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Shark Cooking and Use Shark(鯊魚상어) 料理(요리)와 活用(활용)💢
Shark(鯊魚상어)는 過去(과거)부터 두려움의 對象(대상)인 同時(동시)에 요긴한 食材料(식재료)이기도 했다. 海外(해외)에서 잘 알려진 高級(고급) 料理(요리)로 Shark Fin(샥스핀)이 있고, 韓國(한국)에서 잘 알려진 料理(요리)로는 돔배기가 있다.
물론 고기 自體(자체)만 보면 담백해서 별 맛이 없다. 거기다 큰 短點(단점)이 바로 Ammonia(암모니아) 냄새이지만 反對(반대)로 保存性(보존성)을 極大化(극대화) 해준 最高(최고)의 長點(장점)이라서 옛날 流通網(유통망)이 不便(불편)한 산골 마을에까지 싱싱한 狀態(상태)로 올 수 있던 魚類(어류)였다는 點(점)이고 日本(일본)에서도 산골마을에 Shark(鯊魚상어)料理(요리) 專門店(전문점)이 있을 程度(정도)다. Ammonia(암모니아) 냄새는 軟骨魚類(연골어류)의 體內(체내)에 多量(다량)의 要素(요소)가 存在(존재)하기 때문으로, 죽은 뒤 時間(시간)이 지날수록 냄새가 더 甚(심)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Shark Fin(샥스핀)도 Shark(鯊魚상어) 全體(전체)가 아닌 一部分(일부분)만 쓰는 것이고 돔배기도 祭需用品(제수용품)이지 日常的(일상적)으로 먹지는 않는 等(등), Shark(鯊魚상어) 料理(요리)는 그다지 大衆化(대중화)되어있지 않다.
또 다른 短點(단점)으로 最上位(최상위)飽食者(포식자)이다 보니 重金屬(중금속) 問題(문제)가 매우 深刻(심각)한 點(점)도 있다.
9.1. Domestic(國內:국내)
國內(국내)에서 Shark(鯊魚상어)를 잡아 고기를 먹는 곳은 주로 慶尙道(경상도)와 全羅南道(전라남도), 濟州島(제주도)를 包含(포함)한 西南海(서남해) 島嶼(도서) 地域(지역)이며, 이 中(중) 慶尙道(경상도)가 더 消耗量(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全羅道(전라도)에서 잡힌 Shark(鯊魚상어)도 慶尙道(경상도)로 가져가는 일이 흔하다. 慶尙道(경상도)의 境遇(경우) 예로부터 Shark(鯊魚상어) 고기를 제삿상에 올리는 貴(귀)한 고기로 取扱(취급)했으며, 主(주)로 浦項(포항), 慶山(경산), 慶州(경주), 安東(안동)에서 消耗(소모)되었다. 제삿상엔 主(주)로 신선한 Shark(鯊魚상어) 고기를 구워 散炙(산적)으로 만들었다. 內陸(내륙) 地方(지방)으로 갈수록 傷(상)하기 쉬워지는 特性上(특성상) 鹽池(염지)하기도 하였는데 이게 바로 돔배기다. 그 外(외) 料理(요리)로는 곰탕처럼 뼈를 끓인 Shark(鯊魚상어) 사골, 껍질을 쪄 낸 Shark(鯊魚상어) 두치와 두치를 삶아 고명을 넣어 굳힌 Shark(鯊魚상어) 片肉(편육), 밥과 함께 삭힌 Shark(鯊魚상어) 食醢(식해) 等(등)이 있다.
全羅道(전라도)의 境遇(경우) 洪魚(홍어)로 有名(유명)한 黑山島(흑산도)周邊(주변)에서 주로 잡는다. 過去(과거)에는 黑山島(흑산도)의 經濟(경제)를 責任(책임)지는 主要(주요) 魚類(어류)였다! 黑山島(흑산도)는 섬 特性上(특성상) 農作物(농작물)을 키우기 어려웠기에 여기서 잡은 Shark(鯊魚상어)를 陸地(육지)로 가져가 보리와 바꿔 오기도 했다. 丁若銓(정약전)의 玆山魚譜(자산어보:朝鮮時代(조선시대), 18 14年(년)에 丁若銓(정약전)이 지은 魚類學書(어류학서)에서도 잘 나와 있다.
