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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nazio Visco: 연설 - 이탈리아 은행 협회 연례 회의
2023년 7월 5일 로마에서 열린 이탈리아 은행 협회(ABI) 연례 회의에서 Ignazio Visco 이탈리아 은행 총재의 연설 .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7월 18일
이그나 지오 비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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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 정책과 경제 및 금융 상황
유럽중앙은행(ECB) 이사회는 물가 전망, 핵심 인플레이션의 역학(예: 에너지 및 식품 구성 요소 순), 통화 정책이 경제에 전달하는 강도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추가로 6월 중순에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하여 유로시스템 은행이 보유한 예금에 대한 금리를 작년 7월보다 4%포인트 높은 3.5%로 높였습니다. 위원회는 또한 자산 매입 프로그램에 따른 재투자 중단을 확인하고 2024년 말까지 팬데믹 긴급 매입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금 조달을 계속하겠다는 의사를 거듭 밝혔습니다.
인플레이션이 2%로 충분히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유로 지역의 소비자 물가 전망에 대한 새로운 경제 및 금융 데이터의 영향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회의마다 결정이 내려질 것입니다. 목적. 부분적으로 현저한 자금 조달 조건의 긴축과 현저한 신용 약화로 인해 중기적으로 경제 활동, 금융 안정성 및 가격 안정성에 원치 않는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통화 정책은 기준 금리의 인상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기에 적합한 수준에서 적절한 기간 동안 기준 금리를 유지하는 것에도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요율이 제한적인 영역에 있으므로
무엇보다 은행의 위험 인식 변화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과거의 위기는 이것이 신용 공급 위축 강도의 중요한 동인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유로 지역의 대출 품질은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지금까지 약간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자율의 상당한 상승으로 촉발된 더 큰 부채 비용은 점차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긴축은 유로시스템의 유동성 흡수로 인해 은행 자금 조달 비용이 예상보다 더 빠르고 크게 증가할 경우에도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이탈리아에서는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끝난 후 기업의 전면적인 재개로 인한 GDP의 견조한 회복세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국제 전망이 약화되고 있는 시기에 긴축 통화 정책은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재정 정책이 보장하는 지원을 줄여야 하며 적절하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달성하려면 높은 수준의 공공 및 민간 투자와 효과적인 이행이 필요합니다. 구조 개혁의. 지난 3년간의 충격과 같이 예상치 못한 특히 폭력적인 충격에 대응할 수 있는 가계와 기업의 능력은 우리 경제를 덜 경직되고 느리게 만들기 위해 고안된 공공 조치의 기초를 형성해야 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NRRP(National Recovery and Resilience Plan)에 명시된 조치는 경제 활동에 상당한 활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합의된 기간 내에 일련의 투자 및 개혁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1분기 GDP는 소비 회복과 추가 투자 확대에 힘입어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유로 지역의 나머지 지역과 마찬가지로 제조업 활동의 약화는 민간 서비스의 좋은 결과로 상쇄되었습니다. 이 부문에서 최종 가격의 무시할 수 없는 상승은 특히 관광 및 레저 부문의 건전한 수요와 관련이 있습니다. 더 긴축된 금융 조건과 세계 무역의 둔화를 감안할 때 GDP는 다음 몇 분기 동안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 중순에 발표된 추정치에 따르면 GDP 성장률은 연간 1%를 초과할 수 있으며 향후 2년 동안 평균적으로 이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여전히 매우 불확실하고 대부분 위험이 있는 예측입니다. 원자재 가격의 추가 상승과 기업 및 가계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우크라이나 분쟁과 함께 글로벌 경제 활동의 진화와 관련된 우려가 있습니다. 주요 경제에서 진행 중인 통화 긴축 및 신용 공급 조건의 과도한 긴축 위험과 관련된 것.
2021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이탈리아에서 기업에 대한 신규 대출과 가계에 대한 신규 모기지 금리는 각각 약 360bp와 280bp 상승하여 4.8%와 4.2%를 기록했습니다. 은행 자금 조달 비용도 증가하고 있지만 기준금리 인상이 예정예금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이다. 이는 부분적으로 팬데믹 기간 동안 유지되었던 디플레이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 ECB 관리 위원회가 채택한 완화 조치의 결과로 은행에 축적된 풍부한 유동성에 기인합니다. 이로 인해 익일예금 부문에서 은행 간의 경쟁 압력이 줄어들었을 수 있으며, 이는 이에 상응하고 보다 결정적인 금리 인상과 함께 점진적으로 성장해야 합니다.
