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0年(년) 傳統(전통)을 이어 맨몸으로 Shark(상魚)를💢
💢잡는 사람들 “Indonesia(인도네시아) 💢
💢Kayangan Shark(카양간 상어)를 기다리는 마을”💢
💢(KBS 10011年(년)3月(월) 放送(방송)💢
[定義(정의] 京畿道(경기도) 始興市(시흥시)의 普通川(보통천)과 銀杏川(은행천)을 끼고 形成(형성)된 平野地帶(평야지대).
[槪說(개설] 戶曹-[호조벌]은 京畿道(경기도) 始興市(시흥시)의 普通川(보통천)과 銀杏川(은행천)을 끼고 形成(형성)된 平野(평야)지대. 戶曹-(호조벌)을 誕生(탄생)시킨 것은 바다를 가로막은 堤防(제방)인데 바로 戶曹防-(호조방죽)이다. 戶曹防-(호조방죽)은 始興市(시흥시) 浦洞(포동) 걸뚝에서 하중동 돌장재를 잇는 길이 약 720m의 人工(인공)둑이다. 개펄(갯벌)이었던 이곳에 1721年(년)(景宗(경종) 1年(년) 둑을 完工(완공)하여 農耕地(농경지)로 開墾(개간)하였다. 이 둑은 過去(과거) 仁川(인천)과 安山(안산)을 連結(연결)하는 交通路(교통로) 구실을 하였으며, 只今(지금)도 國道(국도)39號線(호선)이 堤防(제방)...]을 誕生(탄생)시킨 것은 바다를 가로막은 堤防(제방)인데 바로 戶曹防-(호조방죽)이다. 戶曹防-(호조방죽)은 始興市(시흥시) 浦洞(포동) 걸뚝에서 하중동 돌장재를 잇는 길이 約(약) 720m의 人工(인공) 둑이다. 개펄(갯벌)이었던 이곳에 1721年(년)(景宗(경종) 1年(년) 둑을 完工(완공)하여 農耕地(농경지)로 開墾(개간)하였다. 이 둑은 과거 仁川(인천)과 安山(안산)을 連結(연결)하는 交通路(교통로) 구실을 하였으며, 只今(지금)도 國道(국도)39號線(호선)이 堤防(제방) 위로 通過(통과)하고 있다.
[名稱由來(명칭유래)] 戶曹-[호조벌]은 戶曹(호조)들이라고도 하며, 이 들판을 만든 主體(주체)가 朝鮮時代(조선시대) 國家(국가) 財政(재정)을 擔當(담당)하였던 호조(戶曹)와 關聯(관련) 있는 진휼청(賑恤廳)이었기에 戶曹(호조)에서 만든 벌판이라는 意味(의미)로 불리고 있다. 이렇게 行政(행정) 機關(기관)인 戶曹(호조)와 聯關性(연관성)이 깊은 記錄(기록)들이 있는데, 『일성록(日省錄)』 1794年(년)(正祖(정조) 18年(년) 11月(월) 16日(일) 記錄(기록)에 “仁川(인천)과 安山(안산) 사이에 옛날 戶曹(호조)에서 만든 수백석이 나오는 방죽 논이 있는데, 只今(지금)은 華城(화성)에 所屬(소속)되어 있다[仁安之間舊有戶曹堰畓屢百石種今屬華城[인안지간구유호조언답누백석종금속화성].”라고 記錄(기록)되어 있다. 朝鮮時代(조선시대)에는 戶曹-[호조벌] 外(외)에도 석장평(石場坪), 인천안산언답(仁川安山堰畓) 等(등) 多樣(다양)한 呼稱(호칭)이 있었지만, 只今(지금)은 이런 名稱(명칭)을 거의 쓰고 있지 않다.
[自然環境(자연환경)] 京畿道(경기도) 北西部(북서부)에 있는 始興市(시흥시)의 地形(지형)은 北(북)쪽으로 높이 299.4m의 蘇來山(소래산)이, 西南(서남)쪽으로는 높이 198.4m의 君子峯(군자봉)이 있다. 東北(동북)쪽으로는 山嶽(산악)이 形成(형성)되어 있고, 東(동)쪽 接境(접경) 地域(지역)은 傾斜度(경사도) 中級(중급)의 林野地帶(임야지대)이다. 市(시)의 大部分(대부분) 地域(지역)이 平地(평지) 또는 傾斜度(경사도)가 緩慢(완만)한 丘陵 地帶(구릉지대)와 平原(평원)을 形成(형성)하여 農耕地(농경지)를 이루고 있는데, 이 들판을 戶曹-[호조벌]이라고 부른다. 朝鮮時代(조선시대)의 戶曹-[호조벌]은 只今(지금)과 같은 始興市(시흥시)의 中心部(중심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行政區域上(행정구역상) 仁川府(인천부) 新峴面(신현면)[只今(지금)의 始興市(시흥시) 新峴洞(신현동)]과 安山郡(안산군) 草山面(초산면)[只今(지금)의 始興市(시흥시) 蓮城洞(연성동)]의 境界(경계)를 이루는 接境地(접경지)에 所在(소재)하고 있었다. 戶曹-[호조벌]을 貫通(관통)하는 포오천(浦吾川)[普通川(보통천)]을 中心(중심)으로 北署(북서)쪽은 仁川(인천), 南東(남동)쪽은 安山(안산)의 管轄(관할) 區域(구역)이었다. 以後(이후) 數次(수차)에 걸친 行政區域(행정구역) 改編(개편)에 따라 1973年(년) 7月(월) 1日(일) 富川郡(부천군) 蘇萊面(소래면)이 始興郡(시흥군)에 編入(편입)되면서 只今(지금)처럼 戶曹-[호조벌]이 行政區域上(행정구역상) 始興市(시흥시)의 中心部(중심부)에 자리 잡았다.
[現況(현황)] 戶曹-[호조벌]을 農耕地(농경지)로 만든 目的(목적)은 草創期(초창기)에는 耕作地(경작지) 確保(확보)뿐 아니라 洪水(홍수)와 가뭄을 克服(극복)하는 물 관리가 核心(핵심)이었다.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1725年(년)(英祖(영조) 1年(년) 8月(월) 9日(일) 記事(기사)에 “只今(지금) 옛 갯골에 잇닿아 農水路(농수로)를 順調(순조)롭게 하고, 百姓(백성)을 모아 勸農(권농)하며, 開墾(개간)해서 논을 만드는 것이 가장 急先務(급선무)가 됩니다[今則濱其舊浦 使水道順利 聚民勸農 開墾作畓 最爲緊急之務:[금칙빈기구포 사수도순리 취민권농 개간작답 최위긴급지무:].”라고 記錄(기록)되어 있어 이런 事實(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런 물 管理(관리)는 近現代(근현대)에 들어와서는 소래貯水池(저수지)·매화貯水池(저수지)·흥부貯水池(저수지) 築造(축조)로 이어지며, 1970年(년)을 前後(전후)로 施行(시행)한 耕地整理(경지정리) 事業(사업)을 通(통)해 戶曹-[호조벌]에서 安定的(안정적)인 農業(농업) 活動(활동)이 이루어졌다. 戶曹-[호조벌]은 約(약) 150萬坪(만평)[約(약) 4.96㎢]의 넓이에 달하는 始興市(시흥시) 最大(최대)의 穀倉地帶(곡창지대)로, 地域(지역)의 特産米(특산미)인 ‘햇토미’가 여기서 生産(생산)되고 있다. 過去(과거) 農業(농업) 社會(사회)에서는 始興(시흥)의 食糧倉庫(식량창고) 役割(역할)을 遂行(수행)해 왔으며, 앞으로는 戶曹-[호조벌] 資源(자원) 生態化(생태화) 計劃(계획)에 따라 始興(시흥) 市民(시민)에게 生命(생명)과 環境(환경)의 重要性(중요성)을 認識(인식)시켜 주는 場所(장소)로 큰 意味(의미)를 줄 것으로 보인다.
始興市(시흥시) '戶曹-[호조벌]’
500年(년) 傳統(전통)을 이어 맨몸으로 Shark(상魚)를 잡는 사람들 “Indonesia(인도네시아) Kayangan Shark(카양간 상어)를 기다리는 마을” (KBS 10011年(년)3月(월) 放送(방송)
Shark(상어)는 軟骨魚類(연골어류)에 속하는 魚類(어류)이다. 교어(鮫魚), 사어(鯊魚)로도 부른다.
全世界(전세계)의 熱帶(열대)에서 寒帶(한대)까지의 海洋(해양)에 널리 分布(분포)하는데, 大部分(대부분)은 熱帶(열대)에서 溫帶(온대)에 걸친 따뜻한 바다에 산다. 生活(생활)의 範圍(범위)는 限定(한정)되어 있지 않고 潭水域(담수역)에도 棲息(서식)하는 것이 있다. 全世界(전세계)에 350種(종)이 分布(분포)하며 크기는 全體(전체)길이 18m인 Whale Shark(고래상어)에서 겨우 15cm인 Shark(상어)까지 여러 가지인데, 80% 이상은 全體(전체)길이가 2m 以下(이하)이다. 人間(인간)에게 害(해)를 준다고 記錄(기록)되어 있는 것은 30種(종) 程度(정도)로 백상아리·청상아리·악상어·흉상어·귀상어·뱀상어 等(등)이다.
커다란 Whale(고래)부터 작은 Plankton(플랑크톤)까지 먹이가 多樣(다양)한데, 捕食性(포식성) Shark(상어)들의 경우 빠져도 얼마든지 다시 자라나는 날카로운 이빨과 强力(강력)한 턱 德分(덕분)에 바다의 最上位(최상위) 飽食者(포식자)로 君臨(군림)한다. 全世界(전세계) 海洋(해양)에 널리 分布(분포)하고 Bull Shark(황소상어) 等(등) 一部(일부) 種(종)은 汽水域(기수역)(河川(하천)·湖水(호수) 및 沿海(연해) 等(등)의 水域(수역) 中(중) 汽水(기수)가 차지하는 地域(지역), 민물에도 進出(진출)한다. 또한 深海性(심해성) Shark(상어)도 알려져 있다. 2016年(년) 3月(월) 末(말) 基準(기준)으로 全世界(전세계) 9목 34과 105속 509종이 存在(존재)한다.
Shark(상어)에 對(대)한 誤解(오해), 受難(수난)
1945年(년) Indianapolis(인디애나폴리스) 軍艦(군함)이 沈沒(침몰)한 事件(사건)의 部分的(부분적)인 面(면)을 보여준 映畫(영화) 《Jaws죠스》의 影響(영향)으로 사람을 攻擊(공격)하는 殘忍(잔인)하고 危險(위험)한 生物(생물)로 잘못 여겨지지만, Shark(상어) 中(중)에서 사람을 害(해)치는 種類(종류)는 Shark(상어류類) 全體(전체)의 10% 程度(정도)인 20~30種(종) 內外(내외)이고, 이들조차 사람을 먹으려고 攻擊(공격)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을 다른 生物(생물)로 錯覺(착각)하고 攻擊(공격)하는 것이 大部分(대부분)이다.great White Shark(백상아리)와 Snake Shark(뱀상어) 等(등)으로 代表(대표)되는 날카로운 이빨과 强(강)한 턱을 가진 種(종)은 特(특)히 危險(위험)하며 배가 沈沒(침몰)하면 攻擊(공격)하는 境遇(경우)도 있다. 사람이 Shark(상어)에게 攻擊(공격)받아서 死亡(사망)하는 事例(사례)는 1年(년)에 5名(명) 內外(내외)로 發生(발생)하는 것으로 照査(조사)되었다. 그러나 Shark Fin(샥스핀)이나 이빨 採取(채취), Sports(스포츠) 낚시 等(등)으로 人間(인간)에 依(의)해 捕獲(포획)되거나 射殺(사살)되는 Shark(상어)는 1年(년)에 1億(억) 마리가 넘는다.
分類(분류)
Shark(상어)는 分類學上(분류학상)으로 Cartilaginous Fish(연골어강)의 Pansae River(판새아강)에 속하는 상어상목(Selachimorpha)으로 分類(분류)한다. 상어상목(Selachimorpha)에 包含(포함)되는 470種(종) 以上(이상)이 報告(보고)되고 있으며 크게 8個(개) 목으로 分類(분류)한다.
Black-Tipped Shark(흑기흉상어)
(Carcharhinus melanopterus)
신락상어목 (Hexanchiformes) - 2과 4속 6종
돔발상어목 (Squaliformes) - 7과 25속 126종
톱상어목 (Pristiophoriformes) - 1과 2속 7종
전자리상어목 (Squatiniformes) - 1과 1속 16종
괭이상어목 (Heterodontiformes) - 1과 1속 9종
수염상어목 (Orectolobiformes) - 7과 13속 43종
흉상어목 (Carcharhiniformes) - 8과 51속 250여 종
악상어목 (Lamniformes) - 7과 10속 16종
Shark(상어)의 몸
大部分(대부분) 流線型(유선형)의 몸으로 헤엄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어떤 것은 扁平(편평)하다(Electric Shark전자리상어). 입은 보통 머리 아래쪽에 열려 있으나 주둥이 끝에 열려 있는 경우도 있다. 코는 입의 앞쪽에 있으며, 어떤 것은 코와 입이 홈으로 연결되어 있다(Spotted Shark(얼룩상어). 눈은 머리 옆쪽에 있으며, 눈의 뒤쪽에 분수공이 있으나 성어(成魚)에는 없는 것도 있다(Hammerhead(귀상어). 등지느러미는 보통 두 개나 한 개인 경우도 있고, 등지느러미의 앞가장자리에 가시가 있는 것도 있다(Black-Tailed Shark(괭이상어·곱상어). 이는 엄니모양(Blue Shark(청상아리), 삼각형모양(Great White Shark(백상아리), 포석모양(Star Shark(별상어), 톱니모양(Humpback Shark(곱상어) 等(등) 多樣(다양)하다. 豫備(예비)된 이는 使用(사용)되고 있는 이의 뒤에 있어 時間(시간)이 지남에 따라 앞으로 나온다. 비늘은 이빨 모양의 구조를 이루며 피치(皮齒)라고도 한다.
