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석탄일 연휴 푹 쉬셨는지요..? 이번주도 다시 달려봅니다.
트럼페터의 페이스북에 가보니 신기한 제품이 떴네요.. 9K33M2 Osa-AK 라는 제품인데 1960년대 개발되어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는 구소련의 대공미사일 시스템 입니다. 흔히 SA-8 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이 제품을 트럼페터에서 출시 준비중인데 얼마전에 사출물을 이용한 시제품을 공개했네요..05597번 9K33M2 Osa-AK 라는 제품이 바로 그것 입니다.

9K33 Osa (English: wasp)
"SA-8"

개관
세계최초의 차량탑재형 단거리 防空시스템인 OSA-AKM은 러시아와 과거 구소련 동맹국들에서 많이 사용중인 단거리 防空시스템으로 6×6식의 차체에 자체의정찰/추적/유도기능을 위한 여러개의 레이더장비와 9A33BM3(NATO분류명 SA-8)미사일 6발이 함께 장착된 일체형의 시스템으로 1960년대말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1974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한것으로 보이며, 1975년 서방세계에 처음으로 그 모습이 공개되었다. 그 이후 NATO에서는 GECKO(SA-8b)로 명명하여 분류하고 있다.

최신버젼은 SA-8C형미사일을 탑재한 OSA-AKM2형으로 생각되며 Izhevsk Electromechanical Work (IEMZ)에서 제작중이다.

자주식 단거리 방공시스템으로는 시기적으로 NATO보다 빠른 시기에 등장한것이라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구소련의(이 분야에 지식이 미약해서 제대로는 모르지만) 전투전술의 근간을 이루었던 '종심전투교리'나 '작전기동군' 운용 사상과 관련이 있을 듯 싶다.(여기에 대해서는 디펜스코리아의 '전략전술'코너에 김병륜님께서 자세히 설명한것이 있으니 참조 바란다.)
즉, 그런 전투전술을 유지하기위해서는 적 종심부에 깊숙히 침투한 아군 기갑부대에 대한 적 항공기의 공격을 제대로 막기위한 방법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을 것이고, 그런 연구에 의해 여러가지의 자주식 방공시스템이 등장했을 것이며, OSA-AKM이나 TOR-M1등이 이 범주에 속하는 것일 것이다.

하여간 분명한 것은 기갑부대의 방공시스템 쪽은 미국보다는 구소련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었다고 볼 수 있다.

GECKO(SA-8b) 미사일은 지령유도식, 1단추진식, 고체연료식, 단거리, 저고도, 전천후 地對空 미사일이다.

이 미사일 시스템은 6輪式으로 앞쪽에 캐빈 지붕에 장치된 햇치를 통해 승·하차를 하는 2명의 승무원(운전병과 지령요원)과 그 뒷쪽에 사수(미사일 발사운용요원) 1명이 탑승하며 리어엔진의 샤시구조를 가진 TELAR 차량에 탑재된다.(최초형에는 총 5명의 승무원이 탑승했던것으로 보이나, 지속적인 개량및 자동화에 따라 현재 2~3명의 운용요원이 탑승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차량은 全輪구동형으로 험지주행성능이 생긴 모양보다는 뛰어나고 수상주행능력도 있어 기갑부대의 단거리 방공시스템으로 적합 하다고 할 수 있다.
조향은 3개의 축중 맨앞 액슬과 맨뒤의 액슬로 이루어지나 조향각도가 좁아서(※ 편집자 註 : 차체의 무게중심부가 상당히 높을 경우 급격한 조향시의 전복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설계자는 스티어링을 적게 설계할수밖에 없다.) 번잡한 지역에서의 기동능력은 상대적으로 뒤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나의 개인적 생각으로는 OSA-AKM의 오프-로드형의 타이어는 꽤 듬직한 모습이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와 같이 산악지형이 많은 곳에서는 기갑부대의 방호를 위해 보다 높은 지형에 설치되어야 할 특성상 장륜식차체로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구소련 시절 소련이 NATO지역 침공시 선택가능성이 높은 독일지역의 넓은 개활지에의 사용에는 적합했을 것이다.
또한 TELAR 차량은 완전한 수륙양용형 차량으로 차량의 후부에 장치된 워터제트에 의해 수상주행한다. 차량의 내부에는 공기정화기와 실내기압 가압장치가 되어 있어 NBC방호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령요원과 운정병을 위한 적외선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1대의 차량에 각기 1발의 미사일이 수납된 6개의 콘테이너가 있으나, 그중 중앙의 4개의 콘테이너만이 발사관으로 결국 발사 준비상태로는 4발이 탑재되며, 이밖에 양쪽 바깥의 두개의 콘테이너는 보관용으로 2발을 보관 적재한다.
수색 레이더는 공중수송시의 적재성 향상과 기타 도로에서의 고속운송시 진동에 의한 파손등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위해 뒷쪽으로 90˚각도로 접혀지도록 되어 있는 원추형의 폴딩 스탠드에 얹혀져 사수석 바로 뒷쪽에 설치되어 있다.