합리적인 시간 내에 물가 안정을 달성한다는 중앙은행의 목표에 따라 가계와 기업에 대한 자금조달 여건을 강화하는 것은 신용 수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나머지 유로 지역과 마찬가지로 대출 증가는 공급 정책의 단호한 긴축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주로 더 큰 위험 회피와 성장 전망에 대한 우려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지난 여름까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던 신용 역학은 기업과 가계 모두에게 부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일시 예치금에 대한 이자율의 소폭 상승은 저축을 보다 보수가 많은 자산, 특히 국채로, 그리고 정도는 덜하지만 다른 종류의 예금과 은행 채권으로 현저하게 재할당하는 데 유리합니다. 유로시스템의 초과 유동성 재흡수와 경제 신용에 미치는 영향도 익일예금의 점진적 위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상황과 경제 전망의 변화에 대한 큰 불확실성의 지속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은행 시스템의 상황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수익성은 1분기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은 13%를 약간 밑돌았는데, 이는 순이자 소득의 증가와 역사적 기준으로도 낮은 대손 충당금에서 계속해서 이익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시장 분석가들의 예상에 따르면 주요 상장 은행 그룹(부문 총 자산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의 수익성도 2023년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CET1 비율은 2018년에 도입된 과도기 제도의 종료와 새로운 회계 원칙(IFRS9)의 발효로 인해 올해 첫 3개월 동안 15.1%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5년에 걸친 자본 영향 및 이익 분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표는 대유행이 발생했을 때 관찰된 것보다 1% 포인트 이상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은행의 경우 본질적으로 ECB가 직접 감독하는 다른 중개 기관의 평균과 일치합니다. 유동성 지표도 규제 최소치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목표 장기 금융 운영(TLTRO)을 통해 얻은 자금의 일부 상환은 지금까지 약간만 낮췄습니다.
Loan book의 경우, 새로운 부실 익스포저와 그 주식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관찰된 대출 품질의 개선은 기업의 재무 상황이 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레버리지 비율이 정점에 도달한 2011년 이후 약 10% 포인트 감소한 39.7%를 기록했습니다. 기여 요인에는 팬데믹 위기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된 지원 조치와 에너지 비용 증가가 포함됩니다. 은행의 대차대조표상 부실채권이 감소한 것은 경기 침체기에도 매각을 계속할 수 있는 유통 시장의 성장 덕분입니다.
신용 위험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중개인의 더 큰 능력 또한 부분적으로는 감독 당국이 제공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특히 대출 개시 중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부터 국가 부채 위기 이후 은행 대출 포트폴리오에서 재무적으로 건전한 기업의 비중은 전체 기업 부문의 총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보다 비례하여 더 커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 시스템에 대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주요 위험은 경기 둔화와 금리 인상이 고객의 부채 상환 능력에 미치는 중기적 영향에서 비롯됩니다. 올해 첫 3개월 동안 이러한 위험의 몇 가지 잠재적인 징후가 구체화되었습니다. 연체 대출 흐름의 비율(부실 대출로 분류될 만큼 늦지는 않았지만)은 실제로 연간 기준으로 두 배인 1.6으로 증가했습니다. 총 실행 대출의 퍼센트.
그러나 최근 은행에서 신용도가 크게 악화되었다고 보고하는 대출(즉, 국제회계기준에서 제공하는 계층구조에서 '2단계'로 분류된 대출)이 감소하고 있다. 이번 하락은 부분적으로 대유행 발생 직후 이 범주에 속하는 노출의 질이 개선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은행이 위험을 과소 평가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그들의 발전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예상 손실을 적시에 인식하는 것도 경제 둔화의 경기 순응적 영향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특히 덜 중요한 은행의 경우 부실 대출에 대한 적절한 보장을 보장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대출손실 증가와 더불어 아직은 점진적인 자금조달 비용으로의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보다 가속화될 경우 수익성 압박이 발생할 수 있다. TLTRO와 같은 저비용 자금을 더 비싼 수단으로 대체하고 해결 요건을 충족하는 새로운 부채를 발행해야 하는 필요성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비은행 중개인이 제기하는 위험은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되지만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이탈리아 개방형 투자 펀드에 대한 순청약은 1분기에 대체로 변동이 없었습니다. 상당한 순유출(순자산 가치의 10% 이상)을 기록한 소수의 펀드는 환매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이자율 상승의 맥락에서 펀드의 유동성은 여전히 만족스럽지만 감소했습니다. 신용 한도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부채는 계속해서 낮았습니다.
