의 사역이 촛대와 같은 어둠을 밝히는 사명으로 예표 되었다.
그러므로 두 증인의 촛대 사명은 주님의 임박한 재림에 앞서 다시 오실 예수를 영접하도록 성도들을 신부로 단장하는 사역을 잘 묘사하고 있다.
7] 다시 오실 예수를 증언하여야 한다.
* 말 4: 5-6 - 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말라기 선지자의 예언은 세례 요한의 출현으로 이미 성취 되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크고 두려운 날이 되었다. 영접해야 할 그들이 배척하므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은 주후 70년 예루살렘의 멸망과 유대 민족의 생존권이 완전히 파멸되고 말았다.
그 후 1948년 5월 14일, 독립하기까지 나라 없이 세계를 유랑하는 형벌을 받았다. 따라서 두 증인도 세례 요한과 같은 사역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구 분 : 세 례 요 한 : 두 증 인
의 복 : 약대 털옷과 가죽 띠 : 굵은 베옷
기 간 : 6개월, 요단강에서 : 일천이백육십일, 전 세계
사 역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 : 권세로 땅을 칠 것이다.
결 과 : 초림 예수를 선포 : 재림 예수를 선포
종 말 : 헤롯에게 목 베어 죽임 당함 : 짐승에게 죽임 당하나 부활
첫댓글 좋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수님도 열두 제자를 택하신 후에 그들을 둘씩 짝지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보내셨다.
(^~^)거룩하고 복된 주일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주님과 동행하는 오늘 복된 하루 되시길 소망합니다.(^~^)
예수님도 열두 제자를 택하신 후에 그들을 둘씩 짝지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보내셨다.
설교 감사합니다.
예수님도 열두 제자를 택하신 후에 그들을 둘씩 짝지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보내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