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성남시 러시아 시장개척단(모스크바) 참관기
- 화장품 및 식품업 등 국내 업체 9개사 참가 -
-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 지속, 향후 협업 가능성 커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9 성남 러시아 시장개척단(모스크바) |
개최 일시 | 2019.08.27(화) 10:00-17:00 |
개최 장소 | Metropol 호텔(Brysov Hall) |
주최 | KOTRA |
참가규모 | 한국 기업 9개사 |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은 8월 27일 경기 KOTRA 지원단과 공동으로 성남시 소재 9개 기업을 초청, '2019 성남시 러시아 시장개척단(모스크바)'를 개최함.
- 동 행사는 화장품, 미용 기기,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참가
◦ 참가 기업들은 평균 5건 이상의 미팅을 진행했으며, 1:1 상담회를 통해 러시아 시장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음
◦ 상담 기업 제품군은 아래와 같으며, 러시아가 국내 생산보다 수입에 의존하는 품목들이기에 러시아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음.
참가 업체 | 품목 |
B사 | 화장품 |
L사 | 화장품 |
H사 | 도라지 냉침차 등 tea |
E사 | 헤어 컬러 트리트먼트 |
K사 | 마스크팩, 리무버 등 |
E사 | 화장품 |
H사 | 홀가먼트 니트 |
J사 | 화장품 |
T사 | 화장품, 미용 기기 |
□ 세부 전시 품목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체 촬영
□ 행사 진행
◦ 사전 간담회(8월 26일 화요일)
- 러시아 시장 정보와 사절단 참가 시 주의 사항 등을 안내
◦ 1:1 상담회(8월 27일 수요일10:00-17:00)
- 사전에 초청, 매칭한 바이어들과 1:1 상담회가 진행되었음. 미팅에서는 제품 소개, 거래 조건 등에 대해 협의
◦ 사후 간담회(8월 27일 수요일)
- 상담 결과, 참가 기업별 만족도 공유, 사후 관리 방안 논의 등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직접 촬영
□ 참가 기업 및 바이어 현장 인터뷰
① 참가 기업 J사(화장품 회사) 대표
- (바이어 반응) 바이어들이 아시아 제품에 관심은 많으나 구매력이 높지 않음.
-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진출하려는 의지가 높아서 경쟁이 치열하고 새로운 제품을 발굴하려는 바이어들이 많아 보임. 유통 구조를 다각화해서 수량을 늘려야 할 필요
② 러시아 바이어 G사
- (기업 현황) 한국, 유럽, 일본 화장품과 생활 세제 등을 유통. 현재 다수의 유통망과 거래처를 보유하고 있음.
- (한국 기업 및 제품에 대한 반응) B사 제품과 비슷한 화장품이 러시아에 이미 많이 수입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동사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
- (협업 방식) 대량으로 큰 체인에 입점시키는 것 보다는, 초동 물량으로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것을 희망
③ 참가 기업 H사(홀가먼트 니트 회사) 대표
- (바이어 반응) 5개 업체를 상담한 결과 품질 면에서 최고 평가를 받았으나, 가격이 조금 고가이다 보니 주춤했음.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제품에 대한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기에 러시아 시장에 대한 희망이 보임.
- (동사의 경쟁력) 고품질은 유지하되, 러시아 시장에 맞는 디자인과 사이즈 개발 필요
□ 참가사 주요 품목 현지 시장 동향
◦ 화장품 시장
(시장 특징)
- 경제 회복으로 러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2014년 이전 수준(14,000 백만 달러 이상, 세계 시장 내 비중 3%)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수입에 크게 의존하는 특징을 보임
- 러시아 소비자들은 한국산 화장품 중 주로 기능성을 포함한 메이크업 제품에 관심을 가짐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 현황)
- 2019년 7월 기준, 대러시아 수출 규모는 47억 달러로, 전년 대비 8.4%증가
- 동기간 대러시아 수출 상위 10대 품목 중 화장품은 5위를 기록
- 2019년 상반기 기준 화장품 수출은 66,241달러로 전년 대비 50.91% 증가했으며, 프랑스에 이어 러시아의 화장품 수입국 2위를 기록
[정유, 합성수지, 향수,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US 달러)
| 2017년 | 2018년 | 2019 상반기 |
순위 | 금액 | 점유율(%) |
1 | 프랑스 | 프랑스 | 프랑스 | 374,289,767 | 24.29 |