이탈리아 대체 투자 펀드의 위험도 제한적입니다. 레버리지는 유사한 유럽 펀드보다 평균적으로 낮고 은행에 대한 부채도 낮습니다. 주로 상업 부문에서 활동하는 부동산 펀드는 가장 레버리지가 많은 펀드 중 하나입니다. 이 시장 부문의 가격 급락 가능성은 다른 유럽 국가보다 이탈리아에서 훨씬 낮지만 상업용 부동산 가치의 추가 하락은 이러한 중개자에 대한 은행 대출의 질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감독 문제
최근 몇 년 동안 COVID-19 대유행의 가장 중요한 단계가 끝나면 지정학적 긴장 고조, 에너지 위기의 결과 및 기후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과 관련하여 새로운 위험 요소가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감독 기관과 중개인이 초기 단계에서 잠재적인 취약성을 포착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감독 검토 및 평가 프로세스가 자본적정성 및 유동성 조건을 평가하기 위한 내부 절차의 신뢰성에 특히 중점을 두는 이유입니다. 정기적인 감독 보고에서 파생된 것 이상의 평가를 위한 추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여러 맞춤형 조사가 수행되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주요 은행에 대해 이미 수행한 것과 유사하게 Bank of Italy의 직접 감독 하에 있는 은행 및 기타 중개인에게 최신 거시 경제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업데이트된 사업 계획을 제출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고 적시에 비용 역학을 포함한 취약성 요인을 식별하기 위한 분석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개인과의 논의에 중요한 기초가 될 것입니다.
같은 기간에 목표로 하는 장기 재융자 작업이 만기에 도달하는 것을 고려하여 우리는 거의 모든 덜 중요한 은행에 자금 조달 계획을 업데이트하도록 요청했습니다. ECB는 이미 주요 은행을 위해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6월 28일, 3000억 유로의 미지급 TLTRO 자금 중 약 1500억 유로가 상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최근 채권발행과 레포펀딩 등으로 유동성이 늘어난 과잉유동성을 거의 전담했다. 새로운 중앙 은행 재융자 작업에 대한 의지는 지금까지 제한되었습니다.
은행은 향후 상환을 충당하기 위해 이러한 재융자 작업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더욱이, 주요 은행들은 소매 채권을 포함한 채권의 추가 발행을 예상하고 있으며, 그 정도는 덜하지만 고객 예금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은행은 후자에 더 많이 의존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예금 자금을 늘리겠다는 생각은 이미 대체 투자 형태와의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러한 형태의 자금이 (총체적 수준에서) 추가로 감소할 것이라는 기대와 충돌합니다. 현재 재융자 작업을 위한 담보로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의 광범위한 가용성으로 인해 예상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들더라도 자금 조달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감독 하에 있는 비은행 중개인은 대부분의 경우 다른 유럽 국가에서 시행 중인 규칙보다 더 엄격한 규칙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러한 중개기관에 대한 감독 검토 및 평가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여전히 제한적이지만 운용 자산이 지난 1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한 대체 투자 펀드의 시스템적 중요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우리는 신용 및 부동산 펀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유동화 작업을 통해 은행 대차대조표의 부실채권을 줄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세컨더리 여신 시장의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관리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감독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초기 결과는 거버넌스 및 통제의 결점과 복구 계획 업데이트의 지연을 드러냅니다. 진행 중인 논의의 목적은 관리 작업의 성과에 대해 시장에 제공되는 정보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관점에서 개선 조치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 중 일부는 부분적으로 대유행의 가장 심각한 단계에서 집행 절차가 중단되었기 때문에 초기 복구 계획보다 뒤쳐져 있습니다. 정부가 보장하는 운영에 관해서는,
최근 시장 수익률의 상승으로 부실 대출에 대해 특수 목적 기관이 발행한 채권 보유자에게 종종 변동 금리로 지급해야 하는 이자가 증가하여 원금 상환에 사용되는 징수금의 몫이 감소했습니다. 2022년 말 현재 정부가 보증한 선순위 채권의 총액은 약 120억 유로였습니다. 업데이트된 계획에 따르면 회수가 선순위 채권을 완전히 상환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소수의 운영을 고려하면 총 강제 보증은 약 2억 2천만 유로에 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금액은 보증을 제공하기 위해 은행이 지불한 수수료와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미 공공 예산에 배정된 금액으로 충당되며 추가 정부 자금 지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근 일부 규제 개혁은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와 같은 특정 중개자의 비즈니스 라인과 커버드 본드 및 증권화와 같은 특정 상품을 다루었습니다. 이로 인해 잠재적으로 더 효과적인 보호 장치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감독 대상 기관의 위험 노출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항상 이러한 작업을 전반적인 회사 관리의 일부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관련된 다양한 당국 간의 협력과 대화를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및 기술
