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직원을 만족시키기 위해 얼마나 필요합니까? - 신용 스프레드 및 온라인 직원 리뷰의 증거
BIS 작업 문서 | 1111호 |
2023년 7월 18일
타카하시 코지 , 타카오카 스미코 _
PDF 전문
(1,053kb)
| 47페이지
요약집중하다
직원과 회사 간의 관계는 100년 이상 동안 주요 사회 경제적 문제였으며 미디어, 정책 입안자 및 연구원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작업 환경의 정보 투명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온라인 직원 리뷰를 사용하여 직원 대우가 회사의 신용 스프레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기부금
이전 연구에서는 이 링크에 대해 겉보기에 상충되는 두 가지 견해를 제안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직원 만족도가 임금과 복리후생과 함께 높은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기업은 노동력 동기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공정한 임금-노력 가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높은 노동 보상이 높은 노동 레버리지와 더 높은 신용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직원 복리후생과 회사 성과 간의 관계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신용 위험과 직원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더 그럴듯하게 설명할 수 있는 가설(공정한 임금 노력 또는 노동 레버리지)에 초점을 맞춰 직원 만족도가 신용 스프레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결과
우리는 직원 대우가 신용 스프레드에 미치는 영향의 징후가 인적 자본의 부문별 집약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적 자본 집약도가 높은 부문, 특히 제조업 부문에서는 근로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면 신용 스프레드가 낮아집니다. 반대로 강도가 낮은 섹터에서는 더 큰 신용 스프레드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인적 자본 집약도가 높은 부문의 신용 스프레드 감소 효과가 주로 노동 생산성 증가로 인한 것이라는 증거도 발견했습니다.
추상적인
본 논문은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에 축적된 직원 리뷰와 ESG 점수를 이용하여 기업의 인력 혜택과 신용 위험 간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우리는 직원 대우가 신용 스프레드에 미치는 영향의 징후가 인적 자본의 부문별 집약도에 달려 있다는 증거를 제시합니다. 인적 자본 집약도가 높은 부문, 특히 제조업 부문에서는 근로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제공될수록 신용 스프레드가 낮아집니다. 반대로 강도가 낮은 섹터에서는 더 큰 신용 스프레드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인적 자본 집약도가 높은 부문의 신용 스프레드 감소 효과가 주로 노동 생산성 증가로 인한 것이라는 증거도 발견했습니다.
JEL 분류: G12, J28, J32
키워드: 직원 만족도, 온라인 직원 검토, 신용 위험, 노무 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