骨格(골격)은 모두 軟骨性(연골성)이고 部分的(부분적)으로 골화(骨化)하는 것이 있다. 위턱과 두개골의 關節(관절) 構成(구성) 方式(방식)은 大部分(대부분) 설접형(舌接型)이다. 消化系(소화계)는 簡單(간단)하며, 特(특)히 위가 發達(발달)하여 大部分(대부분) U자 모양으로, 주머니를 뒤집듯이 消化(소화)되지 않은 것들을 입에서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可能(가능)하다. 腸(장)은 짧지만 나선판이 있어 흡수 면적이 넓다. 직장샘이 있어 염류의 排出(배출)에 關與(관여)한다. 肝(간)은 2엽으로 크며 간유(肝油)는 VitaminA(비타민 A)가 豐富(풍부)하여 營養補給(영양보급)이나 浮力調節(부력조절)의 役割(역할)을 한다. 부레가 없어 浮力(부력)은 헤엄을 치는 것으로 維持(유지)한다. 따라서 헤엄을 치지 않으면 가라앉는다. 心臟(심장)에는 動脈球(동맥구)가 없는 代身(대신) 心臟球(심장구)가 發達(발달)해 있다. 卵巢(난소)는 왼쪽이 縮退(축퇴)되어 있는 境遇(경우)가 많으나 左右(좌우) 모두 기능하는 것도 있다(Humpback Shark(곱상어). 側線器關(측선기관)中(중) 감구(感丘)는 壓力(압력)이나 振動(진동)을 感知(감지)하고 內耳(내이)와 함께 特(특)히 低周波(저주파)의 소리에 敏感(민감)하다. 嗅覺(후각)이 매우 發達(발달)하였으며, 視覺(시각)도 色(색)을 區別(구별)하는 圓錐細浦(원추세포)가 있는 등 高度(고도)로 發達(발달)되었다. 深海性(심해성)의 Shark(상어) 中(중)에는 發光器(발광기)를 가진 것이 있다(Spiny Shark(가시줄상어). 또한 滲透壓(삼투압) 調節(조절)에는 體內(체내)에 多量(다량) 含有(함유)되어 있는 요소(尿素)가 關與(관여)하고 있다. 그리고 코앞에는 작은 點(점)들이 있는데 그건 Laurencini(로렌치니) 관상 機關(기관)이나 Laurencini(로렌치니) 機關(기관)으로 불리며 앞에 있는 物體(물체)의 電氣(전기)를 利用(이용)해 正確(정확)한 位置(위치)를 찾는다
攻擊(공격)과 防禦(방어)
Shark(상어)는 로렌치니기관(Ampullae of Lorenzini)이라는 電氣(전기)를 感知(감지)하는 機關(기관)이 있어서 周邊(주변)에 흐르는 微細(미세)한 電流(전류)를 感知(감지)할 수 있다. 먹이인 물개나 큰 물고기들에게서 나오는 電氣(전기)를 感知(감지)할 수 있어 攻擊(공격)을 正確(정확)하게 할 수 있다. Shark(상어) 學者(학자)들에 依(의)한 實驗(실험)에서 Shark(상어)는 電氣(전기)가 흐르는 電線(전선)을 마구 攻擊(공격)하였다. 사람을 攻擊(공격)하는 境遇(경우)도 筋肉(근육)에서 나오는 電氣(전기)를 感知(감지)해서 攻擊(공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Shark(상어)를 만났을 때 발버둥치지 말고 가만히 있으면 電氣(전기)를 發生(발생)시키지 않아서 Shark(상어)가 오지 않지만, 물속에서 시끄럽게 騷動(소동)을 피우면 Shark(상어)가 攻擊(공격)할 可能性(가능성)이 높다. Shark(상어)가 攻擊(공격)할 때 Eye(눈)을 찔러서 苦痛(고통)을 주면 Shark(상어)의 攻擊(공격)을 막을 수 있다고 報告(보고)되었다.
Shark(상어)와 Person(사람)
Shark(상어)는 사람을 襲擊(습격)하면 무서우나 大部分(대부분) 害(해)를 주지 않는 것들이다. 世界(세계)에서 約(약) 30萬(만)噸(T톤)이 漁獲(어획)되며 고기는 食用(식용)된다. Pitch(피치)는 Line(줄)에 利用(이용)되는 外(외)에 가죽을 말린 것은 칼자루로 쓰기도 한다. 深海性(심해성) Shark(상어)의 肝(간)에 含有(함유)되어 있는 Squalene(스쿠알렌)은 高級化粧品(고급화장품)이나 藥品(약품)의 原料(원료)로서 비싼 값에 거래된다. 1950年代(년대) 말 以後(이후) Shark(상어)에 關(관)한 硏究(연구)는 漸漸(점점) 늘어왔다. 特(특)히 醫學者(의학자)들은 Shark(상어)에게 惡性腫瘍(악성종양)이 거의 없다는 事實(사실)에 크게 注目(주목)하고 있다.
生活(생활)
Shark(상어)는 모두 肉食性(육식성)이다. 大部分(대부분) 다른 種類(종류)의 Shark(상어)를 包含(포함)하여 살아 있는 물고기를 먹는다. 實際(실제)로 Shark(상어)의 가장 一般的(일반적)인 天敵(천적)은 自己(자기)보다 몸집이 큰 다른 Shark(상어)이다.
Shark(상어)는 大部分(대부분) 먹이를 통째로 먹거나 큰 덩어리로 찢어서 먹는다. 一部(일부)는 먹이를 눌러 부수기도 한다. 이 때 떨어져 나온 작은 살점들은 작은 Shark(상어)들이 주워 먹는다.
發生(발생)에는 卵生(난생)·卵胎生(난태생)·胎生(태생)의 세 種類(종류)가 있다. 卵生(난생)은 Black-Tailed Shark(괭이상어)·Sawfish(두톱상어)·Whale Shark(고래상어) 等(등)에서 볼 수 있고, 受精卵(수정란)은 단단한 알껍데기에 싸여 바다 밑바닥에서 産卵(산란)된다. 普通(보통) 孵化(부화)까지 6-12個月(개월) 程度(정도) 걸린다. 卵胎生(난태생)은 어미 몸에서 孵化(부화)한 胎兒(태아)가 주로 卵黃囊(난황낭)에서 營養(영양)을 받거나 子宮(자궁) 內(내)의 未發生卵(미발생란)이나 자어(仔魚)를 먹으면서 生長(생장)하는 境遇(경우)이다. 胎生(태생)은 卵黃囊胎盤(난황낭태반)을 通(통)해 어미에게서 營養補給(영양보급)을 받는 境遇(경우)이다(Dog Shark(개상어)·Bust Fish(흉상어)·Hammerhead(귀상어). 普通(보통) 봄에서 여름에 걸쳐 出産(출산)과 交尾(교미)를 하는데 深海性(심해성)이나 熱帶性(열대성) 季節(계절)을 타지 않는다. 妊娠期間(임신기간)은 10-12個月(개월)이 普通(보통)이나 Humpback Shark(곱상어)는 2年(년) 가까이 걸린다. 새끼數(수)는 적으면 한배에 2마리의 例(예)도 있으나, 大體(대체)로 10마리 以下(이하)이다. 때로는 100마리를 넘는 것(Snake Shark(뱀상어)·Blue Shark(청새리상어)도 있다. 태어난 이듬해에 生殖(생식)이 可能(가능)한 種類(종류)도 있으나(Star Shark(별상어), 普通(보통) 4-5年(년) 程度(정도) 걸리며 그렇지 않은 것은 그 以上(이상)이 지나야 生殖(생식)을 할 수 있다.
壽命(수명)은 짧은 것이라도 10年(년)은 넘으며 긴 것은 100年(년) 程度(정도)이다. Humpback Shark(곱상어). 肉食性(육식성)으로, 特(특)히 發達(발달)해 있는 아가미갈퀴로 작은 물고기나 動物性(동물성) Plankton(플랑크톤)을 濾過(여과)하여 먹거나(Basking Shark(돌묵상어)·Whale Shark(고래상어), Paving Stone(포석모양)의 어금니로 새우나 게를 잡아먹거나(Star Shark(별상어), 銳利(예리)한 엄니모양의 이나 톱니모양의 이로 큰 動物(동물)을 잡아먹는다.(Great White Shark(백상아리)·Snake Shark(뱀상어). 헤엄을 잘 치는 Shark(상어)는 季節回遊(계절회유)를 하는 것이 많다.
生殖(생식)
Shark(상어)의 수컷들이 암컷과 짝짓기하는 方式(방식)은 多少(다소) 殘忍(잔인)하다. 수컷은 짝짓기를 할 때 암컷 Shark(상어)의 지느러미가 다칠 程度(정도)로 물고 늘어지기도 한다. 수컷 Shark(상어)에게는 哺乳類(포유류)나 鳥類(조류)에서도 보이는 外部生殖器(외부생식기)가 存在(존재)하지 않는다. 수컷 Shark(상어)는 外部生殖器(외부생식기)에 바닷물을 채운 뒤에 암컷 Shark(상어)의 生殖器(생식기)에 精子(정자)가 섞인 바닷물을 注入(주입)한다. 이렇게 짝짓기가 끝나면 암컷 Shark(상어)는 1~3個(개) 程度(정도)의 질긴 껍질에 싸인 알을 낳아서 해조(海藻) 따위에 붙여놓는데, 어떤 Shark(상어)는 알을 子宮(자궁) 속에서 孵化(부화)시켜서 孵化(부화)된 새끼를 낳기도 한다. 이를 卵胎生(난태생)이라고 부른다.
保存(보존)
最近(최근) 50年間(년간) Shark(상어) 捕獲量(포획량)은 急擊(급격)히 增加(증가)하였다.
全地球的(전지구적)인 Shark(상어)의 捕獲(포획)은 거의 監視(감시)되거나 管理(관리)되지 않는다. Shark(상어)의 副産物(부산물)(代表的(대표적)으로 Fins For Shark Fins(샥스핀용 지느러미)에 對(대)한 需要(수요)가 增加(증가)하면서 Shark(상어)의 捕獲(포획)에 對(대)한 壓力(압력)이 커졌다.
Shark(상어)는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있는 壽命(수명)이 긴 肉食(육식) 動物(동물)이어서 相對的(상대적)으로 그 數(수)가 적고, 一定(일정) 水尊(수준)의 숫자를 維持(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繁殖(번식)시키는 것도 어렵다.
Shark(상어)의 숫자가 急擊(급격)히 減少(감소)한 것은 最近(최근)에 들어서이다. 지난 20~30年(년) 동안 普通(보통) 70% 以上(이상)이 減少(감소)되었고, 種類(종류)에 따라서는 90% 以上(이상)이 되기도 한다.
Shark(상어)에 對(대)한 다른 威脅(위협)으로는, 環境變化(환경변화), 海岸開發(해안개발), 海洋 汚染(해양오염), 海底(해저) 또는 먹이의 漁獲(어획) 等(등)이 있다.
Footnote)脚註(각주)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 〈Shark(상어)〉
↑ Pratt, H. L. Jr.; Gruber, S. H. &Taniuchi, T. (1990). 《Elasmobranchs as living resources: Advances in the biology, ecology, systematics, and the status of the fisheries》. NOAA Tech Rept. (90).
↑ Walker, T.I. (1998). 《Shark Fisheries Management and Biology》.
Shark(상어) | ||||
Selachimorpha(셀라키모르파) | ||||
分類(분류) | ||||
繼(계) | 動物界(동물계) | |||
紋(문) | 척삭동물문(Chordata) | |||
鱇(강) | 연골어강(Chondrichthyes) | |||
亞綱(아강) | 판새아강(Elasmobranchii) | |||
상목 | 상어상목(Selachimorpha) |
신락상어목(Hexanchiformes) 돔발상어목(Squaliformes) 톱상어목(Pristiophoriformes) 전자리상어목(Squatiniformes) 괭이상어목(Heterodontiformes) 수염상어목(Orectolobiformes) 흉상어목(Carcharhiniformes) 악상어목(Lamniformes) |
言語別(언어별) Shark(상어)를 뜻하는 말 | |
韓國語(한국어) | Shark(상어), 두루치 |
英語(영어) | Shark |
獨逸語(독일어) | Haifisch |
Italiano(이탈리아어) | squalo |
বাংলা(벵골어) | হাঙ্গর |
Türk(터키어) | Köpek balığı |
русский(러시아어) | акула |
Gaeilge(아일랜드어) | Siorc |
Íslensku(아이슬란드어) | Háffiskar |
Ελληνικά(그리스어) | Καρχαρίας |
සිංහල(싱할라어) | මෝරා |
հայերեն(아르메니아어) | Շնաձկներ |
ქართული(조지아어) | ზვიგენები |
Español(스페인어) | tiburón |
Français(프랑스어) | requin[4] |
ไทย(태국어) | ปลาฉลาม |
中国語(중국어) | 鲨鱼/鯊魚(shāyú) |
日本語(일본어) | サメ(鮫), フカ(鱶) |
Svenska(스웨덴어) | hajen |
Bahasa Indonesia(인도네시아어) | ikan laut |
1. 槪要(개요)
연골어류인 상어상목(Superorder Selachimorpha)에 딸린 물고기의 총칭.
1.1. Name(이름)
상어의 옛말은 한자어인 사어(鯊魚)로 현재 중국어의 한자 표기와 같다. 魚의 초성인 [ŋ] 발음의 'ㆁ'가 소실되면서 '사'가 '상'으로 바뀐 것. 붕어(←부ᅌᅥ鮒魚), 잉어(←이ᅌᅥ鯉魚), 오징어(←오증어←오적ᅌᅥ烏鰂魚)와 같은 音韻(음운) 變化(변화)를 겪었다. Shark(상어)의 순우리말이자 옛말은 두루치였다.
古生代(고생대) Silurian(실루리아기) [부터 存在(존재)해 온 살아있는 化石(화석) 中(중) 하나로, 身體(신체) 構造(구조)도 크게 變(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를 證明(증명)할 Shark(상어) 化石(화석)은 극히 制限的(제한적)인 部分(부분)만이 남아 있는데, 이는 Shark(상어)의 몸 中(중)에서 化石(화석)이 되는 部分(부분)은 턱과 Shark(상어) 이빨뿐이기 때문이다.
新生代(신생대)에 存在(존재)했던 Megalodon(메갈로돈)이라는 Shark(상어)가 有名(유명)하다. 크기는 平均(평균) 15~18 m 程度(정도).
오랜 歷史(역사)만큼 種(종)도 多樣(다양)하다. 成體(성체) 몸길이가 16 cm에 不過(불과)해 愛玩用(애완용)으로도 키울 수 있는 小形(소형) Shark(상어)들이 存在(존재)하는가 하면, 數(수)M(미터) 크기의 大型(대형) Shark(상어)도 存在(존재)한다. 주둥이 앞부분이 널찍하고 길어 입이 마치 톱처럼 생긴 톱상어, 머리 양쪽이 망치처럼 튀어나온 귀상어 (또는 생김새대로 망치상어), 코가 길게 튀어나온 마귀상어 等(등)은 獨特(독특)한 생김새로 有名(유명)하다. 고래상어라는 種(종)도 있는데, 一般的(일반적)인 Shark(상어)와는 달리 最大(최대) 20m까지 자라며, 갑각류, 오징어, 플랑크톤 같은 작은 動物(동물)을 걸러 먹고, 이름처럼 고래와 類似(유사)하게 생긴 온순한 種(종)이다.
