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çois Villeroy de Galhau: 인플레이션 하락에 대한 분석 - 성공적인 첫 번째 단계부터 통제된 착륙 조건까지
2024년 3월 28일 파리 도핀 대학교에서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François Villeroy de Galhau의 연설 .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404g.htm
영어자료
소개
저는 이번이 네 번째로 Dauphine University에서 강연하도록 초대받아 기쁘게 생각하며 Elyès Jouini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제가 연설하는 것은 Jean-David Levitte와 현재 지정학적 갈등에 대한 그의 놀라운 연설 이후 처음입니다. 이 명령은 이미 필수 사항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 중앙 은행가는 통화 및 금융 대응을 "오직" 담당하지만 우리는 분명히 이 모든 문제와 긴장의 세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첫째, 프랑스 공공 재정에 대한 부담에 대해 몇 마디 말씀드리겠습니다. 분명히, 현재의 악화가 프랑스가 파산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두 가지 필수 사항을 강조합니다. 첫 번째는 진실을 직시하고 신뢰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지난 15년 동안 우리나라와 역대 정부는 다년간의 개혁 약속을 한 번도 고수한 적이 없습니다. 두 번째로 필요한 과세 결정을 내리기 전에, 최종적으로 지출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저는 유럽의 사회 모델을 굳게 믿습니다. 하지만 여기 프랑스에서는 이웃 국가보다 GDP 포인트가 약 10포인트 더 높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격차를 줄이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코로나와 에너지와 관련된 예외적인 지원의 "범프"를 극복한 후에는 2019년과 비교했을 때 GDP 대비 총 정부 지출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예외적인 지출의 효과로 인해 2024년에는 2%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긴축정책과 전반적인 지출 삭감을 선언하기보다는 전반적인 규모 측면에서 지출을 안정화할 때입니다. 이는 주뿐만 아니라 지방 당국과 사회복지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공정하고 공유하는 우선순위와 효율성 측면에서 노력해야 함을 전제로 합니다.
중앙은행에 대한 도전으로 돌아가면, 팬데믹처럼 드물고 경제적인 영향 측면에서 반대되는 두 번의 충격이 연이은 것은 디플레이션이었고 이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인플레이션이었습니다. (i) 절대적으로 전례가 없는, (ii) 규모가 거대하고, (iii) 매우 빠르고 부분적으로 일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