2 | 독일 | 독일 | 독일 | 169,637,142 | 11.01 |
3 | 이탈리아 | 이탈리아 | 이탈리아 | 124,549,863 | 8.08 |
4 | 폴란드 | 미국 | 미국 | 115,306,958 | 7.48 |
5 | 미국 | 폴란드 | 폴란드 | 88,495,082 | 5.74 |
6 | 영국 | 중국 | 한국 | 80,858,370 | 5.25 |
7 | 중국 | 영국 | 영국 | 76,537,343 | 4.97 |
8 | 아일랜드 | 아일랜드 | 중국 | 72,562,216 | 4.71 |
9 | 루마니아 | 한국 | 아일랜드 | 64,021,232 | 4.15 |
10 | 스위스 | 스위스 | 스위스 | 43,890,000 | 2.85 |
··· |
| 13 한국 | 9 한국 | 6 한국 | 80,858,370 | 5.25 |
자료원: GTA
(경쟁사 동향)
- 러시아 화장품 시장 선두 업체로는 프랑스 회사 L'OREAL이 있음
- Kaluga에 생산 공장을 운영 중이며 현지화 전략 및 가격 다양화 전략 시행
- 제품 수요 증가와 지배적 입지, 강한 성장세 유지를 위해 트렌디한 고품질 제품에 집중
◦ 차(tea) 시장
(시장 특징)
- 러시아인은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하루 종일 차를 소비함. Shokoladniza 등 현지 커피 프랜차이즈가 여름에도 테이크아웃용 커피 및 아이스티를 선보여 소비패턴의 사계절화가 진행됨.
- 러시아 시장은 진입 장벽이 높다는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최근 외국인 투자 유치 노력과 인센티브 및 세제 혜택 강화 등 비즈니스 환경 개선 노력이 이루어지는 추세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 현황)
- 베트남,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등 동남 아시아 국가들이 견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어 한국의 수출 규모 및 점유율은 미미한 상황
- 수출 증감률은 전년 동기 대비415.63% 증가했으나, 이 역시 러시아 차 수입 시장에서 0.02%를 웃도는 수준
[러시아 차 종류(커피, 차, 마테, 기타 향신료) 수입 동향] (단위: US 달러)
| 2017년 | 2018년 | 2019 상반기 |
순위 | 금액 | 점유율(%) |
1 | 베트남 | 베트남 | 베트남 | 101,414,945 | 17.83 |
2 | 스리랑카 | 스리랑카 | 스리랑카 | 69,032,484 | 12.14 |
3 | 인도 | 인도 | 인도 | 60,906,368 | 10.71 |
4 | 인도네시아 | 이탈리아 | 브라질 | 55,312,264 | 9.72 |
5 | 브라질 | 브라질 | 이탈리아 | 50,350,180 | 8.85 |
6 | 이탈리아 | 중국 | 중국 | 40,143,795 | 7.06 |
7 | 중국 | 케냐 | 케냐 | 26,568,428 | 4.67 |
8 | 케냐 | 독일 | 독일 | 19,635,743 | 3.45 |
9 | 독일 |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 | 18,685,575 | 3.29 |
10 | 스위스 |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 콜롬비아 | 14,258,008 | 2.51 |
··· |
| 80 한국 | 88 한국 | 61 한국 | 119,749 | 0.02 |
자료원: GTA
(경쟁사 동향)
- 러시아 차 시장의 가격 세그먼트는 25개입 기준으로 저가(~35루블), 중저가(35~45루블), 고가(45~80루블), 최고급(80루블 이상)으로 나뉨. 최고급 차의 경우 최근 매출이 60% 이상 증가하는 등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유명 브랜드로는 GREENFIELD, LIPTON, AHMAD TEA 등이 있음
◦ 의류
- 중국과 터키 수입 의존도가 크며, 한국 수입은 소량인 상황
- 루블 환율 변동이 심하며 한국 섬유의 가격이 높아져 안정기에 접어들기까지 대규모 거래가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
- 품질은 유지하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러시아 섬유 시장 진출 및 확대 필요
□ 시사점
◦ 러시아 화장품 시장 내 한국 기업의 점유율이 많은 성장세를 보인 만큼 바이어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 다만, 대다수 바이어가 한국 제품에 대해 가격이 높다고 생각하고, 러시아 독점 판매를 원하는 경우도 많았음
◦ 러시아는 아직도 저가 선호 시장이나 모스크바와 같은 대도시 중심으로 고품질 고가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차(茶) 및 섬유 등 한국의 점유율이 낮은 시장은 제품 개발, 가격 인하 뿐만 아니라 시장 초기 진입 시 적절한 판로 선택 등의 노력 필요
자료원: GTA, KITA,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2018 글로벌 화장품 산업 백서 Ⅳ. 신흥 시장」,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