크기와 생김새는 물론 種(종)에 따라 行動(행동) 樣式(양식)과 性格(성격)도 매우 多樣(다양)하기 때문에 'Shark(상어)는 이렇다!'라고 規程(규정)하는 것은 대단히 힘들다. 體系的(체계적)인 硏究(연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一般人(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몇몇 Shark(상어)들을 除外(제외)하면 生態(생태)에 關(관)해서도 거의 밝혀진 바가 없다. 그나마 1990年代(년대)를 起點(기점)으로 本格的(본격적)인 硏究(연구)가 始作(시작)되었고, 2000年代(년대) 들어서 그 成果(성과)들이 微微(미미)하게 結實(결실)을 맺고 있는 時點(시점)이지만 아직도 갈 길은 멀다. 全(전) 世界(세계)에 알려진 Shark Family(상어과)에는 400種類(종류)가 있다. 이 中(중)에서 사람을 攻擊(공격)한 事例(사례)가 있는 것은 10餘種(여종)에 不過(불과)하다. 小說(소설)/映畫(영화) Jaws(죠스)가 成功(성공)할 수 있었던 理由(이유) 中(중) 하나는 70年代(년대) 當時(당시)엔 Shark(상어)에 關(관)하여 硏究(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아 Shark(상어)에 對(대)해 學者(학자)들 사이에서도 아는 바가 많지 않았다. USS Indianapolis(인디애나폴리스) 事件(사건) 等(등)으로 因(인)하여 食人魚類(식인어류)라는 認識(인식)이 强(강)했기 때문에 잘 모르는 動物(동물)에 對(대)한 恐怖感(공포감)으로 因(인)하여 該當(해당) 作品(작품)이 크게 成功(성공)하였고 只今(지금)까지도 Shark(상어)는 食人怪獸(식인괴수)라는 認識(인식)이 强(강)하다. 물론 技術(기술)이 發達(발달)하여 Shark(상어)에 關(관)한 硏究(연구)가 前(전)보단 많이 이루어진 現在(현재)는 食人怪獸(식인괴수)라는 認識(인식)은 적어진 편이고 滅種危機(멸종위기)로부터 保護(보호)하고 있다.
3. 生態(생태) 및 身體的(신체적) 特徵(특징)
一部(일부) Shark(상어)는 部分的(부분적) 溫血動物(온혈동물)이다.
Shark(상어)의 皮膚(피부)는 이빨과 같은 角質層(각질층)으로, 빨판상어를 除外(제외)하곤 海洋生物(해양생물)이 붙지 못하며 물에 對(대)한 摩擦(마찰)을 줄여서 速力(속력)을 더 빠르게 한다. 現在(현재) 人間(인간)은 이 構造(구조)를 模倣(모방)하여 水泳服(수영복)이나 배 等(등)을 만들 때 비슷한 모양의 表面(표면)을 만들어 使用(사용)하고 있다.
'Shark(상어)는 대단히 攻擊的(공격적)인 水中生物(수중생물)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大部分(대부분)의 Shark(상어)는 몸길이 約(약) 1 m 程度(정도)에 몸무게 20 kg을 넘지 않을 程度(정도)로, 작은 크기로 因(인)해 어지간한 成人男性(성인남성)에게는 威脅(위협)조차 되지 못한다. 크기가 크더라도 挑發(도발)하지만 않는다면 사람을 알아서 避(피)하며, 다른 물고기들이 近處(근처)에서 悠悠自適(유유자적)하는 모습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고래상어, 돌묵상어처럼 아예 攻擊性(공격성)이 없다시피한 大型種(대형종)도 있다.
Jaws(죠스) 等(등) 여러 媒體(매체)에 依(의)해 Shark(상어)하면 一般人(일반인)들이 자주 떠올리는 大型(대형) Shark(상어)들 中(중) 하나인 백상아리는 事實(사실) 매우 稀貴(희귀)한 種(종)으로, 滅種(멸종) 危機(위기)에 處(처)해 있다. 映畫(영화)에선 백상아리가 怪獸級(괴수급)으로 크게 나오는 境遇(경우)도 있지만, 事實(사실) 큰 백상아리도 實際(실제)로는 6m 程度(정도)로, Jaws(죠스)에서 나온 10m 이상 크기의 怪物(괴물)로 成長(성장)하는 境遇(경우)는 없다. 映畫(영화)나 各種(각종) 媒體(매체)가 지나치게 偏見(편견)을 키운 셈. 攻擊性(공격성)으로만 따진다면 英語(영어)로 Ttrigger Fish(트리거피쉬)로 알려진 쥐치복이 훨씬 더 操心(조심)해야 하는 魚種(어종)이다. 또한, 頻度(빈도)로 따지면 차라리 성게나 해파리 같은 것이 더 큰 威脅(위협)이라고 할 수 있다.
Lorenzini Institution(로렌치니 器官(기관)이라는 感覺器官(감각기관)이 微細(미세)한 전류(생체전기)의 흐름까지도 느끼기 때문에, Shark(상어)가 接近(접근)할 때 乾電池(건전지)를 던지면 放電(방전)되면서 나오는 電流(전류)에 Shark(상어)가 놀라서 물러선다. Sponge(스펀지)에서 實際(실제) 實驗(실험)해본 結果(결과) 맞는 말로 判明(판명). 그러나 먹이를 먹으려고 몹시 興奮(흥분)한 狀況(상황)에서 通(통)할는지는 疑問(의문). Mythbusters(神話破壞者(신화파괴자)에서는 乾電池(건전지) 代身(대신) 超强力(초강력)한 Neodymium(네오디뮴 磁石(자석)을 썼지만 Shark(상어)의 行動(행동)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失敗(실패)했다. 또한 매우 敏感(민감)한 機關(기관)이라 이곳에 衝擊(충격)을 받으면 痲痹(마비)된다고 한다.
Example(事例사례)
實際(실제)로 Shark(상어)를 만지는 Diver(다이버)들은 이 部位(부위)를 쓰다듬어서 Shark(상어)를 얌전하게 만든다.
Related Documentaries(關聯(관련다큐멘터리) 當然(당연)하지만 徹底(철저)한 事前知識(사전지식)과 安全裝具(안전장구) 없이 Shark(상어)만져보겠다고 섣불리 接近(접근)해서는 안 된다.
傷處(상처)를 입어도 感染(감염)되지 않고 治療(치료)된다고도 한다. 때문에 이것과 關聯(관련)해서 硏究(연구) 中(중)인데 가장 有力(유력)한 假說(가설)은 작은 물고기들이 寄生蟲(기생충)과 傷處(상처)의 感染(감염)된 部分(부분)을 뜯어먹어서 그렇다는 說(설), 或(혹)은 Shark(상어)의 免疫力(면역력)은 매우 强力(강력)해서 그렇다는 說(설), 웬만해선 病(병)에 걸리지 않는 特性(특성) 때문에 Shark(상어)의 免疫力(면역력)은 硏究對象(연구대상)이 되고 있다고. 癌(암)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癌(암)에 걸리긴 걸린다. 다만 相對的(상대적)으로 적게 걸린다는 意見(의견)도 있다. 이와 關聯(관련)하여 뼈가 없고 大部分(대부분)이 軟骨(연골)로 構成(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Shark(상어)는 癌(암)에 걸리지 않는다는 식의 硏究(연구)가 進行(진행)되어서 Shark(상어) 軟骨(연골)에서 抗癌治療劑(항암치료제)를 찾아보려는 努力(노력)이 進行(진행)된 적도 있다. 關聯(관련) 論文(논문)도 3篇(편) 程度(정도)는 있다고. 하지만 結論的(결론적)으로는 完璧(완벽)한 Saeng Show(쌩쇼)로 끝났다. 우선 Shark(상어)가 軟骨(연골)로 되어 있다고 癌(암)에 안 걸리는 것이 아니란 것이 밝혀졌고, 마침내는 이전 實驗(실험)이 잘못 되었으며 癌(암)에는 아무런 도움도 안 된다는 結果(결과)가 나왔다. 以後(이후)에는 Shark(상어)軟骨(연골)을 主材料(주재료)로 만들어 팔리던 Glucosamine(글루코사민)의 境遇(경우)도 事實上(사실상) 效果(효과)가 없다는 쪽으로 結論(결론)이 나오고 있는 狀況(상황). 意外(의외)로 最近(최근)에는 環境(환경) 汚染(오염)으로 Shark(상어)들의 癌(암) 發病(발병)이 늘었다고 한다.
Link(링크)
Shark(상어)의 癌(암)에 對(대)해 硏究(연구)한 濠洲(호주)의 한 博士(박사)는 "내가 Michael Jordan(마이클 조던)을 먹는다고 해서 籠球(농구)를 잘 하게 되는가?"라며 Shark(상어)고기가 癌(암) 豫防(예방)에 效果(효과)가 없다고 說明(설명)했다.
大部分(대부분)의 Shark(상어)는 視力(시력)이 좋기 때문에 물 속에서도 鮮明(선명)한 想(상)을 볼 수 있다. 代身(대신) 눈에 圓錐細胞(원추세포)가 없기 때문에 色相(색상)을 전혀 區分(구분)할 수 없는 全色盲(전색맹)이다. 따라서 Shark(상어)는 모든 想(상)을 黑白(흑백)으로만 볼 수 있다.
물고기 中(중)에서 特異(특이)하게 눈꺼풀이 있다. 鰐魚(악어)처럼 瞬膜(순막)이 存在(존재)해서 눈을 감는게 可能(가능)하다. 그런데 악상어 繼統(계통)의 Shark(상어)들은 다른 Shark(상어)와 달리 눈꺼풀이 없어 攻擊直前(공격직전)에는 눈을 保護(보호)하기 위해서 눈을 뒤집어 버린다.
Turning Your Eyes(눈을 뒤집는 모습)
Shark(상어)는 다른 물고기처럼 總排泄腔(총배설강)으로 交尾(교미)하지 않고, 다른 脊椎動物(척추동물)처럼 生殖器(생식기)를 通(통)해 交尾(교미)하며, 爬蟲類(파충류) 이상의 脊椎動物(척추동물)처럼 體內受精(체내수정)을 한다. 수컷 Shark(상어)는 左(좌), 右(우)로 두 개의 陰莖(음경)(鰭脚(기각)을 가졌으며, 암컷 Shark(상어) 亦是(역시) 子宮(자궁)이 두 개다. 求愛方法(구애방법)은 수컷 Shark(상어)가 암컷 Shark(상어)의 Fin(지느러미)를 물어서 求愛(구애)를 받아줄 때까지 매달리는 것인데, 암컷 Shark(상어)는 수컷 Shark(상어)보다 크고 힘이 쌔며, 암컷 Shark(상어)의 Fin(지느러미) 가죽은 수컷보다 2倍(배)나 두꺼워서 별다른 傷處(상처)는 입지 않는다.
알만 낳는 種類(종류)도 있지만 大部分(대부분)은 알을 包含(포함)하는 알집을 낳는다. Shark(상어)가 알집에서 나올 때는 完全(완전)한 形態(형태)를 갖추고 스스로 먹고살 수 있는 程度(정도)로 成長(성장)하게 된다. 이 알집은 가죽과 같은 질감의 질긴 材質(재질)로 알에서 孵化(부화)한 새끼상어를 保護(보호)하며 또한 內部(내부)에서 營養(영양)을 供給(공급)하는 役割(역할)을 하므로 實質的(실질적)인 알껍질에 가깝다. 또한 海草(해초)나 暗礁(암초) 같은 곳에 쉽게 고정될 수 있도록 特異(특이)한 形狀(형상)을 띈것이 特徵(특징). 어두운 色(색)의 四角形(사각형)에 가까운 形狀(형상)과 한손에 들어오는 작은 Size(사이즈)가 많아서 흔히 人魚(인어)의 紙匣(지갑) 또는 惡魔(악마)의 紙匣(지갑)이라고도 불린다. 꽤나 가벼워서 海岸(해안)에 곧잘 떠밀려온다고 한다.
새끼들이 엄마 뱃속에서 Battle Royale(배틀로얄)을 벌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것이 確認(확인)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卵胎生類(난태생류) Shark(상어)들이 子宮(자궁)에서 아직 孵化(부화)하지 않은 알이나 죽은 兄弟(형제)를 먹는것은 確認(확인)되었다.
또한 몇몇 큰 Shark(상어)들은 卵胎生(난태생)이 아니라 完璧(완벽)한 胎生(태생)이다. 一般的(일반적)으로 흔히 생각하는 바와는 달리, 알이 아닌 새끼를 낳는 것은 哺乳類(포유류)뿐만 아니라 一部(일부) 爬蟲類(파충류) 및 魚類(어류) 等(등)에도 該當(해당)하는데, 胎生(태생)이라 稱(칭)하는 理由(이유)는 肝(간)과 子宮(자궁) 사이에 胎盤(태반)까지 만들어지고 탯줄도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배꼽에 該當(해당)하는 部分(부분) 또한 存在(존재)한다. 出産(출산) 以後(이후)에는 별 役割(역할)을 못하고 떨어져나가는 哺乳類(포유류)의 胎盤(태반)과 달리 Shark(상어)의 탯줄은 卵黃(난황)처럼 잠깐동안 새끼에게 붙어 養分(양분)을 供給(공급)하는 役割(역할)을 한다.
헤엄치면서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백상아리
가끔씩 Internet(인터넷)에서 부지런함을 强調(강조)하려고 Shark(상어)는 헤엄을 쳐야만 숨을 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보이는데, 亦是(역시) 이것도 400種(종) 中(중) 一部(일부) 種(종)에만 該當(해당)되고, 가만히 한 자리에 움직이지 않고도 숨만 잘 쉬고 잘 사는 種(종)들도 많다. 아가미의 筋肉(근육)이 다른 硬骨魚類(경골어류)에 比(비)해 不足(부족)하지만 턱근육을 利用(이용)해 볼을 부풀펴서 呼吸(호흡)이 可能(가능)해서 着低狀態(착저상태)에서 呼吸(호흡)할 때에는 입이 움찔움찔 움직이는걸 볼 수 있다.
심지어 백상아리조차 새끼 時節(시절)에는 着低(착저)해서 숨을 쉴 수 있다.
極端的(극단적)인 例(예)로 수염상어가 있는데, 이들은 한 자리에 며칠이나 누워 있다가 먹이가 바로 옆에까지 오면 襲擊(습격)하는 것 外(외)에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
작은창자 內部(내부)에 螺旋板(나선판)이 있는데, 그 속을 지나가는 形態(형태)가 龍鬚鐵(용수철) 모양이어서 창자가 일자형으로 되어 있어 길이가 짧아도 먹이가 消化(소화)되는 時間(시간)은 생각보다 길다. 이 창자 構造(구조)는 親戚(친척)인 가오리에게도 있다.
