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오 端午 ◈
음력 5월5일,양력 6월13일
우리나라4'대명절의하나,
음력5월 5일로,단오떡을해먹고
여자는창포물에머리를
감고,그네를뛰며남자는씨름을한다
설날, 추석, 정월 대보름'과 더불어 민족의 큰 명절로써,일명
천중절(天中節),수리, 수릿날(戌衣日, 水瀨日), 단양(端陽),
중오절(重午節)이라고도 한다.
기풍제(祈豊祭)
음양 사상에 따르면, 짝수는 음이고 홀수는 양이다.
그래서홀수의 숫자로만이루어진 단오는 중양절과 더불어,
일년 중 가장 양기(陽氣)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여겨 왔다.
더운 여름을 맞기 전의 초여름날을 맞이하여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기풍제를 지냈다.
단오행사는 북쪽일수록 번성하고 남으로 갈수록 약해지며,
남쪽에서는 대신 추석행사가 강해진다.
단오는 태양[양]과 관계되며, 추석은 달[음]과 관계된다.
수릿날
열양세시기'에는 이날 수뢰(水瀨, 물여울)에 밥을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습이 있다하여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 산에서 자라는수리취[狗舌草]라는 나물을 뜯어 떡을한다
또쑥으로도 떡을 해서 먹는 데
떡 모양을 수레바퀴처럼 둥글게 만든다고 해서 수리취떡' 이라한다
'수리'란 우리말의 수레[車]인데
높다[高], 위[上], 또는 신(神)이라는 뜻도 있어서
'높은 날', '신을 모시는 날'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단오'의 '단(端)'자는 처음 곧 첫 번째, '오(午)'자는 곧 '오(五)',
다섯을 뜻하는 것으로 단오는'초닷새'라는 뜻이다.
참고로 3월 3일(삼짇날)은 중삼절, 9월 9일(중양)은 중구절이라고 한다.
단오'는 본디 중국에서 전래된 풍속이다.
중국 초나라 때 충신이었던 굴원(屈原)이자신의 지조를 지키려고
멱라수'에 뛰어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이후에 굴원을 기리는 제사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풍속이 우리나라에 전해져 단오가 되었다.
옛날에는 이날 약초를 캐고 창포를 문에 꽂아두기도 하며
창포물에 머리를 감기도 하고, 창포주나 약주를 마셔 재액을 예방했다.
또 쑥으로 인형이나 호랑이를 만들어 문에 거는 풍습으로 보아,
약초·창포·쑥 등의 강한 향기와 약성(藥性)으로 재액을 쫓았던 것 같다.
이날은 차륜병(車輪餠)이라 하여 수리취를 넣어 둥근 절편도 만들어 먹었다
.
또한 이날에는 그네뛰기·씨름·탈춤 등 여러 가지 민속놀이가 행해졌다.
오늘날도 단오를 쇠는 곳이 더러 있어
해서지방(海西地方)에서는 봉산탈춤·
강령탈춤·은율탈춤 등 탈놀이를 하기도 하며,
지금도 강릉지방에서는 남대천의 넓은 공터에서
단오굿판이 전승되고 있으나 차츰 사라져가는 추세이다.
옛 문헌에 나타난 단오풍습은 다음과 같다.
단옷날 임금은 신하들에게 쑥호랑이'를 하사한다.
쑥호랑이는 잔 짚을 사용하여 호랑이 모양을 만들고
비단조각으로 꽃을 묶어 쑥잎을 붙여서 머리에 꽂도록 한 것이다.
세시잡기에 "단옷날 쑥을 가지고 호랑이 형상을 만들고,
또는 비단을 잘라서 작은 호랑이를 만들며,
쑥잎을 붙여 머리에 꽂는다"고 했는데 우리나라 제도도 이것을 본뜬 것이다.
2.단오부채[端午扇]
공조(工曹)에서 단오부채를 만들어 진상하면임금은 그것을
각궁의 신하들과 시종들에게 나누어준다.
부채 가운데 가장 큰 것은 살이 흰 대나무 화살 같은 것이 40~50개나 된다.
이것을 백첩(白貼)이라 하며, 칠을 한 것을 칠첩(漆貼)이라 한다.
이것을 받은 사람은 대개가 여기에 금강산 1만 2,000봉을 그린다.
또는 근대의 풍속으로 기생이나 무당 등이 가진 것에는버들개지·
복사꽃·연꽃·나비·흰붕어·해오라기 등의 그림이 있다.
3. 천중부적(天中符籍) 일명 단오부적
관상감에서는 천중절에 붉은 부적을 박아 대궐 안으로 올린다.
안에서는 그것을 문설주에 붙여 상서롭지 못한 것을 막는다.
경사대부의 집에서도 부적을 붙인다.
부적을 붙이는 까닭은, 단오 때 양기가 가장 왕성하여
궁중의 온갖 잡귀신을 물리치기 가장 좋은 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4. 제호탕(醍醐湯)
내의원(內醫院)에서는 제호탕과 금박(金箔)을 입힌 옥추단을 만들어 바친다.
