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랫폼 | 소 개 |
NetEase, Inc. | ㅇ 설립시기 : 2015년 1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종합품목 ㅇ 아이메이(艾媒) 발표 자료에 따르면 시장점유율은 업계 부동의 1위이며, 정품 신뢰도 역시 1위 유지 |
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 ㅇ 설립시기 : 2014년 2월 ㅇ 경영방식 : 제3자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종합품목 ㅇ 2018.2월 영국에 구매센터 설립 정식 발표함. 알리바바의 신소매 전략으로 계속해서 규모 확대를 실현해 나갈 계획임. |
Beijing Jingdong Century Trading Co.,Ltd | ㅇ 설립시기 : 2014년 1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종합품목 ㅇ 향후 글로벌 자원 배치를 중점 추진하고 협력 및 직영 등 방식으로 전 세계에 글로벌 창고 및 물류시스템 구축 계획 |
Guangzhou VIP Information Technology Co.,Ltd | ㅇ 설립시기 : 2014년 9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뷰티, 영유아, 패션 ㅇ 포천 발표 2017년 중국 500대 기업 중 VIP는 B2C 전자상거래 3위를 차지함. 2017년 6월 말까지 VIP는 연속 19분기 흑자 기록함. |
Xingin Information Technology (Shanghai) Co.,Ltd | ㅇ 설립시기 : 2013년 12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 ㅇ 품목 : 화장품, 생활용품 ㅇ 2017년 6월 6일 오픈일 기념행사 당일 2시간 동안 1억 위안 매출을 달성함. 2017년 말까지 29개국에 전문 물류센터 설치함. |
Shanghai Ymatou Network Technology Co.,Ltd | ㅇ 설립시기 : 2009년 ㅇ 경영방식 : 제3자 B2C ㅇ 제품수입방식 : 직매, 직구, 직송 방식 ㅇ 품목 : 종합품목 ㅇ 설립 후 지속적으로 국제 물류시스템 구축에 힘써왔으며 현재 해외에 10대 물류창고센터를 설립함. |
Beijing Hua Wang Online Trading Co.,Ltd | ㅇ 설립시기 : 2014년 3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일반무역+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영유아용품 ㅇ 사용자 수 3000만 명에 달하며 수입 영유아용품 외에도 2017년 6월 자체 브랜드 투터우마마(兔头妈妈)도 론칭함. |
Beijing Chuangrui Culture & Media Co.,Ltd | ㅇ 설립시기 : 2014년 9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보세수입 ㅇ 품목 : 화장품 ㅇ 한국, 일본 화장품 위주이며 미국 유럽 브랜드도 취급함. 주로 개인물품 수입방식으로 해외 품목을 정저우 보세구로 보내고 다시 품질검사 및 판매를 진행함. |
Shanghai Yi is an Agel Ecommerce Ltd | ㅇ 설립시기 : 2014년 9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식품, 영유아용품, 뷰티제품 ㅇ 해외 상품을 상하이 자유무역구로 수입하고 소비자가 주문하면 상하이자유무역구 창고에서 통관 및 검사 후 발송됨. |
SUNING COMMERCE GROUP CO., LTD | ㅇ 설립시기 : 2014년 2월 ㅇ 경영방식 : 직영 B2C+ 제3자 B2C ㅇ 제품수입방식 : 해외직송+보세수입 ㅇ 품목 : 영유아용품, 뷰티, 가전, 패션 ㅇ 중국 첫번째로 국제택배허가증을 받은 플랫폼임. 마카오, 홍콩, 일본 등에 해외지사가 있음. |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및 공개자료 종합
□ 2018년 중국 전자상거래 수입시장 전망
ㅇ 소규모 플랫폼의 구조조정 및 시장 재조정이 일어날 것임.
- 부부가오(步步高) 산하의 전자상거래 수입 플랫폼 ‘윈허우글로벌(云猴全球购)’는 2017년 12월 31일 접속이 중단됨. 이로서 ‘미타오(蜜淘)’, ‘타오스제(淘世界)’ 등 플랫폼에 이어 폐쇄된 또 하나의 플랫폼이 됨.
-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차오레이(曹磊) 주임에 따르면 플랫폼 폐쇄는 ‘윈허우글로벌’만의 일이 아니라 2018년은 중국 전자상거래 수입 플랫폼들이 재조정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더 많은 중소 규모의 플랫폼들이 파산하거나 영업정지되거나 사업 내용이 변화될 것이라고 전망함.
ㅇ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될 것임.