4. 戰鬪力(전투력)
흔히 强(강)한 動物(동물)들 中(중) 바다의 最强者(최강자)라는 認識(인식)이 있으나, 事實(사실) 큰 中型(중형)~大型(대형)種(종)을 除外(제외)하면 一般人(일반인)들의 생각보단 强力(강력)하진 않은 편이다. 一般人(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단 强力(강력)하지 않다 뿐이지 그래도 모든 種(종)이 肉食(육식)을 하는 만큼, Shark(상어)들이 棲息(서식)하는 곳에서는 最上位(최상위) 飽食者(포식자)의 地位(지위)를 가지고 있어 이들이 强力(강력)한 飽食者(포식자)들인 건 맞다. 다만, 크기가 巨大(거대)하더라도 溫順(온순)한 Shark(상어)들인 돌묵상어나 고래상어, 넓은주둥이상어 等(등) 濾過(여과) 攝食者(섭식자)인 Shark(상어)들이란 例外(예외)는 있다. 백상아리 같은 肉食性(육식성) Shark(상어)에서도 大型種(대형종)을 除外(제외)하면 中型(중형) 飽食者(포식자)인지라 티어는 딱 陸地(육지)의 늑대급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大部分(대부분) 種(종)이 肉食性(육식성)이며 大部分(대부분) 날카롭고 强(강)한 이빨을 가지고 있어서 물리면 危險(위험)하다. 이빨은 뽑혀도 얼마든지 다시 再生(재생)된다. 어떤 Shark(상어)는 數(수)많은 이빨 한 줄 뒤에 또 다른 이빨이 한 줄이 늘어서 있다. 이빨은 아주 날카로워서 죽어서 剝製(박제)가 된 Shark(상어)에도 注意(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손을 베이기 쉽다.
5. 注意(주의)와 對處(대처)
민물상어가 아닌 바다에 棲息(서식)하는 Shark(상어)들은, 大槪(대개) 鳥類(조류)가 있어 먹이가 豐富(풍부)한 地域(지역)이나 깊은 水深(수심)에서 지내기 때문에 사람이 마주치기는 쉽지 않다. 映畫(영화)와는 달리 陸地(육지)와 가까운 잔잔한 水面(수면) 近處(근처)에서 Shark(상어)에게 攻擊(공격)當(당)할 可能性(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봐도 된다. Shark(상어)에 對(대)한 對處法(대처법)으로 여러가지 說(설)이 亂舞(난무)하고 있지만 確實(확실)히 立證(입증)된 方法(방법)은 하나도 없다. 이는 Shark(상어)의 種類(종류)가 워낙 多樣(다양)하기 때문이다. 體軀(체구), 食性(식성), 行動樣式(행동양식)이 모두 다르다보니 對處法(대처법)도 다를 수밖에 없다. 게다가 同一(동일)한 種(종)의 Shark(상어)라도, 性格(성격)이 모두 달라 같은 狀況(상황)에서도 相異(상이)한 反應(반응)을 보이는 境遇(경우)도 많기 때문에 딱히 正答(정답)이라 할 만한 對處法(대처법)이 存在(존재)할 수 없다. 때문에 當然(당연)하지만 가장 좋은 方法(방법)은 Shark(상어)와 마주치지 않는 것이다.
바다에 놀러갔을 때, Shark(상어)를 避(피)하려면 이상한 곳에 돌아다니지 말고 얌전히 노는 것이 좋다. 한동안 環境汚染(환경오염)과 濫獲(남획)으로 찾아보기 힘들었으나, 海洋生態界(해양생태계) 管理(관리) 및 密獵(밀렵) 禁止(금지) 等(등) 世界(세계) 各國(각국)이 對應(대응)에 나서자 다시 數(수)가 늘어나고 있고, 溫暖化(온난화)까지 겹쳤다. 特(특)히 大韓民國(대한민국)에서도 原來(원래) 黃海(황해)에 南中國海(남중국해) 및 東中國海(동중국해)에서 産卵(산란)을 위해 北上(북상)하는 Shark(상어)가 많았으며 溫暖化(온난화)와 生態界(생태계) 復舊(복구)로 西海(서해) 5島(도) 等(등) 西海北部(서해북부) 및 東海(동해)로 Shark(상어)가 올라와 攻擊(공격)하는 事例(사례)가 잦다. 特(특)히 仁川(인천) 앞바다에 몰려들기 始作(시작)한 백상아리는 白翎島(백령도) 물범의 滅種(멸종)原因(원인) 1順位(순위)로 指目(지목)될 만큼 數(수)가 늘었다. 原來(원래) 韓國(한국) 沿岸(연안)에는 西海(서해)와 南海岸(남해안)이 水溫(수온)이 높아 Shark(상어)가 많았고 水深(수심)이 깊고 차가운 東海(동해)는 고래와 돌고래가 많았으나 最近(최근) 청상아리가 東海(동해)에도 進出(진출)하고 있어서 이쪽에 놀러가는 사람들은 注意(주의)해야 한다. 原來(원래) Shark(상어)의 人間(인간) 攻擊(공격)은 물개로 錯覺(착각)하기 쉬운 海女(해녀)나 漁夫(어부)에 局限(국한)되긴 하지만, 海水浴場(해수욕장)에서도 가끔 海岸(해안)으로 올라오는 Shark(상어)가 있으니 操心(조심)하자.
實際(실제)로 水泳(수영) 中(중)이던 女性(여성)이 백상아리에게 물리는 瞬間(순간)이 찍힌 動映像(동영상). 映像(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이 女性(여성)은 多幸(다행)히도 목숨은 扶持(부지)했다. 好奇心(호기심) 天國(천국)에서도 放映(방영)된 적이 있다. 濠洲(호주)나 South Africa(남아공), Hong Kong(홍콩)처럼 Shark(상어)가 많은 地域(지역)의 海水浴場(해수욕장)은 모두 Shark(상어)막기 그물이 쳐져 있거나 入浴(입욕)이 統制(통제)된다.
2015年(년) 7月(월) 19日(일), South Africa(남아공) 바닷가인 Jeffreys Bay(제프리스 베이)에서 열린 J-Bay Open(제이베이 오픈)이란 國際(국제) Surfboard(서핑보드) 大會(대회) 決勝戰(결승전) 途中(도중), Shark(상어)가 나타나 濠洲(호주) 國籍(국적) 選手(선수)인 Mick Fanning(믹 팬닝)을 攻擊(공격)하는 일이 벌어졌다! 그것도 競技(경기) 中繼(중계) 途中(도중) 벌어진 일이다! 多幸(다행)히 Shark(상어)는 Board(보드)를 물어 부숴버리고 사람은 안 건드리고 가버렸지만… 結局(결국) 競技(경기)는 中斷(중단)되고 Mick Fanning(믹 팬닝)과 Julien Wilson(줄리앙 윌슨)(둘 다 濠洲(호주) 國籍(국적)은 共同優勝(공동우승)으로 處理(처리)되었다.
危險(위험)한 종은 극히 一部(일부)이나, 大部分(대부분)의 大型種(대형종)들은 强(강)한 턱을 가진 肉食性(육식성) 魚類(어류)라는 點(점)만은 確實(확실)하다. 接觸(접촉)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니, 괜히 接近(접근)하지 말고 避(피)하는 것이 좋다.
萬一(만일) Shark(상어)가 있는 바다에 漂流(표류)하게 되었을 때는 無條件(무조건) Boat(보트)나 뗏목 等(등)의 위에 올라가 있어야 한다. 安定的(안정적)인 物體(물체)가 아니라도 물에 뜨는 것이 있다면 뭐라도 붙잡아서 그 위에 올라가야 生存確率(생존확률)을 높일 수 있다. 피 냄새는 Shark(상어)를 誘引(유인)하니 負傷者(부상자)나 月經(월경) 中(중)인 女性(여성)부터 먼저 Boat(보트) 위에 올라야 하며, 올라탈 곳이 없는 사람들은 唐惶(당황)해서 허우적거리지 말고 차라리 죽은 듯이 가만히 있는 것이 좋다. Shark(상어)는 周邊(주변) 物體(물체)의 動作(동작)에 敏感(민감)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으면 Shark(상어)의 注意(주의)를 끌어 攻擊(공격)받을 可能性(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事實(사실)인데, Shark(상어)들도 돌고래처럼 민물에서도 살 수 있다. 황소상어가 가장 有名(유명)한데, 江(강)가에서 Shark(상어)가 올라온 事例(사례) 中(중) 가장 有名(유명)한 것은 1916年(년) New Jersey(뉴저지)에서 일어난 Shark(상어)의 襲擊(습격) 事件(사건)으로, 海岸(해안)뿐 아니라 內陸(내륙)인 Matawan City(마타완 市(시)에도 江(강)을 거슬러 올라온 Shark(상어)가 攻擊(공격)을 가해 이 事件(사건)이 끝날 때까지 總(총) 4名(명)이 死亡(사망)하고 1名(명)이 負傷(부상)當(당)했다. # 황소상어 말고도 小形(소형) Shark(상어)인 까치상어도 漢江(한강)에서 發見(발견)된 境遇(경우)가 있다고.
Shark(상어)는 주둥이 끝 뾰족한 部分(부분)에 神經(신경)이 密集(밀집)되어 있어 敏感(민감)하기 때문에 Shark(상어)에게 攻擊(공격)當(당)했을 境遇(경우) 주먹이나 道具(도구) 等(등)으로 주둥이 끝을 두들겨 攻擊(공격)하면 Shock(쇼크)로 因(인)해 一時的(일시적)으로 氣絶(기절)할 수 있다고 한다. KBS의 藝能放送(예능방송)에서 이를 紹介(소개)한 적이 있다. 다만 주둥이 끝은 자칫하면 손을 입으로 넣거나 하는 慘事(참사)를 일으키므로 아가미를 노려야 한다.
6. 濫獲(남획)
Shark Fin(샥스핀)을 供給(공급)하기 위해 Shark(상어)가 濫獲(남획)되고 있으며, 人間(인간)에 依(의)해 죽는 Shark(상어)는 年間(연간) 1億(억) 마리에 달한다. 暗市場(암시장)에서 Shark Fin(샥스핀)은 kg當(당) 600 to 1000 Dollars(600~1000달러) 程度(정도)의 비싼 價格(가격)에 不法(불법) 去來(거래)되고 있다. 이 때문에 Shark(상어) 個體數(개체수)는 深刻(심각)하게 줄어들고 있다. 深海(심해) Shark(상어)의 肝(간)으로 만든다는 Squalen(스쿠알렌)도 한몫 거들고 있다. 그 外(외)에도 바다 낚시나 사냥감으로써 人氣(인기) 있는 魚種(어종)이기도 하다. Shark(상어) 낚시나 사냥은 北美(북미)나 太平洋(태평양)의 休養地(휴양지) 바다에서도 자주 했으며, 요즘은 韓國(한국)에서도 가끔 하는 中(중)이라고 한다. 特(특)히 우리나라에선 暖流性(난류성) 바다인 濟州島(제주도)나 釜山(부산) 앞바다 等地(등지)에서 낚시객들이 Shark(상어) 낚시에 나서고 있다. 물론 小形(소형) Shark(상어) 爲主(위주)이며, 大型種(대형종)은 大韓民國(대한민국) 海洋警察廳(해양경찰청)이 團束(단속)해 禁止(금지)되어 있다. 北美(북미)나 Hong Kong(홍콩), 濠洲(호주) 等(등) 英美法界(영미법계)의 國家(국가)들의 境遇(경우) 아예 Hunting License(사냥 라이센스)가 있어야 小形(소형) Shark(상어) 爲主(위주) 낚시가 가능하고 License(라이센스)가 없으면 不法(불법)이다.
無分別(무분별)한 濫獲(남획)과 사냥으로 因(인)해 生態界(생태계)가 破壞(파괴)되고 있어 魚類學者(어류학자)들이나 環境團體(환경단체)가 Shark(상어)를 保護(보호)하자는 Campaign(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問題(문제)는 Shark(상어)에 對(대)한 사람들의 認識(인식)이 좋지 않다는 事實(사실)이다. 그나마 사람들의 呼應(호응)을 얻는 Whale(고래) 保護(보호) Campaign(캠페인)이나 바다 Leopard(표범) 保護(보호) Campaign(캠페인)과는 달리 Shark(상어)의 大衆的(대중적)인 Image(이미지)는 좋지 않다. Shark(상어) 保護(보호) Campaign(캠페인)을 벌여봤자 呼應(호응)하는 사람들이 얼마 없는 理由(이유)다. 專門家(전문가)들은 Jaws Series(죠스 시리즈) 等(등) 大衆媒體(대중매체)에 依(의)해 誇張(과장)된 식인 상어 Image(이미지)가 이 현상에 한 몫을 했다고 말한다.
6.1. Shark(상어)가 정말로 사람을 많이 해치는가?
Shark(상어)에 依(의)한 死亡者(사망자)는 人間(인간)의 活動(활동) 領域(영역)과 棲息地(서식지)가 거의 겹치지 않는다는 것을 勘案(감안)하더라도 全(전) 世界(세계)에서 1年(년)에 10名(명) 程度(정도)로 매우 적다. "Shark(상어)가 사람을 해치므로 Shark(상어)를 撲滅(박멸)시켜야한다"는 主張(주장)대로라면 이 世上(세상)에서 撲滅(박멸)시켜야 할 動物(동물)들은 수두룩하다. 그렇게 따지자면 周邊(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Dog(개)도 人間(인간)을 많이 害(해)치는 動物(동물)들 中(중) 하나인데, 全(전) 世界(세계)에서 1年(년) 동안 Dog(개)가 사람을 害(해)친 횟수는 2萬(만) 5000名(명)으로, 같은 期間(기간) 동안 Shark(상어)가 사람을 害(해)친 횟數(수)와의 比較(비교)가 無意味(무의미)할 程度(정도)로 많다. 1日(일) 동안 Dog(개)에게 攻擊當(공격당)해 목숨을 잃는 사람이 1年(년) 동안 Shark(상어)에게 목숨을 잃는 사람보다도 일곱 倍(배) 程度(정도)는 많다. 그렇다고 해서 Dog(개)를 撲滅(박멸)시켜야 하는 것이 아니듯, Shark(상어)를 함부로 사냥해서도 안 된다.
위 數値(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全(전) 世界(세계)에 있는 數(수)많은 Shark(상어)들 中(중) 사람을 害(해)친 個體(개체)는 손에 꼽을 程度(정도)이며, 사람을 攻擊(공격)한 經驗(경험)이 있는 個體(개체)조차도 極少數(극소수)이다. 이 極少數(극소수)의 個體(개체)들 때문에 種(종) 全體(전체)를 滅種(멸종)시키는 것은 種(종) 單位(단위)의 緣坐制(연좌제)와 다를 바가 없다.
또, 큰 지느러미 때문에 주로 사냥당하는 代表的(대표적)인 취약종/멸종위기종들 中(중)에서 환도상어 와 고래상어 는 성격상/신체구조상 人間(인간)을 威脅(위협)하지 못하는 種(종)들인데도 불구하고, 關心(관심) 없는 一般人(일반인)들에게는 但只(단지) 'Shark(상어)'라는 Category(카테고리) 하나로 묶여서 사냥을 正當化(정당화)當(당)하기도 한다.
따지고 보면 'Shark(상어)' 亦是(역시) 種(종)에 따라서 暴惡(포악)한 性格(성격)이 있는가하면 고래상어처럼 Shark(상어)면서도 溫順(온순)한 性格(성격)의 Shark(상어)들도 있다.