당연하지만 黑山島(흑산도) 內部(내부)에서도 消費(소비)가 많았다. 가장 基本的(기본적)인 Shark(鯊魚상어)膾(회)부터, Shark(鯊魚상어) 고기를 넣은 Shark(鯊魚상어) 된장국, Shark(鯊魚상어) 고기에 된장을 Base(베이스)로 한 양념을 발라 쪄낸 Shark(鯊魚상어)찜, Shark(鯊魚상어) 알을 끓여 만드는 Shark(鯊魚상어) 알찜 等(등)이 있다. 그 外(외)에 기름 Shark(鯊魚상어)의 肝(간)은 삶아 기름을 빼 燈油(등유)로 썼다. 또한 黑山島(흑산도)를 中心(중심)으로 全羅南道(전라남도) 多島海(다도해) 地域(지역)의 섬에서는 집안경사나 잔치 葬禮式(장례식)에 洪魚(홍어) 肉膾(육회) Shark(鯊魚상어)가 없으면 상차림이 아니라고 할만큼 慶尙道(경상도) 못지않게 Shark(鯊魚상어)고기를 많이 먹은지역이었으나 漸次(점차) Shark(鯊魚상어)가 貴(귀)해지자 상차림에서 저연스럽게 빠지게 된다.
料理(요리)는 當然(당연)히 小形(소형) Shark(鯊魚상어) 爲主(위주)이다. Great White Shark(백상아리) 같은 덩치 큰 놈은 잘 안잡는데 잡기가 힘들어서이다. 오히려 山間(산간) 地域(지역) 虎狼(호랑)이 같이 待接(대접)받기도 한다. 半面(반면) Hammerhead(귀상어)는 맛이 좋아서 돔배기 材料(재료)로 자주 使用(사용)되어 個體數(개체수)가 滅種(멸종) 危機(위기)까지 몰리기도 했다. 最近(최근) 不法捕獲(불법포획)을 大韓民國(대한민국) 海洋警察廳(해양경찰청)이 强力(강력) 團束(단속)하면서 滅種危機(멸종위기)는 一旦(일단) 벗어났다.
웬만한 規模(규모) 횟집 水族館(수족관)에는 얼굴이 납작하고 몸엔 褐色(갈색)이나 灰色(회색)인 굵은 줄무늬가 십여 개 덜룩하게 나 있고 날씬한 Shark(鯊魚상어)가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Dead Shark(죽상어)라고도 하는 Magpie Shark(까치상어)이다. 가장 흔한 Shark(鯊魚상어)다. 150cm 넘게도 자라지만 횟집에서 볼수 있는 살아 있는 것은 30~60cm 짜리 새끼들이고, 큰 거라야 1 Meter(1미터) 程度(정도)이다. 더 큰 건 대개 죽은 狀態(상태)로 水産市場(수산시장)에서 볼 수 있다. (돔배기는 Shark(鯊魚상어) 種類(종류)에 關係(관계) 없는 이름이지만, 主(주)로 흔한 이 Shark(鯊魚상어)로 만든다. 대개 다른 물고기를 잡다가 그물에 같이 걸려 올라와 죽은 것) 膾(회)로 먹을 때, 두 뼘 이내 작은 Magpie Shark(까치상어)는 굳이 뼈를 바르지 않고 內臟(내장)과 鱼鳍(어기:지느러미) 대가리만 떼고 등뼈와 直角(직각)으로 툭툭 썰어서 내놓는다. (껍질은 질긴데, 벗겨 내는 Shop(가게)와 그냥 내는 Shop(가게)가 있다.) 뼈는 鳐鱼(요어:가오리)처럼 軟骨(연골)이라 좀 질기지만 씹으면 고소하다. 썰어 접시에 놓은 狀態(상태)에서도 한동안 꿈틀거려서 좀 징그러운 감은 있지만 담백한 맛은 괜찮다. 살코기에서 特有(특유)의 香(향)이 나거나 감칠맛이 强(강)한 廣魚(광어) Sebastes schlegelii(조피볼락) 等(등) 흰살 生鮮(생선), 鲭鱼(청어:고등어) 같은 진한 맛의 등푸른 生鮮(생선)과 달리 살에는 脂肪(지방)이 적어 맛이 밍밍하고 별다른 鄕(향)이 없으며, 活魚(활어)를 바로 잡아 그 자리에서 먹는 게 아니면 軟骨魚類(연골어류)답게 微弱(미약)하게나마 아릿한 Ammonia(암모니아) 맛이 나기 때문에 嗚呼(오호)가 갈리는 게 Shark(鯊魚상어) 膾(회)이다. (卽(즉) 오래 두면 Ammonia(암모니아) 맛이 나므로 아예 푹 삭히면 모를까, 흰살생선처럼 熟成(숙성) 膾(회)로 먹을 수가 없다.) 