기술 혁신은 금융 서비스 산업을 재편하여 중개인이 고객과의 물리적 상호 작용의 필요성으로 인해 생성된 장벽을 극복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감독 대상 및 감독 대상이 아닌 대상과의 새로운 형태의 협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개인은 필요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하여 이러한 기회를 포착해야 하지만 중개자나 감독 당국은 기술 변화의 위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작년에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토론을 장려하기 위해 덜 중요한 은행의 디지털화 전략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기술 혁신에 투자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광범위한 인식을 발견했습니다. 비록 물리적인 유통망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고객에게 다가가 비즈니스 규모와 수익을 늘리는 수단일 뿐이지만 말입니다. 비용 절감과 프로세스 및 제품 혁신 측면에서 개발 가능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더 미미한 것은 여전히 금융 중개라는 맥락에서 얻은 정보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우수한 데이터 처리 및 제어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 감독 기관의 정보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화는 금융 중개업체와 기술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이는 금융 산업의 효율성 향상과 사용자를 위한 고품질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지만 당국과 운영자 모두 이 프로세스와 관련된 위험을 평가하는 능력을 개선해야 합니다. 우리는 아웃소싱에 대한 새로운 감독 보고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감독 대상 기관의 계약 계약에 대한 정보와 주요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집중도를 평가하고 궁극적으로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귀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덜 중요한 은행이 사용하는 주요 IT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현장 검사는 당사자 간의 대화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위험을 더 잘 모니터링하고 디지털화 전략을 설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대화는 기업 경영진이 IT 기술을 연마한 후에만 진정으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덜 중요한 은행의 절반만이 특정 전문 지식을 가진 이사가 한 명 이상 있다고 보고했으며 이러한 기술을 가진 통제 기능 직원의 비율은 여전히 낮습니다. .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유럽 감독자들이 전체 금융 서비스 산업에서 디지털 복원력에 대한 공유 접근 방식을 채택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2025년부터 시행될 유럽 디지털 운영 복원력 법(DORA)에 앞서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Bank of Italy는 2차 법안을 작성하는 당국에 경험을 제공하고 은행이 2025년 마감 시한에 대해 더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이탈리아에서 유럽 시장의 암호화 자산 규제(MiCAR)를 구현하기 위해 경제 재정부(MEF) 및 CONSOB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규정은 또한 이러한 금융 상품을 서로 다른 경제적 기능에 따라 분류하고 조화된 법적 프레임워크를 도입하므로 역할과 책임이 개별 감독 기관 간에 어떻게 분배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비호스팅 지갑(즉, 중개자의 개입 없이 암호 자산을 교환하는 데 사용되는 디지털 지갑)과 스마트 계약의 개발 및 적용으로 시장의 진화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즉 분산형 금융의 핵심에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은 그 범위 밖에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운영자에게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 금융 및 암호화 자산의 분산 기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발행한 지 1년 후 이러한 서비스 및 향후 시장 개발에 대한 전망을 평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러 차례 지적했듯이 암호화 자산은 분산 원장 기술(DLT)의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이탈리아와 다른 EU 국가에서 DLT 파일럿 제도를 도입하면 운영자는 금융 상품의 발행, 거래 및 결제와 관련된 비용을 줄이고 투자자를 확대하기 위해 DLT 사용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법인이 발행한 증권의 기반. 이것은 자본 시장에 대한 더 나은 접근과 자금 조달원의 다각화 측면에서 기업, 특히 중간 규모 기업에 실질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CONSOB와 긴밀히 협력하여 2차 입법을 설계하고 시장 참여자의 프로젝트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Eurosystem 내에서 몇 가지 기술 솔루션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금융 중개자는 제2의 결제 서비스 지침(PSD2)에 규정된 대로 결제 계정에 대한 제3자 액세스를 위한 개방형 뱅킹 인터페이스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진입자 덕분에 점차 시장 경쟁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28일에 발표된 개방형 금융에 대한 유럽 위원회의 입법 제안은 더 광범위한 고객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운영자가 새로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적 위험을 모니터링하는 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동안 중개인은 적절한 고객 보호 및 효과적인 자금 세탁 방지 보호 장치를 지속적으로 보장해야 합니다.