이 레이더는 H-밴드에서 작동하며 360˚방향으로 회전한다. 최대 작동거리는 35km이다.
각 SA-8b미사일 포대는 두대의 미사일 수송/적재차량을 가지고 있다. 이것 역시 TELAR 차량에 보관 랙와 미사일 적재용 크레인이 장치된것으로 이들부위는 평상시 위장되도록 접히는 캔버스재의 커버로 가려진다. 이 차량은 3개의 박스내에 총 18발의 미사일을 수납하며, 발사차량에 이송시에는 차량의 후부에 위치한 유압식 크레인을 조작하여 미사일을 이송 장입한다.

6발을 재장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5분이며, 전투배치 시간은 시스템의 반응시간 26초를 포함하여 4분이 소요된다.
전술한바와 같이 SA-8b미사일은 사각형의 콘테이너에 수납되며 19kg중량의 탄두를 장착하고 15km이내의 적기를 격파 할 수 있다.
탐지레이더는 H-밴드에서 작동되며 전형적인 공중 표적에 대해 30km의 탐지거리를 갖는다.
추적레이더는 J-밴드에서 작동되며 20∼25km정도의 유효 추적거리를 갖는다.
I-밴드에서 작동되는 유도 레이더는 동일한 표적에 대해 적 ECM의 방해전파에 각기 다른 주파수로 대응하도록 2발의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하여 유도할 수 있다.

유도레이더의 콕대기部에 장치된 LLLTV 광학식 지원 시스템은 관측시야가 극히 나쁠경우와 적의 강력한 ECM 대응을 받을 경우 유도용으로 사용 할 수 있다.
한편 1991년도부터 제작되는 OSA-AKM2 시스템은 정찰레이더위에 작은 레이더 안테나형의 부착물이 덧붙여져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형식의 IFF(피아식별 장치)인 것으로 생각된다
--- 1999년 8월 3일 작성됨 (글출처 : 이성찬의 최신무기자료)
파생형들
9K33 "OSA" (US DoD designation SA-8A "Gecko") began development in 1960 and was introduced in 1971-1972 with four exposed 9M33 missiles per TELAR and a maximum range of 12 km (7 miles).
9K33M "OSA-M" (NATO reporting name SA-N-4 "Gecko") was introduced in 1972 and is the naval version of the system with two 9M33M missiles on a Zif-122 retractable rotating launcher and improved performance. It has been installed on Kara class guided missile cruisers, Kiev class VTOL cruisers and also the Kirov, Slava and Krivak classes.
9K33M2 "OSA-AK" (US DoD designation SA-8B "Gecko Mod-0") was introduced in 1975 with the new six-missile box launcher, each missile being a sealed round.
9K33M3 "OSA-AKM" (US DoD designation SA-8B "Gecko Mod-1") was introduced in 1980 with the maximum range extended to 15 km (9 miles) and maximum altitude to 12 km (40,000ft) as explained above. Most OSA-AKM systems also feature an IFF antenna.
Saman and Saman-M (Russian Саман ? adobe) is a development of the OSA\OSA-M system into target drones, used for testing and training with air defense systems, including SAMs.
The 9K33M3 is also able to utilize the 9A33BM3 missiles which are wire-guided, presumably for use in an ECM-heavy environment where the radio command guidance may not operate properly
세계최초의 차량탑재형 단거리 防空시스템인 OSA-AKM 장비가 트럼페터에서 출시됩니다.

[차체는 새롭게 제작된 차체 입니다.]


[장륜식 차량 제품 제작에 일가견이 있는 트럼페터인 만큼 슬라이드 금형을 이용한 통사출이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시제품으로 제작된 작례인데.. 포스가 남달라 보입니다.]


[레이더와 발사기가 일체화 되어 있는 OSA-AKM 시스템을 확실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에칭으로 재현된 레이더 재현은 가히 일품이네요~~]


가격이 문제인데.. 10만원 까지는 아니더라도 8~9만원은 족히 할듯 싶네요..수정 작업을 거켜 올 하반기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입수되는대로 마저 올리겠습니다~~

2015년 하반기 출시예정 소비자가 미정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현재 비밀방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공동구매 예정중에 있습니다.
미라지콤프방 공동구매는 비밀방에서만 진행합니다. 참가하고싶은 분은 아랫글 읽어보시고 부담없이 (단 꼭 공동구매는 참가할수 있는분들만..) 참가해주시고 혹시 매번 공동구매는 부담스럽고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언제든 카톡이나 문자로 (010-3209-6098) 로 찔러주세요.. 다만 문의하실때는 까페회원 누구라는걸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워낙 잘 알려진 번호라 이상한 문의나 광고가 많아서 그럽니다.)
첫댓글 재밌는 아이템이긴 한데.....비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