상코기 맛이 弱(약)해서 깻잎, 상추 등 채소나 김치와 같이 먹는 일이 많으며, 간장에 먹기보다는 초장이나 된장이 더 어울린다. 그리고 Shark(鯊魚상어) 活魚(활어) 膾(회)는 물고기가 비싼 게 아닌데도 (主(주)로 혼획된 것) 養殖(양식)이 아니고 稀少性(희소성)이 있어 값을 좀 비싸게 받는 가게가 많은 편이다. Shark(鯊魚상어) 肝(간)은 기름 덩어리라 날로 썰어서 참기름에 소금을 넣은 장에 찍어 먹으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데, 亦是(역시) 趣向(취향)을 타는 部位(부위)이다. 肝(간)이 內臟(내장)의 折半(절반) 以上(이상), 거의 2/3을 차지하기 때문에 肝(간)을 버리면 뭐 남는 게 別(별)로 없는데, 아깝다고 매운탕에 다 넣으면 기름이 둥둥 뜬 탕이 되니까 조금만 넣고 버리는 게 낫다. Shark(鯊魚상어)로도 매운탕을 끊일 수는 있는데 고기 맛이 밍밍한 만큼 맑은 탕으로 해서는 別(별)로 맛이 없고 고추장을 넣어 끊이는 쪽이 낫다. Shark(鯊魚상어) 껍질은 비늘이 없지만 내부에 뼛조각이 들어 있어서 꺼끌꺼끌하므로 먹기 매우 좋지 않다. 탕에 껍질도 넣기는 하되 웬만하면 먹을 때 벗겨내 버리고 먹는 게 낫다. 아예 큰 놈은 껍질을 푹 고아 묵처럼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Magpie Shark(까치상어)는 입맛만 버린다.
2010年(년)경 1大(대) 養殖(양식)에 成功(성공)했다는 報道(보도)가 있었는데, 2016年(년) 基準(기준)으로도 市中(시중)에서 많이 보이지 않는 걸 보면 養殖(양식)이 本格的(본격적)으로 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Internet(인터넷)에서 말린 것도 팔고 있으니 漁獲量(어획량)이 적지 않은 듯.
意外(의외)의 곳에 쓰이는 境遇(경우)도 있는데 바로 膾(회)덮밥이다. 膾(회)덮밥에 올려진 깍두기 모양의 흰색 살이 Shark(鯊魚상어)의 살. Shark(鯊魚상어깍두기)라는 이름으로 流通(유통)된다. 主(주)로 Thresher Sark(환도상어)가 쓰이는 듯 한데 다른 Shark(鯊魚상어)의 살도 쓰이는지는 標記(표기)를 안 해서 알 수가 없다.
9.2. Oversea(國外:국외)
많이 알려진 眞味(진미)로는 Shark(鯊魚상어)의 鱼鳍(어기:지느러미)를 加工(가공)하여 料理(요리)한 Shark Fin(샥스핀)이 제일 有名(유명)할 것이다. 中國(중국)의 高級(고급) 料理(요리)에서 자주 登場(등장)하는 料理(요리)로 그 由來(유래)는 明(명)나라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세한 것은 Shark Fin(샥스핀) 文書(문서)를 參考(참고)해보자.
日本(일본)에서는 사람마다 好不好(호불호)가 갈린다지만 韓國(한국)에 比(비)해 鱼鳍(어기:지느러미) 外(외)에도 Shark(鯊魚상어)고기를 많이 쓴다. 이는 맛의 達人(달인)에도 登場(등장)한다. 그런데 日食(일식) 料理(요리) 中(중) 회덮밥 中(중) 5千圓(천원) 以內(이내)의 低價(저가)로 싸게 먹을 수 있는 膾(회)덮밥에는 Shark(鯊魚상어)膾(회)를 넣는다. 물론 여기서는 절대 廣魚(광어)나 金枪鱼(금창어:참치) 같은 高級(고급) 魚類(어류)가 아니다. Shark(鯊魚상어)고기가 前述(전술)한 바와 같이 엄청 싸구려이기 때문인데 Shark(鯊魚상어)고기는 常溫(상온)에서는 질기고 맛도 없기 때문에 膾(회)덮밥에 넣을 때는 通常(통상) 얼려서 넣는다.