6.2. 生態界(생태계)에서 Shark(상어)가 차지하는 比重(비중)
Shark(상어)의 危險(위험)한 突發(돌발) 行動(행동)은 豫測(예측)하기 어려운 것이 事實(사실)이고, Shark(상어)가 사람들에게 害(해)를 끼친 事實(사실)은 無視(무시)할 수 없다. 前述(전술)한 事例(사례)들에서도 Shark(상어)에게 물려서 목숨을 잃거나 負傷(부상)을 當(당)한 사람들에 對(대)해 쓰여 있다. 그렇다고 해서 Shark(상어)를 撲滅(박멸)하는 것은 전혀 좋은 解決法(해결법)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害(해)를 끼칠 수 있을 만한 大型(대형) Shark(상어)들은 生態界(생태계)의 最上位(최상위) 飽食者(포식자) 役割(역할)을 하기 때문에, 最上位(최상위) 飽食者(포식자)인 Shark(상어)를 無差別的(무차별적)으로 사냥했다가는 Sacrifice(제사해) 運動(운동)을 보면 알겠지만 海洋(해양) 生態界(생태계)가 破壞(파괴)될 수도 있다.
Sacrifice(제사해運動운동)은 1955年(년) 中國(중국) 의 毛澤東(마오쩌둥)이 大躍進(대약진) 運動(운동)의 一環(일환)으로 指示(지시)한 類例(유례)없는 大規模(대규모) 害蟲(해충), 害鳥(해조) 撲滅(박멸) 運動(운동).
漢字(한자)로는 除四害运动/除四害運動[제사해운동/제사해운동](4가지 해로운 것을 없애는 運動(운동)이라고 한다. 이쪽이 定式(정식) 名稱(명칭)이지만, 特別(특별)히 Sparrow:麻雀(참새) 만을 때려잡는 걸 따로 타마작운동(打麻雀运动/打麻雀運動)[타마작운동/타마작운동)]이라고도 한다.
中國(중국)에 類例(유례) 없는 規模(규모)의 饑饉(기근)을 불러온 元兇(원흉)이자, 獨裁者(독재자)의 Amateurism(아마추어리즘)이 該當(해당) 社會(사회)에 얼마나 큰 害惡(해악)을 끼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代表的(대표적)인 豫示(예시) 中(중) 하나다. 國民(국민)들의 輿論(여론) 收斂(수렴)과 社會的(사회적) 公論化(공론화), 激烈(격렬)한 論爭(논쟁), 交叉檢證(교차검증) , 投票(투표)와 法律化(법률화)를 거쳐서 政策(정책)을 執行(집행)하는 民主主義(민주주의) 社會(사회)에 比(비)해서, 1人(인) 或(혹)은 極少數(극소수)의 權力者(권력자)들이 徹底(철저)하게 上命下服(상명하복) 으로 運營(운영)하는 獨裁(독재)가 얼마나 非合理的(비합리적)이고 危險(위험)한지 赤裸裸(적나라)하게 보여준다. 毛澤東(모택동)은 1955年(년) 農村(농촌)에 現地指導(현지지도)를 나갔다가, 지나가던 麻雀:Sparrow(참새)를 보고는 검지로 가리키며 다음과 같이 敎示(교시)하였다. 그리고 며칠 후, 毛澤東(마오쩌둥)과 14個(개) 省(성)의 黨書記(당서기)들은《전국농업 발전강요(全國農業發展綱要)》라는 題目(제목)으로 中國(중국) 의 農業發展(농업발전)을 위한 政綱(정강)을 布告(포고)하는데, 全體(전체) 40個(개)로 이루어진 傳文(전문)에서 第(제)27項(항)이 바로 제사해(除四害), 卽(즉) 4가지 害(해)를 除去(제거)하는 것이다. 여기서 四害(사해)는 中國人民(중국인민)들에게 害(해)를 끼치는 4가지 害(해)로운 것으로 이는 各各(각각) 모기(蚊子), 파리(苍蝇), 쥐(老鼠) 그리고 참새(麻雀)였다. 第(제)27項(항): 4가지 害(해)로움을 없앤다. 1956年(년)부터 各各(각각) 5年(년), 7年(년), 或(혹)은 12年(년) 內(내)에 모든 地方(지방)에서 쥐(老鼠), 참새(麻雀), 파리(苍蝇), 모기(蚊子)를 絶滅(절멸)시킨다.
(二十七) 除四害。从1956年开始、分别在5年、7年或者12年内、在一切可能的地方、基本上消灭老鼠、麻雀、苍蝇、蚊子。[(이십칠) 除四害(제사해)。從(종)1956年(년)開始(개시)、分別在(분별재)5年(년)、7年(년)或者(혹자)12年內(년내)、在一切可能的地方(재일절가능적지방)、基本上消灭(기본상소멸 쥐(노서)、참새(마작)、파리(창승)、모기(문자)。]이 四害(사해)를 撲滅(박멸)하겠다는 毛(마오)의 意志(의지)는 1958年(년) 10月(월)에 全國的(전국적)인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으로 이어졌다. 毛(마오)는 演說(연설)을 通(통)해 中國(중국) 人民(인민)에게 害(해)를 끼치는 四害(사해)를 撲滅(박멸)하겠다고 宣言(선언)했다. 하지만 웃기게도 毛(마오)가 참새(麻雀)를 撲滅(박멸)하자 참새(麻雀)의 먹이었던 害蟲(해충)들이 더욱 繁盛(번성)해 도저히 撲滅(박멸)할 수 없는 地境(지경)으로 만들어 버렸고, 이로 因(인)하여 오히려 食糧(식량) 生産量(생산량)이 더 墜落(추락)해버렸다.
이런 참새(麻雀) 사냥을 包含(포함)한 제사해(除四害) 運動(운동)은 事實(사실) 全般的(전반적)인 衛生(위생) 改善(개선) 運動(운동)과 같이 實施(실시)된 것으로, 以前(이전)부터 물을 반드시 끓여먹자는 식의 衛生改善(위생개선) 運動(운동)이 벌여지곤 했지만, 內外部的(내외부적)으로 昏亂(혼란)이 持續(지속)되었던지라 어려움이 많았다. 이런 緣由(연유)로 當時(당시) 中國人(중국인)들은 衛生(위생) 觀念(관념)이란 게 없다시피 했기 때문에 여름만 되면 Cholera(콜레라) 같은 傳染病(전염병)이 猖獗(창궐)하기 일쑤였고, 毛(마오)는 이를 根絶(근절)하려 한 것이다.
애초에 開發途上國(개발도상국)치고 衛生(위생) 觀念(관념)이 徹底(철저)한 나라는 드물기도 했고... 그리하여 各級(각급) 學校(학교)에서 衛生(위생) 檢査(검사), 양치질하기 運動(운동), 집이나 거리 淸掃(청소)하기 運動(운동) 等(등)의 여러 防疫(방역) 救濟(구제)가 實施(실시)되었고, 化粧室(화장실)이 따로 없던 農村(농촌) 地域(지역)에서는 在來式(재래식)이지만 化粧室(화장실)을 만들기도 했다. 또한 上下水道(상하수도) 施設(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狀況(상황)에서 찬물을 함부로 마시면 탈이 나기 쉽다는 Campaign(캠페인)을 벌여서(그리고 實際(실제)로도 事實(사실)이었기도 했고) 中國人(중국인)들이 찬물을 마시지 않는 習慣(습관)이 確固(확고)하게 定着(정착)된 것도 이때부터의 일이다. 韓國(한국)도 1920年代(년대)부터 1970年代(년대)까지 비슷하게 한 적이 있었으며, 쥐약을 配給(배급)해서 쥐(老鼠) 잡기 運動(운동)을 하기도 했고, 파리(苍蝇), 모기(蚊子)를 없애기 위해 DDT 等(등)의 消毒藥(소독약)을 뿌리는 防疫措置(방역조치)를 하기도 했다. 實際(실제)로 저런 最小限(최소한)의 衛生(위생) 措置(조치)만으로도 農村(농촌) 平均(평균) 壽命(수명)은 제법 올라가긴 한다.
2.1.1. 四害(사해)에 참새(麻雀)를 넣은 게 誤判(오판)인가?
當時(당시) 狀況(상황)을 다룬 英語(영어) Documentary(다큐멘터리).#
結論(결론)부터 말하자면 참새(麻雀)를 除去(제거) 對象(대상)으로 여긴 것 自體(자체)가 터무니없는 건 아니다. 참새(麻雀)는 秋收記(추수기)만큼은 정말로 어마어마한 穀食(곡식)을 먹어 치우는, 農民(농민)에게는 그야말로 철천지 怨讐가 따로 없는 存在(존재)이기 때문이다.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의 大失敗(대실패) 以後(이후) 原因(원인)으로 無分別(무분별)한 참새(麻雀) 虐殺(학살)이 指目(지목)되고 더불어 참새(麻雀)의 이로운 側面(측면)이 發掘(발굴)되면서 참새(麻雀)의 害(해)로운 側面(측면)은 看過(간과)되는 境遇(경우)가 많은데, 참새(麻雀)가 秋收記(추수기)에 먹어 치우는 穀食(곡식)의 量(양)은 그 어떤 病蟲害(병충해)도 따라갈 수 없는 水尊(수준)이다. 참새(麻雀) 떼가 한 번 제대로 덮칠 境遇(경우) 折半(절반)이라도 건지면 多幸(다행)이고 甚(심)하면 Rice(벼)에 낟알이 1~2할밖에 남아 있지 않은 境遇(경우)도 흔하다. 毛澤東(마오쩌둥)이 참새(麻雀)를 모기(蚊子), 파리(苍蝇), 쥐(老鼠) 와 함께 4가지 害惡(해악)으로 指定(지정)한 理由(이유)도, 그리고 이를 中國(중국) 人民(인민)들이 납득한 理由(이유)도 이런 部分(부분)에서 서로 같은 認識(인식)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진짜 問題(문제)는 참새(麻雀)의 害惡(해악)은 分明(분명) 事實(사실)이지만, 마찬가지로 人間(인간)에게 被害(피해)를 끼치며 또한 참새(麻雀)의 먹이가 되는 모기(蚊子), 파리(苍蝇), 그리고 쥐(老鼠)를 退治(퇴치)하는 건 참새(麻雀)에 比(비)해 于先(우선) 順位(순위)가 한참 뒤로 밀려나 거의 進行(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만만한 참새(麻雀) 잡느라 제사해(除四害) 運動(운동)이 제일해(除一害) 運動(운동)으로 變質(변질)됐다는 것이다. 참새(麻雀)가 사라진 만큼 참새(麻雀)가 먹었어야 할 모기(蚊子), 파리(苍蝇), 메뚜기(蚱蜢)等(등)의 숫자도 사람이 없애줬어야 했는데 이를 하지 못하니 나머지 삼해(三害)는 오히려 미쳐 날뛰게 됐다. 아래의 運動(운동) 展開(전개) 過程(과정)을 보면 알겠지만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은 專門的(전문적)인 害蟲驅除(해충구제) 技術(기술)이나 裝備(장비)가 動員(동원)된 것도 아니었고, 當時(당시) 中國(중국)의 有一(유일)한 强點(강점)인 '남아도는 人力(인력)'으로 解決(해결)했다. 하지만 比較的(비교적) 덩치가 있는 참새(麻雀)와 달리, 모기(蚊子)나 파리(苍蝇), 쥐(老鼠)는 사람만 無識(무식)하게 動員(동원)한다고 解決(해결)될 問題(문제)가 아니다. 卽(즉), 안 한 것이 아니고 못 한 것에 가깝다.
害惡(해악)과 이로움을 同時(동시)에 가진 참새(麻雀) 退治(퇴치)가 優先視(우선시)된 건 衛生(위생) 問題(문제)보다도 農業(농업) 生産(생산)을 優先視(우선시)하는 當時(당시) 風潮(풍조)와 無關(무관)하지 않다. 一旦(일단) 파리(苍蝇)나 모기(蚊子)는 穀食(곡식)을 먹지 않고, 쥐(老鼠) 亦是(역시) 穀食(곡식)을 먹기야 하지만 主(주)로 倉庫(창고)에 있는 穀食(곡식) 조금씩이나 間間(간간)히 훔쳐먹는 動物(동물)로 認識(인식)되다 보니 다른 部分(부분)에서 害(해)를 끼치는 點(점)이 더 浮刻(부각)되었다.
그러니 當場(당장) 收穫-(수확철)에 直接的(직접적)으로 損害(손해)를 입히는 참새(麻雀)를 優先的(우선적)으로 잡게 된 것이다. 政策(정책)을 執行(집행)할 黨員(당원) 및 官僚(관료)들 立場(입장)에서는 本人(본인)들 人事考課(인사고과)에 反映(반영)되는 農業(농업) 生産量(생산량)을 올리는 게 急先務(급선무)이므로 當場(당장) 눈에 잘 띄는 참새(麻雀)를 족치는 게 가장 그럴싸해 보일 수밖에 없었다.
結論(결론)은, 참새(麻雀)는 秋收記(추수기)에는 穀食(곡식)을 훔쳐 먹는 害(해)로운 참새(麻雀)은 맞는 말이지만, 秋收期(추수기)가 아닌 平素(평소)에는 農作物(농작물)과 사람에게 害惡(해악)을 끼치는 各種(각종) 昆蟲(곤충)과 벌레들을 훨씬 더 많이 잡아먹고 사는 이로운 참새(麻雀)라는 點(점)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참새(麻雀)의 減少(감소)로 늘어난 昆蟲(곤충)과 벌레를 人間(인간)이 除去(제거)하지 못했기 때문에 發生(발생)한 慘事(참사)였다. 卽(즉), 참새(麻雀)가 穀食(곡식)만 훔쳐 먹고 사는 참새(麻雀)가 아니며 참새(麻雀)가 잡아먹는 害蟲(해충)의 量(양) 또한 엄청난 걸 생각하면 超大型(초대형) 誤判(오판)이자 國家級(국가급) 小貪大失(소탐대실)을 저지른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根本的(근본적)인 問題點(문제점)은, 槪要(개요) 文段(문단)에도 적혀 있듯이 이러한 國家(국가) 政策(정책)이 一般(일반) 大衆(대중)들의 要求(요구)와 專門家(전문가)들의 科學的(과학적)인 檢討(검토)에 依(의)해서 實行(실행)된 것이 아닌, 獨裁者(독재자)의 卽興的(즉흥적)인 말 몇 마디와 人事考課(인사고과)에만 血眼(혈안)이 된 公務員(공무원)들에 依(의)해 實行(실행)되고 撤回(철회)됐다는 點(점)에 있다. 當時(당시) 中國(중국) 共産黨(공산당) 全般(전반)에 蔓延(만연)해 있던 '實績主義(실적주의)'와 '書類上(서류상) Data(데이터)'에 置重(치중)된 政策(정책) 入閣(입각)은 下位(하위) 幹部(간부)들을 보여주기식 政策(정책)과 書類(서류) 숫자에 執着(집착)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으며, 結局(결국) 無分別(무분별)한 참새(麻雀) 虐殺(학살)과 病蟲害(병충해) 猖獗(창궐)이라는 最惡(최악)의 結果(결과)만을 낳았다.
