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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 |
한국산 안경테, 고급품시장 진입 노려야 | |||
작성일 | ![]() |
2012-07-19 | 작성자 | ![]() |
박한수 ( jopark@kotra.or.kr ) |
국가 | ![]() |
쿠웨이트 | 무역관 | ![]() |
쿠웨이트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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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안경테, 인제 고급품 이미지로 승부 걸 때 - 한국산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높여, 고급 제품으로 도약해야 - □ 시장 개요 ○ 전체 시장 규모는 약 400만~500만 달러 규모로 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며 저가 제품은 중국산이 시장을 장악함. - 고급제품은 쿠웨이트인의 주로 착용하고 중국산과 동남아 저가제품은 3국인이 주로 이용함. ○ 쿠웨이트의 안경테 시장은 크게 선진 고급품과 중국 등 아시아산 중저가 제품으로 양분됐음. - 고급 제품은 주로 부유한 쿠웨이트인이 사용했고 아시아산 제품은 제3국인이 주로 사용했음. ○ 쿠웨이트 안경테 수입 시장에서 그동안 이탈리아·프랑스산이 고급품으로 선호됐으나 한국산도 품질 면에서 이들 제품과 큰 차이가 없다는 반응이 나오나 수입 물량은 아직 크지 않음. - 한국산 제품은 그동안 중국과 동남아산 제품과 비슷한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를 보였으나 최근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현지 반응이 점차 나아짐. ○ 안경테 재질은 첨단 티타늄 등 고급 소재가 선호되며 유럽에서 인기 있는 최신 첨단 유행제품이 시장에서 선호됨. - 플라스틱 재질은 학생 등 운동량이 많아 부러질 우려가 있는 연령대에서 많이 착용함. □ 경쟁 동향 ○ 고급 제품은 이탈리아산과 프랑스산이 경쟁하며 일본산과 미국산도 시장에서 잘 팔림. - 중저가 제품은 중국산이 절대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 제품도 동남아산 등과 경쟁함. ○ 고급품은 브랜드 인지도, 최신 스타일, 재질 등 가격외 적인 요소가 경쟁요소인 반면, 중저가 제품의 경우 가격이 가장 중요한 기준임. - 중저가 제품에서도 재질이 판단 기준이 될 때도 있으나 가격이 우선 구매 결정 요소로 작용함. 쿠웨이트의 안경테 수입 실적 (단위: 천 달러)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주: HS 9003.11, 9003. 19 합계 기준 ○ 주요 브랜드별 경쟁동향을 살펴보면 고급 제품은 프랑스산 Cartier가 개당 80~200쿠웨이트디나르로 유통되고 이탈리아 Gucci 제품이 20~80쿠웨이트디나르로 유통됨. - 중저가 제품인 중국산의 경우 고급 제품의 모델을 주로 카피해 시장에 나오고 있으며 주로 15쿠웨이트디나르 수준에서 유통됨. 주요 경쟁 브랜드 현황 (단위: 쿠웨이트디나르)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 소비자 구매 패턴 ○ 소비자의 구매시 선호도는 브랜드 이미지이며 이탈리아와 프랑스산은 고급제품 이미지로 부유한 쿠웨이트인이 선호하는 제품임. - 반면 3인의 경우 가격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 ○ 이와 함께 구매 시 가격, 모델, 디자인, 색상, 제조국가 등이 구매를 경정하는 요소로 작용함. - 금속재질은 내구성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색상도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로 작용함. □ 수입제한과 관세 ○ 수입 제한: 특별한 제한 조치는 없음 ○ 관세: 인보이스 가격의 5% □ 시장진출 확대 방안 ○ 우리나라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개선돼 우리나라 제품의 시장 개척 여지가 높음. - 그동안의 중저가 제품 이미지에서 탈피해 고급제품 시장으로 넘어가야 할 시점 ○ 자체 브랜드 이미지 홍보 강화를 통해 한국산 독자 브랜드 인지도를 높혀가야 함. - 중국과 동남아 저가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고급제품 이미지를 형성해 나가야 함. ○ 선진국 주요 전시회 참가를 통해 독자 이미지 구축 필요 - 쿠웨이트인은 이탈리아·프랑스산 제품을 고급품으로 인식하는바 이들 지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해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 홍보가 필요함. 자료원: 안경테 수입상 인터뷰 등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