西洋(서양)에서는 Shark(鯊魚상어)를 熟成(숙성)시켜 만든 料理(요리) 材料(재료)로 우리나라의 돔배기와 비슷하게 만드는 Haukatl(하우카르틀)이 有名(유명)하다. 그 外(외)에도 濠洲(호주)에서는 Flake(플레이크)로 만든 Fish(피시) 앤 Chips(칩스)가 저렴하고 많이 所費(소비)되는데, Flake(플레이크)란 Cornflakes(콘플레이크)가 아니라 Dome Shark(돔발상어)의 고기라고 한다.
意外(의외)로 Islam(이슬람敎(교)에서는 먹는 것을 禁止(금지)하는 生鮮(생선)이다. 生鮮(생선) 種類(종류)는 모두 깨끗하다고는 하지만, Shark(鯊魚상어)는 肉食(육식)動物(동물)을 먹는 것을 禁止(금지)하는 Islam(이슬람) 規程(규정)에 걸리기 때문이라고. 그러나 Islam(이슬람敎(교)에서 먹는 것을 禁止(금지)한다고 一括的(일괄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明示的(명시적)으로 Shark(鯊魚상어)의 食用(식용)을 禁止(금지)하는 規程(규정)이 없기 때문에 Shark(鯊魚상어) 食用(식용)에 對(대)해서는 Islam(이슬람敎(교) 內(내)에서도 多樣(다양)한 見解(견해)가 있다. 또한, 食用(식용)을 禁止(금지)하는 것으로 解釋(해석)하는 境遇(경우)에도 비늘이 없다는 것을 理由(이유)로 하는 境遇(경우)가 많고 肉食(魚類육식어류)이기 때문에 禁止(금지)된 것으로 보는 見解(견해)는 少數意見(소수의견)이다. Islam(이슬람敎(교)의 豫言者(예언자) Muhammad(무함마드)가 Shark(鯊魚상어)를 Totem(토템)으로 삼은 Kuraishi(쿠라이시) 部族(부족)의 Hashim(하심氏族:씨족)으로 태어났다는 點(점)을 생각해보면 Shark(鯊魚상어)를 먹지 않는 게 當然(당연)할 수도 있겠지만, 實際(실제)로 Kuraishi(쿠라이시) 部族(부족)의 Shark Totem(상어토템)과 關聯(관련)하여 禁止(금지)된 것으로 보는 見解(견해)는 Islam(이슬람敎徒:교도)들의 論議(논의)에서는 記錄(기록)된 바 없다.
猶太敎(유대교)의 Kosher Food(코셔 푸드)에서도 禁忌(금기)되는 生鮮(생선)이다. Leviticus(레위기)에서 비늘없는 生鮮(생선)을 禁(금)하고 있기 때문이다.
Eskimo(에스키모)들은 Greenland(그린란드) 를 먹는데 잡은 다음에 바닷물에 담궈놓으면 Ammonia(암모니아) 成分(성분)이 빠진다고 한다.
最近(최근)에는 海洋(해양) 汚染(오염)으로 因(인)해 生態界(생태계)의 最上位(최상위) 飽食者(포식자)인 Shark(鯊魚상어)의 고기에 많은 量(양)의 重金屬(중금속)(特(특)히 水銀(수은)이 濃縮(농축)되어 있으며, Shark(鯊魚상어) 고기나 Shark Fin(샥스핀)의 水銀(수은) 濃度(농도)는 食用(식용)으로 매우 不適合(부적합)한 水尊(수준)이다. 中型(중형) 以上(이상)의 Shark(鯊魚상어) 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健康(건강)에 이롭다.