2.2. Deployment(展開전개)
結局(결국) 毛澤東(마오쩌둥)의 한 마디에 힘입어, 中國(중국)의 모든 人民(인민)들은 참새(麻雀)를 잡는 데에 動員(동원)되었다. 中國社會科學院(중국사회과학원)은 참새(麻雀)가 農作物(농작물)에 미치는 害(해)로운 影響(영향)에 對(대)해 集中的(집중적)으로 硏究(연구)하기 始作(시작)했고, 農村(농촌)에서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참새(麻雀)를 잡는 데 힘썼다.
人民公私(인민공사)의 同志(동지)들이여, 그 참새(麻雀)를 撲滅(박멸)하는 것은 毛(마오) 主席(주석)과 黨(당) 中央(중앙)이 우리에게 下達(하달)하신 政治的(정치적) 任務(임무)입니다. 우리 代代(대대)는 집집마다 總動員(총동원)하여 男女老少(남녀노소)를 不問(불문)하고 隊伍(대오)를 지어 모두 鸟铳(새총)을 쥐어야 합니다. 鸟铳(새총)을 쓸 수 없다면 징을 울립시다. 锣(銅鑼(징)이 없다면 세숫대야라도 울립시다. 세숫대야가 없다면 모두 목청껏 喊聲(함성)을 질러봅시다. 모두가 이렇게 한다면 그 참새(麻雀)가 撲滅(박멸)되지 않겠습니까?
뭘 하냐고요? 저 저질스러운 참새(麻雀) 놈들을 놀라게 하기 위해 하는 겁니다!.
우리는 이걸 記憶(기억)해야 합니다. 그 참새(麻雀)들이 땅이나 가지 위나 지붕 처마에 앉지 못하게 하여 저 糧食(양식)이나 축내는 狡猾(교활)한 놈들을 지쳐 죽게 해야 하는 겁니다!
- 當時(당시)의 中國(중국) 共産黨(공산당) 演說文(연설문) 中(중) -
威嚴(위엄) 넘치게도, 사람들은 넘쳐나는 人力(인력)으로 참새(麻雀)가 앉아서 쉬지 못하게 해 참새(麻雀)가 脫盡(탈진)하여 떨어지게 만들었다. 말 그대로 나는 참새(麻雀)도 떨어트릴 權勢(권세).
잡은 참새(麻雀)를 牛车(달구지)에 매달고 거리에서 Parade(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는 中國(중국) 人民(인민)들. 일일전과(一日战果)란 글귀에서 斟酌(짐작)할 수 있듯, 저 數(수)많은 참새(麻雀)를 단 하루 만에 잡았다. 이런 짓거리를 全大陸(전대륙)에서 1958年(년) 한 해 동안 繼續(계속)했다.
一般的(일반적)으로 참새(麻雀)를 잡는 方法(방법)은 銃(총)이나 鸟铳(새총)과 같은 物理的(물리적)인 手段(수단)을 利用(이용)하는 것이 아닌, 繼續(계속)해서 하늘을 날도록 하여 脫盡(탈진)시켜 잡는 것이었다. 잠자리채, 올가미, 鸟铳(새총)等(등)은 참새(麻雀)를 잡기엔 너무 非效率的(비효율적)이었고, 그렇다고 人民(인민)들에게 銃(총)을 풀었다가는 內戰(내전) 憂慮(우려) 및 治安(치안) 不安(불안) 等(등)의 問題(문제)가 생기는 탓에 銃(총)도 支給(지급)되지 않았다. 고로, 特定(특정)한 날을 定(정)해 참새(麻雀)가 앉을 만한 곳에 사람을 풀어놓고 계속 시끄럽게 하거나 뭔가를 휘두르며 땅에 내려앉지 못하게 했다. 참새(麻雀)들은 着陸(착륙)을 못 하고 脫盡(탈진)할 때까지 날다가 墜落(추락)했다.
이러한 過程(과정)을 通(통)해 얻어진 結果(결과)는 大陸(대륙)의 크기만큼이나 超現實的(초현실적)이었다. 上海市(상하이市시)에서는 但(단) 한 次例(차례)의 '戰鬪(전투)' 에서 파리(苍蝇) 約(약) 48.7噸(톤), 쥐(老鼠) 93萬(만) 마리, 蟑螂(장랑:바퀴벌레) 1.2噸(톤), 참새(麻雀) 136萬(만) 7,440 마리를 除去(제거)했다고 報告(보고)했다. 이러한 榮譽(영예)의 勳章:Medal(매달)을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人民(인민)들이 몰래 파리(苍蝇), (장랑:바퀴벌레), 쥐(老鼠), 참새(麻雀)를 "길렀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더군다나 一部(일부) 農民(농민)들의 證言(증언)에 따르면 참새(麻雀)보다 더 큰 鸟(새)들을 잡아 참새(麻雀)를 넣는 자루 밑바닥에 깔아 두기도 했다고 한다..
2.3. Ending(結末:결말)
이러한 戰鬪(전투)의 結果(결과)는 1959年(년)에 나타났다. 1958年(년) 한 해 동안만 참새(麻雀) 2億(억) 1,000萬(만) 마리가 虐殺當(학살당)해 거의 滅種(멸종)의 危機(위기)에 이르자, 참새(麻雀)가 잡아먹고 살았던 壤虫(양충:애벌레)와 蚂蚱:Grasshopper(메뚜기)等(등) 各種(각종) 害蟲(해충)의 個體數(개체수)가 爆發的(폭발적)으로 增加(증가)했고, 거기에 後述(후술)할 여러 惡材(악재)들이 複合的(복합적)으로 作用(작용)하면서 中國史(중국사)에 길이 남을 大凶年(대흉년)이 發生(발생)했다. 公式(공식) 發表(발표) 2,000萬名(만명), 學界(학계) 推算(추산) 最小(최소) 3,000萬(만) 以上(이상), 最大(최대) 4,500~6,000萬名(만명)의 記錄的(기록적)인 餓死者(아사자)가 發生(발생)했다.
正確(정확)히는 上海(상하이) 出身(출신) 學者(학자) 차오수지(曹樹基)는 公式的(공식적) 地方政府(지방정부) 資料(자료)에 依據(의거)해 3,250萬名(만명) 死亡(사망)을 主張(주장)하였고, 1980年(년) 무렵의 公式(공식) Investigation Team(調查組조사팀) 一員(일원)이였던 陳一諮(천이쯔)는 4,300~4,600萬名(만명) 死亡(사망)을 主張(주장)했다. 獨自的(독자적) 照査(조사)를 實行(실행)한 照査官(조사관) 許願光:Wish Kwang(위시광)은 5,500萬名(만명) 死亡說(사망설)을 主張(주장)하였으며, 一部(일부) 歷史家(역사가)들은 6,000萬名(만명) 以上(이상)을 主張(주장)하기도 한다.
이게 얼마나 深刻(심각)한 狀況(상황)이었는지 敢(감)이 안 잡힌다면 비슷한 時期(시기), 1960年代(년대)의 大韓民國(대한민국) 人口(인구)가 大略(대략) 3,000萬(만)이었다는 點(점)을 떠올려보면 代充(대충) 斟酌(짐작)이 될 것이다. 터무니없이 많은 사람들이 개죽음을 當(당)했다는 말이다. 굳이 當時(당시) 韓國(한국)이 아니라 中國(중국)의 옛 時節(시절)에 있었던 일을 例(예)로 들어보자면, 한때 Europe(유럽)을 污水坑(시궁창)으로 밀어넣었던 黑死病(흑사병)이 있다. 過去(과거) Europe(유럽)에서 건너온 黑死病(흑사병) 때문에 죽은 中國(중국)의 人口(인구)가 大略(대략) 2,000~3,000萬(만) 程度(정도)였다.
卽(즉), 中國(중국)의 人口(인구)가 壓倒的(압도적)으로 많아서 살아남은 것이지, 이 程度(정도)의 死亡者(사망자)가 다른 國家(국가)에서 發生(발생) 했으면 진작에 國家(국가) 自體(자체)가 死生決斷(사생결단)이 나고도 남았다. 그 國家(국가)의 國土(국토)의 7~80%가 幽靈都市(유령도시) / 마을로 남는 정신나간 事例(사례)가 생겼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물론 人口(인구) 比率(비율) 比例(비례)의 特性上(특성상) 다른 國家(국가)에서는 그 國家(국가) 人口(인구)에 맞는 比率(비율)의 死亡者(사망자)가 發生(발생)했을테고 이러한 숫자는 中國(중국)이 人口(인구)가 터무니없이 많았기에 發生(발생)한 것이다. 反對(반대)로 解釋(해석)해보면 다른 國家(국가)에선 애초에 이렇게 말도 안되는 속도의 참새(麻雀) 虐殺(학살)을 이뤄내진 못 했을 테니 애초에 이 程度(정도)로 狀況(상황)이 急速度(급속도)로 惡化(악화)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結局(결국) 黨(당) 指導部(지도부)는 蘇聯(소련) 書記長(서기장)인 Никита Хрущев(니키타 흐루쇼프)에게 빌어 沿海州(연해주)에서 20萬(만) 마리의 참새(麻雀)를 空輸(공수)하는 수밖에 없었다. 일이 이 地境(지경)에 이르자 參謀(참모)들이 毛(마오) 主席(주석)에게 이 '참새(麻雀) 戰爭(전쟁)'을 계속할지 물으니, 이 모든 事態(사태)의 張本人(장본인)인 毛澤東(모택동) 主席(주석)은 다시 다음과 같이 敎示(교시)하였다.
算了[산료]。[쏸러](됐어)
그리하여 이 無意味(무의미)하고 無識(무식)하기 짝이 없는 참새(麻雀) 屠殺劇(도살극)은, 中國人(중국인)은 물론 中國語(중국어)를 배우는 他國人(타국인)이라도 누구나 구사할 수 있는 單純(단순)한 두 音節(음절)이 毛(마오) 主席(주석)의 입에서 나오는 것으로 그렇게 幕(막)을 내렸다. 以後(이후),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은 참새(麻雀)가 슬그머니 (䗅蜋(장랑:바퀴벌레)로 바뀌었다.
3. Extracurricular Issues(番外(번외) 問題(문제)들!!!
1960年(년)~1961年(년)의 大饑饉(대기근)은 이러한 한 가지 理由(이유)만으로 일어난 것은 아니다. 때마침 颱風(태풍)과 洪水(홍수)가 Set(세트)로 몰려왔으며 毛(마오)가 저지른 또 하나의 事件(사건)인 大躍進(대약진) 運動(운동)으로 이미 農業(농업) 生産量(생산량)은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다.
참새(麻雀) 잡기 以外(이외)의 이 其間(기간) 中(중) 中國(중국) 政府(정부)의 農業(농업) 關聯(관련) 政策(정책)은 다음과 같다.
鐵(철) 生産(생산)을 위해 모든 資源(자원)을 鐵(철:쇠) 모으기에 集中(집중)했다. 肥料(비료) 生産(생산)에 投入(투입)되는 Energy(에너지)를 모조리 製鐵(제철) 工場(공장)에 퍼붓는가 하면, 穀食(곡식) 運搬用(운반용) 貨車(화차)까지 古鐵(고철) 貨物用(화물용)으로 넘겨서 안 그래도 모자란 收穫量(수확량)이 現地(현지)에서 他地(타지)로 調達(조달)되지 못한 채로 腐敗(부패)해서 버려지고 말았다.
또한 古鐵(고철)을 모으라는 게 國家(국가)의 指示(지시)인 關係(관계)로 人民(인민)들은 農事(농사)보다는 古鐵(고철) 모으기에 執着(집착)했고, 成果(성과)를 내기 위해 農器具(농기구)를 부숴서 古鐵(고철)로 만들어 바치기도 했다. 그렇게 古鐵(고철)을 긁어모아 製鍊(제련)한 鐵(철)조차 아무런 쓸모가 없는 똥鐵(철)이었다는 點(점)이 問題(문제). 土法高爐(토법고로) 文書(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土法高爐(토법고로)만큼 멀쩡한 鐵鑛石(철광석)과 大量(대량)의 燃料(연료)를 家畜(가축) 糞尿(분뇨) 以下(이하)의 똥鐵路(철로) 바꾸는 데 適合(적합)한 方法(방법)도 없다. 그나마 家畜(가축) 糞尿(분뇨)는 肥料(비료)로 쓸 수 있지만 저기서 나오는 똥鐵(철)은 炭素(탄소) 含有量(함유량)이 3~5%를 찍는 막장 銑鐵(선철)로, 모래보다 푸석푸석하고 유리보다 쉽게 깨져서 農器具(농기구)나 兵仗器(병장기)는 커녕 수저 하나 만드는 데도 못 써먹는다. 오히려 나무나 돌로 만드는 게 百倍(백배)는 나을 地境(지경).
事實(사실) 이때의 數(수)많은 死傷者(사상자)를 낸 洪水(홍수)는 自然(자연) 災害(재해)가 아니라 人災(인재)다. 위에서 說明(설명)한 鐵(철) 生産(생산) 運動(운동)을 하기 위해 土法高爐(토법고로)라고 하는 原始的(원시적)인 鎔鑛爐(용광로)를 利用(이용)했는데, 이 鎔鑛爐(용광로)에서 使用(사용)될 땔감을 마련하기 위해 山(산)에 있는 나무를 모조리 베어버렸다. 제대로 된 鎔鑛爐(용광로) 하나 돌릴 燃料(연료)로도 土法高爐(토법고로)는 몇 個(개) 못 돌린다. 土法高爐(토법고로) 自體(자체)가 小形(소형)이라 熱(열)을 쉽게 뺏기는 特性上(특성상), 高爐(고로)의 溫度(온도) 維持(유지)를 위해선 莫大(막대)한 量(양)의 燃料(연료)를 퍼넣어야 하는 막장 施設(시설)이기 때문.
그런데, 燃料(연료)는 더럽게 처먹는 이런 똥鐵(철) 生産機(생산기)를 동네방네 만들고 Cokes(코크스)가 아니라 木炭(목탄)을 처넣어가며 쉬지 않고 돌렸으니 山(산)에 나무가 남아돌 리 없다. 이러니 以前(이전)에는 별일 없었을 降水量(강수량)에도 洪水(홍수)가 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는 北韓(북한)에서 1990年代(년대) 山(산)을 모조리 開墾(개간)해서 食糧難(식량난)을 克服(극복)하겠다며 비슷하게 따라하다 頻繁(빈번)한 洪水(홍수)와 山沙汰(산사태)로 因(인)해 食糧難(식량난)이 더욱 惡化(악화)되며 비슷한 形態(형태)로 反復(반복)되었다.