옥추단은 오색실에다 꿰어서 차고 재액을 제거하는 데 쓰며,
임금이 가까운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
창포 대궁과 잎을 우려낸 창포물감,
이 물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에 윤이 나고,
여름 동안 액을 면하며 아들을 원하면 점지도(?) 해 준답니다
창포 대궁과 뿌리를 깎아 만든 창포 비녀
5. 창포 머리감기, 창포 비녀꽂기
남녀 어린이들이 창포탕을 만들어 세수를 하고홍색과 녹색의 새옷을 입는다.
창포의 뿌리로 만든 비녀에 수(壽)·복(福)의 글자를 새기고,
끝에 붉은 연지를 발라 머리에 꽂아 재액을 물리치는데이것을
단오장(端午粧)이라 한다
창포(菖蒲)를 삶은 물에 머리 감으면
머리에 윤기가 돌고, 소담해진다고 해서 부녀자들은 즐겨 머리감는다.
몸에 이롭다 하여 창포 삶은 물을 먹기도 하였다.
6. 555'와 익모초
일년 중 가장 양기가 왕성한 오시(한낮)
단옷날 중에서도가 가장 양기가 왕성한 시각이므로
이 시각을 기해익모초[어머니에게 이로운 풀]와
쑥을 뜯어다 말려 약용으로 썼으며,
익모초는 특히 어머니들에게 이롭다해서
효녀 딸들이 열심히 뜯어다 즙을 만들어 드렸다 한다.
익모초 즙은 여름철 식욕을 왕성하게 하고
쑥은 해독(解毒)과 벽사([임금 벽,尸+口 +辛]邪)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또한수리떡'과맛있는음식을 장만하고 새옷을 갈아입고
창포가 무성한 못가나 물가에 가서 물맞이 놀이를 하였으며
역질(疫疾)을 ?는다고, 호리병이나작은인형을 만들어 허리띠에
차고 다니기도 하였고장명루'라 하여오방색 실로 매듭을 만들어
팔에 묶어 놓으면 여름내내 건강에 좋다고 했다
그 외, 씨름, 그네뛰기(추천([그네 추, 革+秋]韆)), 석전(石戰),
대추나무가지에 돌을 끼워 대추 풍년을 기원하는 '대추나무 시집 보내기
가수[嫁樹] '
널뛰기, 윷놀이, 농악, 화초놀이 등의 놀이를 하였다.
이처럼 단오는 여러 행사를 통해
다가올 여름의 더위를 막고,더위를 이겨내기 위한 건강증진과
가을의 풍년을 기원하는 기원제,
마을의 공동체의식을 다지는 계기로 치러지면서
오늘날 다시 각 지방마다 많은 행사들이 복원되어 가며
민족의 큰 축제로 발전하였다
집단적인 민간행사는
단오제
단오 굿을 하기도 하였는데,강릉 단오제,
삼척의 오금잠제(烏金簪祭, 검은빛의 쇠로 만든 비녀를 함에 모시고 지내는 제사),
경남 영산의 문호장굿, 경북 자인의 '한장군놀이'등이 유명하다
대보름날, 경칩날도 그러하지만
단오절에도 그네 뛰는 낭자, 씨름하는 낭군들 사이에는
서로 연모의 정을 전하는은행 씨앗 선물을 남몰래 하였다고 하니
바로 우리의'발렌타인 데이'인 셈이다.
또한 이몽룡이 춘향이 그네 타는 모습을 처음 본 날이기에 더욱 의미 있다.
"춘향이 이도령 만나다."
춘향전을 읽어보면, 그 시작이 단오날 아침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몽룡이 아주 따분해하면서 어디 놀러가려고 방자한테
남원의 명승지를 묻는 것으로부터 춘향전은 시작된다.
왜 그 시간적 배경이 하필 단오일까?
지금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옛날
사람들이라면 아주 쉽게 알 수 것이다.
단오는 사람들이 모여서 신나게 노는 날이고,
사회적으로 매우 들떠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이도령이 답답함을 느낀 것에 대한 공감은
당시 사람들이라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더구나 5월5일은 양의 날,
즉 남성적 에너지가 넘치는 날이었기 때문에
이팔청춘 이몽룡이 넘치는 양기를 주체하지 못하고
집밖으로 나오려는 것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 적절한 극적 장치였다.
춘향전은 이렇게 공유된 문화심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민족의 고전이 될 수 있었다.
오늘은 단오날~~
바쁜 일상 이지만 그래도 우리의 풍속은
알고 지나 가기를 바라며...
그 옛날 널뛰기 하는 모습도 그려보세요
마음속에 많은 즐거움 가득 하시고...
언제나 밝고 맑음이 지속 되면서
건강한 나날이 이어지기를 바라며...
미소 가득한 날 그마음 파동되어
미소가 흠뻑 하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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