9.3. Mmedicinal(藥用(약용)
Shark(鯊魚상어) 抽出物(추출물)은 藥(약)으로도 쓰인다. 深海(심해) Shark(鯊魚상어)의 肝(간)으로 抽出(추출)한다는 Squalene(스쿠알렌)이 代表的(대표적)이며, 그 外(외)에도 Glucosamine(글루코사민) 等(등)이 있으나 제일 잘 알려진 건 Squalene(스쿠알렌)이다. Hemingway(헤밍웨이)의 <The Old Man and the Sea(老人(노인)과 바다>에도 登場(등장)하는데, 主人公(주인공) 老人(노인)이 한 컵씩 마시는 바로 그 Shark(鯊魚상어) 肝油(간유)이다.
Squalene(스쿠알렌)은 健康藥品(건강약품)이나 美容保潮堤(미용보조제)로 많이 活用(활용)되고 있으며, 體內(체내)에서 Steroid Hormone(스테로이드 호르몬)과 Vitamin D(비타민D), 膽汁酸(담즙산), Cholesterol(콜레스테롤)의 生合成(생합성)에도 利用(이용)된다. 皮膚(피부) 抗酸化(항산화) 機能(기능)으로 有名(유명)하지만, 抗癌劑(항암제) 毒性(독성)에 對(대)한 保護(보호)效能(효능)과, 環境(환경) 毒性物質(독성물질) 및 重金屬(중금속)에 對(대)한 保護效能(보호효능), 그리고 放射能(방사능)에 大(대)한 保護效能(보호효능)이 있다는 것도 알려진 것에 더해 免疫機能[(면역기능:免疫(면역) 反應(반응)을 일으키는 能力(능력). 微生物(미생물) 侵入(침입) 後(후) 初期(초기)에 일어나는 先天(선천) 免疫(면역)과 Lymphocytes(림프구)가 關與(관여)하고 늦게 일어나는 適應(적응) 免疫(면역)으로 나뉜다.)] 强化(강화) 等(등)의 效能(효능)도 알려져 사람들이 많이 찾는 藥材(약재) 中(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Shark(鯊魚상어) 抽出物(추출물)은 無條件(무조건) 다 汎用的(범용적:여러 分野(분야)나 用度(용도)로 널리 쓰는. 또는 그런 것.)인 건 아니다.
앞에서 前述(전술)했다시피 한때는 抗癌效果(항암효과)가 있다고 提示(제시) 된 적이 있긴 했으나 나중에 아니었음이 밝혀졌다. Shark(鯊魚상어)抽出物(추출물)이 抗癌效果(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던 것은 Shark(鯊魚상어)가 癌(암)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點(점)과, 疫學照査(역학조사)에서 Squalene(스쿠알렌)이 癌(암)에 對(대)한 危險(위험)도를 減少(감소)시키는 寄與因子(기여인자)로 提示(제시)된 바 있었기 때문이다.이 德(덕)에 Shark(鯊魚상어)는 癌(암)에 걸리지 않는다는 식의 硏究(연구)가 進行(진행)되어서 Shark(鯊魚상어) 軟骨(연골)에서 抗癌治療劑(항암치료제)를 찾아보려는 努力(노력)이 進行(진행)되었으나 結論的(결론적)으로는 虛事(허사)로 끝났다고. 參考(참고) 물론 多數(다수)의 動物實驗(동물실험)에서 Squalene(스쿠알렌)이 腫瘍(종양)을 抑制(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抗癌效果(항암효과)에 對(대)한 臨床硏究(임상연구)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Covid-19(코로나19)의 Vaccine(백신) 開發(개발)을 위한 原料(원료)로 使用(사용)있어서 가 滅種危機(멸종위기)에 直面(직면)해왔다. #
Squalene(스쿠알렌) 위키백과 참고정보
9.4. List of Typical Shark Dishes(代表的(대표적)인 Shark(鯊魚상어) 料理(요리) 目錄(목록)
두툽
Shark Fin(샥스핀)
Haukatl(하우카르틀)
Shark(鯊魚상어膾:회) - 沖縄(충승:Okinawa오키나와)에서 먹는다.
10. Other(其他:기타)
등지느러미가 상당히 象徵的(상징적)이다. 漫畫(만화)나 其他(기타) Fiction(픽션)에서는 Shark(鯊魚상어)의 威脅(위협)을 描寫(묘사)할 때 水面(수면)에 등지느러미만 드러내는 境遇(경우)가 많다. 그러나 實際(실제)로는 Shark(鯊魚상어)보다 범고래 또는 개복치가 이런 모습을 더 자주 보인다.