디지털화의 결과로 생성되고 사용 가능한 정보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금융 산업에서도 인공 지능(AI)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잠재적인 결과는 여전히 파악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EU의 가치와 기본권 헌장에 따라 AI의 개발, 마케팅 및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조화된 법적 프레임워크를 만들기 위해 진행 중인 유럽 협상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규제는 본질적으로 교차적이지만 금융 산업과 관련된 여러 측면이 있습니다. 중개인 운영 및 고객 보호에 대한 파급 효과는 신중하게 평가되어야 합니다.
Bank of Italy는 진행 상황을 잘 알고 있으며, 서비스 생산 주기 전반에 걸쳐 금융 시스템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 및 촉진하는 동시에 후속 위험을 면밀히 모니터링합니다. 우리의 업무는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 시장 인프라의 보안 및 효율성, 규제 프레임워크 및 위험 관리 프로세스의 업데이트, 소비자 보호 및 금융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술로 가능합니다.
시장 운영자와의 지속적인 대화(Fintech Channel, Milano Hub, 혁신 센터 및 규제 샌드박스 내에서 수행되는 활동을 통해)를 통해 우리는 설계 및 개발 단계부터 테스트까지 그들의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DLT 사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Milano Hub의 두 번째 제안 요청은 이 기술을 은행, 금융, 보험 및 지불 서비스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많은 수의 응용 프로그램이 성공의 증거입니다. 14명의 수상자들은 현재 Bank of Italy 전문가들의 다학제적 지원을 받아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결제 시스템 측면에서 우리는 통합되고 혁신적이며 디지털 및 경쟁력 있는 유럽 결제 산업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이정표인 유로로 즉시 은행 송금에 대한 규정 제안에 대한 유럽 이사회 내 작업에서 MEF를 지원했습니다. 이 규정은 즉각적인 은행 송금의 광범위한 사용에 대한 일부 장애물, 즉 이러한 거래에 대해 현재 부과되는 수수료와 이러한 유형의 지불에 대한 대중의 불신을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즉시 이체에 대한 수수료는 기존의 유로 이체보다 높지 않아야 하며 은행은 수취인의 이름이 지불인이 입력한 은행 세부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6월 28일에 다시 유럽 위원회는 디지털 유로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 규정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이 제안은 대중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중앙은행 통화에 대한 이유와 목표를 설명하고 무엇보다도 법적 근거, 유로시스템과 신용 기관의 역할, 사용 및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 보호. 협상이 막 시작되었습니다. 디지털 유로가 중앙 은행 돈에 대한 대중의 신뢰에 고정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폐와 동등한 법적 입찰의 지위를 가져야 하며, 필요를 포함하여 공익과 양립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프라이버시를 가져야 합니다.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에 대한 사용을 금지합니다.