- 전자상거래의 중국 소매 시장에서의 비중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임. 소매상과 브랜드기업의 새로운 유통경로로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짐. 아이루이컨설팅(艾瑞咨询), 중터우고문(中投顾问) 등 기관 예측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전자상거래 교역규모(수입, 수출 포함)는 약 8조8000억 위안으로 확대되고 2020년에는 약 12조 위안에 달할 전망임.
ㅇ 품질 개선에 더욱 관심이 집중될 것임.
- 전자상거래 수입은 중국 내 상품 공급을 풍부하게 하고 소비자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음. 2018년에는 수입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경쟁이 브랜드, 품질, 서비스, 효율 제고로 이어질 것임.
- 아마존차이나의 부총재 구판(顾凡)은 한 인터뷰에서 소비자들에 있어서 브랜드 등 품질은 이미 하나의 구매 기준이 되었으며 아마존 해외직구에서 검색 상위 50위 단어 중 84%가 브랜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매우 성숙해졌다고 밝힘.
ㅇ 국제 물류시스템이 개선될 것임.
- 중국정부가 역점 추진하는 ‘일대일로’ 정책은 연선국가와의 육.해.공 네트워크와 인프라 활용을 가속화할 것이며 세관 정보교환, 상호인증 등 세관 협력 가속화 역시 전자상거래 수입 발전에 영향을 미칠 전망임.
- 해외물류창고는 전자상거래 수입 플랫폼들의 핵심 부문 중 하나가 될 것이고 해외창고 활용으로 물류 소요시간 단축, 물류 원가를 절감 등의 혜택을 볼 수 있음. 공급망 구축에 있어서 해외 물류창고는 계속해서 높은 인기를 유지할 전망임.
□ 시사점
ㅇ 전자상거래 수입 물품의 개인물품 통관 정책이 1년간 다시 유예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수입시장은 2018년에도 계속해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일 것임.
- 중국 정부는 2017년까지였던 국경간 전자상거래 소매 수입 관리감독 과도기 정책을 2018년까지 1년 더 연장함. 이로써 광저우, 선전, 상하이, 항저우, 톈진, 정저우 등 10개 시범도시는 계속해서 전자상거래 수입 소매 물품을 개인물품으로 관리 감독함.
- 또한 2018년부터는 해당 정책을 허페이, 다롄, 칭다오 등 5개 도시로 확대 실시함. 이러한 정책의 연장과 범위 확대는 전자상거래 수입 시장을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임.
- 광둥성국경간전자상거래산업협회 중양(钟阳) 부비서장은 광저우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2018년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신소매’ 방식과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관념 변화와 소비력 제고로 인해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힘. 해외 고급 제품 수입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산업의 빠른 성장에 중요한 동력이 될 것임.
ㅇ 중국 소비자의 연령대, 소비 습관, 수요 품목 등을 면밀히 분석해 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을 공급해야 함.
- 티몰글로벌과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CBNData)가 공동 발표한 <2018티몰글로벌수입소비추세보고(2018天猫国际进口消费趋势报告)>에 따르면 중국의 수입 소비는 상용화, 정교화, 품질화, 콘텐츠화의 4가지 방향으로 발전함. 또한 소비의 주력층이 기존 80년대 이후 출생자에서 90년 이후 출생자로 넘어감. 연령대, 소비 추세 등을 고려한 시장 접근이 필요함.
- 아마존차이나가 발표한 <2017해외직구추세보고(2017跨境网购趋势报告)>에 따르면 패션, 뷰티, 영유아는 중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품목임.
ㅇ 시장 진입을 위한 적합한 플랫폼 선택이 중요하며, 단순히 입점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으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 왕이카오라하이거우는 한국 주요 뷰티 브랜드와 연합해 “중국여성뷰티성장계획(中国女性魅力成长计划)”을 발표함. 이 계획은 각각의 사용자 데이터를 공유해 해외 브랜드가 중국 소비시장의 수요를 더욱 이해하고 중국 소비자에게 맞는 고품질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임.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플랫폼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중국 전자상거래 수입 플랫폼의 재조정 시기를 겪고 나면 사용자 수 경쟁보다는 공급 시스템 구축, 제품의 품질,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 등이 경쟁의 핵심이 될 것임. 따라서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력 시 운영 방식, 타깃 고객층, 물류 방식, 마케팅 방식 등 여러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자료원: 中国商务部, 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 京东研究院, 中国产业经济信息网, 艾媒咨询, 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 天猫国际, 中国国际电子商务网 및 각종 보도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