當時(당시) MIT-Caltech(MIT-칼텍) 敎授(교수) 出身(출신)의 Rocket Science(로켓工學:공학) 技術者(기술자)이자 數學者(수학자)였던 陳學孫(첸쉐썬)博士(박사)는 單純(단순)한 數學的(수학적)인 計算(계산)으로 "穀食(곡식)의 씨앗을 2倍(배)의 密屠(밀도)로 심으면 單位(단위) 生産量(생산량)이 2培(배)로 늘어난다"는 論理(논리)로 效率的(효율적)인 作況方法(작황방법)을 毛澤東(마오쩌둥)에게 提案(제안)했으며, 이 提案(제안)은 그대로 通過(통과)되었다.
하지만 그게 效率的(효율적)인 方法(방법)이었다면, 汎地球的(범지구적)으로 通用(통용)되는 悠久(유구)한 農業(농업)의 歷史(역사) 속에서 祖上(조상)들이 진작에 그렇게 했을 것이다. 事實(사실) 심는 密度(밀도) 自體(자체)를 늘리는 것은 收穫量(수확량)을 增加(증가)시키는 方法(방법) 中(중) 하나이지만, 密度(밀도)를 늘리는 方法(방법)에도 限界(한계)와 Risk(리스크)가 明確(명확)했다.
限界(한계) 以上(이상)으로 지나치게 빽빽하게 심으면 太陽光(태양광)이 제대로 비치는 範圍(범위)가 極端的(극단적)으로 줄어들어서, 햇빛을 덜 쬐는 狀態(상태)가 持續(지속)됨과 同時(동시)에 땅의 限定(한정)된 營養分(영양분)을 두고 서로 競爭(경쟁)하는 過程(과정)에서 成長(성장)이 크게 沮害(저해)되기 쉽기 때문이다. 設令(설령) 營養(영양)이 充分(충분)하더라도 空間(공간) 不足(부족) 때문에 雜草(잡초) 除去(제거) 같은 勞動(노동)이 힘들어지며, 病蟲害(병충해)에 深刻(심각)할 程度(정도)로 脆弱(취약)해진다. 때문에 어느 程度(정도) 利得(이득)은 있긴 하지만 利得(이득)에 比(비)해 Risk(리스크)가 深刻(심각)할 程度(정도)로 크기 때문에 效率的(효율적)이라고 보기 어려운 危險(위험)한 農法(농법)이었는데, 上述(상술)한 土法高爐(토법고로)로 因(인)한 農器具(농기구) 消滅(소멸) 事態(사태)와,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의 後爆風(후폭풍)인 病蟲害(병충해)가 가뜩이나 深刻(심각)한 Risk(리스크)를 지닌 農法(농법)과 Synergy(시너지) 效果(효과)를 일으킴으로써 歷史上(역사상) 最惡(최악)의 凶年(흉년)이라는 막장스러운 事態(사태)를 招來(초래)한 것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蘇聯(소련)의 武器(무기)와 技術(기술) 援助(원조)에 對(대)한 代價(대가)를 支佛(지불)해야 했는데, 外貨(외화)가 不足(부족)한 中國(중국)은 食糧(식량)으로 繼續(계속) 償還(상환)했다. 이러면서 "우리는 豊年(풍년)이 들었다"라며 虛勢(허세)를 부렸다.
게다가 外國(외국)에 償還(상환)해야 할 엄청난 量(양)의 穀物(곡물)이 必要(필요)했기 때문에 中央政府(중앙정부)가 아주 조금의 食糧(식량)만 보내주거나 救濟(구제)를 拒否(거부)하는 事態(사태)까지 일어나 이를 惡化(악화)시켰다. 그걸 떠나서 穀物(곡물) 償還(상환)을 위해 더 많은 穀物(곡물)을 收奪(수탈)했다. 農業(농업) 生産量(생산량)이 弱化(약화)된 農村(농촌)에 自然(자연) 災害(재해)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打擊(타격)을 입혔고, 거기에 大躍進(대약진) 運動(운동)이나 참새(麻雀) 云云(운운)하는 等(등)의 毛澤東(마오쩌둥)의 삽질로 確認(확인)射殺(사살)을 하는 바람에 歷史(역사)에 남을 만한 大饑饉(대기근)이 發生(발생)했다고 보면 된다.
1956年(년) 政治局(정치국) 決定(결정)에 따라 健康上(건강상)의 理由(이유)로 辭任(사임)한 毛澤東(마오쩌둥)의 뒤를 이어 國家主席(국가주석)이 된 柳少地(류사오치)는 記錄的(기록적)인 大慘事(대참사)에 驚愕(경악)을 금치 못하고 毛澤東(마오쩌둥)과 激烈(격렬)한 言爭(언쟁)을 벌였고, 毛澤東(마오쩌둥)의 똥을 收拾(수습)하기 위해 實用的(실용적)인 政策(정책)을 實施(실시)하였다.
이 때문에 毛澤東(마오쩌둥)는 柳少地(류사오치)를 走資派(주자파:中國(중국)에서 文化(문화) 大革命(대혁명) 때, 文革派(문혁파)에 依(의)해 失權派(실권파)로 指目(지목)되어 失脚(실각)했다가 1967年(년)부터 復權(복권)된 많은 幹部(간부)들 가운데, 여전히 資本主義(자본주의) 路線(노선)의 復活(부활)을 志向(지향)하는 者(자)로 批判(비판) 받은 鄧小平(덩샤오핑) 等(등) 의 一派(일파),)] 卽(즉) 資本主義(자본주의) 追從者(추종자)라고 미워하게 되었다. 한편 柳少地(류사오치)는 經濟的(경제적)으로는 穩健策(온건책)을 썼지만 政治的(정치적)으로는 大躍進(대약진) 運動(운동)에 反撥(반발)하는 人民(인민)들을 反動(반동)으로 몰아 苛酷(가혹)하게 彈壓(탄압)했는데, 柳少地(류사오치)를 어떻게 회칠지 苦悶(고민)하던 毛澤東(마오쩌둥)은 이걸 보고 옳타꾸나 하고 反政府(반정부) 學生(학생) 勢力(세력)들을 支持(지지)하면서 이들에게 "政府(정부)와 黨(당)의 走資派(주자파)를 肅淸(숙청)하라"고 煽動(선동)하였다. 이 學生(학생)들이 다름아닌 紅衛兵(홍위병)이 되고, 柳少地(류사오치) 뿐만 아니라 그냥 黨(당)과 政府(정부), 官僚制(관료제)를 통째로 드잡이해서 박살내게 된다. 이렇게 中國(중국)은 文化大革命(문화대혁명)이라는 또 한차례의 狂氣(광기)에 휩쓸리게 된다.
結果的(결과적)으로 이런 兩極端(양극단)을 오가는 政策(정책)은 中國(중국)을 韓國(한국)보다 20年(년) 뒤떨어지게 했다. 그리고 이 當時(당시) 어른들이 시켜서 鳥銃(조총:새총)들고 들판을 누비며 참새(麻雀) Hunter(獵人:렵인)(헌터)짓을 했던 아이들은 10年(년) 後(후) 어른들을 사냥하는 紅衛兵(홍위병)이 되었다.
1950年代(년대) 後半(후반)에 虛荒(허황)된 政策(정책) 때문에 大規模(대규모) 慘事(참사)를 빚은 中國(중국) 政府(정부)는 精神(정신)을 차려서 大躍進(대약진)보다 더한 文化大革命(문화대혁명)의 狂風(광풍) 속에서도 比較的(비교적) 合理的(합리적)인 食糧增産(식량증산) 政策(정책)을 實行(실행)했다. 이것은 農藥(농약) 補給(보급), 化學肥料(화학비료) 導入(도입), 廣範圍(광범위)한 開墾(개간)事業(사업) 等(등)등이 있었기 때문에, 激減(격감)한 참새(麻雀)數(수)는 充分(충분)히 回復(회복)되지 않았다고 해도 病蟲害(병충해)의 猖獗(창궐)이나 病蟲害(병충해)로 因(인)한 饑饉(기근)은 막을 수 있었다. 1970年代(년대) 末(말)까지 配給(배급)을 實施(실시)할 程度(정도)로 빠듯하긴 했지만, 10年(년)에 1億名(억명)씩 늘어나는 多産政策(다산정책) 속에서도 食糧增産(식량증산)이 比較的(비교적) 成功的(성공적)이었기 때문에 大躍進(대약진)運動(운동) 때처럼 人民(인민)들을 굶겨죽이지 않고 그럭저럭 扶養(부양)할 수 있었다. 毛澤東(마오쩌둥) 死後(사후)에 鄧小平(덩샤오핑)이 집권한 1970년 말에는 9억에 이르렀고, 그 이후에는 計劃生育政策(계획생육정책)을 實施(실시)하여 食糧增産(식량증산) 壓迫(압박) 및 人口(인구) 壓力(압력)에서 겨우 벗어날 수 있었다.
中國語(중국어)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참새(麻雀)와 麻雀(마작) 모두 漢字(한자)로는 麻雀[마작]이라고 쓰기 때문에 毛(마오)가 말한 麻雀(마작)이 참새(麻雀)가 아니라 遊戲 麻雀(유희마작)을 지적한 게 아닌가 하는 狗滴(개드립)을 치지만, 廣東省(광동성) 等(등) 小數(소수) 地域(지역)을 除外(제외)한 中國(중국) 本土(본토)에서는 Board Game(보드게임)인 麻雀(마작)을 麻雀(마작)이 아니라 마장(麻將, májiàng)이라고 發音(발음)하며 참새(麻雀)는 마췌(麻雀, máquè)로 쓰기도 하고, 설령 麻雀(마작)이라는 單語(단어)를 헷갈릴 수 있다고 해도 當時(당시)의 宣傳文(선전문) 等(등)에서 '참새(麻雀)는 害(해)로운 鸟(조:새)다'라고 明示(명시)했기 때문에 中國人(중국인)들이 저 둘을 混同(혼동)할 수가 없다. Board Game(보드게임) 麻雀(마작)을 마장(麻將, májiàng)이 아닌 麻雀(마작)으로 標記(표기)하는 나라/地域(지역)에서는 말장난이 可能(가능)하다.
다만 實際(실제)로 毛澤東(마오쩌둥)이 麻雀(마작)에 아주 無關心(무관심)한 것은 아니라서 진짜로 中國人(중국인)들이 麻雀(마작)을 못 하게 하려고 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結局(결국) 失敗(실패). 天下(천하)의 毛澤東(마오쩌둥)도 麻雀(마작)만큼은 없애지 못할 程度(정도)로 中國人(중국인)들의 麻雀(마작) 사랑은 그만큼 대단했단 얘기다. 온갖 法的(법적) 規制(규제)로 깨끗한 都市(도시)를 만들어낸 Singapore(싱가포르)의 Lee Kuan Yew(리콴유)조차 "中國人(중국인)에게 麻雀(마작)을 抛棄(포기)하게 하는 것만은 不可能(불가능)했다"고 말했다고 알려진다.
5. Similar Case(類似:유사) 事例(사례)
中國(중국)의 例(예)는 그 規模(규모)와 慘酷性(참혹성) 때문에 戲畫化(희화화)된 面(면)도 있지만, 事實(사실) 이런 일은 歷史上(역사상) 相當(상당)히 많이 벌어졌다. 또한 人間(인간)에 依(의)한 動物種(동물종) 滅種事態(멸종사태)는 事實(사실) 人類史(인류사)에서 宏壯(굉장)히 많았다. 이에 對(대)한 事例(사례)는 滅種(멸종) 文書(문서)로.
人爲的(인위적)인 特定(특정) 種(종)의 掃滅(소멸)이 生態界(생태계)를 어떻게 망가뜨릴 수 있는가의 例示(예시)로 흔히 提示(제시)되는 事例(사례)가 美國(미국)의 Kaibarb(카이바브) 高原(고원) 事件(사건)이다. 該當(해당) 文書(문서)로.
Friedrich(프리드리히) 大王(대왕)이 毛澤東(마오쩌둥)과 비슷한 일을 터뜨린 적이 있는데 動機(동기)가 自己(자기)가 좋아하는 Cherry(체리)를 참새(麻雀)들이 막 먹어대서였다. 自己(자기)가 기르는 벚나무에 限定(한정)했다는 게 그나마 多幸(다행). 그리고 그 뒤에 벌레가 생겨서 나무가 病(병)들자 自身(자신)의 잘못을 금세 뉘우치고 力(역)으로 참새(麻雀)들을 保護(보호)하게 되었다고 한다. 獨逸(독일)에서는 童話冊(동화책)으로 脚色(각색)해서 많이 알려진 逸話(일화)이다.
蔣介石(장제스)가 中國(중국)의 支配者(지배자)였던 時節(시절)에 蔣介石(장제스)도 "中國人(중국인)들의 生活習慣(생활습관)을 現代化(현대화)하겠다"는 理由(이유)로 新生活運動(신생활운동)이란 것을 指示(지시)한 바가 있었는데, 新生活運動(신생활운동) 中(중)에도 害蟲(해충)들을 잡으라는 指示(지시)가 내려졌다. 하지만 蔣介石(장제스)가 때려잡으라고 命令(명령)한 生物(생물)들은 파리(苍蝇), 蚊虫(모기)를 비롯한 昆蟲類(곤충류)라서, 毛澤東(마오쩌둥)의 除四害(제사해)運動(운동)과는 달리 中國(중국)의 衛生(위생) 增進(증진)에 도움이 되었다. 新生活運動(신생활운동)도 當時(당시) 中國(중국)의 政治的(정치적) 混亂(혼란))과 財政的(재정적) 不足(부족)으로 限界(한계)가 分明(분명)했으며, 根本的(근본적)인 環境(환경) 變化(변화)가 아닌 展示行政(전시행정)스러운 政策(정책)들 때문에 海外(해외)에선 批判(비판)의 對象(대상)이었다. 한때는 中國板(중국판) Fascism(파시즘) 運動(운동)이라는 非難(비난)까지 나왔지만 只今(지금)은 再評價(재평가)되는 趨勢(추세).
中國(중국)에서 웨딩사진 撮影(촬영)을 끝내고 放生(방생)한 Pigeon(비둘기)를 한 毛澤東(마오쩌둥)의 後裔(후예) 觀光客(관광객)이 손으로 가리키며 '이 Pigeon(비둘기)는 食用(식용)이 可能(가능)하다'고 외쳤더니 사람들이 몰려들어 數百(수백)마리의 Pigeon(비둘기)를 잡아갔다고. 저 鸟(조:새)는 이로운 鸟(조:새)다 Pigeon(비둘기)야 먹자가 아니라 Pigeon(비둘기)를 먹자 Pigeon(비둘기)야 먹히자#
朝鮮(조선)時代(시대)에도 비슷한 事例(사례)가 있는데 그 主人公(주인공)은 다름 아닌 燕山君(연산군). 어느 날 燕山君(연산군)은 말을 타고 還宮(환궁)하다가 앞의 풀숲에서 무엇인가 부스럭거리는 것을 보고 自身(자신)을 노리는 刺客(자객)으로 疑心(의심)하여 말을 급히 몰아 그곳을 빠져나왔다. 그러고는 사람에게 그 풀숲에 있던 게 무엇인지 살피게 했는데 다름아닌 鸛(황새)였다. 그래서 燕山君(연산군)은 各(각) 道(도)에 命(명)해 鸛(황새)를 잡아 씨를 말리라는 傳敎(전교)를 내렸다. 多幸(다행)히 3달 뒤에 中宗(중종)反正(반정)이 일어나서 施行(시행)되지는 않았다.