디지털 유로는 사용자에게 더 낮은 비용으로 유럽 지불 시스템의 경쟁과 혁신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유로 지역의 전략적 자율성과 통화 주권을 보존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그것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유로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와 기업, 그리고 새로운 돈을 분배할 것이기 때문에 은행과 기타 기관 등 모든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인센티브를 설계해야 합니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유로는 저축 목적이 아닌 결제 수단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과도한 양의 은행 예금을 디지털 통화로 대체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통화 정책 전달 및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험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중앙 은행의 책임으로서 디지털 유로는 현금 및 이미 사용 중인 다른 지불 수단과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대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지폐 및 동전과 같은 위험이 없는 화폐 형태가 될 것입니다. 고려 중인 솔루션에는 특히 보상의 부재와 사용자가 보유할 수 있는 디지털 통화 금액에 대한 임계값이 포함됩니다. 솔루션은 경제에 신용을 제공할 수 있는 은행의 능력을 보존해야 하며 동시에 일부 유형의 암호화 자산과 같은 고위험 상품의 활용 가능성을 피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 지원
오늘날 은행 시스템은 녹색 전환이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기적으로 금융 시스템의 기여는 글로벌 수준에서 합의된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근본적인 역할을 할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기후 및 환경 위험을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근 로마냐와 주변 지역의 홍수는 극한 기상 현상이 어떻게 인명 피해를 입히고 가옥을 파괴하고 영향을 받는 지역 사람들의 삶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그들에게 자금을 제공한 은행. 문제의 영역은 국가 비금융 민간 부문 부가가치의 약 3%와 총 은행 대출의 비슷한 비율을 창출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은행의 추산에 따르면 이탈리아에서는 비금융 회사에 대한 대출의 약 1/4이 자연 재해 위험이 높은 지역의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중 58%는 보증 대상입니다. 대출과 동일한 위험에 노출됩니다. 개인 보증만 고려하면 보장 비율은 38%로 떨어집니다.
우선 위험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가 시급합니다. 재건 작업 자금 조달, 인프라 수리, 다양한 세금 납부 및 공과금 중단, 대출 상환 유예와 같은 후속 개입은 확실히 불리한 기후 사건의 경제적 영향을 완화할 것이지만 해결책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첫 번째 방어선은 홍수와 산사태로부터 국가를 보호하는 것이어야 하며, 사건이 발생한 후에 이를 달성하는 데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NRRP는 약 12억 5천만 유로를 할당했습니다. 이 작업에 대한 계약은 2023년 말까지 체결될 것이며 NRRP 이행에 대한 마지막 보고서에서 신호한 지연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민간 부문은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 정책을 규정함으로써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장의 상당한 확장은 이러한 정책의 현재 높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이 분야에서 여전히 매우 뒤떨어져 있습니다. 1980-2020년 기간 동안 그러한 사건과 관련된 손실의 평균 6%만이 보험으로 처리되었으며, 유럽은 22%였습니다. 보험 보장의 부족은 가장 작은 회사와 남부 및 섬에 위치한 회사에서 널리 퍼진 것 같습니다. IVASS 및 기타 관련 기관과 함께 참여하는 기획재정부 지속가능금융 조정단의 일환으로 우리는 기후 및 기타 재해 위험에 대한 보험 보호를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기후 위험이 높은 지역에 위치한 가계와 기업에 대출을 제공하는 은행의 경우 적절한 보험 보장도 위험 완화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약 4분의 3의 경우 은행은 차입자가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므로 신용 공급 조건을 설정할 때 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가 증거로 확인되면 은행 및 기업과 함께 왜 그런지 더 깊이 조사하고 상황을 개선해야 합니다.