玆山魚譜(자산어보)에도 多樣(다양)한 種(종)의 Shark(鯊魚상어)가 登場(등장)한다. 주낙으로 Shark(鯊魚상어)를 잡는 法(법)부터 심지어 Shark(鯊魚상어)의 卵胎生(난태생)까지 具體的(구체적)으로 敍述(서술)되어 있다. 내안Shark(鯊魚상어)라는 疑問(의문)의 種(종)도 登場(등장)하는데, 水面(수면)에서 呼吸(호흡)한다고 나오는 것을 보아 범고래로 추정된다.
뒤집으면 氣絶(기절)한다. 學問的(학문적) 用語(용어)로 緊張性(긴장성) 不動狀態(부동상태)라고 하는데 理由(이유)는 아직 不明(불명)이지만 아무튼 뒤집히면 大多數(대다수)의 Shark(鯊魚상어)는 氣絶(기절) 축 늘어진다. 이게 무슨 意味(의미)가 있나 싶겠지만 범고래는 무려 이 特異(특이)한 現象(현상)을 스스로 익혀 큰 Shark(鯊魚상어)를 사냥할 때 떼로 달려든 뒤 억지로 뒤집어 氣絶(기절)시키는 方式(방식)으로 사냥에 活用(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억지 밈이자 銀魚(은어)로 'Shark(鯊魚상어)'는 '(나는) 좋습니다'란 意味(의미)로 쓰인다.
大型(대형) Aquarium(아쿠아리움)의 Shark(鯊魚상어) 水槽(수조)에는 Shark(鯊魚상어) 外(외)에도 數(수)많은 물고기들이 같이 展示(전시)되는데, Shark(鯊魚상어)가 다른 물고기를 攻擊(공격)하거나 잡아먹진 않을까 疑問(의문)이 들겠지만, 實際(실제)로 일어나긴 해도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 水族館(수족관)에 展示(전시)하는 大部分(대부분)의 Shark(鯊魚상어)들은 一週日(일주일)에 몇 번 程度(정도)만 먹이를 줘도 充分(충분)한데, 實際(실제)로는 하루에 두 세 번씩 주기 때문에 배가 부르고 기분이 좋아서 덜 攻擊的(공격적)이기 때문. 그리고 獅子(사자)도 屍體(시체)를 먹고, Hyena(하이에나)도 사냥을 하듯, Shark(鯊魚상어)가 사냥꾼이긴 해도 힘든 사냥 代身(대신)에 거저 주어지는 먹이를 마다하진 않는다. 飽食者(포식자)에게 完全(완전)한 사냥꾼이나 完全(완전)한 屍體(시체)淸掃夫(청소부)는 存在(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hark(鯊魚상어)는 本能的(본능적)으로 사냥衝動(충동)이 있기에 다른 물고기를 攻擊(공격)하긴 하며, 일단 피가 나기 始作(시작)하면 다른 飽食者(포식자)들이 오기 前(전)에 빨리 먹어치우려는 習性(습성)이 있다.
Aquarist(아쿠아리스트)들은 이를 考慮(고려)하여 恒常(항상) Shark(鯊魚상어)를 배부른 狀態(상태)로 維持(유지)하고, 합사 前(전)에 Shark(鯊魚상어)가 指定(지정)된 먹이만 먹도록 訓鍊(훈련)시키며, 먹이를 줄 때 다른 물고기와 Shark(鯊魚상어)를 멀리 떨어뜨려 놓는다. 訓鍊(훈련)된 Shark(鯊魚상어)는 自身(자신)의 먹이가 어디에서 오는지 記憶(기억)하기 때문이다. 當然(당연)한 얘기지만 水族館(수족관) 안의 물고기보다 먹이가 壓倒的(압도적)으로 싸다.
結論的(결론적)으로 Shark(鯊魚상어)가 같은 Tank(탱크)에 있는 물고기를 잡아먹는 일이 일어나긴 해도, 먹이로 넣어놓은 것은 아니며, 水族館(수족관) 側(측)에서도 이걸 달갑지 않아하기에 많은 防止策(방지책)을 마련하고 있다. 但(단), 一部(일부) 水族館(수족관)의 境遇(경우) Guide(가이드)가 Shark(鯊魚상어)가 밤이 되면 물고기를 잡아먹는다는 說明(설명)을 하는 것으로 보아 水族館(수족관)마다 事情(사정)이 다른 것으로 보인다.