傳敎(전교)하기를, "各(각) 道(도)로 하여금 鸛(황새)를 잡아 올려 남은 種子(종자)가 없도록 하라" 하였다. 王(왕)이 일찍이 금표(禁標) 안을 미행(微行)할 때 풀숲에 사람이 숨었다가 自身(자신)을 해칠까 늘 두려워하였는데 하루는 저녁 때 말을 몰아 還宮(환궁)하다가 밭두둑에서 鸛(황새)가 무엇을 쪼아 먹는 것을 보고 사람인가 疑心(의심)하여 채찍을 쳐 急急(급급)히 지나와 사람을 시켜 살펴보니 바로 鸛(황새)였다. 이로부터 鸛(황새)를 매우 싫어하여 위와 같은 下敎(하교)를 내린 것이다. - <燕山君日記(연산군일기)> 燕山君(연산군) 12年(년)(1506年(년) 5月(월) 23日(일)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과 비슷한 일로 蜗螺(와나:다슬기) 撲滅(박멸) 運動(운동)도 있다. 毛澤東(마오쩌둥) 執權期(집권기)에 中國(중국)에선 水因性(수인성:어떤 傳染病(전염병) 따위가 물을 通(통)하여 옮겨 지는 特性(특성) 傳染病(전염병)인 住血吸蟲(주혈흡충:扁形動物(편형동물) 吸蟲類(흡충류) 住血吸蟲(주혈흡충)과 에 속한 寄生蟲(기생충)을 通(통)틀어 이르는 말) 感染症(감염증)이 크게 流行(유행)했다.
中國(중국) 政府(정부)에서는 이 猪血吸蟲(저혈흡충)을 撲滅(박멸)하기 위해 "寄生蟲(기생충) 感染(감염)의 媒介體(매개체)인 蜗螺(와나:다슬기)를 撲滅(박멸)하자"는 運動(운동)을 펼쳤다. 이 때문에 數(수)많은 農民(농민)들이 動員(동원)되어 江(강)과 湖水(호수), 水路(수로)를 파헤치며 蜗螺(와나:다슬기)를 잡았지만 이로 因(인)해 住血吸蟲(주혈흡충) 感染(감염)이 더 퍼졌다. 住血吸蟲(주혈흡충)의 感染(감염)은 이들의 알이 섞이 排泄物(배설물)이 水中(수중)에 흘러들어가고, 이렇게 孵化(부화)한 幼生(유생)이 中間宿主(중간숙주)인 蜗螺(와나:다슬기)나 扁卷螺(편권나:물달팽이에 感染(감염)되었다가 물에 들어온 사람의 皮膚(피부)를 뚫고 들어가는 식으로 進行(진행)된다. 卽(즉) 蜗螺(와나:다슬기)를 잡기 위해 汚染(오염)된 물에 마구 들어가면서 더욱 感染(감염)에 露出(노출)된 것. 猪血吸蟲(저혈흡충) 感染(감염)을 根本的(근본적)으로 解決(해결)하려면 사람과 家畜(가축)의 排泄物(배설물)이 河川(하천)에 흘러들어가지 않게 下水道(하수도) 處理(처리)를 徹底(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重要(중요)한데, 當時(당시) 中國(중국) 集團農場(집단농장)에서는 이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大型(대형) Shark(鯊魚상어)들이 攝取(섭취)하는 海洋(해양) 生物(생물)의 量(양)은 어마어마하다. Great White Shark(大白鯊백상아리) 成體(성체)가 1日(일) 동안 攝取(섭취)하는 飮食物(음식물)은 30 kg, 卽(즉) 年間(연간) 11噸(톤) 程度(정도)이다. 이런 大規模(대규모) 飽食者(포식자)인 Shark(鯊魚상어)들을 無分別(무분별)하게 사냥할 境遇(경우), Shark(鯊魚상어)가 攝取(섭취)하던 하위 飽食者(포식자)의 數(수)가 急擊(급격)하게 늘어난다. 하위 飽食者(포식자)들이 增加(증가)함에 따라 海洋(해양) 生態界(생태계) Pyramid(피라미드) 末端(말단)의 生物(생물)들의 個體數(개체수)는 急減(급감)하거나, 심지어 生産者(생산자) 役割(역할)을 하는 海洋(해양) 生物(생물)들이 滅種(멸종)될 수도 있으며, 이는 곧 海洋(해양) 生態界(생태계)의 崩壞(붕괴)로 이어진다.
魚族(어족) 資源(자원)의 枯渴(고갈)뿐만 아니라 生態界(생태계) 崩壞(붕괴)에 依(의)한 死亡事故(사망사고) 또한 發生(발생)할 수 있다. 많은 專門家(전문가)들은 大型(대형) Shark(鯊魚상어)種(종)들이 滅種(멸종)될 時(시), Shark(鯊魚상어)들이 攝取(섭취)하던 海蜇(해철:해파리)의 數(수)가 急增(급증)할 것으로 豫想(예상)하고 있다. 記事(기사) 海蜇(해철:해파리) 毒(독)에 死亡(사망)하는 사람의 數(수)는 現在(현재)도 Shark(鯊魚상어)에게 목숨을 잃는 사람에 比(비)해 壓倒的(압도적)으로 많은데, Shark(鯊魚상어) 數(수)가 減少(감소)하고 그에 따라 海蜇(해철:해파리) 數(수)가 增加(증가)할 境遇(경우), 人命被害(인명피해)는 오히려 더 增加(증가)할 것으로 豫想(예상)된다. 이를 通(통)해 "人命(인명)을 살리기 위해 Shark(鯊魚상어)들을 淸掃(청소)하자"는 생각이 얼마나 近視眼的(근시안적)이고 어리석은 發想(발상)인지 알 수 있다.
몇몇 大型(대형) Shark(鯊魚상어)들은 이미 濫獲(남획) 때문에 滅種(멸종) 危機種(위기종)이거나 保全(보전) 狀態(상태)가 脆弱(취약)하며, 이에 따른 生態界(생태계) 破壞(파괴)의 조짐이 벌써 觀察(관찰)되고 있다. 濫獲(남획)으로 因(인)해 안 그래도 數(수)가 모자란 大型(대형) Shark(鯊魚상어)들을 사냥해서 없애자는 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除四害(제사해) 運動(운동) 비슷한 弊端(폐단)은 이미 나타나는 中(중)이다.
6.3. The Cuelty of Cpture(捕獲(포획)의 殘酷性(잔혹성)
Shark(鯊魚상어) 捕獲(포획)은 一般人(일반인)들이 생각하는 通常的(통상적)인 漁獲(어획)보다 훨씬 殘忍(잔인)하다. Shark Fin(샥스핀)을 供給(공급)하기 위해서 Shark(鯊魚상어)잡이 배들이 선단을 이루어 잡는데, 海岸(해안)가에 Shark(鯊魚상어)가 올라오면 寫眞(사진) 먼저 찍히고 바로 Shark Fin(샥스핀)으로 쓰일 魚鰭(어기:지느러미)만 자르고 상품 가치가 없는 몸통은 무게만 차지하니 다시 바다에 버린다. 이 Shark(鯊魚상어)들은 過多出血(과다출혈)로 죽거나 헤엄치지 못해 사냥을 할 수 없어 苦痛(고통)스럽게 죽으며 一部(일부) 大型(대형) Shark(鯊魚상어類(류)는 鰓(새:아가미)筋肉(근육)이 없어 입 안으로 바닷물을 통과시켜야 呼吸(호흡)이 可能(가능)한데, 魚鰭(어기:지느러미)가 없으면 헤엄을 치지 못해 窒息(질식)해 죽는다. 사람으로 치면 팔다리만 자르고 물에 던져버리는 것. 산 채로 魚鰭(어기:지느러미)가 잘린 채 苦痛(고통)스럽게 水葬(수장)當(당)하는 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에 Shark(鯊魚상어) 捕獲(포획)은 恒常(항상) 거센 非難(비난)을 받는다.
6.4. Status現況(현황)
2016年(년) 基準(기준) Hong Kong(홍콩)과 臺灣(대만) 等(등) 主要(주요) 消費(소비) 地域(지역)에서 Shark(鯊魚상어) 捕獲(포획)은 不法(불법)이다. Hong Kong(홍콩)은 Shark(鯊魚상어)잡이를 禁止(금지)해 海洋警察(해양경찰)이 團束(단속) 中(중)이며, 다시 Shark(鯊魚상어) 數(수)가 늘어나기 始作(시작)해 여름 海水浴場(해수욕장)은 Shark(鯊魚상어) 防止(방지) 그물을 設置(설치)함에도 被害(피해)가 發生(발생)할 程度(정도)이며, 돼지고기나 참치 기름의 Gelatin(젤라틴)으로 만든 代用品(대용품)을 판다. 그리고 Singapore(싱가포르) 및 Australia(濠洲:호주) 에서도 Shark(鯊魚상어) 個體數(개체수)에는 問題(문제)가 없는 편이다. 가장 큰 Shark Fin(샥스핀) 消費(소비) 地域(지역)인 中國(중국)에서는 여전히 Shark Fin(샥스핀) 때문에 많은 Shark(鯊魚상어)들이 捕獲(포획)되고 있으나, 中國(중국) 政府(정부)의 不正腐敗(부정부패) 剔抉(척결) 運動(운동)과 Shark(鯊魚상어)고기의 數(수)은 汚染(오염) 實態(실태)에 對(대)한 情報(정보)가 널리 퍼져 Shark Fin(샥스핀) 需要(수요)가 減少(감소)했다. 자세한 內容(내용)은 Shark Fin(샥스핀) 文書(문서) 參考(참고).
허나 全(전) 世界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多種(다종)의 Shark(鯊魚상어)가 滅種危機(멸종위기)에 處(처)해 있으며, 全體(전체) Shark(鯊魚상어) 個體數(개체수)도 1970年代(년대) 이래 急擊(급격)하게 줄어들어 硏究(연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70%에서 90%가량 減少(감소)했다고 알려져 있다 參照(참조). Shark(鯊魚상어)가 濫獲(남획)되는 理由(이유)는 Shark Fin(샥스핀)이나 化粧品(화장품) 및 醫藥品(의약품)의 原料(원료)로 널리 쓰이는 간유(肝油)를 取(취)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參照(참조), 다른 물고기를 잡을 때 의도치 않게 잡히는 數(수)가 대단히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 마리의 金枪鱼(금창어:참치)를 잡기 위해서 몇 마리의 Shark(鯊魚상어)가 犠牲(희생)되는 기막인 일이 벌어지고 있다 參照(참조).
2018年(년) 8月(월) 美國(미국)에서는 Donald Trump(도널드 트럼프) 美國(미국) 大統領(대통령)이 Shark(鯊魚상어)를 憎惡(증오)한다는 事實(사실)이 밝혀진 後(후), Shark(鯊魚상어) 保護團體(보호단체)들에 對(대)한 寄附金(기부금)이 急增(급증)했다고 한다. BBC News(BBC 뉴스).
7. Is it a Living Fossil?(살아있는 化石(화석) 인가?)
애초에 '살아있는 化石(화석)'이라는 單語(단어) 自體(자체)가 基準點(기준점)이 曖昧(애매)한 點(점)이 있다는 理由(이유)로 大部分(대부분)의 進化學者(진화학자)들은 Shark(鯊魚상어)를 살아있는 化石(화석)으로 치부하지 않는다. 그리고 2014年(년)에 發見(발견)된, 滅種(멸종)한 Shark(鯊魚상어類(류)인 '오자르쿠스 마페사이 (Ozarcus mapesae)'의 發見(발견)으로 事實上(사실상) Shark(鯊魚상어)는 살아있는 化石(화석)이 아니라는 事實(사실)이 거의 밝혀지고 말았다. 關聯(관련) Link(링크)
事實(사실) 꼭 Ozarkusman(오자르쿠스만)이 아니더라도 Shark(鯊魚상어)라는 集團(집단)이 살아있는 化石(화석)이라는 說(설)을 反證(반증)할 만한 證據(증거)는 잘 찾아보면 많다. 特(특)히 双髻鯊(쌍계사:귀상어)나 鋸鰩(거요:톱상어)같은 녀석들만 봐도 Shark(鯊魚상어)라는 集團(집단)이 古生代(고생대)부터 只今(지금)까지 進化(진화)를 活潑(활발)히 해왔다는 걸 보여준다. 덧붙여서 Montana(몬태나)에 위치한 베어 협곡(Bear Gulch)의 石炭紀(석탄기) 地層(지층)에서는 只今(지금)의 Shark(鯊魚상어)의 모습과는 영 딴판인, 그러니깐 多樣(다양)한 形態(형태)로 分化(분화)한 Shark(鯊魚상어類(류)들이 대거 發見(발견)되었다. 이곳에서 撥遣(발견)된 代表的(대표적)인 種(종)으로는 팔카투스(Falcatus)와 스테타칸투스(Stethacanthus)가 있다.
그러니 結論(결론)은 Shark(鯊魚상어)는 鰐魚(악어)나 다른 살아있는 化石(화석)이라 指稱(지칭)되는 되는 生物(생물)들과 달리 옛 모습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Shark(鯊魚상어)라는 集團(집단)이 오랜 歲月(세월) 동안 進化(진화)하였다는 것. 비록 살아있는 化石(화석)은 아니지만, 脊椎生物(척추생물) 中(중) 가장 오랜 期間(기간) 동안 살아있는 種(종) 中(중) 하나다.
8. Type of Shark(상어)의 種類(종류)
仔細(자세)한 內容(내용)은 軟骨魚綱(연골어강) 生物(생물) 目錄(목록) 文書(문서)를 參考(참고)하십시오.
8.1. It's not a Shark, But a Sreature Called a Shark(상어가 아닌데 Shark(鯊魚상어)라고 불리는 生物(생물)
痰鯊(담사:가래상어) - 洪魚目(홍어목) 痰鯊(담사:가래상어)과
돌상어 - 잉어목 잉어과.
레드테일블랙샤크 - 잉어목 잉어과.
망상어 - 농어목 망상어과.
빨판상어 - 농어목 빨판상어과.
실버샤크 - 잉어목 잉어과.
은상어 - 은상어목 은상어과.
철갑상어 - 철갑상어목 철갑상어과.
|
첫댓글 이승철~목 2021-08-19 오전 12:05 ~ 양 선생님 으로 참 좋은 구경 잘 했습니다. 늘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