우리는 은행과 금융 기관에 우리가 2022년에 발표한 감독 기대치를 어떻게 충족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3개년 실행 계획을 요청했습니다. 이미 주요 은행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계획의 평가는 감독 검토 및 균형적이고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평가 프로세스(SREP). 이러한 계획은 가능한 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수많은 국제 및 국내 작업 그룹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앞서 언급한 기획재정부를 주재로 하는 그룹에서는 정보 격차를 줄이고 환경(및 사회 및 거버넌스) 측면에 대한 데이터의 품질 및 가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은행과 차용인의 활동. 현재 우리의 기여는 작년부터 바젤 프레임워크의 세 번째 기둥에 따라 시장에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대형 은행이 충분히 좋은 품질을 검색하는 데 있어 직면한 어려움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합니다. 데이터. 소규모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에서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배출권 할당은 미래 지향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투자를 약속하는 기업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및 유럽 수준에서 기업이 시행해야 할 전환 계획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금융 시스템을 녹색화하기 위한 네트워크(Network for Greening the Financial System)의 보고서에서 최근 강조한 바와 같이 이에 대한 작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든 기업의 신용도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 배출량 감축 전략을 시장에 알리는 것은 소규모 기업일지라도 기업 자체에 이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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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진화하는 지정학적 긴장, 중국 경제 회복의 강도에 대한 의구심, 긴축 통화 정책 기조의 영향으로 인해 여전히 큰 불확실성의 상태에 있습니다. 약 10년 동안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노동 생산성의 회복이 계속된다면 이탈리아 경제의 중기 전망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혁신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야 하며 NRRP를 완전히 구현하면 이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 계획은 이탈리아가 경제에서 새로운 모멘텀을 창출하고 여전히 그것을 방해하는 약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효율적이고 자본이 풍부한 은행이 신용 배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은 경제 운영자의 신뢰를 높이고 소비, 저축 및 투자 결정을 더 잘 계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탈리아 은행들은 과거 위기보다 더 강력한 위치에서 시작하여 대유행 발발 이후 연속적인 위기의 물결을 처리해 왔으며, 이를 통해 기업과 가계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데 필요한 신용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단계. 나머지 은행 조합과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의 중개인은 일부 미국 지역 은행과 크레디트 스위스의 파산 이후 발생한 긴장으로 인해 약간의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도입된 규제개혁과 철저한 감독에 기인한다. 유럽은 최종 바젤 III 협정 이행, 가능한 한 원래 정신을 존중, 모든 은행에 대한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위기 관리 메커니즘 채택을 포함하여 이 경로를 계속 따라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은행이라도 파산하면 위험한 전염병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상업 은행의 업무는 기본적으로 '만기를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구조적으로 유동성 위험에 노출되며, 물리적이든 디지털이든 뱅크런과 연쇄 반응의 일부로 발생할 수 있는 은행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규제 요건을 부과하여 유동성 위험을 낮춰야 합니다. 미국 지역 은행 부문에서 실패한 은행들이 바젤 III 최소 요건의 대상이 아닌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예금 안정성은 당연하게 여길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는 최근 위기의 교훈을 접목해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이것은 바젤 위원회가 이미 해결하고 있는 과제입니다.
현재 유로 지역과 이탈리아에서 은행들은 긴축 통화 정책 기조로 인해 자금 조달 비용이 최근 몇 년보다 훨씬 높아질 가능성에 직면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충분히 짧은 시간 내에 2% 목표와 일치하는 수준으로 낮추고 중기 인플레이션 기대와 근원 인플레이션이 너무 오랫동안 너무 높게 유지되는 위험에 대응합니다.
예외적으로 높은 에너지 가격이 상품 및 서비스의 최종 사용 가격으로 전가되는 범위는 실제로 과거보다 훨씬 커졌습니다. 따라서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 관찰된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되돌아간 것은 유로 지역 전체에서 향후 몇 개월 동안 인플레이션이 더욱 현저하게 둔화될 것임을 예고해야 합니다. 동시에 무역 조건의 변화에 대한 임금과 이윤의 반응은 유로 지역 내에서 크게 다릅니다. 따라서 주요 금리 변동은 들어오는 데이터와 가격 안정성으로의 복귀 시기에 대한 기대를 기반으로 향후 몇 달 동안 신중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 결과가 올 가을부터 충분한 속도로 달성될 수 없다고 믿을 만한 분명한 이유가 없습니다.
우리는 경계를 늦추지 않고 본 궤도를 유지해야 하지만, 작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통화 긴축의 영향을 평가하고 예상하는 데 있어 주의와 인내심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는 충분히 정당하고 계속되어야 합니다. 동시에 경제 활동과 총수요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억제하고 중기적으로 물가에 대한 과도한 하향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확실히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이해하지 못하며, 덜 제한적이기보다는 더 제한적일 수 있는 위험에 찬성하는 일부 의견을 포함하여 여전히 의견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정도로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통화 정책 전략에 대한 ECB의 검토 결과와 일치하는 대칭적 접근 방식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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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나치오 비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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