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11월 16일 용인 묵리 시궁산(HL/GG-082) 활성화 실패후 고심끝에 운용모드를 FT8로 시험 운용을 다녀왔습니다.
이전일에 2M와 단파(7/10MHZ) 운용상 평일 SOTA 운용할때는 활성화 포인트 획득이 어렵다고 판단되었으며,
인근 레이다기지(?)의 강한 신호로 인해 교신이 어려웠던터라 하산이후 약 2주일간 SOTA FT8 운용방법을 배웠고
제가 가진 윈도우패드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여러차례 확인한 후 금일 시궁산을 목표로 출발했습니다.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전날 비가오며 기온이 뚝떨어져 정상에 올랐을때는 강한 바람과 함께 엄청난 추위로 인해
벌벌 떨면서 11국 완성 후 하산하였습니다.
운용중 처음 4국은 로그기록이 않되어 사진으로 남겨 차후 추가 기록하는 미진함이 있었으며,
40m 대역은 잡음과 혼신으로 교신이 어려웠으나, 20m/30m 는 비교적 공간상태가 깨끗하며
저출력으로 송신시 제대로 교신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금일 완성시 추가포인트 3점을 준다는 소식을 전해주신 DS5SQS 회장님께 감사드리며,
응원하여 주신 여러 오엠님들 감사합니다.
금일 대략적인 FT8운용 방법은 아래와 같이 설정 하였습니다.
1. 주장비 : ICOM IC705, MS 서피스프로2(윈도우10)
2. 서피스에 GPS시간 동조 프로그램(BktTimeSync) 설치 및 ic705의 usb(b) com3 포트 설정
3. 서피스에 WSJT-X FT8운용 프로그램 설치 및 ic705 cat 콘트롤 com4 설정
4. ic705 장비에서 gps 전송 설정, USB CAT 전송 설정
5. 안테나 : 튜너(ah705), 8m 화이버글라스대, 7m 와이어, 7m 카운터포이즈
* 화이버글라스대는 자전거 튜브를 길게 잘라서 정상난간에 위/아래로 묶으면 강한 바람에도 안쓰러집니다.
첫댓글 👍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모드로 소타성공을 축하드립니다. 추운날씨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장님께서 포인트 추가를 말해 주셔서. 년말 보너스 받은 기분입니다. ㅎㅎ
저도 KX2를 이용해서 FT8 모드 교신이 가능할지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교신의 재미가 배가 되는거 같습니다
멋지고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쌀쌀한 날씨에 운용하시고 재 도전하여 성공하신 열정에 박수를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