관련 BBC 뉴스 내용
11. 상어 혹은 상어가 모티브인 캐릭터
가면라이더 - 기리자메스
가면라이더 스트롱거 - 상어 기계인
가면라이더 블랙 - 돔발상어 괴인
광란의 수족관 - 게쉬
도로로(만화) - 지로마루, 사부로마루
더블샤크 - 샴쌍둥이 상어
듀비카 - 샤키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 사메키치, 샤케, 올드
리그 오브 레전드 - 피즈, 렉사이 [51], 파이크, 레넥톤
리스타 더 슈팅스타 - 철두왕 오써트(귀상어)
마블 코믹스 - 타이거 샤크, 샤크맨, 블루 샤크, 샤크걸
마탄전기 류켄도 - 아쿠아 샤크, 블리자드 샤크
부산 아쿠아리움 마스코트 캐릭터 매그너스
비스트 사가 - 킬러 샤크(백상아리), 시저 샤크(톱상어), 파워 샤크(귀상어)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2 - "상어 소동"
상어걸 - 아츠카
서유기 - 교마왕
백수전대 가오레인저 - 가오 블루, 가오 샤크, 가오 해머헤드, 가오 쏘우샤크
폭룡전대 아바레인저 - 샤쿠루마가렛
수권전대 게키레인저 - 권성 샤키 첸, 게키 샤크
천장전대 고세이저 - 고세이 블루, 샤크 헤더, 고세이 샤크
쾌도전대 루팡레인저 VS 경찰전대 패트레인저 - 라부롬 죠우즈
스컬걸즈 - 스탠리
스파이로 시리즈 - 테라핀, 테라바이트
아트박스 갈라파고스 프렌즈 - 보스
열대어 - 상이 선생님
오우마가도키 동물원 - 후카
요괴워치 - 뽀로롱족의 스티브 죠스(스티븐 죠스) &미치쿠사메(꿀꺽죠스) &토시로자메(서툴러죠스)
원피스 - 징베(고래상어), 아론(톱상어), 호디 존스(백상아리), 신 어인 해적단 간부들(귀상어, 수염상어, 검목상어), 후카보시, 마담 셜리(청상아리), 샬롯 프랄리네(귀상어)
이세계 식멸의 상어 - 살멸
인어공주 - 언더톡
죠죠의 기묘한 모험 - 스쿠알로 & 클래시
지그와 샤코 - 샤코
초성함대 세이저 X - 샤크 세이저(샤크 대장), 샤크 리가, 샤크 리거
캐릭터: 머맨
카트바디: 블랙 샤크, 블랙 샤크 HT, 골든 블랙샤크, 블랙샤크 9, 골든샤크 9, 마귀상어 9, 죠스봐 9, 블랙샤크 X, 기계상어 X
탑블레이드 - 마리엘, 샤크래시
터닝메카드 - 킹죠스
테일즈런너 - 마도로스죠
텔레몬스터 - 죠죠
비스트 워즈 네오 - 샤프 엣지(톱상어)
하늘마을 티셋 - 가유
합신전대 메칸더로보 - 무장들 중 죠스 미사일. 화력강화 장비인 코반잠 (빨판상어)도 있다.
해군사관학교 마스코트 - 샤키 &샤니
헝그리 샤크 시리즈 - 등장하는 모든 상어
DC 코믹스 - 샤크, 킹 샤크, 킬러 샤크, 그레이트 화이트 샤크, 타이거 샤크
G 다라이어스 - 이터널 트라이앵글
Lapfox TRAX - 메이햄, 미스치프
Lobotomy Corporation - 꿈꾸는 해류
12. 관련 문서
인디애나폴리스 침몰사건 - 영화와 소설 죠스의 모티브가 된 실제 사건.
KTX-1 - Shark(鯊魚상어)를 Motive(모티브)로 設計(설계)되었다.
첫댓글 이승철 <lsung8867@daum.net>목 2021-08-19 오후 5:59 양 선생님 새롭고 특이한 참 좋은 자료 잘봤습니다. 너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